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정치/국힘_한나라당_새누리당_자유한국당

윤석열 대 이준석 갈등 - 대선 주도권 다툼, 김건희 허위경력 기재로 폭발

by 원시 2021. 12. 23.

보수정당들의 정치 행태. 정당내 권력 헤게모니 다툼하는 방식과 그 특질. 당내 민주주의적 경쟁은 좌우파를 막론하고, 이미 프로야구 축구처럼 게임화되었다. 이런 게임화 경향은 20세기 소련 사회주의와 경직된 현실사회주의국가가 다당제에 기초한 민주주의 정치를 미국과 유럽의 자본주의국가의 민주주의 게임보다 훨씬 더 질이 떨어졌다는 것 때문에 발생했다. 

 

그런데 정당 내 권력 장악 게임은 각 정당별로 다르고, 각 국가별로 다르게 드러난다.

 

이준석과 윤석열 갈등의 '소재'를 우선 보면, 김건희 허위경력 기재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두고 벌어진다.

 

 

 

 

출처 기사. mbc .

 

어설픈 '울산 봉합'‥김건희 대응 문제로 터졌다
입력 2021-12-21 19:46 | 

 


앵커

이준석 대표는 이달 초 이른바 '울산 회동'을 통해 윤석열 후보와 갈등을 정리하는 모습을 보였죠.

하지만 그 후 20일도 안돼 다시 당내 극심한 갈등을 그대로 내보였습니다.

이번 사태의 직접적인 원인은 이 대표와 조수진 공보단장의 충돌이지만, 그 속에는이 대표와 윤석열 후보의 풀리지 않은 갈등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양측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고, 무엇이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지 이호찬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3일, 당대표 잠행 나흘 만에 이뤄진 이준석 대표와 윤석열 후보의 울산 회동.

폭탄주 만찬과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합류로 갈등은 봉합되는 듯 했습니다.

회동 다음날 두 사람은 커플티를 맞춰 입고 선거운동에 함께 나섰습니다.

[윤석열/국민의힘 대선후보(지난 4일)]
"(이준석 대표가) 이런 옷을 입고 뛰라고 하면 뛰고, 이런 복장으로 어디에 가라면 제가 가고 그렇게 할 것입니다."

하지만 양측의 화합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인재 영입과 정책 노선을 놓고 마찰이 시작됐고, 김건희 씨 허위 경력 의혹이 터지면서 갈등이 다시 폭발했습니다.

김종인 위원장과 이준석 대표는 김씨 측의 진솔한 해명과 신속한 사과에 무게를 뒀지만, 윤 후보는 주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윤석열/국민의힘 대선후보(지난 16일)]
"오래된 일이라서 진상을 확인하는 데 시간이 좀 걸리고요‥ 그냥 뭐 잘 모르면서 사과한다는 것도 좀 그렇지 않겠습니까."

어제 선대위 회의에서도 이 대표는 김씨 의혹 대응과 관련한 전략부재를 지적하며 선대위 차원에서 대응전략을 짜자고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조수진 공보단장은 후보의 뜻이라며 김건희씨 사과 문제는 선대위에서 논의하지 말아달라는 주문과 함께, 당내 의원들의 소극적 대처에 서운함을 표시한 걸로 알려졌습니다.

결국 김종인, 이준석이 주도하는 선대위에서 선거 전략을 결정할지, 아니면 윤석열 후보의 뜻에 따라 선대위가 움직여야 하는지를 놓고 다시 정면 충돌한 겁니다.

[이준석/국민의힘 대표]
"(울산에서의 회동이) 일군의 무리에게는 한번 얼렁뚱땅 마무리했으니 앞으로는 자신들이 마음대로 하고 다녀도, 부담을 느껴서 지적하지 못할 것이라는 잘못된 자신감을 심어준 모양입니다."

반대로 윤 후보 최측근인 장제원 의원은 이준석 대표가 후보를 중심으로 힘을 합치기 보단 여전히 자기 정치를 하고 있다고 거듭 비판했습니다.

결국 선대위 주도권 문제를 둘러싼 양측의 인식 차이가 근본적으로 해소되지 않는다면 앞으로도 계속 삐걱거릴 수밖에 없어 보입니다.

MBC뉴스 이호찬입니다.

영상취재: 조윤기 / 영상편집: 김현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