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751

1986년 아시안게임 육상 3관왕, 라면소녀 임춘애 진실, 삼계탕 제일 많이 먹었다. 1.가난한 고등학교 2학년 학생, 임춘애가 라면먹고 뛰었다고 언론에서 보도되었다. 임춘애가 밝힌 진실은? 육상 훈련하면서 제일 많이 먹었던 음식은 삼계탕이었다. 라면은 초등학교 교장 선생님이 육상 선수들을 위해서, 전교생에게 부탁해서, 라면을 걷어서, 간식으로 육상선수들에게 나눠줬다고 한다. 왜 그런데 임춘애를 '라면 소녀'로 보도했는가? 그 당시 그 기자는 육상 지원을 위해서, 그렇게 '왜곡'해서 보도했다고 한다. 간식으로 먹은 것을 주식으로 바꿔버렸다. 2. 1986년 10월 4일자 동아일보 사설. 당시 동아일보 사설에서는, 세살 때 세상을 떠난 임춘애의 아버지의 유언 "가난해서 미안하다"는 말을 인용하며, 임춘애 고 2 학생이 빈곤의 역경을 딛고 아시안 게임, 그것도 불모지 육상에서 금메달을 3개 .. 2021. 7. 31.
활쏘기, 김우진 궁사, 8강 진출. 30-30-30 쓰리 퍼팩트 달성 16강전, 상대 선수는 말레이시아 카이룰 모하메드 (Khairul Mohamad)였다. 카이룰 선수 코치는 한국 이재형 감독으로 보임. 카이룰 성적도 17, 27, 29로 나쁘지 않았지만, 운이 없었는지, 30-30-30을 쏜 김우진을 만나버렸다. 9회 연속 10점을 쏘는 것을 처음 봤는데, 어제 안산 궁사 결승올라가는 과정에 진을 다 빼서 그런지, 김우진 궁사가 쏠 때는 마음이 편안해졌다. 1세트. 10.10.10. 2세트 10.10.10 3세트도, 카이룰이 2번 10,10을 쏴 29점인데도, 마지막 김우진 궁사가 10을 쏴, 승부가 끝나버렸다. 카이룰 코치는 한국인 이재형씨로 보여진다. 2021. 7. 31.
활쏘기, 안산 궁사 금메달, 러시아 엘레나와 슛오프 10대 8로 이김. 슛오프 화살을 고르는 장면. 보는 것도 진이 다 빠지는데, 저기서 활쏘는 궁사들은 제대로 서 있기나 할까 싶다. 장내 아나운서가 "안산 (안싼)이 도쿄 올림픽에서 가장 인기있는 선수 super favorite"이라고 4강전에 소개했었다. 결승전, 또 무승부, 3,4세트를 러시아 엘레나가 연속 이겨서, 지나 보다 했는데, 4강전과 똑같이 5세트 마지막을 10을 쏴, 안산이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또 슛오프. 1발 승부. 안산이 10점을 쏘고, 엘레나가 8점을 쐈는데, 엄숙했던 그 표정이 '그냥 웃고 말았다' 여기까지 자기가 최선을 다 했다는 것에 만족하고, 또 슛오프는 신의 뜻에 달렸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시상식에서 안산은 울지 않으려고 울음을 참았다. 그게 더 멋있었다. 활쏘기는, 어린 시절 동네 산에 '활터'가 있어서, 가끔 멀.. 2021. 7. 30.
활쏘기, 안산 궁사, 결승 진출. 4강전에서 미국 맥켄지 브라운, 5:5 비겨, 슛오프 10점. 안산이 도쿄 올림픽의 "super favorite" 선수라고 소개함. 1세트는 안산 28, 맥켄지 29로 안산 패, 2세트는 안산 30 (퍼펙트), 맥켄지 28, 안산 승 3세트는 안산 30 (퍼펙트), 맥켄지 28, 안산 승 4세트도 무난히 안산 승으로 끝나나 했으나, 4세트 안산 첫 화살이 8점. 맥켄지 10점, 결국 27 대 30으로 안산 패, 5세트 안산 9, 맥켄지 10, 안산 9, 맥켄지 9, 마지막 안산이 10, 맥켄지가 9를 쏴, 동점. 마지막 1발로 승부 결정. 안산이 10. 맥켄지가 9로, 안산 승. 살 떨리는 승부였다. 1세트 내주고, 2,3세트 연속 10,10,10을 쏴서, 쉽게 안산이 승리할 듯 했다. 그러나 4세트에서 맥켄지가 10,10,10을 쏴서,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5세트에서 질 뻔했다. 안산이 3번째 10점을 쏴서, 28점을 만들었다... 2021. 7. 30.
활쏘기, 안산 궁사, 세계 랭킹 1위 디피카 쿠마리 꺾고 4강 진출 인도 대표, 디피카 쿠마리는 세계 1위 선수로 접전이 예상되었다. 그러나 안산이 3세트 연속 이겨 버렸다. 1세트가 결정적이었다. 안산이 먼저 10을 쏘자, 디피카 쿠마리가 긴장했는지 7을 쐈다. 그 이후 두 선수다 10,10을 기록했으나, 30대 27로 안산이 이겼다. 디피카 쿠마리가 '7점을 쏘고 나서 안 풀린다는 표정'을 지었다. 안산은 시종일관 밝거나, 신중한 표정, 혹은 무표정이었다. 활쏘기는 심신이 안정되어야 이긴다는 걸 알게되었다. 2021. 7. 30.
활쏘기, 안산 궁사의 코치, 노슬기, 기초부터 가르쳤다. 문산초등학교 노슬기 코치가 안산 궁사를 '기본기' 위주로 가르쳤다고 한다. '성적이 아닌 기본기 교육'이라고 하는데, 성적과 기본기는 서로 다르지만, 공통점도 있다. 그런데 초등학교 활쏘기 선수에게 '성적 위주로 가르친다'는 무슨 말인지 정확히 이해는 되지 않는다. 활쏘기의 '기본기 교육'이 무엇인지 더 알아봐야겠다. 기본기가 좋으면 당연히 10,10,10 이렇게 텐텐텐을 기록할 필요조건이 될 것이다. 그런데 기본기가 좋지 않아도 성적은 좋을 수 있다는 것인데, 이 말의 의미는 잘 모르겠다. 여튼 안산 궁사의 침착함, 강력함, 정확성은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활쏘기의 매력은 자기 자신과의 싸움으로 보인다. 2019년 베를린 양궁대회. 결승전에서 한국 전인아와 맞대결을 펼친 안산 궁사. 당시 고3 학생. 전.. 2021. 7. 29.
안산 궁사 '쇼트 헤어컷' 비난자들에게 - 여자들이 머리를 길게,짧게 변화를 주는데는 다 이유가 있다. 안산 궁사 '쇼트 헤어컷' 비난자들에게 - 여자들이 머리를 길게,짧게 변화를 주는데는 다 이유가 있다. 강수연이 출연했던 아제아제바라아제가 위 대표적인 사례이다. 남자건 여자건, 하다못해 뱀도, 자기 몸을 벗고, 신체의 변화를 준다. 사람마다 다 사연이 있고, 어떤 삶의 새로운 동기를 마련하거나 전환점을 만들기 위한 자율적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정치적 이데올로기 = 이념도 이러한 삶의 맥락과 실천 속에서 형성되고 그 변화를 겪게 된다. 문제는 어떤 '이념=이데올로기'를 선택하느냐,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느냐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의 구체적 삶의 맥락을 이해하고 공감대를 넓히는데 그 이념과 이데올로기가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어떠한 이념=이데올로기도 '죽은 독단'이 되기 십상이다. 박정희 .. 2021. 7. 28.
쇼트컷, 짧은 머리 , 활쏘기 궁사 안산과 다이애나의 쇼트 헤어컷 안산 궁사의 머리카락. 미적 감각도, 정치적 관용도, 문화적 세련됨도 사라진 황무지같은 비난들을 보면서. 세계에서 가장 헤어스타일이 다양하고 세련된 한국의 현실에 대한 무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여성의 머리카락이야 길고, 짧고, 그 중간 어디뭬여, 다 여자들 마음이다. 안산 궁사가 개인전에서 금메달을 따기 바란다. 활쏘기는 짜릿한 스포츠이기도 하지만, 그것을 넘어서 자기 자신과의 대화, 수도이기도 하다, 그래서 더 멋지다. 보통 스포츠 세계에서,축구,야구에서도 선수들이 '집단 삭발'하면서 결의를 다지기도 한다. 그래서일까? 여자 활쏘기 궁사 안산의 짧은 머리도, 안산만의 개인 취향 혹은 올림픽을 앞둔 '결의' 다짐 정도로 해석했다. 짧은 여자 머리 양식은 소화하기 쉽지 않지만, 안산을 '페미같은 헤어스타일.. 2021. 7. 28.
여론조사에 대한 해석이 중요함. [펌] 세대별 갈등 요인, 청년 ‘性’ 장년 ‘빈부’ 노인 ‘이념’ 꼽아 . 세대별 갈등 요인, 청년 ‘性’ 장년 ‘빈부’ 노인 ‘이념’ 꼽아 [공동체 복원 ‘나 혼자 아닌 우리’] 국민 1018명에게 물었더니 입력 2018-12-10 17:13- 한국사회의 갈등에 대한 연령대별 체감이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젊은 세대는 성(性) 갈등을 가장 심각하다고 보는 데 비해 장년층은 빈부갈등이 제일 큰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다. 노인들은 이념갈등을 가장 우려하고 있다. 국민일보는 비영리 조사 네트워크 ‘공공의창’과 함께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2~3일 한국사회 갈등에 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조사에 응한 19세 이상 1018명 가운데 35.4%는 가장 심각한 한국사회 갈등으로 ‘빈부갈등’을 꼽았다. 응답자의 22.4%는 이념갈등을, 20.4%는 성 갈등을 골랐다. .. 2021. 7. 28.
독일 바이에른 지방, 폭우 , 이상 기후 tagesschau Comments - Wahnsinn - Oh je - Die Sommerreifen Regel von O bis O muss wohl überdacht werden 🙈 - Heike Heßenkemper Sollte einer immer noch glauben wir haben kein Klima Problem könnten wir doch die jenigen zu Herr Laschet schicken der erklärt das bestimmt,🤔🤯☠ Sabrina Sk Hagel Angela Schindler-Daniels Was ist los bei euch? Ruth Baptista Pinto Oh My God Omg GIF by swerk Lori Caka Fiorenti.. 2021. 7. 28.
2018. aug 16. 온라인 민주주의 파괴자들. [탐사K] 검찰, 5년 전 '새누리 매크로' 물증 확보 뒤 방치.서강바른포럼과 포럼동서남북으로 박근혜 후보 지지 단체 1.온라인 민주주의 실천의 중요성. 드루킹 김동원 범죄집단이나 현재 국민의힘 전신 한나라당,새누리당에서도 온라인 여론조작팀을 가동했다. 2. 조직의 실체. 박근혜 지지단체. 1) 서강바른포럼 2) 포럼동서남북 3. 관련 법률 정비 시급성. 온라인 공간에서 민주주의 실현은 독재타도 운동과 마찬가지로, 시민들과 정당원들의 평소 실천이 동반되어야 한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정당은 이 점에서 실패했고, 법률 위반 사례가 많다. 진보정당이었던 민주노동당부터 정의당까지, 민주당과 국민의힘과 질적 다른 차별성을 내는데 성공하지 못했다. 그 이유는 진보정당 리더들이 가지고 있는 언론관, 민주주의와 온라인 공간에 대한 문제의식이 엷기 때문이다. [탐사K] 검찰, 5년 전 '새누리 매크로' 물증 확보 뒤 방치 계현우 입력 .. 2021. 7. 27.
올림픽 양궁 여자 단체전, 강채영, 장민희, 그리고 안산. 9연속 금메달리스트 미국 남자 수영 100X4 계주. 케냐 남자 육상 스티플체이스. 활쏘기 (양궁) 여자대표 선수 이름이 특이하다. '산'이 이름임. 안산 선수. 광주여자대학 2학년. 아래 인터뷰는 1학년때. 여자 단체전 9연속 금메달. 올림픽 9연속 금메달의 경우는, 미국 남자 수영 릴레이 100미터 X (4명), 케냐 남자 육상 (스티플 체이스 steeplechase) 3000미터 이 두 가지였다고 함. -김수녕 이후 역대 궁사들 중, 파워,정확성에서 가장 뛰어나고, 굉장히 공격적=적극적인 승부사임. - 원동력은, 활쏘기 전에 손감각에서 10점인지 알 수가 있는데, 그 기분이 그렇게 좋다고 함. - 초등학교 때 학교에서 양궁부를 신설, 선수들에게 '간식'을 나눠준다고 해서, 처음 시작했으나, 그 초등학교가 '남자부'만 육성하려고 했는데, 안산과 어머니가 '사정?'해서, 안산 학생도 .. 2021. 7. 26.
활쏘기 - 남자 양궁 단체, 4강 한일전, 김제덕 10점 위치와 일본 10점 위치 비교. 활쏘기에서 '화이팅'을 외치는 김제덕, 기존 궁사와 차이. 활쏘기 규칙이 자주 바뀜. 도쿄 올림픽의 경우, 축구로 치면 '승부차기'인, '연장전 슛오프'제도가 있음 . 1.활쏘기 (남자 양궁) 하일라이트는 실은 일본이 미국을 이기고, 한국과 준결승을 한 점. 세트 스코어 2대 2로, 속칭 연장전 (슛 오프 shoot off)을 치름. 연장전 선수 3명당 1발씩 쏨. 3명 총점이 다시 28점으로 동점이 됨. 규칙이 3발 중 가장 높은 점수를 서로 비교. 김제덕 10점짜리와 일본 1번 궁사 10점짜리 중에, 어떤 것이 정중앙에 가깝냐를 놓고 승부를 결정. 김제덕의 10점 위치 (위)와 일본 1번 궁사 10점 위치를 비교함 2. 한국이 먼저 쐈는데, 9-10-9으로 끝냄 일본은 10-9-이었음. 일본 궁사 3번이 만약 10점이나 9*(경계선)만 받았어도, 한국이 패했.. 2021. 7. 26.
활쏘기 - 양궁, 도쿄 올림픽 남자 단체전 금메달, maximum possible 60점, 김제덕, 오진혁, 김우진. 60점이 제 2세트에서 나왔다. 하루에 20kg 가 넘는 활을 들고, 400발 이상 쏘는 연습을 해온 궁사들의 집중력에 존경을 표명한다. 2세트. maximum possible 60점을 쏨. 올림픽 경기 중에 꼭 보는 종목이 '활쏘기'인데. 6번 쐈는데, 5개는 10이고, 1개는 9와 10사이에 물려 9* 로, 타이완을 이기는 중임. - 근데 활쏘기는 '고요하게 쐈는데', 김제덕 이후로 '화이팅'으로 바뀌었는지? 야구 경기같음.^^ 김제덕 궁사는, '화이팅' 구호를 외치더니만, 막판 10점을 쏘고는 "으아..."로 바뀜. 20kg 넘는 활을 들고, 하루에 400발 쏘는 연습을 했던 선수들, 한국에는 50명 정도가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는 남녀 궁사들이 있는데, 경쟁이 너무 치열해서, 남 3명, 여 3명만.. 2021. 7. 26.
펜싱 , 아시아 중국 선 위엔 금메달. Sun Yiwen wins emotional fencing gold medal Sun Yiwen wins emotional fencing gold medal The Chinese fencer won the dramatic individual epee final on Saturday to give her country its third gold medal on Day 1 of Tokyo 2020. 펜싱 경기에서 중국 선위엔이 이기는 장면. 활쏘기, 펜싱, 다 전쟁의 한 부분이었는데, 스포츠로 자리를 잡음. 펜싱은 피겨 스케이트처럼 유럽이나 미국 등이 대세였는데...... 2021. 7. 25.
양궁, archery, 집중력, 안산-김제덕 남녀혼합팀 활쏘기는 매력적이다. 한국 스포츠에서 가장 잡음이 없는 종목이기도 하다. 협회가 대표선수들을 가장 공정하게 선발하기 때문에, 선수들과 코치들이 투명한 절차에 따라 운동한다고 함. mixed archery team 혼성 양궁 경기, 끝까지 집중하는 모습이 멋지다. 9* , 9자 옆에 스타가 붙은 것은, 9점과 10점 사이에 활이 꽃혔을 때, 잇점을 주는 것이다. 김제덕 네덜란드 최초 메달리스트가 된, 슐로서. 2021. 7. 25.
노회찬 추모의 그늘. 나이스하고 젠틀맨인 경우. 추모는 예법에 맞지만, 추모의 동기와 내용은 그 심층에서 다 자기 선전에 불과하다. 체 게바라도 판매의 대상인데, 고 노회찬도 판매의 대상이라는 점이 특별하진 않다. '판매 대상'인게 어디냐? '매각 대상' 이 아닌 것으로 감사해야 할 아니냐, 그런 생각도 잠시 들었다. '공정' '노동존중' '민주주의' 단어들은 누구의 '관점'인가가 중요하다. 물타기된 단어들로 타락했다. 한국에서 '노동자 = 직원들이 주인이 되면 곤란한 게' 바로 '노동존중'의 실체다. 언제부터 '노동 존중'이 보호받아야 할, 흑기사 백기사의 보호대상이었는가? 말로는 노동을 존중하지만, 노동의 주체인 노동자나 직원들이 ‘정치주체’로 나서면, ‘아 이러시면 회사는 망하고 경제는 멈춥니다. 양보하고 자제합시다’라고 한다. 노동자나 직원들은.. 2021. 7. 24.
달리기가 좋다. 육상 용남고 서민준, 양예빈 등 중고등학교 달리기 선수들을 응원한다. 코로나 19 이후, 야외 활동이 줄어들게 되어서 그런지, 달리기가 그냥 좋다. 2020년 11월 5일. 용남고등학교 육상부를 비롯해서, 전국의 육상 선수들이나 아이들, 학생들이 맘껏 달렸으면 좋겠다. https://youtu.be/vboZcHJ4F0E 2021. 7. 24.
윤석열이 윤석열에게 "야당 도와줄 일 있냐 " 2013년에서 2021년으로 박근혜 정부의 탄압을 받게 된 윤석열. 2013년 당시. 윤석열의 상관은, 윤석열이 국정원 댓글부대를 조사하려고 하자, "야당 도와줄 일 있냐" 2021년 윤석열은 야당 대선 후보로 나서고 있다. "야당 도와줄 일 있냐"로 돌아섰다. 인생은 가끔 자기와의 독백이다. 자기가 했던 말을 먹고 사는 존재가 인간이기도 하고, 나이기도 하고, 그렇게 새옹지마이다. 2021. 7. 22.
코로나 백신에 대한 잘못된 소문들 5가지. . 트위터가 마조리 테일러 그린 (미 공화당 의원) 트위터 중단시킴. 이유: 그린 공화당 의원이 코로나 백신과 마스크 착용을 지속적으로 비난함. 민주당 바이든 정부의 백신 정책을 "나치의 유대인 탄압"에 비유함. 마조리 테일러 그린의 주장 "코로나 바이러스는 뚱뚱하지 않은 65세 이하 사람에게는 위험하지 않다" 조치: 12시간 동안 "읽기 기능만 가능" , 쓰기 불가능. 참고. bbc 보도 자료. 백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들 1. DNA를 바꿀 것이다. 2. 백신 주사액에 마이크로칩이 내장되어 있어, 개인 정보 추적이 가능하다. 3. 백신에 돼지,쇠고기가 들어있다. 4. 백신에 유산된 태아 세포가 들어있다. 5. 백신 접종시 여성의 난임을 유발한다. Twitter suspends Marjorie Taylo.. 2021. 7. 21.
Erftstadt 에서. 아민 라셰트, 차기 독일 수상 후보가, 독일 수해 현장인 에프트슈타트에서 부적절한 웃음으로 비난 부적절한 웃음. 때와 장소의 의미를 분별하지 못한 정치인들. 직업정신의 결여. 아민 라셰트, 차기 독일 수상 후보가, 독일 수해 현장인 에프트슈타트에서 부적절한 웃음으로 비난을 사고 있다. 독일 대통령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Steinmeier)가 에프트슈타트를 방문해서 수해주민들에게 위로의 연설을 하는 동안, 뒤편에 서 있던 아민 랴세트가 주변 사람들과 대화하면서 웃고 있는 장면이 보도됨. 경건하지 못하고, 예의없다고 비난당함. 라셰트-웃음, Lachkrampf 랔크람프, Lachanfall - 히스테리,경련성 웃음. 순간 터져나온 웃음. LaschetLacht_라셰트라흣트 해시태그가 나돌다. #LASCHETLACHT Lachanfall im Hochwassergebiet – Welle der Kr.. 2021. 7. 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