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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history)/윤석열 2022-

윤석열 내란, 국회폭동. 국민의힘 지지율이 탄핵 후 25%에서 34.4%로 상승한 이유들과 대책.

by 원시 2025. 1. 6.

1. 천관율 주장의 핵심은 아주 간단하고 명료하다.
1)국민의힘 지지율을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민주당과 이재명이 해야 할 일을 제시했다.
계엄보다 이재명을 더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층’을 상대로 정치하라. ‘내란 부정 세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상목도 탄핵하지 마라.  


그래야만 국힘 지지율을 25%로 떨어뜨릴 수 있다. 민주당 기준은 ‘헌정질서 옹호’ 대 ‘헌정질서 파괴(윤석열 계엄)’이 되어야 한다. 모든 전술도 이 기준에서 비롯된다.
(그룹 분류 1과 2의 구분이 별로 구분이 안될 수도 있고, 3과 4구분도 불명료함. 4가지 탄핵태도 분류가 논쟁적이고 정밀하지 않음)


2) 민주당(이재명)이 연합정치에 신경쓰고, 내부다양성을 높여라.


3) 이재명 1심 재판, 지금은 탄핵에 집중하고, 조기 대선 때 대응하자.
민주당이 이것들을 실천하면, 국민의힘 보수 엘리트 입지점이 줄어들고, 윤석열탄핵 반대 전략을 바꿀 것이다. 


2. 천관율 주장들에 대한 몇가지 평가와 비판 


1) 윤석열 탄핵 완수와 정치개혁 국면에서, ‘헌정질서 옹호’가 정치적 목표로 될 수 있는가? ‘헌정질서 옹호’는 주로 정치적 보수파들이 기득권 체제를 옹호하기 사용해왔다. ‘헌정 질서’의 결함과 문제점을 개혁하고 고치는 게 지금 진보파의 임무가 되어야 한다. 


2) 헌정질서 단어의 ‘격렬한 해석 투쟁’.  지금 문제는 윤석열과 국민의힘 ‘헌정질서’ 개념과 탄핵파 ‘무지개연합세력’의 ‘헌정질서’ 개념의 충돌하고 있고, 법률적 해석 투쟁이 벌어지고 있는 게 현실이다. 헌법이나 법해석의 ‘순환론적’ 해석 투쟁에 빠질 공산이 크다. 결국 윤석열은 탄핵될 것이지만, 법의 ‘구멍찾기 loopholes’ 게임을 끝까지 할 것이고, 헌재 탄핵 후에도 ‘정신승리’할 것이다.


3) 천관율 주장은 윤석열 탄핵찬성과 계엄반대 세력을 더욱더 광범위한 ‘연대 전선’을 형성하자는 말을 바꾸어 ‘내란부정세력을 최소화하라’고 한 것이다.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인가? 전략적인 차이는 분명하지만, 전술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고, 오히려 민주당 이재명 지도력의 문제점을 더 솔직하고 분명하게 주장해야 한다고 본다. 


민주당과 이재명이 민주당 당내 다양성을 장려하기 보다는 그 싹을 죽여왔다. 그리고 윤석열 탄핵 ‘연대 전선’에서 다른 정당들과 연대전선을 1987년 ‘민주헌법쟁취 국민운동본부’나 2016년-7년의 연대전선보다 더 활발하게 잘 만들고 있지 않다. 


천관율의 제안의 긍정성 ‘민주당의 연합정치와 당내 다양성 장려’, 이 두 가지를 더 상세하게 주장해야 한다.


4) 천관율이 인용한 보수적 성향의 토머스 프리드먼의 ‘황금 구속복’ 비유는 자본주의 이윤생산과 민주주의 원리 작동간의 상충까지는 설명해주지 않기 때문에 불필요해 보인다.  


5) 조지 캐넌 (George Kennan)의 대소련 외교전략을 국내 정치에 도입해, 국민의힘 윤상현, 김민전, 권성동에게 ‘화해협력’ ‘붕괴유도’도 아니고, 국힘의 전략적 입지를 줄여라고 하는 것은 별로 설득력은 없다. 
윤석열 탄핵반대로 입장을 굳건히 세운 국힘주류는 25%코어가 아니라, 15%코어 세력만 있어도 된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국민의힘 지지율이 윤석열 탄핵 직후 25%에서 왜 34.4%로 상승했는가? 그것은 민주당 리더십 문제, 천관율도 지적한 ‘전술의 일관성 문제’

 – 필자는 한덕수를 애초에 탄핵했어야 한다고 봄. 일관성의 부족이 더 큰 문제이지, 최상목을 탄핵하느냐 마느냐는 부차적이라고 봄. 


그리고 ‘대통령 탄핵’이 여러 번 지속되고, ‘헌법재판소’ 재판도 큰 충격과 정치적 손상이 아니라, ‘법률 게임’ ‘권력게임’으로 변질되고 있다는 것이 더 큰 문제일 수 있다.

 


이에 대해서는 따로 서술함.

 

 

 

 

 

 

 

참고. 천관율 기자의 페이스북 공개글.

 

 

천관율
  · 
1.
25%. 각종 신년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탄핵에 반대하는 여론. 2016년 박근혜 탄핵 정국과 비교하면, 탄핵 사유가 더 심각해졌는데 반대 여론은 더 공고해졌다. 
국민의힘 내의 계엄 반대파가 사실상 숙청당했다. 이것은 한 예측불가한 인격의 결정이 아니라 유력 정치세력의 집단 결정이었다. 어떤 의미로는 12.3 자체보다도 놀라운 사건이다. 2016년처럼 국민의힘이 분열되거나 대통령과 결별했다면 25%는 나올 수 없었다. 
중도층에서는 2016년 민주당보다 2025년 민주당에 대한 두려움이 더 크다. 민주당은 두 임기째 의회를 지배한다. 당원 주도권이 세지면서 일사불란하고 규율 강한 조직으로 변신했다. 리더의 캐릭터(문재인 -> 이재명)도 크게 달라졌다. 
두 효과가 겹쳐서, 12.3의 위헌성을 부인하는 엘리트 – 대중 동맹(‘반헌정 동맹’)이 구축됐다. 윤석열이 감옥에 간다고 쉽게 와해될 동맹이 아니다. 쿠데타 실전을 한 번 경험한 군부도 있다. 헌정의 토대를 위협하는 불씨가 너무 많다.
2.
내란 부인 세력이 접수한 국민의힘과는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할 수 없다. 그러나 이 세력을 소멸시킬 방법도 당장은 없다. 이 상황을 바꾸는 접근법이 필요하다. 후보는 둘 있다. 엘리트 결집 깨기. 대중 결집 깨기. 
엘리트 결집을 깨는 장기적인 방법은 선거다. 하지만 조기 대선에서 정권이 교체될 가능성이 높은데, 다음 정부가 인기를 잃으면 국민의힘이 내란을 반성하지 않고도 선거를 이길 수 있다. 이 최악의 가능성이 열려 있는 한, 이것은 전략이라기보다는 그냥 희망사항이다.
단기적인 처방으로 위헌정당해산 심판이 있다. 국민의힘이 이대로 가면 해산 요건은 넉넉히 갖추지 싶다. 그러나 25% 대중 기반이 그대로인 채로 정당이 해산되면, 국민의힘을 뛰어넘는 극우 신당이 그 자리를 차지할 수도 있다. 정당 해산이 헌정 위기를 끝낼 수 있는지는 변수가 많아 확신하기 어렵다. 
3.
결국 25% 대중 결집이 깨져야 한다. 어떻게? 탄핵에 대한 여론을 네 그룹으로 나눠 보자.
1) 확신 반탄핵 : 계엄이 정당한 통치행위였다고 확신하는 사람들
2) 상대적 반탄핵 : 계엄세력보다 이재명 민주당이 더 위험하다는 사람들 
3) 상대적 찬탄핵 : 이재명 민주당보다 계엄세력이 더 위험하다는 사람들 
4) 확신 찬탄핵 : 계엄세력은 민주주의의 적이라고 확신하는 사람들
1)과 2)를 합치면 탄핵 반대 여론 25%다. 25%가 3) ‘상대적 찬탄핵’까지 끌어들이면 최악의 상황이 온다. 25% 안에서 2) ‘상대적 반탄핵’이 이탈하면 공화국은 안전해진다.
민주당이 헌정 위기 극복이라는 무거운 책임을 다하려면 이 비지지층의 두려움을 줄여야 한다. 목표는 민주당 지지율 상승이 아니다. 보수 엘리트들이 계산을 다시 하도록 환경을 바꿔야 한다. 저 25%가 더 쪼그라들면 보수 엘리트들도 지금과 다른 길을 모색하게 된다. 그게 헌정 위기를 끝내는 길이다.
4.
정치세력은 언제 두려움을 사는가? 힘을 제멋대로 휘두를 때다. 힘의 크기가 문제가 아니라, 힘의 자의적 행사가 문제다. 한국인은 대통령의 권력이 크다고 두려워하지 않는다. 만약 그랬다면 대통령제는 매우 인기 없는 제도였을 것이다. 그러나 윤석열의 계엄은 아주 극단적인 힘의 자의적 행사였기 때문에 심각한 두려움과 분노를 불러 왔다.
2010년대 보수는 ‘종북주의’라는 무기를 애용했다. 보수는 절제에 실패해 사실상 모든 여야 쟁점에 이 무기를 휘둘렀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사태까지 보수는 ‘종북 역사관 척결’을 명분으로 내걸자 결국 중도층의 회의론이 폭발했다. 보수는 2016년 총선에서 의외의 패배를 당했다.
민주당은 앞으로 한동안 보수정당과의 관계에서 무슨 논쟁이든 ‘내란 동조 세력’이라는 딱지 붙이기가 강력한 무기다. 이것이 2010년대 보수처럼 민주당을 절제 없는 상태로 만들어 버리면, ‘내란 동조’라는 말의 무게가 ‘종북주의’처럼 가벼워질 것이다. 이러면 내란 부인 세력은 헌정 위기를 일종의 정쟁으로 격하시킬 기회를 잡을 것이다. 
헌정 수호의 언어, 선악 구도의 언어, 성전(聖戰)의 언어를 자의적으로 휘두르면 안 된다. 그 사용은 헌정적 문제로 엄격하게 제약해야 한다. 이 무기를 과잉으로 휘두르는 지지자들에게도 책임 있는 지도자가 자제를 호소해야 한다. 
5.
절제는 좋은 출발이다. 두려움을 완화하는 더 확실한 방법은 믿을 만한 안전장치를 보여 주는 것이다.
연합세력은 본질적으로 독자세력보다 덜 위험하다. 힘을 자의적으로 쓸 여지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헌정 수호’를 기준으로 가장 포괄적인 연합을 구성할 기회로 다음 정부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 
같은 이유로, 다양한 노선이 경쟁하는 정치세력은 일사불란한 정치세력보다 덜 위험하다. 규율과 통합성을 보존하면서 ‘아이디어의 자유경쟁’을 성취하도록 당원 민주주의를 진화시킬 필요가 있다. 민주당 당내 경쟁이 활발할수록 민주당에 대한 여론의 두려움이 줄어들고, 따라서 헌정 위기는 완화된다.
‘황금 구속복’은 미국 칼럼니스트 토머스 프리드먼이 제시한 개념이다. 자유주의 세계시장은 무역, 조세, 통화 등에서 국가들의 주권을 제약하지만, 그 제약을 받아들인 국가는 시장의 신뢰를 받는다. 이것이 그 나라를 번영하게 돕는다. 연합정치와 내부 다양성은 ‘자의적 힘 행사’의 두려움을 정치판 ‘황금 구속복’으로 덜어주는 것이다. 
6.
이재명 대표는 확정되면 당선무효에 해당하는 1심 판결을 받아둔 상태다. 검찰 기소 과정의 불공정 문제는 별도로 주장할 수 있으나, 그것으로 법원 판결의 효력을 부정할 수는 없다.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이 되면 이 재판은 어떻게 되는가? 임기 종료 후에 재개되는가, 임기 중에도 진행되는가? 이 문제가 어느 쪽으로든 결론 나지 않고 남아있는 한, 힘의 자의적 행사에 대한 의구심을 가진 여론이 지금보다 줄어들기는 어려울 것이다. 
지금 당장은 탄핵을 확정해 위기를 수습하는 게 먼저다. 그 이후 조기 대선 국면에 진입할 때는, 이 질문이 중요한 시험대가 될 것이다. 25%의 경계선 이쪽저쪽에 있는 사람들의 두려움을 달랠 답이 준비돼 있어야 한다.
7.
헌정 위기에서는 보수 전체의 파이가 커지더라도, 내란 부인 세력이 주변화되는 게 훨씬 중요하다. 민주당은 보수에 대한 정치적 태도와 메시지를 이 원칙을 기준으로 결정해야 한다. 
한동훈 전 대표의 ‘한 – 한 담화문’은 잘못된 해법이었고, 비판할 만했다. 하지만 탄핵 표결 국면에서도 그를 고립시킬 필요는 없었다. 최상목 권한대행의 ‘헌법재판관 2명 임명’은 위헌적이다. 민주당은 비판은 하지만 그를 탄핵으로 몰아붙이지는 않았다. 더 나은 접근법이다. 
첫째와 둘째 전략이 제대로 작동한다면, 보수 엘리트의 결집은 취약해질 것이다. 이 때가 반헌정 동맹 와해를 말할 수 있는 결정적 장면이다. 헌정 수호 세력의 우선순위는 ‘보수 세력의 최소화’가 아니라, 명확히 ‘내란 부인 세력의 최소화’여야 한다.
8.
힘을 자의적으로 휘두르다가는 우리 앞의 위기를 더 깊게 만들 것이다. 그렇다고 힘의 행사 자체를 줄이라는 일각의 이상한 균형론도 답이 될 수 없다. 큰 위기는 큰 힘을 요구한다. 억눌러야 할 것은 힘이 아니라, 힘의 자의적 행사다. 
위기의 성격을 규정하고, 목표를 명확히 하고, 목표와 수단이 따로 놀지 않도록 둘을 일치시켜야 한다. 냉전 역사가인 존 루이스 개디스는 이런 것을 전략적 일관성이라고 부른다. 이런 준비가 부족하면 위기 국면에서 그때그때 떠오르는 해법에 휘둘리게 된다. 그럴 때가 가장 위험하다.
반헌정 동맹에 대해 1) 확장을 억지하고, 2) 분열시켜 축소하여, 3) 결국 엘리트의 전략 변경을 유도하는 전략적 일관성이 필요하다. 이런 접근법의 원조는 냉전 초기 미국 외교관 조지 케넌이고, 훗날 연구자들은 이를 ‘봉쇄 전략’이라고 불렀다. 
케넌은, 마치 오늘날 우리들처럼, 섬멸할 수도 없고 잘 지낼 수도 없는 상대 소련을 어떻게 다룰지 고민했다. 답은 화해협력도, 붕괴 유도도 아니었다. 소련의 전략적 입지를 계속 좁게 만들어 결국 소련이 스스로 자신의 대전략을 바꾸도록 유인하는 접근법이다(일명 ‘긴 전문’). 
2017년 탄핵 이후 국면에서 한국 정치에 필요한 참고 자료는 프랭클린 루스벨트였다. 그가 어떻게 ‘뉴딜 연합’이라는 새로운 다수파를 만들어 냈는지, 새로운 다수 연합으로 얼마나 많은 변화를 만들어 냈는지, 그것은 본질적으로 미래지향적이고 역사의 진보를 만드는 이야기였다.
2025년, 한국 정치에 필요한 참고 자료는 루스벨트가 아니라 조지 케넌이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긴 인내로 후퇴에 맞서는 이야기다. 이 차이를 말하는 심정이 기쁘거나 기대되지는 않는다. 겨울은 이제 시작됐다. 윤 대통령이 감옥에 가든(갈 것이다), 정권이 교체되든(될 것이다), 이 전망을 바꿀 만한 일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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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 민주당 몇몇 최고위원들이 주최하는 토론회에 토론자로 나갑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지금이 혁명적 시기라기보다는 위태로운 후퇴에 맞서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이 토론회에서는 좀 튀는 비관론자가 될 것 같습니다.
토론문을 수정해 올립니다. 자료집에 싣는 원문은 지금 국면에서 민주당 정치인들을 독자로 상정하고 쓴 글이라 이것보다 길고 강조점도 좀 다릅니다. 
제 관심사는 특정 정치세력의 승리 가능성이 아니라, 헌정체제의 지속 가능성입니다. 지금은 친윤석열 여론의 축소가 헌정체제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에 나오는 여론 분석과 대응 전략의 목표는 어느 정파의 이익이나 손해가 아니라 헌정체제 안정입니다. 
정치인들이 꼭 들었으면 하는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 주세요.. 제게 주어진 시간이 길지 않지만 좋은 의견은 토론회에서든 무대 뒤에서든 전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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