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정치

채동욱 검찰총장 '혼외자녀' 보도, 인권 침해 관점에서 봐야

by 원시 2013. 12. 3.

미테랑의 혼외 딸, 마자린. 개인공간에 대한 무차별 폭격의 경우

 

채동욱 '혼외자녀', 김주하 '이혼소송' 등 개인생활에 대한 언론보도를 보면서... '이렇게까지 개인 공간을 마구 짓밟아도 되는지, 공권력도 그렇고 언론도 그렇고' 이건 UN 세계인권선언 정도의 기준과 비교하더라도, '해도 해도 너무 한 것 아닌가?' 속칭 언론들이 잘 쓰는 '인권 후진국' 아닌가 한다.

 

채동욱 검찰총장 사건의 정치적 중요성을 떠나서 , '이렇게까지 개인 생활과 공간을 철저하게 깨부수는 방식' 한 개인과 가족생활 범위에 전투기로 폭탄을 투하해야 하나? 김주하 아나운서의 경우, 그의 개인사까지 속속들이 다 언론에 보도되어야 하는가? 공인의 개인생활을 도대체 언론이 어디까지 파고들어야 '탐사 보도'이고 국민 알권리 충족인가?

 

전 세계적으로 이렇게 한국처럼 고학력, 혹은 학력숭상의 나라가 없는데, 이렇게 많이 배우고 숭상하고도, '개인 인권이나 공간'에 대한 마구잡이 침략에 대한 전 사회적 분노는 크지 않다.

 

이런 우랑우탄, 침팬지 보다 더 못한 인류의 모습이다. 2002년 경 프랑스 사회당과 미테랑 노선에 대한 자료조사를 하다가, 미테랑 수상의 '혼외 자녀, 딸 (마자린, 1974년생 Mazarine Pingeot)과 그  엄마 앤(Anne, Pingeot)' 이야기를 본 적이 있다. 미테랑 다큐멘타리 마지막 장면에서 미테랑이 이 어린 딸 마자린을 몰래 만나는 장면이 나왔다. 그리고 대중들에게도 공개되었다. 그러나 프랑스는 미테랑의 사생활을 공적인 업무와 연결짓지 않았다.

 

프랑스는 이런데, 한국은 열등하다, 이런 오리엔탈리즘  X같은 이야기를 하자는 게 아니다. 미국 유럽 정치학 교과서에 한국 민주주의 수준이 아시아에서 가장 높다고 평가들 한다.  아시아에서 가장 민주화된 나라에 속하는 한국의 정치 수준에서, 공/사의 구별은 좀 있어야 하지 않나? 개인의 공간의 논리, 가족의 희로애락의 영역은 그 사람들에게 맡겨야 하지 않나 ?  사람들에게는 다들 각자 '남몰래 흐르는 눈물'이 한 방울 정도는 있으니까. 

 

 

(1994년, 프랑소와 미테랑과 그의 혼외 딸, 앤 Anne과 여행 중)

 

관련기사: 

http://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613730.html?_fr=mt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