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보정당_리더십/leadership

선거기획사의 대중홍보(PR)의 문제점과 한계, 대중홍보 전략과 전술에 대한 비판적 검토

by 원시 2016. 1. 31.

검토 이유: 언젠가부터 정치적 진보정당 사람들이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정치홍보나 선전를 위해 사용하기 시작했다. 또한 시대착오적이고 내용없는 진보정당을 교정하거나, 80년대 운동권 집단의 후져빠짐을 야단치면서 '마케팅' 단어를 남용하고 있다. 정의당의 조성주 소장도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자주 쓰던데, 자본주의 시장원리에서 '마케팅'과 민주주의 원리를 강조하는 '토론을 통한 합의'의 차이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그 와중에 새누리당, 민주당 등에 선거기획이나 홍보 비지니스를 해주는 업체들이 늘어났고, '정치 카운셀링'이나 '선거전략가'를 자처하는 개인 혹은 회사가 이윤을 챙기기 시작했다.


대중 홍보 (PR:public relations)는 미국 대학에서 '언론학과'에서 가르치기도 한다. 대중관계(PR)은 정치정당, 대기업 회사, 노동단체, 정치가 개인 등이 자기 목표를 직접 간접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그 이해관계 당사자들과의 효과적이고 원활한 '소통'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문제점이 있다. 대중홍보는 '소통'의 기술만을 형식적으로 강조한 채, 실질적인 내용들 계급, 성, 생태, 심미적 틀을 놓칠 우려가 있다. 다시 말해서 누가 무엇을 목적으로 왜 그 '소통'을 하는가를 제대로 설명하지 않는다.

 

나이키 (Nike) 신발 공장들의 노동조건과 값싼 임금을 개선하기 위해서 "공정 노동 협회 Fair Labor Association"를 만들었다고 하는데, 실제 이게 누가 만들었고, 노동자를 위한 것인지는 '대중홍보PR'자체는 말해주지 않는다. 


여전히 정치 주체들 문제는 남는다는 것이다. 결국 누가 어떤 정치철학과 가치, 정책들을 가지고 대중홍보(PR)을 하느냐가 중요하다. 대기업의 대중홍보는 노동자들의 권익과 경영참여보다는 대기업 '이윤 증식'에 장기적, 단기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대중홍보(PR)에서 중립을 가장해 강조하는 '상호 호혜'를 위한, '상호 합의'에 기초한다는 모든 활동은 비판적으로 검토될 필요가 있다. 또한 대중홍보에 사용되는 기법 및 행동 지침 역시 그 내용들은 '민주주의 기본원리'에 근거해 꼼꼼히 따져야 한다.


위와 같은 대중홍보(PR)의 문제점들을 감안하면서, 대중홍보란 무엇인가, 참조할 것이 있으면 비판적으로 취사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대중홍보(PR)은 1) 연구과 분석 -> 정책 만들기 -> 프로그램화하기 -> 의사소통 -> 의견 평가 받기 :피드백 -> 다시 프로그램 평가 및 교정 -> 또다시 2) "연구와 분석" 단계.... 이런 순환표를 형식적으로 만들었지만, 이러한 절차적 완결성을 가졌다고 해서, 실질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 이런 형식적인 절차 과정은 어느 정치적 행위에서나, 또 정치 홍보에서 발견되는 것들이다. 



미국 은행 BOA 이 2천 500만 히스패닉 미국인, 라티노를 위한 여러가지 행사들이 과연 실제 라티노의 소득차별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이 문제들은 여전히 남는다.

 


.


대중홍보(PR)에서 강조하는 '쌍방향 소통' 원칙들 : 이것은 정치 행위에서 기본이다. 





.


소통 방식들 중에서, 2005년 이후 급속히 온라인 (Web)을 통해 퍼져나가는 팟캐스트 Pod-cast 에 대한 개념 정의.






.


여론 선도자들 -  여론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대중 - 여론에 덜 민감한 대중 - 대다수 별로 민감하지 않는 대중 등을 구분하면서 '여론 주도자들'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진보정당의 정치행위는 왜 시민들과 노동자들이 '수동적인 여론층'으로 전락하고 있는가를 분석하고, 그 원인들을 파헤쳐, 실제 그들이 정치 주인이 되게 만들어야 한다. 그게 진보정당의 정치적 존재 이유이다.





.


대중홍보(PR)에서 강조하는 마지막 단계 "평가 단계'이다. 

이 주제는 정치적 책임성이 떨어지는 진보정당이나 다른 정당들에 '환기'와 '각성제' 역할을 할 수 있다.

특히 이해관계 당사자들 (stakeholders)의 태도, 행동, 의견 변화 등을 잘 추적해볼 필요가 있다.




.


소통을 위한 '대중 미디어'의 종류와 그 특성들




.


참고자료 : 미국의 로비 단체들 5개


전미 은퇴자 협회 (AARP)

전미 이스라엘 공무 위원회 (AIPAC)

전미 자영업자 협회 (NFIB)

전국 총기 협회 (NRC)

노동단체 (AFL_CIO) 미국 노동총연맹  



.

연설문 작성 뼈대 및 순서 10가지 소개





.

검토한 책


Dennis L, Wilcox, Glen T, Cameron. Public Relations: Strategies and Tactics (9th) (New York : Allyn & Bacon). 2010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