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비교/노동

노동, 송이버섯 채취. 중국 윈난성과 쓰촨성, 티베트 자치구 경계에 위치한 지역 ‘샹그릴라’

by 원시 2023. 8. 7.

 

노동 자료.

 

 

중국 윈난성과 쓰촨성, 티베트 자치구 경계에 위치한 지역 ‘샹그릴라’. 



35:37 / 36:29


EBS is a South Korean public broadcast service. Wikipedia 

산속에서 먹을 거라곤 요구르트뿐,, 해발 3300m 노숙하면서 3개월 동안 버섯을 캐는 소녀 

 

|중국 샹그릴라 송이버섯 채집꾼

 

|극한직업|

 

#골라듄다큐



970,781 views  Jul 6, 2023
※이 영상은 2012년 8월 1일에 방송된 <극한직업- 샹그릴라 송이버섯 채집꾼 1,2부>의 일부입니다.

중국 윈난성과 쓰촨성, 티베트 자치구 경계에 위치한 지역 ‘샹그릴라’. 

 

히말라야 산맥 자락에 위치한 이곳은 해발고도 3,300미터의 고산지대다. 다시 이곳에서 한 시간 반을 달려 도착한 마을 ‘지디촌’은, 티베트 소수민족들이 아름다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시골마을이다. 

 

농사를 짓기도 하고, 가축을 키우기도 하지만 이곳 사람들에게 가장 큰 수입은 송이버섯 채취다. 1년에 딱 3개월, 6월에서 8월까지 나는 송이버섯을 캐야 1년 생활비를 마련할 수 있다.

 

 소나무 숲에서 자라는 송이버섯은 독특한 향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예로부터 버섯 중에서 최고로 뽑히고 있다. 그러나 기후에 민감하고 일조량 · 습도에도 영향을 받을 정도로 생장 조건이 까다로워 현재까지 인공 재배가 불가능하다. 때문에 이곳 사람들은 이때가 되면 자연산 송이버섯을 캐기 위해 거친 산에 오른다. 

 

40년간 송이버섯을 캐왔다는 엄마와 열 살 때부터 산에 올랐다는 딸, 모녀의 삶을 통해 험한 고산지대 샹그릴라에서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송이버섯 채집꾼들의 모습을 소개한다.



해발고도 3,000미터가 넘는 마을, 지디촌. 이곳에서 태어나 자라, 이곳 사람과 결혼했다는 엄마 주웨이끄어는 40여 년간 송이버섯을 캐왔다. 

 

그런 엄마를 따라 10살 때부터 산에 올랐다는 스물한 살의 딸 치이링주어마. 6월에서 9월까지 송이버섯 철이 되면 모녀는 어김없이 산에 올라 송이버섯을 캔다. 

 

높고 험한 산을 오르며, 힘들게 버섯을 캐는 이유는 송이버섯은 비교적 비싸게 가격을 매기기 때문에, 이때만 고생하면 1년 생활비를 벌수 있다. 이미 집과 가까운 산은 마을 사람들이 송이버섯을 모두 캐간 상황, 상품성 있는 버섯을 찾기 위해선 더 멀고 험한 산으로 향하는 모녀. 더 깊은 산으로 찾아 들어가는데, 깊은 산에선 자칫 곰이나 뱀을 만날 수도 있다. 

 

가파른 산을 장비 하나 없이 오르는 모녀, 비까지 내리는데 송이버섯은 좀처럼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해가 저물고, 빗방울까지 떨어지기 시작한 상황, 이미 너무 깊은 골짜기까지 들어온 터라 다시 산을 내려가기도 쉽지 않다. 과연 모녀는 바구니 가득 송이버섯을 캐고 무사히 집으로 돌아올 수 있을까?


어둠이 내린 산길을 찾아 내려가는 것조차 힘든 상황. 모녀는 산 깊숙이에 자리 잡고 있는 동굴에서 하룻밤을 보내기로 한다. 그리고 다음날 아침, 가뜩이나 가파른 산길이 지난 밤 내린 비 때문에 미끄럽기까지 하다.

 

 하지만 송이버섯은 비가 온 후 더 많이 생장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모녀는 버섯을 찾아 더 열심히 산을 헤맨다. 식사도 챙겨먹지 못하고, 비까지 맞아가며 크고, 향기 짙은 송이버섯을 찾아다니는 모녀. 

 

그들이 이틀 동안 땀 흘려 채집한 송이버섯은 얼마나 될까? 그리고 그들은 그것으로 얼마나 돈을 벌 수 있을까? 가파르고 험한 산을 오르지만, 버섯을 캘 수 있어 행복하다는 주웨이끄어 모녀의 모습을 담았다.


✔ 프로그램명 : 극한직업- 샹그릴라 송이버섯 채집꾼 1,2부
✔ 방송 일자 : 2012년 8월 1일


#골라듄다큐 #극한직업 #샹그릴라 #송이버섯 #채집꾼 #중국 #중국버섯 #티베트소수민족 #지디촌 #송이버섯소녀

※이 영상은 2012년 8월 1일에 방송된 <극한직업- 샹그릴라 송이버섯 채집꾼 1,2부>의 일부입니다.



딸이 얼굴도 넘 이쁘고 마음도 이쁘고 효녀다! 엄마는 나보다 어린데.. 고생 엄청 하신듯 ㅠㅠ 모녀가 송이채집 열심히 해서 고생한만큼 돈 많이 벌고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으면...



-
이걸 찍으신 분들  정말 대단하다는 말 밖에...카메라맨의 노고도 출연자분들 못지 않습니다.

-
송이버섯 채집을 통해 생계를 유지하는 한 중국 모녀의 이야기를 담은 영상이었습니다. 이 영상을 통해 송이버섯 채집이 얼마나 힘든 일이며, 가족의 생계를 위해 얼마나 고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부상 투혼과 험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버섯을 채취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
모녀두분에게  건강하게송이채집하게건강을기원합니다 딸이 이뿌고 너무나도착한효녀이네

-
참 영상을 보면서 감사함이 밀려 옵니다.  두분 모녀에게 건강과 축복이 가득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인생을 돌아보게 만드는 다큐였습니다. 제작진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두 모녀에게는 행운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
샹그릴라에 사는데 삶은 왜 이리 고달파 보이는지 두 모녀에게 신의 가호가 꼭 있기를

-
정말 선량한 사람들인거같네요   항상 행복하게 사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소박하면서도 힘든 삶속에서 감사할 줄 아는 아름다운 모녀를 응원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
신의 가호가 모녀에게 뒤 따르길 바래요 ^^*
뿐만 아니라, 모든 송이꾼들도 안전산행하면서 채취하시길 바랩니다

-
어머니와 따님이 붕어빵처럼 너무 닮은 모습이 참 좋아보이네요^^얼마전 자연산 송이 500g을 25만원에 샀는데😮 이곳 가격은 너무 적네요...송이보다 많은 산삼을 캐시길 기원 합니다^^° 오래오래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
두 모녀에게는 행복과 행운이 가득하길 항상 기도합니다.

-
산의 환경을 보니 첨에 간곳은 소나무가 밀집해 있지도 않고 잡나무가 넘 많고 송이가 별로 없을것 같아 보이는 환경이네요~티벳은 7~9월송이철이라 하니 한국과는 좀 다르네요~목숨건 위험한 산행길 정말 고생 많이 하시네요~두분에게 신의 축복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18
1 month ago
자연과 어우려진 순수함이 깃든 그들의 삶이 가치있고  행복해보입니다. 왠지 건강히 오래 살아갈거같은 느낌이네요

-
사기쳐서 돈버는 인간들은 이영상 보며 반성했으면 좋겠네요.
정직하게 버섯채취로 살아가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
어머니와 따님 다치지 마시고 항상 안전하게 다니시길 기도 합니다 🙏

-
확실히 소수민족이 순해보인다

-
왠지  눈물이 나네요  돈을 많이 벌어 가족이 모두 행복하게 사시길  기원 합니다.  딸이 참 멋있고예쁘네요 ㅎㅎ

-
정말 대단하고 숙연해지기까지 하네요.. 동굴에서 불 지펴놓고 팔베게 한 채 자는 모습은 위험해 보이네요. 맷돼지, 곰 등 위험한 짐승들로부터 공격 받을수도 있는데 ㅠ

-
여친이 송이버섯 도매상한적이 있는데, 티벳사람들 너무 순박하고 착하다고 합니다.
자연에 순응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진짜 샹그리라 사람들임

-
티벳의 순수한 맑은 아름다운삶에 경의로움을
표합니다
좋은방송 만들어준 방송관계자 모든분들께
감사합니다

-
아름다운 사람들 송이 많이 따서 맛잇는거 사드시고 행복하세요..괜히 눈물이 핑 도네요..

-
두분의 모습을 통해서 겸손함을 배웁니다. 삶에 순응하며, 자연에 순동하는 삶을 보면서 진심 살아가는 의미를 생각하게 하네요,



-
삶이 너무나 힘들지만
존경스럽고 아름답습니다
화이팅  입니다
-
손쉽게 사먹는것 하나하나에도 누군가의 피와땀 삶의희망이 깃들어있음에 맘이 숙연해집니다.

-
와 이런거보면 우리나라가
얼마나 자유를 느끼며 사는지
꽃같은 20대에 누구는 술처마시고 누구는 산에가서
버섯을케고




이나라에 살게된것이 너무 행복합니다.


중국은 아직 산속에 호랑이,표범도 있을건데 모녀가 고생이 많으시네요.

-
삶이 너무나도 가혹하네요.. 우리 부모님들 세대도 저러셨을 텐데요.. 영상을 보는내내 감당하기 힘들만큼 가슴이 아픕니다.. 저 아가씨를 혹시 직접 도울수있는 방법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
두 모녀의 애닲은 삶의 여정이
가슴을 짠하게 합니다
티베트 의 분리독맆을 응원합니다
자유로운 티베트 중국으로부터 독립!!!
-
맑고 순수한 사람들이 사는곳
어릴때 생각도나고 ㅡ마음에 본향같은 곳.맑고 순수한 사람들께  더  많은축복이 깃드소서.

-
티벳 사람들은 순수하게 보입니다. 😊

-
3 weeks ago
와...이 영상이 벌써 십년이.넘었군요...
오랜만에 다시보지만 두 모녀의 얼굴이 낯설지가.않네요...이런분 덕분에 중국산으로해서 들어오는 송이능이를 저렴하게.맛이나.볼수 있는가 봅니다...국산은 워낙 비싸서...

-
지구의 지붕, 티벳의 고산!
아름다운 모녀분께 부처님의 
가피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
대한민국에 태어난것을 감사드리며 하루빨리 티벳이 독립하기를 기도합니다🙏🙏🙏

-
이사람들의 삶이  지금 우리가 살고있는 척박하고 삭막한 회색빛 삶보다 더 아름답고 순수하게 느껴집니다.
우리가 저 사람들의 삶이 문명에 소외된 삶이라 애처롭게 느껴지겠지만 
저사람들의 눈엔 우리의 삶이 더 측은하게 느껴질거라 생각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