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10/135

인플레. 금리인상과 주택시장. 2007년 미국 서프라임 모기지 위기 재탕인가? kbs 기자 김원장의 간략 설명. 2007년과 2022년 비교 참고 글 2007년 뉴욕 월가 리먼 브라더스 등 MBS (주택 담보 증권) , CDO, CDs( 파생 상품의 보험 금융 상품. ) 가 가격 폭락함으로써, 메가 은행들이 파산했다. 금융파생상품과 주택을 연결해 놓은 체인이 끊기느것이다. 그 원인은 상대적으로 소득이 적은 흑인 라티노 등이 2류 모기지, sub prime mortgage 를 신청해 주택을 구매했으나, 2022년 조이 포웰처럼 당시 2007년 미 연준이 금리를 사실상 0% 금리에서 6%육박하도록 인상시키자, 가난한 미국 사람들이 서브 프라임 모기지를 포기해버렸다 (왜? 이자와 원금을 상환할 돈이나 소득이 없으니까). 서브 프라임 모기지나 이보다 한 등급 위인 우량 모기지까지도 다 MBS , CDO, CDs 등 금융파생 상품과 연결해놨는데, 서브.. 2022. 10. 13.
조선시대 단어. 윤석열의 언어 '조야(朝野) - 조정과 민간을 통틀어 이르는 말'. 행정부와 '시민사회'라는 단어 대신 '조야'를 쓰다. 조야는 왕과 대신, 그리고 백성을 이분적으로 분리하는 동시에 '전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그런데 2022년 한국에는 영국과 달리 '왕'이 없는데도, 윤석열이 '조야'라는 단어를 쓰는 건, 개인의 특질을 넘어서 현대 정치학 개론의 학습 부재를 의미한다. 한국과 미국 '국방부'와 시민사회의 의견을 두루 경청하겠다. 이렇게 말하거나,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면밀히 검토해보겠다, 이 정도 말하면 될 일이었다. 조야(朝野) - 조정과 민간을 통틀어 이르는 말. 이정은 전술핵 배치에 핵무장론까지‥지지층 결집 노리나? 입력 2022-10-12 20:14 최근 북한의 위협이 고조되면서, 여권에서는 전술 핵 배치나 핵무장 같은 강경한 주장이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대통령실은 NPT, 그러니까 핵확산 금지 조약을.. 2022. 10. 13.
금리 인상으로 인플레 통제 정책은 마초적이다. 인플레 원인은 과잉 수요가 아니라 공급 부족이다. M. Roberts Shock therapy on the world economy- Michael Roberts 블로그 카테고리 이동 한국정치노트 검색 MY메뉴 열기 경제 미국 연방은행 기준 금리 인상 비판 이유. 인플레 원인은 개인과 정부의 초과 수요 때문이 아니라, 공급 부족이다. 프로필 nj원시 2022. 10. 18. 4:21 통계본문 기타 기능 ​ Shock therapy 충격 요법 비판. Michael Roberts. ​ 마이클 로버츠의 주장. 1. 미국 FRB 제이 포웰의 인플레 원인 분석이 오류다. 로버츠 견해는, 인플레 원인은 개인과 정부의 '초과 (과잉) 수요' 때문이 아니라, 공급 부족으로부터 발생되었다. 식량, 에너지 공급 부족. 제조업과 기술제품에서 저생산성 코비드 이후 생산과 유통에서 경색 발생. .. 2022. 10. 13.
시대의 반동과 비극의 산물,김문수.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 정치 경쟁자들을 '김일성 수령 부하'로 묘사. 이념보다 그냥 페어 플레이를 하라. 김문수는 페어 플레이하는 법을 배워라. 이념이야 각자 자유다. 찌질하게 과거 한 때 시절에 사로잡혀, 아직도 정치현실에서 악몽을 꾸며, 자신의 악몽을 현실이라고 우기는 시대적인 반동이자 정치적 비극의 주인공이 김문수이다. 2019년 이후, 조국 장관 카드를 고수했던 민주당의 어리석은 정치적 실수가 '김문수 악몽'을 이렇게 불러내다. 공교롭게도 서울대 경영학과 출신 문성현은 민주당 정부에서, '노사정 위원회' = 경사노위 위원장이었고, 김문수는 국민의힘 정부에서 위원장이다. 둘다 서울대 학출 노동운동 경험을 가지고 있다. 1970년대 대학을 간 문성현과 김문수는 박정희 유신체제 상황을 고려했을 때, 서울대 경영학과를 다니다가 제조업 공장에 취직해 노동운동을 했다는 것은 당시 보통 사람들로서는 이해하기 힘들.. 2022. 10. 13.
언론보도. 한전 하청 김효용 씨 감전사망. 무책임한 관행,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미승인 무단 작업'이라는 이름. 일터와 직업을 차별하기 때문에, 일터가 안전하지 못한, 그러니까 어떤 철저한 원칙들이 관철되는 '좋은 직장' '안전한 노동과정'이 되지 못하고 있다. 사람들 생각, 사회적 분위기, 관행이 바뀌어야 한다. 52세 노동자 김효용 감전 사고 사망. 곳: 경기도 고양시 고압전선 매설 현장, 변압기 검사 과정에서 발생 사망 원인: 3도 화상, 뇌출혈, 뇌부종. 사회적 사망 원인들 1) 한전 (본사)와 하청 협력협체 분리 구조에서 발생한, 하청업체의 불리한 작업 조건 2) 휴일 작업 3) 김효용씨 1명 작업 4) 하청업체가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고, 본청 한전은 관리감독 소홀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실패 토요일 오후 근무에서 발생, 김효용 감전 사고 발생 이후, 그가 일하던 협력업체는 문제 해결보다 사건을 은폐하려고 .. 2022. 10. 1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