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계획/대장동(화천대유)

(nov 20.언론) 김남국 "이재명, 대장동 사건 터지자 더 신나했다". 성남시장 선거 전후 ‘43억’…대장동 윗선 밝힐 핵심이다

by 원시 2021. 11. 20.

1.

김남국 "이재명, 대장동 사건 터지자 더 신나했다"
관련이슈디지털기획 , 대선입력 : 2021-11-20 14:19:22 


경선기간 수행실장 김남국, 다스뵈이다 출연
“이 후보, 너무 좋은 기회다. 정책 알릴 기회”
李 “부당이득에 대한 국민 허탈감 못 읽어”


 

김 의원은 지난 19일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 출연해 “이 후보가 ‘너무 좋은 기회다. 좋은 정책했던 것을 알릴 수 있는 기회’라고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동안 대장동 개발 사건은 공익 환수에 성공해 성남시의 업적이라고 자부했던 이 후보는 20일 페이스북에 “대장동 의혹도 ‘내가 깨끗하면 됐지’ 하는 생각으로 많은 수익을 시민들께 돌려 드렸다는 부분만 강조했지, 부당이득에 대한 국민의 허탈한 마음을 읽는 데에 부족했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 후보는 당초 대장동 사건 의혹이 터지자 ‘국민의힘 게이트’라며 강경 대응했다. 특히 경기도 국정감사에서는 국민의힘을 향해 “많은 사람들이 엄청난 규모의 사업에서 어떻게 인·허가권자가 돈을 안 받을 수 있냐고 의심하는데 부처 눈에는 부처가 보이고, 돼지 눈에는 돼지가 보이는 것”이라고 맞선 바 있다. 그러나 여론이 진정되지 않자 대응 수위를 낮춰가고 있다. 이 후보는 10일 ‘검찰 수사가 미진할 경우’라는 조건을 붙여 특검 수용 의사를 밝혔지만 8일만인 18일 ‘수사가 매우 미진하다고 판단한다’며 조건 없는 특검을 언급했다. 다만 “직원 관리 잘못 이외 법률적 책임은 근거가 없다”는 입장은 고수하고 있다.

 

김 의원은 당 내 경선 기간 이 후보의 수행실장으로 일했다. 김 의원은 “후보가 스트레스 받으면 그걸 다 받아주는 게 수행실장의 일이라고 했다”며 “끝날 때까지 단 한 번도 ‘차 안에서’ 화 내거나 짜증낸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밖에서 한 번 그런 적은 있는데 취재하는 유튜브, 시민들이 있는데 후보를 보호한다고 경호를 너무 세게 해서 그러지 말라고 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 후보를 수행하면서 겪은 에피소드도 공개했다. 그는 “이 후보가 식당에 밥을 먹으러가는데 전단지를 지나치고 갈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 ‘어머니 그거 2장 주시라’고 했다”며 “‘이걸 안 받아가면 이분들 일이 안 끝난다’고 했다”고 전했다. 


최형창 기자 calling@segye.com

2.

 

<사설>성남시장 선거 전후 ‘43억’…대장동 윗선 밝힐 핵심이다
입력2021.11.19. 오전 11:51-


대장동 특혜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는, 김만배·남욱 씨 등의 구속 만기일이 가까워지면서 마무리 국면으로 접어드는 것 같았다. 유동규 씨 등 대장동 일당의 배임·뇌물 혐의에 집중하고, 최초 설계자이자 최종 결재자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는 수사가 근접하지 않은 상태다. 그런데 이 후보가 대장동 특검 수용 입장을 밝히고, 2014년 성남시장 선거를 전후한 43억 원 전달설이 제기됨으로써 새 국면에 접어들게 됐다. 검찰이 줄곧 꼬리 자르기 수사 비판을 받아온 것을 감안하면 예상 밖 상황이다.

언론 취재 등에 따르면, 이번에 새롭게 드러난 혐의는 대장동 일당이 2014년 선거를 전후해 분양대행업자로부터 43억 원을 받은 것이다. 이 돈 중 일부가 성남시장 선거운동에 들어갔다는 진술을 확보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당시 선거에서 이 후보는 현역 시장으로 재선에 도전했다. 43억 원의 종착점이 중요하다. 진술이 사실로 확인되면 대장동 비리와 이 후보 간 연결고리가 드러나는 셈이다.

분양대행업자 이모 씨는 2014년 초부터 2015년 3월까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에게 수차례에 걸쳐 43억 원을 전달했다고 한다. 이 후보의 측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2014년 4월 성남도공을 나와 이 후보 캠프에 합류했다. 유 전 본부장은 2013년 4∼8월 남 변호사 등으로부터 3억5200만 원을 받는 등 대장동 일당과 유착된 상태였다. 대장동 일당도 민·관 결합방식 개발을 관철하기 위해 이 후보의 재선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선거 캠프로 돈이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을 뒷받침하는 정황이다. 대장동 토목공사 사업권 대가로 43억 원 중 20억 원을 제공한 건설업체 대표가 사업권을 따지 못한 데 대한 합의금으로 100억 원을 받은 것도 마찬가지다. 43억 원의 종착역을 알고 있는 데 대한 입막음용 추정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남 변호사 등은 ‘사업비로 썼다’고 주장하고 있고 이 후보 측은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선거캠프 전달설과 관련, “진술 내용은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43억 원의 종착역이 유 전 본부장 등 선거 캠프로 확인되면 이 후보에 대한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 특검 여부와 무관하게 검찰이 이 부분을 집중 수사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