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비교/노동

1935년 소련 노동영웅 '스타하노프' , 운동의 기획자들

by 원시 2025. 12. 20.

1. 스타하노프 운동의 주인공. 

 

1935년 9월 1일  소련에서는 '노동영웅' 석탄 광부 스타하노프가 탄생되었다. 스타하노프는 이전 평균 생산량의 14배에 해당하는 102톤의 석탄을 단 6시간 만에 채굴했다. 여기에는 기술혁신이라는 첫번째 비결이 있었다. 갱안에서 노동분업의 승리였다. 스타하노프는 석탄만 캐고, 나머지 두 명의 동바리공은 그의 작업 직후 목재 지지대를 세웠다. 그리고 최고 탄부 이조토프까지도 썼던 전통적인 '수동 곡괭이' 대신, 스타하노프는 소련제 최신장비 '공압식 곡괭이-에어피크'를 사용, 석탄을 캤다. 

스타하노프가 석탄 채굴했던 곳은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서 잘 알려진 '돈바스' 지역에 있었던 이르미노 탄광이었다.

 

2. 1935년 8월 31일의 스타하노프 (102톤 채굴) 기록의 도우미들과 연출자들은 누구였나?

(1) (바자노프) 1935년 1월, 바자노프는 돈바스 지역 '석탄산업 중앙관리국장'이었고, 그는 소련 탄광 노동 분업이 생산량을 획기적으로 늘린다고 보고, 여러가지 실험들을 지시했다.

 

 (2) 스비리도프는  당시 돈바스 이르미노 탄광 당행정관료  (아파라치) 였는데, 바자노프의 노동분업 실험을 실제 단행했다. 시겔바움의 책에 따르면, "스비리도프는 급경사 탄층에다, 계단식 작업대와 막장의 길이를 두 배로 만들었더니, 생산성이 45% 향상되었다.스비리도프가 석탄 채굴에서 역할 분담 체제를 이용. 채탄부는 석탄을 캐고, 그 뒤에 목재 지지대를 세우는 동바리공의 역할 분담 체제를 만들었다. 이러한 '채굴'과 '지지대 설치' 역할 분담을 통해, 1935년 1분기에 1회 채굴에서 6.7톤 생산량에서, 석탄 40톤으로 증가되었다. (6배 증가함) 


(3) 페트로프와 스비리도프의 연출력. 페트로프는 이르미노 탄광 매니저였다. 
8월 30일 밤, 스타하노프 채굴 작업을 위해서, 가장 유능한 동바리공 시치고레프와 보리센코를 갱도에 투입해, 스타하노프가 석탄을 캐면, 그 뒤에 목재 지지대를 세우도록 했다.  6시간 내내 쉬지 않고 스타하노프가 채굴할 수 있도록 '공압식 곡괭이'를 지급했다. 

  
(4) (오르조니키제) 바자노프, 스비리도프, 페트로프 등이 소련 중공업 인민위원장 오르조니키제에게 스타하노프 성과를 보고했다.

오르조니키제는 스타하노프 운동을 펼칠 것을 스탈린에게 제안.

 

(5) 스탈린 연설

 

1935년 11월 모스크바에서 열린 '제1차 전소련 스타하노베츠 대회' 연설 중에서

 

스탈린 "스타하노프 운동이 급속히 무르익어 가는지를 어떻게 설명하겠는가? 소련 전체 경제, 우리 위대한 나라의 모든 지역과 오블라스티 (주)로 확산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겠는가? 많은 이유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 몇 개를  꼽는다면,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는 것이다. 동지들, 삶이 더 행복해졌소. 삶이 행복할 때, 일은 술술 풀리는 것이오." 

 

여기에서 '일은 술술 풀리는 것이다'의 의미는, 개별적인 노동자들이 행복해할 때 일을 잘 한다는 뜻이기도 하고, 스타하노프 목표량이 잘 달성될 것이라는 정치적 의미이기도 하다.

 

스타하노프의 연설.

 

스타하노프 "예전에는 임금이 450 루블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석탄을 캐는 채탄부들이 2000 루블을 벌 수 있게 되었다" 

(당시 소련 숙련공 평균 월급이 200~300루블임을 감안) 

 

(6) 스타하노프 운동이 소련 노동자들에게 미쳤던 악영향.

 

모든 산업 분야에서 스타하노프의 '기술혁신' 방법을 본받아, 생산량을 늘리자는 정치운동이 되었다. 

모든 노동자들은 생산 표준량의 증대로 인해, 자본주의 착취 방식과는 또다른 형태의 '강제 노동'을 하게 되었다.

소련에서도 스타하노프를 따라하는 노동영웅 '스타하노베츠'에 대한 노동자들의 반감이 퍼져 나가고, 노-노 갈등이 시작되었다.

 

(7) 스타하노프는 '노동영웅'이 되어 스탈린 체제 하에서 중공업 인민위 간부를 역임했으나, 흐루시초프의 '탈-스탈린' 정책으로 인해,

1957년 돈바스로 좌천당했다. 1964년 브레즈네프 집권 이후 스타하노프는 명예회복이 되었으나, 알콜 중독으로 사회생활이 힘들어졌고, 1977년 정신병원에서 사망했다. 

 

 

 

1935 년 8월 31일 스타하토프 운동의 기획자들

1. 33세 채탄부 경력 8년 스타하노프

2. 스비리도프 (돈바스  센트랄 이르미노 탄광, 당 서기)

3. 콘스탄틴 페트로프 (탄광 매니저)

4. 바자노프 (V.M Bazhanov)는 돈바스 지역, 석탄 산업 중앙관리국 책임자

5. 오르조니키제(Ordzhonikidze) -중공업 인민위원장. (스탈린 측근) 스타하노프 운동을 전국화. 

6. 스탈린 (Stalin) - 바자노프와 오르조니키제의 '스타하노프' 운동을 승인.

 

 

 

참고 동영상.




Year of the Stakhanovite - Seventeen Moments in Soviet History

https://youtu.be/nX2MHU5kZYI?si=IlTONJtCgmfD_2Lc

 

아래 동영상은 1935년 8월 31일이 아니라, 스타하노프 운동 이후에 다시 재연해서 촬영된 것임.

 

 

 

 

 

(스타하노프 Stakhanov, 위. 아래는 두 명의 동바리공 으로 보임

시치고레프(Shchigolev)와 보리센코 (Borisenko)  

 

 


1935년 11월 14일~17일 모스크바 크렘린 궁에서 열린 제1차 전소련 스타하노베츠 대회

 

스타하노프 "예전에는 임금이 450 루블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석탄을 캐는 채탄부들이 2000 루블을 벌 수 있게 되었다" 

(당시 소련 숙련공 평균 월급이 200~300루블임을 감안) -1935년 11월 14일~17일 모스크바 크렘린 궁에서 열린 제1차 전소련 스타하노베츠 대회

 

(스타하노베츠 뜻. Stakhanovite . 스타하노프를 따라하는 모든 직종의  소련 노동영웅을 지칭. ) 

 

 

 

Stalin "How do you explain that the Stakhanovite movement has become so mature? what reasons made it spread across our entire economy, to all regions and oblasts of our great country? Where are the reasons? There are many of these reasons. I can point to  several - namely, life has become better, comrades, life has become happier. When life is happy, work goes well."

 



1935년 11월 모스크바에서 열린 '제1차 전소련 스타하노베츠 대회'연설문 

 

스탈린 "스타하노프 운동이 급속히 무르익어 가는지를 어떻게 설명하겠는가? 소련 전체 경제, 우리 위대한 나라의 모든 지역과 오블라스티 (주)로 확산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겠는가? 많은 이유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 몇 개를  꼽는다면,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는 것이다. 동지들, 삶이 더 행복해졌소. 삶이 행복할 때, 일은 술술 풀리는 것이오." 

 

여기에서 '일은 술술 풀리는 것이다'의 의미는, 개별적인 노동자들이 행복해할 때 일을 잘 한다는 뜻이기도 하고, 스타하노프 목표량이 잘 달성될 것이라는 정치적 의미이기도 하다.

 

 

 

루이스 시겔바움 (Lewis Siegelbaum) 스타하노프주의와 소련 생산성 정치, 1935-1941 

"Stakhanovism and the Politics of Productivity in the USSR, 1935-1941) 

 

 

 

 

 

석탄 채굴량을 늘리기 위해 노동분업에 대한 실험들이 이뤄짐. 

1935년 1월, 바자노프 (V.M Bazhanov)는 돈바스 지역, 석탄 산업 중앙관리국 책임자. (Glavugol, Glav 중앙 + Ugul 석탄) 

"소련의 탄광 노동은 엄청나게 분화되었다" 고 자신있게 말함.

이러한 바자노프의 지시에 따라, 돈바스 지역 탄광에서는 다양한 노동 분업 실험이 시행되었다.

 

 

석탄 채굴 생산성 향상을 위한 혁신시도를 한  당관료(아파라치) 스비리도프 

 

Sviridov had doubled the length of the step or ledge on a steeply sloping seam 

 

스비리도프는 급경사 탄층에다, 계단식 작업대와 막장의 길이를 두 배로 만들었더니, 생산성이 45% 향상되었다.

스비리도프가 석탄 채굴에서 역할 분담 체제를 이용. 채탄부는 석탄을 캐고, 그 뒤에 목재 지지대를 세우는 동바리공의 역할 분담 체제를 만들었다. 

(결과) 이러한 '채굴'과 '지지대 설치' 역할 분담을 통해, 1935년 1분기에 1회 채굴에서 6.7톤 생산량에서, 석탄 40톤으로 증가되었다. (6배 증가함) 

 

 

오르조니키제(Ordzhonikidze)가 제 7차 소비에트 (the 7th all-union congress of soviets) 

 

 

1935년 상반기 돈바스 (Donbass) 탄광 채굴 실적은 별로 좋지 않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곡괭이로 작업하는 채탄부의 임금을 올려주기도 했다. 

 

 

 

1935년 8월 말까지, 생산 실적은 목표량보다 250만톤 적었다. 

계절 이동 때문에,  탄광 노동자 숫자도 31만 4천명에서 28만 5천명으로 감소했다. 광산 관리자들이 신규 노동자들을 채용하려고 안간 힘을 썼다. 

9월 초에 스타하노프의 신기록 뉴스가 발표되었다. 

 

수동 곡괭이가 아닌 소련제 공압식 곡갱이 (Pneumatic pick - 착암기, 에어피크)를  사용한 스타하노프가 102톤의 석탄을 채굴했다는 뉴스가 발표되었다. 센트랄 이르미노 탄광에서 8년 경력의 33세 스타하노프의 이런 신기록은 평균 생산량의 14배에 해당했다.

... 어떻게 해서 해서 스타하노프는 14배 증산을 할 수 있었는가? 그 성공 비결은 채굴 과정에서 노동 분업 덕분이었다. 스타하노프는 채탄부로서 6시간 동안 석탄만 캐냈고, 나머지 2명의 동바리공이 그가 채굴을 마치면 그 뒤에 목재 지지대를 세워줬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