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건설, 터널 뚫는 기계 (천공기 tunnel boring machine TBM) ) – 지름이 8.98m 짜리 터널 천공기라고 소개.
1.무게는 1250톤. 강원도 강릉 철도 건설에 사용될 예정.
터널 천공기 (TBM)의 가격은 72억원부터 1400억원까지 다양.
한국은 현재 자체 생산할 수 없어 다 수입중.
서울지하철 공사 때는, 일본제 천공기를 수입했다고 들었는데,
이제 중국제품이 한국에 들어온다.
현재 독일과 중국이 터널천공기 기술 1,2위를 다투는 중.
공대와 자연과학을 기피하고, 의대로만 학생들이 몰리는 한국의 미래가 밝지 않아 보인다.
R&D 예산 삭각하는 윤석열과 이에 항의하는 카이스트 대학원생을 '입틀막' 하며 끌어내는 현실이 비참할 뿐이다.
The China-developed largest-diameter slurry tunnel boring machine (#TBM) exported to #SouthKorea rolled off its assembly line on Tue in Zhengzhou, central China's Henan. Weighing 1,250 tonnes with an excavation diameter of 8.98m, it will be deployed at a railway construction site in Gangneung.
2. 일본 제조. TBM
일본 히타치 조센 사카이 제조 " Bertha베싸" - 세계에서 가장 큰 터널 천공기. 절삭 머리 지름이 17.5m, 길이는 99 m, 6100톤.
(1) 시애틀 교통국이 알라스칸 웨이 구름다리 교체 공사 할 때 사용
(2) 2013년 6월 공사 시작 , 중간에 고장나서 수리도 하고, 2017년에 완공
(3) Bertha 는 사람 이름. 베싸. 시애틀 최초 여자 시장, 베싸 랜더스 ( Bertha Knight Landes)에서 따옴.
(4) 베싸 제조사. 일본 히타치 조센 사카이 워크 ( Hitachi Zosen Sakai Works ).
터널 천공기를 분리해서 시애틀까지 실어나르는 배.
미국 시애틀 시. TBM 을 31개 조각으로 분리시켜서 시애틀까지 운반한 다음에, 거기에 도착해서 다시 조립을 했다. 무게는 7천톤 짜리.
Freighter Fairpartner carrying the disassembled tunnel boring machine into the Port of Seattle in April 2013
(2013년 12월 6일. 터널 천공기로 공사하다가, 잭슨과 메인 사이에 '베싸' TBM 이 끼여 버리기도.
Route map of the Alaskan Way Viaduct replacement tunnel showing location where the tunnel boring machine
became stuck on December 6, 2013
2017년 1월 터널 벽 건설. 2019년 오프닝.
Walls of tunnel in place in January 2017, about two years before the 2019 opening date
2017년 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