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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신불산 모노레일, 2018년 첫날 사고 이후, 재가동 중지. 시설업체는 파산. 20억 세금 낭비. 산림청과 국립휴양림관리소 철거비용 지출.

by 원시 2024. 1. 5.

 

1. 과연 모노레일을 설치하는 게 올바른 것인가? 아님.

신불산 자연휴양림 조성. 1998년 6월 개장. 주관 산림청. 신불산 서남쪽 산림 1300여만㎡에 조성. 

가지산,영축산, 간월산 등 해발 1000 m 가 넘는 9개 봉우리로 구성된 '영남 알프스' 활용 사업.

연간 11만명 등산객과 관광객 이용.

 

모노레일이나 케이블 카 설치는 정말 신중하게 해야 한다.

모노레일 설치가 울산의 신불산의 가치를 높이는 것도 아니다.

 

2. 서울과 지방 격차를 줄이는 방법이, 신불산에 모노레일을 설치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자연 생태계를 잘 보존하고, 자연을 쉬게 하는 방법을 실천해야 한다.

 

3. 시공사는 파산했고, 산림청과 국립휴양림관리소는 시설비용 20억원 손해, 철거비용 수억원 다시 지출.

 

 

 

 

 

 

 

경향신문 보도.

 

‘울산 신불산 모노레일’ 첫날 사고, 5년 방치 끝 철거···20억 날렸다
2023.12.11 15:46 입력
백승목 기자
휴양림 이용객과 짐을 수송하려 2018년 준공

운행 첫 날 사고로 멈춰…끝내 재가동 못해

재설치에 44억 필요…4억원 들여 철거하기로



신불산 자연휴양림내 모노레일 승차장 입구에 11일 운영중단 안내문이 내걸려 있다. 모노레일은 2018년 첫 운행 당시 고장난 뒤 지금까지 5년 5개월여 동안 방치됐다. 백승목 기자


5년여 동안 가동을 멈춘 채 방치된 울산 신불산 국립자연휴양림 모노레일이 결국 철거 절차에 들어갔다. 

 

산림청과 국립휴양림관리소는 모노레일 시설비용 20억원을 날렸고 추가로 철거비용 수억원도 떠안게 됐다.

11일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에 따르면 신불산 자연휴양림 내 모노레일 철거를 위한 설계가 진행 중이다. 앞서 산림청과 휴양림관리소는 모노레일 처분을 놓고 전면 재설치, 보수 후 일부 사용, 철거 등 여러 방안을 검토했지만 결론을 도출하지 못한 채 그간 시설을 방치해왔다.

휴양림관리소는 설계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철거비용 산출과 행정절차 등을 거쳐 내년 중 모노레일을 철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철거 비용은 최소 4억여원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찾은 울산시 울주군 신불산 자연휴양림 내 모노레일 매표소 문은 굳게 닫혔다. 바로 앞 승차장에는 가동을 멈춘 모노레일 차량이 파란색 방수포에 덮혀 있었다. 승차장 입구에는 ‘안전상의 이유로 운행이 중단됐다’는 안내 표지가 겨울 바람에 흔들렸다.

신불산 자연휴양림 내 모노레일이 11일 운행을 멈춘채 방수포에 덮혀 있다. 모노레일은 내년 중 철거될 예정이다. 백승목 기자

신불산 자연휴양림 내 모노레일이 11일 운행을 멈춘채 방수포에 덮혀 있다. 모노레일은 내년 중 철거될 예정이다. 백승목 기자
등산객들은 방치된 모노레일을 보며 인상을 찌푸렸다. 김성훈씨(55·경북 경주)는 “쓸모없게 된 모노레일이 천혜의 자연경관을 망치는 것 같다”면서 “언제까지 저렇게 놔둘 것인지 참 답답하다”고 말했다. 옆에 있던 동행자는 “잘 보수해서 사용하면 몸이 약한 어르신이나 어린아이들이 이동할 때 참 편할텐데···”라며 아쉬워했다.

모노레일은 산림청과 휴양림관리소가 20억원을 들여 2018년 7월 신불산 자연휴양림 하단에서 상단까지 왕복 3.5㎞를 운행하는 복선 구조물로 준공했다. 휴양림 이용객과 짐을 수송하는 게 목적이었다. 당시 8인승 모노레일 차량 10대가 이용객 1인당 왕복 8000원을 받고 하루 80회(배차시간 6분) 오르내릴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 모노레일은 그 해 7월11일 운행 첫날 전원장치가 끊어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멈췄다. 이후 재가동하지 못했다. 재가동에 앞서 지주·레일·차량 및 보안장치 등에서 다수 결함이 발견되면서 안전검사를 통과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지금은 휴양림관리소가 화물차량을 동원해 이용객들의 짐을 휴양림 상단으로 실어나르고 있다.

휴양림관리소는 공사업체를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벌여 지난해 4월 승소했지만, 해당업체가 파산해 한 푼도 돌려받지 못했다. 휴양림관리소는 시설비 회수가 불가능한 부분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자 자산관리공사에 아예 채권업무를 위탁했다.

11일 신불산 자연휴양림 내 모노레일 매표소(오른쪽)와 승차장(왼쪽)에 오가는 사람없이 썰렁한 모습이다. 백승목 기자


산림청 등이 지난해 모노레일 사후처리에 관한 연구용역을 벌인 결과 재설치 시 44억여원, 부분 보수 후 화물운송용으로만 활용하면 3억~6억여원, 완전 철거하면 4억여원의 사업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휴양림관리소는 올해 4월 산림청 관계자·전문가들과 함께 협의회를 열었지만, 여러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면서 마땅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후 지난 9월 열린 2차 협의회에서 결국 모노레일을 철거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휴양림관리소 관계자는 “사고 후 보수와 안전검사를 받거나 소송을 벌이는 과정에 오랜기간이 소요됐고, 모노레일 보수 또는 재설치 등의 사후처리 문제도 사업성 여부를 놓고 결정을 내리기가 만만치 않다가 결국 철거하는 쪽으로 의견이 좁혀졌다”고 말했다.

신불산 자연휴양림은 산림청이 신불산 서남쪽 산림 1300여만㎡에 조성해 1998년 6월 개장했다. 신불산을 비롯해 인근 가지산·영축산·간월산 등 해발 1000m가 넘는 9개 봉우리로 구성된 ‘영남알프스’의 기암괴석과 빼어난 자연경관때문에 연간 11만여명이 휴양림을 이용한다.

11일 신불산 자연휴양림내 모노레일이 휴양림 하단에서 상단으로 능선을 따라 길게 이어져 있다. 백승목 기자


11일 신불산 자연휴양림내 모노레일이 2018년 7월 가동중단된 되 지금까지 5년5개월 동안 방치돼 있다. 레일 주변에 보수공사 후 남은 철구조물이 나뒹굴고 있다. 백승목 기자

 

 

https://m.khan.co.kr/local/local-general/article/202312111546001

 

[단독] ‘울산 신불산 모노레일’ 첫날 사고, 5년 방치 끝 철거···20억 날렸다

5년여 동안 가동을 멈춘 채 방치된 울산 신불산 국립자연휴양림 모노레일이 결국 철거 절차에 ...

m.kh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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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보도.

 

609,091 views  Dec 13, 2023  #모노레일 #울산 #신불산


산림청과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5년전 20억 원을 들여 울산 신불산에 모노레일을 설치했습니다.

전국에서 자연휴양림에 모노레일이 만들어진 것은 신불산이 처음이었습니다.



8인승 레일차량 10대가 휴양림 3.5km 구간을 하루 80차례 오갈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가동 첫날, 전원설비에서 결함이 발견되면서 운영이 중단됐습니다.

 



그 후 5년 넘게 모노레일은 한 번도 운행되지 못했습니다.

 



승강장 앞에는 '운영중단'이라는 팻말이 걸려있고, 설비는 군데군데 녹이 슬었습니다.

 



방수포에 둘러싸인 모노레일 차량은 재가동될 날만 기다렸지만 결국 레일 위를 제대로 달려보지도 못한채 철거하게 됐습니다.

산림청과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는 재시공과 보수, 철거 등 3가지 방안을 놓고 검토한 결과, 결국 내년에 모노레일을 철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김지현/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시설기획팀장 : "저희가 일단 용역 결과를 토대로 검토를 해봤는데 철거가 제일 적절하다는 의견이 우세해서 (철거로) 방향을 잡은 상황입니다."]

철거 비용에 드는 비용은 4억 원.

휴양림관리소는 시공업체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벌여 지난해 승소했지만, 시공업체가 파산해 돈을 다 돌려받기 어렵게 됐습니다.

휴양림관리소는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채권 회수 업무를 위탁하고 최대한 설치비용을 되찾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KBS 뉴스 신건입니다.

 

https://youtu.be/xxgAsXW4P44?si=4D2bhiiOWIcNQTTm

 



어떤 안이 제안되고 수용되고 설계를 통해 예산이 반영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아는 사람은 이번 일이 전관, 기업, 담당공무원  그리고 현직 고위공무원의 결탁 또는 압력 없이는 절대로 실행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앞으로 이런 일이 수없이 반복될 것입니다.
아파트 부실공사에 대해 승소하지만
정작 시공업체는 부도가 나서 입주자들은 배상을 받지 못하는....

육안으로도 문제가 있어보이는 시설을 ..
당시 설치결정을 한 책임자에게 민사상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이렇게 국민혈세를 마구잡이 쓰는것때문에 손해가 말도못하네요.시의원 없애고 지방예산 철두철미하게 관리해야지 
전국에 쓸데없이 혈세낭비한곳이 수도없이 많아요.해당 공무원들 책임지게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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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하고 시행 주최는 백번 책임을 물어야 함니다.끝까지 지켜 볼검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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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중요한 이야기는 빠졌네. 철거를 결정했다는 것은, 시공상 하자가 너무 커서 도저히 유지 보수 운영이 불가능하다는 것이고 더 나아가면 시공사 선정에 문제가 있었다는거네. 결론 : 무능한 입찰자의 세금 날려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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