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철학

이데올로기 (ideology) 개념 설명. 정치에서 이데올로기를 '악' '비상식적'이라고 사용해서는 안된다.

by 원시 2020. 9. 21.

이데올로기 뜻을 설명하는 이유. 캐나다 고등학교 3학년, 대학교 1학년 정치학 교과서에 나오는 이데올로기 개념을 언급하는 배경.

사람마다 서로 달리 이데올로기 뜻을 결정하기도 한다. 심지어 안철수 같은 정치가, '진보'를 자처하는 학자,언론인,컬럼니스트들도 '이데올로기'를 '양심'이나 '상식'과 대조시키는 실수를 범한다. 역설적이게도 '이데올로기의 종언'을 외치는 것도 또 다른 이데올로기다. 왜냐하면 이데올로기는 인간,사회,자연 현상을 설명하고 해석하는 세계관이기 때문에, 그것 없이는 인간이 그것들에 대한 자기 생각을 발표할 수 없기 때문이다. 


1. 이데올로기란 무엇인가?

우리 신념, 믿음체계는 우리 모든 활동의 영향을 받는다. 인생살이에서 가족, 선생님, 친구들은 우리의 삶의 어떤 선택 방향에 영향을 행사한다. 우리는 서로 경쟁하는 종교,과학,사회,정치적 생각들을 비교하면서 어떤 선택을 내릴 때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 경우 의식적인 선택을 하지 않고 어떤 신념을 단순히 수용할 때가 많다.  

점차 우리는 가치 체계들을 채택하게 되고, 그것들과 함께 일상생활을 영위하고, '아 그게 참이야 하고, '진리'로 수용한다. 이데올로기란 세계에 대한 이러한 신념 체계들, 믿음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그런데 개인의 신념들과 이데올로기는 서로 다르다.   이데올로기는 세계에 대한 상당히 포괄적인 그림을 우리들에게 제공해주고, 특정 집단들에게 '참' '진리'로 받아들여진다. 

2.이데올로기의 구성 요소들을 통해  본, 이데올로기 개념들 

이데올로기의 개념 정의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보통 다음과 같은 의미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데올로기는 인간 본성과 사회에 대한 기초적인 전제들을 내포하고 있다.

이데올로기는 과거의 해석하고, 현재를 설명하고, 미래의 전망을 의미한다.

이데올로기는 애써 노력해서 획득하고자 하는 '목표'이자, 그 목표를 달성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이데올로기는 순교자, 건국의 아버지 어머니, 지도자와 같은 영웅들, 그리고 서약, 애국가,존경을 표시하는 (정치적) 의식들을 의미한다. 또한 이데올로기는 성경, 선언, 헌법과 같은 신성한 공식 문서들이다.

이데올로기는 정치적 신념이나 종교 등을 바꾸거나 행동에 나서게 만드는 아주 강력한 감정적 호소이기도 하다.

이데올로기는 '진리'라고 주장되는, 아주 간단하고 쉽게 이해되는 세계관,세계상이다.  

3. 이데올로기의 정치 사회적 역할은 무엇인가?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의 기초적인 신념들을 의식하지 않지만, 모든 현대 사회들은  이데올로기들을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다른 대안적인 이데올로기를 접촉할 수 없고,  하나의 이데올로기만이 지배적인 그런 사회는 드물다.

각각의 이데올로기는 사실들과 가치들의 혼합이고, 감정적인 호소력을 얻어내려고 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종종 이데올로기를 흑백논리로 선악의 관점으로 파악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이유로 인해, 보통 사람들이 민주주의, 코뮤니즘(공산주의), 사회주의, 민족주의, 자본주의, 파시즘, 아나키즘(무정부주의),기독교 카톨릭, 기독교 신교(프로테스탄티즘) 이라는 단어가 정확히 무슨 뜻인가를 알려고 노력하지 않는 경향도 있다. 


이런 태도를 취하는 이유는 그 사람들이 이러한 이데올로기들 중에 하나, 혹은 두 개 이상을 무의식적으로 부지불식간에 이미 자신들 마음 속에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데올로기는 사람들이 자기 환경을 이해하고 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이데올로기는 아주 혼동스러운 정치 사회 경제 현안들과 세계 사건들을 판단하고 평가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공해준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미래를 어느정도 예측할 수도 있고, 마음의 안전을 획득하고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다.  


이데올로기는 사람들에게 세계를 바라보는 공통적인 가치와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을 하나로 묶어주는 역할을 한다. 사람들이 이데올로기를 통해서 소속감을 가진다는 뜻이다. 

마지막으로 이데올로기는 사람들에게 '좋은 삶'을 약속해주고, 그 좋은 삶을 실현할 방법을 제공해준다. 



출처: 

Baldwin,Douglas & Calder,William. Ideologies. (New York:McGraw-Hill Ryerson Limited). 1982. p.8


원시 번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