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11/225

[생물학] 언론보도. 왜 인간만 유독 홀로 출산할 수 없는가 (한겨레 보도) 2013. 2. 반증 사례 논문. 침팬지도 인간과 동일하게 산도에서 머리 방향을 바꾼 후 출산됨. 왜 인간만 유독 홀로 출산할 수 없는가. 언론보도. 출산 고통 이유. 1. 태아의 머리 지름은 방향에 따라 산도보다 크고 직립에 적응한 골반을 빠져나오기도 쉽지 않다. 2. 그 결과 태아는 좁은 산도 안에서 머리와 몸을 뒤틀어 방향을 바꾸는, 태아와 산모 모두에게 힘겨운 동작을 해야만 세상에 나올 수 있다. 태아는 골반의 형태에 맞춰 머리의 방향을 바꾸기 위해 90도 머리를 돌리고 이어 어깨가 빠져나오기 위해 다시 한 번 90도 회전을 해야 한다. 2. 인간만이 출산과정에서 태아가 머리 방향을 바꿔서 태어나는 유일한 영장 동물이 아니다. 반증 사례 논문 Researchers have argued that the process of human birth is unique among primates and .. 2022. 11. 22.
[생물학] 박한선, 인간이 겪는 최고의 고통, 출산은 어떻게 진화했나 언론보도와 과학. 박한선, [인류와 질병]인간이 겪는 최고의 고통, 출산은 어떻게 진화했나 2019.11.23 10:13 https://bit.ly/3UU75CE 구약성서의 창세기에는 조물주가 여자를 창조한 후 다음과 같이 말했다.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며 자식을 낳을 것이며…” 죄를 지어 그렇다지만, 좀 야속한 일이다. 호모 사피엔스는 출산을 참 어렵게 하는 종이다. 대략 7%의 산모가 아기를 낳다 죽는다. 물론 현대 의학의 손길이 없었던 시절 이야기다. 하지만 지금도 아기를 낳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니다. 인류는 왜 ‘수고하며 자식을 낳도록’ 진화한 것일까? 두발걷기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분해주는 가장 중요한 형질은 무엇일까? 언어일까 높은 수.. 2022. 11. 22.
인류와 침팬지. 피그미 침팬지 '보노보' 출산과정 인간과 유사. 산파 보노보. 보노보 - 난쟁이 침팬지. 피그미 침팬지. 산파(조산)는 호모 사피엔스 인류만의 독특한 특징들 중에 하나라고 여겨졌다. 산파가 필요한 이유는 그 만큼 인류 출산 과정이 힘들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런데 최근 '난쟁이 침팬지'인 보노보의 출산 과정을 담은 비디오 영상에서, 암컷 보노보들이 새끼를 출산하는 암컷을 돕는 과정이 관찰되었다. 이 동영상은 인류의 전통적인 출산과정의 일반적인 특징들이 보노보 출산과정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남을 보여줬다. 인간 출산과 마찬가지로 보노보의 신생 침팬지 출산은 사회적 행사였다. 암컷 보노보들이 새끼가 출산되어 세상 바깥으로 나올 때까지 임신 암컷을 돌보고 보호했다. 또한 옆에서 구경하던 암컷 보노보들은 마지막 출산 진통 기간에 새끼를 손으로 쥐는 동작을 하면서 출산하는 암컷에.. 2022. 11. 22.
parturition 파투리션. (아기) 만삭. 해산. 출산 과정. parturition = childbirth the action or process of giving birth to offspring : CHILDBIRTH parturient women 아이낳는 여자. 만삭. 2022. 11. 22.
침팬지 탄생 과정. 인간만이 출산 과정에서 머리 회전을 하는 유일한 영장류가 아니다. 인간 출산시, 신생아 뒷머리 위치, 그리고 태아가 산도 바깥으로 나올 때 머리를 회전해 세상 바깥으로 나온다는 것이 인간만의 특징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최근 연구 결과, 침팬지도 인간과 동일한 출산 과정을 겪는다고 함. Mechanism of birth in chimpanzees: humans are not unique among primates '뒷 머리' 가 오른쪽에 위치 (좌측 그림) '뒷 머리가 왼쪽에 위치 (산모 기준)' (우측 그림) Satoshi Hirata , Koki Fuwa , Keiko Sugama , Kiyo Kusunoki and Hideko Takeshita Published:20 April 2011https://doi-org.ezproxy.library.yorku.ca/10... 2022. 11. 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