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계획

집이란 무엇인가? 시골집 재건축(리모델링) 40일 소요. 충남 보령시 효자도

by 원시 2023. 2. 4.

집이란 무엇인가? 공동체의 임무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본다. 

두번째 생각해보는 주제는, 노동하는 사람들의 '손'의 건강에 대해서이다. 손으로 일하는 사람들의 '손'에 대해서 전국적인 조사가 필요하고, 각 지역별로 손에 대한 자료를 모든 병원에서 축적하고 있어야 한다. 정기 검진이 필요하고, 사고 예방도 필수적이다.  

 

재건축 기간 40일. 내부 시설 개조 30일, 지붕 및 외부 시설 개조 10일.

작업 순서 1) 뜯어 내기 2) 새로운 살 붙이기 3) 내부 목공 시설 4) 내부 페인트칠 

5) 지붕 공사 

 

작업의 특성.

 

뼈대와 서까래가 그대로 살아 있었다. 

오래된 집들은 '표준화'가 상대적으로 덜 되어 있고, 당시 목수들이 다 일일이 수작업을 했기 때문에, 개량할 때도 목수들이 수작업을 일일이 다시 해야 한다.

 

다큐멘타리에서는 재건축 비용이 정확히 나오지 않았는데, 새로 짓는 것과 거의 맞먹을 정도 노동력이 필요해 보였다.

 

목수의 손, 변형된 손에서 장인의 흔적이 보이지만, '안전'에 대한 예방도 필요해보였다. 

60세 넘은 노동자들이 말하는 노동현실과 보람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된다.

 

82세된 할머니에게 그 집이란 무엇인가? 

 

과거 수십년을 살아오면서 아이들을 키우며, 살림을 하면서 살던 집을 자녀들이 성장해서 다시 과거를 되살리면서 동시에 현대의 편리성을 결합시켰다. 

 

 

 

 

동영상 자료.

 

 

시골집 허물고 새로 지으시려고요? 불편함은 없애고 향수와 추억은 그대로 살리는 '시골집 리모델링'│농가 주택 개조│극한직업│#골라듄다큐

 

https://youtu.be/a8iiBx-OrOI

EBS Documentary


2,250,942 views  Sep 19, 2021
기존 집의 향수는 그대로 살리면서, 기발한 아이디어로 시골집의 불편한 점을 고치는 농가 주택 개조! 뼈대만 남기고 허물었다가 새집처럼 다시 짓는 농가 주택 개축부터, 시골살이의 로망이라는 자연석으로 쌓아 올린 자연 토굴 시공까지! 시골집의 변신을 만드는 사람들을 만나 본다. 

✔ 프로그램명 : 극한직업 - 시골집의 변신 - 농가 주택 개조와 자연 토굴 시공
✔ 방송 일자 : 2019.11. 20

#극한직업 #시골집의_변신 #한옥리모델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