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 내부 두 개의 정치 세력. 하마스와 파타의 권력 투쟁
하마스가 기존 팔레스타인 권력자였던 ‘파타(PLO 내 최대 정파)’의 경쟁자로 급부상하게 된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1993년 오슬로 협정의 성과가 크지 않았다는 것과 파타의 부정부패와 정치적 무능력이다.
팔레스타인의 정치 일정과 선거.
1993년 오슬로 협정 이후, 1996년 팔레스타인 최초 총선 실시.
2005년 지방 자치 선거와 대선 실시.
2006년 총선 실시. 하마스가 파타를 누르고 1당으로 발돋움 이후, 파타와 하마스간 무력 충돌 발생. 팔레스타인은 ‘하마스탄 Hamastan’ 과 파타랜드 ‘Fataland’로 분열.
1993.9.13 오슬로 평화 협정이 실패한 이유. (이스라엘 라빈 총리와 팔레스타인 PLO 의장 아라파트)
1)1948년 팔레스타인 70만 난민 귀향 문제를 다루지 않음.
2) 팔레스타인 영토 규정하지 않음.
3) 서안 지구와 가자 지구에서 이스라엘 정착촌 향방에 논의 없음.
4) 예루살렘의 지위에 대한 규정 없음.
오슬로 평화 협정의 내용과 의미
1) 팔레스타인의 주거주지인 가자 지구와 서안 지구에서 이스라엘 군대 철수
2) 팔레스타인 치안과 안전에 필요한 경찰 창설
3) 팔레스타인 임시 자치 정부와 의회를 위한 선거 실시
4) 교육, 문화, 보건, 사회 복지, 세금 관리, 관광 산업에 대한 팔레스타인 자치 행정권 부여
오슬로 평화 협정 이후, 과제 설정
1) 항구적 지위 협상은 2년 안에 실시
2) 최종적인 해결은 5년 안에 달성한다. 그러나 항구적인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문제 해결은 두 당사자간의 협상을 통해 달성한다고만 발표하고 구체적인 로드맵은 없음.
이스라엘 라빈 총리가 제안했던 팔레스타인의 지위와 해법은, 요르단과 팔레스타인의 합병 추진인 반면, 팔레스타인 해방기구 (PLO) 의장 아라파타는 팔레스타인 독립 국가 수립을 요구했다.
하마스와 이슬람 지하드는 오슬로 협정에 대해 반대했다. 하마스는 자살폭탄, 납치와 같은 강경한 전술을 구사했고, 이스라엘은 400명 이상을 국외로 추방시켰다. 그러나 하마스의 ‘카쌈 여단’ Qassam Brigades를 완전히 차단하지 못했다.
1995.sep.28 오슬로 협정 II 에 대한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다른 해석. 양 쪽 강경파로부터 불만 속출.
논점: 서안 지구의 A 지구 (전체 3%)- 팔레스타인 통제 구역
B 지구 (24%) – 팔레스타인-이스라엘 공동 통치 구역
C 지구 (74%) – 이스라엘 통제구역.
B지구와 C지구는 점차적으로 팔레스타인의 자치지구로 만든다고 했으나, 이를 두고 양쪽이 다르게 해석함.
아라파트의 해석 - C지구는 곧 팔레스타인 자치구가 된다.
페레스 이스라엘 외무부 장관 해석 - C지구의 73%를 이스라엘이 통치하고, 물 자원의 80%, 치안의 97%를 이스라엘이 담당한다고 주장.
이러한 각각 다른 해석으로 인해, 팔레스타인들의 불만만 더 가중됨.
하마스는 PLO 의장 아라파트가 팔레스타인 영토를 이스라엘에 팔아 먹는다고 비난.
이스라엘 정착존 주민들과 원리주의적 유대 랍비들은 오슬로 협정 2는 유대교 교리와 상충된다고 주장.
당시 이스라엘 노동당 출신 라빈 총리에 대한 비난이 이스라엘 의회 크네셋(Knesset)에서 나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양측 모두 테러 자행.
1995년 11월 4일 – 25세 이스라엘 극우파 청년 이갈 아미르 (Yigal Amir)가 2발의 총을 쏴 오슬로 평화협정 당사자였던 이츠하크 라빈 총리를 저격해, 라빈이 사망했다.
이갈 아미르의 암살 이유는, 라빈이 이스라엘 영토를 팔레스타인에 넘겨줘 버렸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팔레스타인들이 PLO의장 아라파트와 이스라엘 정부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자, 하마스는 팔레스타인들의 불만을 대변하는 정치 세력이 되었다.
1996년 1월 20일 팔레스타인 최초 총선에 대한 팔레스타인들의 내분
1) 찬성론자 – 팔레스타인 독립국가로 나아가는데 필요한 첫걸음이다.
2) 반대론자 (하마스, 이슬람 지하드 등 강경파) – 팔레스타인들의 투쟁이 바라는 바가 아니다. 이스라엘이 지배하는 다른 팔레스타인들을 방치하는 꼴이다.
: 이스라엘과 PLO 다수파 ‘파타’가 가 조종하는 게임이고, PLO 내부 권력층의 이해관계를 대변할 뿐이다.
반대론자의 논리 – 중요한 것. 총선 이후 탄생될 팔레스타인 권력체제가 PNC( 팔레스타인 전국 회의)를 대체할 것이다. PNC 다수파는 오슬로 평화협정에 반대했다.
선거과정 (Electoral Process)
팔레스타인 대통령 선거와 입법 의회 선거가 동시에 열림.
선거 지역. 가자 지구와 서안 지구에서 ‘대통령 선거’ 동일 실시
의회 선거 – 가자 지구와 서안 지구에 16개 선거구로 나눔.
총 88석 의석.
18세 이상 팔레스타인 남녀노소.
출마자 자격 30세 이상.
투표가능 등록자 숫자 – 100만 28280명.
1) 대통령 후보자는 2명.
(1) 아라파트 Arafat – (파타 대표 )
(2) 사미아 카릴 (Samiha Khalil) – 독립 후보 (무당파), 1960년대 이후 여성운동 참여
2) 의회 후보, 725명. 경쟁률 8.7대 1. 이 중 559명은 독립 후보.
3) 선거 관리 – 외국인 감시단 참가 가능, 1500명 실제 참관. 이 중 한국을 비롯 세계 각국에서 650명 선거관리단이 팔레스타인 총선 감시.
총선에 대한 하마스 입장. 하마스 이름으로는 선거불참, 그러나 대중적 열망을 존중, 개별적인 ‘독립후보’로 출마함.
하마스는 1996년 팔레스타인 선거를 보이코트했음. 그 이유는 팔레스타인 권리를 무시한 오슬로 협정에 따라 선거를 하게 되었기 때문이고, 다른 이유는 하마스가 선거에 참여하게 되면, 팔레스타인 해방기구(PLO)의 다수파인 ‘파타’ 주도로 정부와 의회가 형성되고, 파타의 팔레스타인 통치 정당성을 부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마스는 오슬로 협정이 팔레스타인의 기본권 (타와빗 Thawabit)을 충족시키지 못한다고 주장함.
그런데 당시 하마스의 ‘선거’ 참여 여부를 두고, 하마스 내부 토론이 있었다고 함.
당시 하마스 여론조사 지지율은 12%에 불과.
(1) 서안 지구와 비교해서, 가자 지구에서 하마스 대표들은 선거 참여 쪽으로 기울었다. 가자 지구 하마스 대표들은 이웃 아랍국가들처럼 보다 더 이슬람 정치운동을 펼치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자 지구 하마스 대표들은, 하마스 ‘외부’ 정치국 지도자들의 동의없이, 가자 지구 ‘파타’와 협상을 벌일 의지를 표명했다.
1995년 11월 카툼 (Khartoum)에서 하마스와 ‘파타’(팔레스타인 정부 PA)의 협상.
하마스 협상 참여자들이 잘 알려진 정치 지도자가 아니라, 부유한 비즈니스 (상인) 종사들이었다.
1995년 12월 18-20일 이집트 카이로 하마스와 파타가 주도하는 팔레스타인 정부와 협상 내용.
파타의 요구 사항 1) 하마스가 동예루살렘에서만이라도 선거에 참여해 달라.
2) 이스라엘에 대한 군사 행동을 중지하라.
하마스의 답변 – 1) 하마스 이름으로는 선거 불참 2) 이스라엘에 대한 군사 행동에 대해서는, 팔레스타인 정부 통치 지역에서는 이스라엘에 대한 군사 행동을 중지할 것이다.
3) ‘수동적 선거 불참’ 전략에 대해서, 하마스는 이슬람신자와 하마스 대원들은 ‘독립 후보’로 출마할 것을 권장하기로 했다.
선거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