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정치/박근혜_최순실

11월 19일 광화문 시위, BBC 외신 보도 (단신) 박근혜 대통령 버티기 하고 있다

by 원시 2016. 11. 20.

왜 해외 외신 보도가 중요한가?


박근혜 하야 운동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요소들이 필요하지만, 참여자들의 '응집력(견고함) cohesiveness, 두번째는 박근혜 대체 이후, 대표적인 지도자 혹은 정치적 리더십 확보, 세번째는 역사적으로도 모든 민중 혁명이나 시민혁명의 성공 조건들 중에 하나였던 국제적인 지원과 엄호이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몇 주 전에 박근혜는 '외치 (외교)'만 맡어라고 한 것은 상당히 잘못된 비역사적인 관점이다.

세번째 국제적인 지원 international supports 과 관련해서, 촛불 시민들과 야당들은 박근혜가 외교나 외치를 할 수 없도록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및 다른 나라들과 연대해야 한다.


--

4주째 연속 서울 시민들, “박근혜 퇴진하라”라고 외쳤다. 박근혜 대통령은 친구인 최순실이 배후에서 권력을 휘두르도록 방조했다.


대통령이 두 차례 사과했고, 퇴진하라는 압력에 버티기를 하고 있다.  


주최측은 서울에서만 50만 시민들이 참여했다고 말하고, 경찰측은 더 적다고 추산했다.


48세 IT 전문가 이원철씨는 “박근혜는 범죄자이다. 어떻게 범죄자가 우리의 대통령이 될 수 있느냐? 박근혜는 퇴진해야 한다”고 프랑스 통신사와 인터뷰에서 말했다. 


최순실은 대통령이 자기 친구라는 것을 이용해서, 한국 대기업들 돈을 갈취해서 자기가 운영하는 두 재단 자금으로 썼다는 혐의로, 박근혜 측근 두 명과 함께 구속되었다. 


http://www.bbc.com/news/world-asia-380377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