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517

진중권과 윤석열 (1) 중앙일보 논조와는 충돌하는 진중권의 글.토론주제 1. 윤석열은 '법적' 정의 개념을 넘어, 세습 자본주의 게임규칙을 바꿀 수 있는 '실질적 경제적 정의'개념을 수립할 수 있는가? 진중권의 글은 여러가지 논쟁점들을 담고 있음. 가장 유의미한 토론 주제는, 진이 밝힌 "(자본주의) 시장의 실질적 불공정에서 빚어지는 불평등을 사후적으로 완화하는 장치 (이재명 1천만원, 이낙연 3천만원, 김두관 5천만원,정세균 1억통장)에 불과하다", 이것을 뛰어넘는 실질적, 경제적 '정의' 개념을 윤석열이 제시할 수 있겠는가? 그럴려면 윤석열이 버려야 할 게 10가지는 넘을 것이다. 버릴 수 있겠는가? 아니면 진중권이 상상속에 바라는 '윤석열'이 과연 '신분제 자본주의, 세습자본주의' 게임규칙을 타파할 수 있을까? https.. 2021. 5. 27.
Dec 3.2021. [주택 정책] 문제점. 투기 수요가 공시가격 1억 원 이하인 지방 아파트로까지 몰리는 현상 정책 수립과정에서 문제점. 교훈. 피해자는 누구인가? 실사 필요, 기존 자료 검토. 정상철, (창신대 부동산경영학과 교수) "대부분 (투기세력) 갭투자라고 보고 있습니다. 사놓고 비싼 값에 팔고 치고 빠지는, 지역에 있는 실수요자가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관련 기사. https://bit.ly/3wyjmzS 서민 울린 풍선효과…규제 풀린 ‘1억 아파트’ 싹쓸이 여기에 투기 수요가 공시가격 1억 원 이하인 지방 아파트로까지 몰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니 정부 규제가 오히려 실수요자들의 발목을 잡는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홍진 www.ichannela.com 서민 울린 풍선효과…규제 풀린 ‘1억 아파트’ 싹쓸이 [채널A] 2020-12-03 19:35 여기에 투기 수요가 공시가격 1억 원 이하.. 2021. 5. 26.
대선 여론조사. 윤석열 35.6%, 이재명 31.4%, 부동층 32.9%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35.6%로 부동의 선두를 지켰다. 다음은 국민의힘 복당을 요구하며 논란을 일으킨 홍준표 의원이 12.9%, 안철수 대표가 10.2%, 유승민 전 의원이 7.6%, 원희룡 제주도지사 3.2%의 순으로 나타났다. 윤 전 총장은 부산·울산·경남 42.5%, 대구·경북 32.5%를 차지하는 등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선두 자리를 지켰고, 홍준표 의원은 대구·경북에서 19.7%로 2위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더불어민주당 차기 대선후보 지지도 조사에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1.4%로 가장 높았고, 이어 이낙연 대표 16.5%, 정세균 전 총리 7.1%, 박용진 의원 5.6%, 김두관 의원 3.3%로 뒤를 이었다. 그러나 ‘지지후보가 없다’(28.3%)거나 ‘잘모름’(4.6%)으로 대답한 층.. 2021. 5. 25.
김종인의 솔직한 '만시지탄', 박근혜와 문재인에게 토사구팽당한 '지배계급의 마담뚜', 그의 향후 행보. 윤석열과 김동연을 애타게 부르다. 김종인의 솔직한 ‘만시지탄’ – 토사구팽당한 자신을 탄식하다. – 인터뷰 메모. 김종인의 정치적 역할은 현재 한국 지배층의 이해관계를 유지시키는 것이다. 보수파 정치인 김종인이 보여준 긍정성이 하나 있다면, 100세 시대에 ‘노년의 정치적 사회적 참여 확대’를 실천한 것이다. 사실 경제민주화, 산업민주화 개념은 일제시대였던 1920년대 조선 좌익과 노동자들도 사용했다. 김종인의 경제민주화 브랜드는 과장되었다. 김현정 인터뷰에서 김종인이 솔직하게 잘 이야기했는데, 이 점은 높이 사고 싶다. 김종인은 박근혜에게도 이용당하고 팽당했고, 문재인에게도 토사구팽당했다. 오세훈 시장 당선의 주역이라고? 김종인을 킹메이커, 갓종인이라고 추켜세우는데, 소싸움 여의도 거간꾼들 돈버는 소리다. 그 선거는 민주당이 이길 수 .. 2021. 5. 21.
정청래의 윤석열 비난, 민주당에도 해당한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이 대통령 당선 조건들을 네 가지 언급했다. 첫번째는 시대정신이 있는가? 두번째는 자신만의 신화가 있는가? 세번째는 끝가지 지지해줄 팬덤이 있는가? 네번째는 함께 할 그럴듯한 인물이 있는가? 정청래 주장은 윤석열에게는 이러한 네 가지 조건들이 없다고 비난했다. 그런데 윤석열이 정치에 나설 때, 이러한 네 가지 조건들을 충족시킬 것이냐, 못할 것이냐를 떠나, 현재 민주당의 대선 주자들이 이러한 네 가지 조건들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가를 뒤돌아봐야 한다. 문재인은 이명박-박근혜 적폐 청산을 약속하고, 공정 사회를 건설하겠다고 했지만, 거의다 실패했다. 오히려 온 국민이 주택 폭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고, 2030 청년층마처 문재인의 '소득 주도 성장'을 비웃거나 냉소를 보내며, 각자도생을 외치.. 2021. 5. 21.
반기문과 윤석열의 차이. 반은 전두환에 90도 인사. 윤은 대학생, 모의재판에서, 전두환 사형구형 정청래 민주당 의원이 윤석열의 정치적 운명은 반기문과 동일하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윤석열의 광주 518 항쟁 41주기 기념 논평에 대해, 윤석열은 518 정신을 논할 자격이 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정청래의 주장은 타당하지 않다. 반기문은 2019년 고 노신영 장례식장에 광주 학살자 전두환을 마중나와 졸졸 따라다니며, 전두환이 차에 오르자, 그 차를 향해 90도 절을 올렸다. 이에 비해 윤석열은 2020년 5월 18일 기념 메시지에서, 고 조비오 신부 사자 명예훼손 죄로 재판을 받는 전두환에 대해 엄정하게 수사하라고 검찰에 지시했다. 그리고 윤석열은 서울대 법대 재학생 시절, 모의 재판에서 전두환에 사형을 구형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윤석열은 외가인 강원도로 피신했다. 2021년 광주 518에 대.. 2021. 5. 21.
독일어 aneignen 과 영어 appropriate, 공통점과 차이 (1) 돈 사용처 공식 결정 (2) 부당,불법으로 남의 것을 내 것으로 만들다.전유(專有:독차지하다) (3) 자기 자신을 위해 어떤 것을 취하다. 소.. Karl Marx (칼 막스. 칼 마르크스)가 자주 사용한 단어가 'aneignen 안아니그넨 an + eigen ' 인데, 영어로는 appropriate 로 번역된다. 그 뜻은 남의 것, 남이 만든 것, 남이 실천해 놓은 것을 부당하게 혹은 불법으로 내 것으로 만들다라는 뜻이다. 자본주의 생산과정에서 '착취'가 발생하고, 그 착취는 노동자가 자본가의 이윤을 위해 필요이상으로 더 많은 노동을 해서 산출한 잉여가치를 의미한다. 이러한 '착취' 과정을 설명할 때, 자본가가 노동자의 생산물을 '착취하다. 뺏어가다. 전유 轉有하다. aneignen = appropriate 를 썼다) 그런데, 우선 독일어 aneignen 의 사전적 뜻은 2가지이다. 부정적인 뜻도 있고, 아주 긍정적인 뜻도 있다. [1] 부정적인.. 2021. 5. 17.
1945년 4월 30일. Hitler Dead 히틀러 사망. American GIs on leave in Paris reading the U.S. military newspaper Stars and Stripes, which has a headline announcing Hitler's death. The German dictator committed suicide April 30, 1945 after the collapse of the Third Reich. 2021. 5. 15.
[펌] 한국인 의식. 가장 먼저 떠오르는 철학, 소크라테스 - 공자 - 율곡 이이 - 이러한 현실의 책임은 누구인가? 뉴라이트인 황경식 교수는 존 롤즈의 '정의론'을 가르쳤다. 황경식 자체가 자기 모순이다. 뉴라이트가 분배정의를 강조하는 롤즈의 정의론을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다. 철학이란 무엇인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물어볼 문제이다. ------------------- [문화] 게재 일자 : 2011년 01월 20일(木) 한국인에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철학자’ 물으니… 소크라테스-공자-율곡 이이 꼽았다 우리 국민은 가장 먼저 생각나는 우리나라 철학자로 ‘율곡 이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동양 철학자는 ‘공자’, 가장 먼저 생각나는 서양 철학자로는 ‘소크라테스’를 꼽았다. 이같은 결과는 한국갤럽이 ‘철학’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자료와 철학 교수 4명의 해석을 곁들인 국내 최초의 철학탐구서 ‘한국인의 철학’에 소.. 2021. 5. 15.
토론토 옛날 야구장, 메이플 리프 스타디움 Maple Leaf Stadium in Toronto between the 1920s-60s. Was located at Bathurst and Fleet. Home of the Toronto Maple Leafs baseball team. 2021. 5. 14.
행복과 자유의 길. 죽음을 앞두고 사람들이 말하는 가장 큰 후회 5가지 - 브로니 웨어 민주당 586들의 정치가 노무현 시대에 한번 망하고, 문재인 시대에도 또 망하고 있는 근본적인 이유들 중에, 한가지를 언급하자면, 죽음의 시대적 가치에 대해서, 바꿔 말하면, 삶의 의미와 행복에 대해서 그 민주당 586들은 묻지 않았기 때문이다. 민주당 586들의 행복관이 정치 실천에서 드러나지 않았다. 민주노동당 시절부터 진보정당을 지지해온 나와 진보정당 586들 역시 큰 범위에서는 이러한 비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지난 20년의 세월, 관성과 타성에 찌든 정치를 타파할 때이다. '큰 후회' 중에, 왜 돈은 왜 언급하지 않았을까 ? 돈이 있어야 행복하고, 남을 도와줄 수도 있고, 사회적으로도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다고들 하지 않은가? 인간에게 부여된 실제 생명의 시간, 그 시간을 어떻게 무슨 .. 2021. 5. 14.
고타 강령 (Das Gothaer Program) - 1875년 고타 강령. 독일어 원문과 영어 번역. 영어 번역에 오역. 마르크스가 고타 강령을 문단별로 비판해서 주석을 달아놓은 문서가 '고타 강령 비판 Kritik des Gothaer Programms)이다. 그런데 우선 고타 강령 원문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인터넷에 있는 영어 번역에 약간 틀린 것 같아 다시 번역하다. Die Befreiung der Arbeit erfordert die Verwandlung der Arbeitsmittel in Gemeingut der Gesellschaft und die genossenschaftliche Regelung der Gesamtarbeit mit gemeinnütziger Verwendung und gerechter Verteilung des Arbeitsert.. 2021. 5. 14.
[자료] 주민의 입장에서 '공공 주택 사업'이란 무엇인가 - 빈곤사회연대,정의당 토론회 도시계획 2021. 5. 12.
[펌] 김앤장이 점령한 재판정-변호사도 김앤장, 판사도 김앤장-지난해 임용 경력법관 30% 대형로펌 출신, 후관예우 우려 김앤장이 점령한 재판정-변호사도 김앤장, 판사도 김앤장-지난해 임용 경력법관 30% 대형로펌 출신, 후관예우 우려 법원 억지법리로 한국게이츠 노동자 3억5천 손배가압류 인정 노조 활동하면 일자리도 재산도 빼앗는 나라 자본의 노조혐오 부추기는 법원, 대형로펌과 한솥밥 선출되지 않은 권력 김앤장의 오만 시민사회가 막아야 법원은 박해받는 노동자의 절규를 끝내 외면했다. 지난 4월 20일 대구지방법원 서부지원은 한국게이츠 노동자에 대한 회사의 부동산가압류 결정을 다시 한번 인가했다. 한국게이츠 노동자는 2020년 6월 26일, 국제먹튀 투기자본 블랙스톤의 일방적인 공장폐업에 맞서 투쟁을 시작했다. 연평균 60억 이상 흑자를 내는 알짜배기 기업이 한순간 문을 닫고 지역사회에서 누렸던 혜택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 2021. 5. 10.
[펌] 평택항에서 산재로 사망한 23살 고 이선호군의 친구입니다. 평택항에서 산재로 사망한 23살 고 이선호군의 친구입니다. 청원기간 21-05-08 ~ 21-06-07 안녕하세요. 고 이선호군 친구입니다. 하루 평균 7명이, 해마다 2400명 이상이 노동현장에서 산업재해로 사망하고 있다지만, 그게 제 친구 선호가 될 줄은 상상도 못 했습니다. 뉴스에서나 보던 산재 사고가 제 친구까지 죽게 할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어쩔 수 없던 일이 아니었습니다. 분명히 막을 수 있던 일이었습니다. 무슨 거창한 일을 하던 것도 아니고 제 친구는 그저 잔업으로 안전핀이 뽑혀있는 개방형 컨테이너 안에서 쓰레기(나무 합판 조각)를 줍다가 300kg의 차가운 쇳덩이에 깔려 비명도 못 지르고 죽었습니다. 도대체 왜 이런 일이 일어난 걸까요. 1. 무리한 인원 감축 선호는 2월 말까지 항구 내.. 2021. 5. 9.
518 광주항쟁, 북한군 개입설 거짓의 뿌리 - jtbc (펌) 출처 기사 https://bit.ly/3xTHUVF 5·18 '북한군 개입설' 거짓의 뿌리…북 특수군 김명국 추적 [JTBC] 입력 2021-05-06 20:45 / [앵커] 지금부터는 41년 전 5월의 광주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뉴스룸은 그날의 진실을 가리려고 하는, 이른바 '북한군 개입설'의 뿌리를 추적해 왔습니다. 북한군이 광주에 침투해서 사실상 5.18을 기획하고, 또 시민군을 조종했다는 이 거짓말의 출발점을 확인해 온 겁니다. 그 중심엔 북한 특수군 출신으로, 2006년에 탈북한 김명국이 있었습니다. 2013년엔 방송에 나와서 자신이 직접 광주에 갔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그가 잠적한 뒤에도 이 주장은 북한군 개입설에 이용돼 왔습니다. 저희 취재진은 석 달에 걸친 추적 끝에 김명국.. 2021. 5. 8.
미국 백신 현황 지도.미국 코로나 백신 접종 의향, 보수는 소극적. 정치적으로 보수적일수록 백신 접종에 대해 소극적이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미국. 출처: 뉴욕 타임즈 2021. 5. 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