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정치/국힘_한나라당_새누리당_자유한국당

국민의힘 나경원, 경제 안 좋아 총선 불리. 윤석열과 재벌 총수 떡뽂이 시연 좋지 않아. 한동훈 비대위 판세 변화는 주지 못한 상태.

by 원시 2024. 1. 4.

1.당대표 선거에서 낙마, 섭섭했다. 그러나 동작 지역구에서 여의도 의회에서 듣지 못한 여론을 경청했다. 기다림이 필요한 시간이었다. 김기현 대표와 회동했을 때, 웃지 않았는데, 머리 속으로는 정리되었지만, 마음이 정리되지 않은 게 얼굴 표정으로 드러났다. 

2. 국힘은 이준석에게 노원구 공천을 주려고 했지만, 탈당했다.  

 

3. 한동훈 비대위 기대한다.언론보도 = 한동훈 비대위 효과는 있지만, 총선 판세를 바꾸지는 못한 상태.

4. 정치도 프로페셔널리즘인데, 초선의원 비율이 너무 높다. 물갈이라고 무조건 좋지 않다.

 

5. 김건희 특검에 대해서는 "도이치모터스 특검 자체가 명확성 원칙에 위배되어서 반헌법적이다. 특검법 자체가 당의 위기는 아니다" "공천 탈락자라도 해서 특검에 찬성하지는 않을 것이다"

6. 이준석 신당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다. 

 

7. 이낙연-이준석 연대에 대해서는, 정당은 가치가 같아서 하는 것인데, 선거 앞두고 의석 더 얻자고 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

8. 국민의힘이 총선에서 불리한 이유는, 경제가 좋지 않기 때문이다.

 

9.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 이후, 윤석열이 재벌 총수와 떡뽂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 

 

10. 동작은 민주당 강세지역, 정몽준과 나경원이 당선되긴 했지만,전통적으로 민주당 강세지역.

 

 

 

---------

 

https://bit.ly/48JV1dL

 

[뉴스큐] 나경원 "이준석, 노원 공천 줄 것 같으니 나간 듯"

■ 진행 : 이광연 앵커■ 출연 : 나경원 전 국민의힘 원내대...

www.ytn.co.kr

 

 

뉴스큐] 나경원 "이준석, 노원 공천 줄 것 같으니 나간 듯"


2024년 01월 03일 16시 30분 댓글


"여야, 극단적 지지자에 호소한 것이 폐해"
"이재명 피습, 용납할 수 없는 폭력"
"이준석 섭섭함 많겠지만 신당 창당 명분 약해"
"이준석, 노원에 둘 것 같으니까 나왔나 생각해"
"김·나 연대 당시 안 웃은 이유? 고민 정리 안 돼"
"재벌 총수와 떡볶이 그림 영 마음에 안 들어"

■ 진행 : 이광연 앵커
■ 출연 : 나경원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큐]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어제 이재명 대표 피습 이후 예고됐던 정치권의 주요 일정들이 잠시 멈춘 가운데, 여야는 향후 정국에 미칠 파장에도 촉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돌발 변수에 정국은 어떻게 흘러갈까요. 오늘은 예고한 대로 나경원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오랜만에 뵙겠습니다.

[나경원]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앵커]
YTN에서 오랜만에 뵙는데 사실 유튜브에서도 저는 뵀고요. 활발하게 활동하시는 것 같은데 아까 마이크 차시면서 세세한 건 잘 몰라, 이러셨거든요. 어떤 의미인가요?

[나경원]
사실은 제가 중앙 정치하고 거리를 많이 두고 있었죠. 그래서 언론 인터뷰를 텔레비전 인터뷰를 진짜 오래간만에 왔는데요. 강서구 선거 때 잠시 도와드리려고 나왔었고 한 두 달 넘게 만에 처음이고요. 유튜브 활동은 그냥 우리 젊은 친구들과의 소통을 위해서 시작을 해 봤었던 겁니다. 그래서 요새는 그냥 지역구에 콕 박혀 있어요.

왜냐하면 저한테는 굉장히 지금의 시간이 소중한 시간이다. 어떤 면에서 소중하냐면 더 많이 국민들께 가까이 가서 정말 낮은 자세로 민심을 더 많이 듣고 보고 그리고 만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지역구에 콕 박혀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역구에서 정말 다양한 활동을 했더니 당무 감사 1등도 했습니다. 나봉이의 활동이라고 봉사활동도 하고 청년 정치학교도 하고 정치적 토론회도 많이 하고 해서 저는 저한테 지난 1년은 저 스스로 정치적 속근육이 강해진 것이다,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앵커]
속근육이 강해진 것이다. 신년 메시지를 봤는데 페북이었나요? 거기에 간절하고 미안함을 성취의 뿌듯함으로 바꾸겠다고 하셨는데 간절함은 무엇이었고 미안함은 무엇이었습니까?

[나경원]
미안함은 지난 1년 정치권이 국민들에게 여야를 막론하고 만족할 만한 점수를 받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면에서 미안하다. 또 저도 사실 부족한 점이 많아서 그 부분에 대해서 제가 국민들이 기대와 희망을 가질 수 있는 그런 역할을 하지 못한 것의 미안함이고요. 간절함은 이제 다시 정치인으로서 또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한 간절함 또 국민들께서 이제 새해에는 좀 더 좋아졌으면 하는 그런 간절함들이 많으시더라고요. 그래서 그 간절함을 같이하고 싶다, 이런 뜻이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사실 뉴스Q에 모시려고 약속했을 당시에는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이 없었기 때문에 질문지에 빠져 있었습니다마는 아무래도 가장 우선되는 정치 뉴스이기 때문에 바로 여쭤보겠습니다. 4선 중견 정치인이시기 때문에 사실 야당 대표의 이번 피습 사건, 남다르게 보셨을 것 같아요.

[나경원]
저는 정말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용납할 수 없는 폭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여러 가지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사실 오늘 한동훈 위원장이 말씀을 잘하셨더라고요. 우리 모두 그 피해자라고 생각을 해야 된다. 그 책임은 정치권인 저희에게 1차적으로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나 야나 늘 극단적 지지자들한테 호소하고 소구하는 데 너무 집중하지 않았느냐, 이런 것이 이런 폐해를 만들었다고 생각을 하고요.

저는 사실 지역에서 다니다 보면 저도 당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지금은 너무 정치가 양극화되고 극단화됐다 보니까 이렇게 그냥 저는 민주당 지지자예요, 이렇게 말씀해 주시는 분도 계시지만 정말 혐오와 표정을 볼 때 어떨 때는 저도 섬뜩할 때가 있거든요. 그래서 우리 정치권이 더 반성해야 되겠지만 사실은 이제 그런 것을 넘어서는 2024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또 우리 국민들도 같이 그렇게 생각해보시면 어떨까 생각을 해봤습니다.

[앵커]
이번 일을 계기로 넘어설까요? 아니면 사실 극단적인 정치가 더 노골화될까요? 어떻게 보십니까?

[나경원]
지금 한국 정치의 폐혜가 바로 정치의 양극화. 그러니까 한마디로 진실이 2개잖아요. A 진영과 B 진영의 진실. 그렇기 때문에 대한민국이 더 힘들고 더 갈등을 부추기는데요. 사실 이것에 호소하는 게 또 정치권 아닙니까? 없는 사실도 있는 사실로 만들기도 하고. 그래서 정치권의 자성이 먼저다. 그런데 총선을 앞두고 참 걱정된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앵커]
피습 사건이 없었을 당시에는 쌍특검 국면이었거든요. 여야의 대치가 가파른 지점이었는데 그런 시점에서 어떻게 전망하셨습니까?

[나경원]
쌍특검도 일종의 정치의 극단화하고 양극화, 갈등을 부추기는 거라고 볼 수 있죠. 실질적으로 지금 수사가 이미 몇십 년 전의 사건에서 이미 윤석열 검찰총장 시절에 윤석열 검찰총장을 배제하고 탈탈 털었던 사건이고 또 하나는 수사가 지금 진행 중인 사건이고 또 내용을 보면 한마디로 명확하지 않잖아요. 김건희 여사와 관련된 건 뭐든지 수사하겠다, 이런 건 한마디로 반헌법적인 부분도 있지만 총선용이라는 것이 명백하거든요. 그래서 이런 식의 어떻게 보면 정치 자체가 정치의 극단화하고 갈등화를 더 심화시킨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도 역시 안타까운 일입니다.

[앵커]
아까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이후 계셨다고 말씀하셨는데 그 이후 국민의힘 내부 상황은 어떻게 보고 계세요?

[나경원]
국민의힘 내부 상황은 국민들께서 보시다시피 정말 굉장히 혼란스러웠고 이제 비대위원장이 들어오면서 정리가 된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한마디로 김기현 대표 체제를 계속 하느냐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가 있었고, 또 하나는 이준석 대표의 신당 창당 문제가 있는데요. 저는 사실 너무 안타깝습니다. 사실 이준석 대표의 경우에도 아마 섭섭함이 굉장히 많으시겠죠. 저도 섭섭함이 있지만. 그런데 그걸 사실 신당이라는 것을 창당하겠다고 하는데 명분이 좀 약하지 않았나 이런 생각을 해요.

당에서는 사실 이준석 대표를 노원에 계속 공천을 해 주려고 하는 게 당의 입장이었거든요. 그러니까 당이 공천을 배제하지 않는다고 하니까 그냥 튀어나가버리시더라고요. 한마디로 사실 노원이라는 곳 어려운 곳이죠. 그런데 저는 사실 동작을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어려운 곳에 가서 자신에게 큰 역할이 주어질 때는 그 역할을 열심히 해야 되지만 또 나에게 주어진 역할이 동작을의 당협위원장이구나 해서 제가 열심히 지역을 갈고닦는 것처럼 그렇게 해 주셨으면 어땠을까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앵커]
신당 창당 시점은 아쉽다?

[나경원]
시점과 명분은 좀 약하지 않느냐,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노원에 줄 것 같으니까 나가셨나? 다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앵커]
아까 조금 전에 저도 서운하다고 하셨는데 지난해 국면을 여러 굴곡에서 당과 마찰도 있었고 최근까지도 안철수 의원 얘기할 때, 이준석 전 대표 이야기할 때 나경원 전 원내대표도 꼭 같이 이름이 거론되지 않습니까? 이른바 배척된 대상들. 여전히 그렇게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에 대한 생각은 어떠세요?

[나경원]
이제 그런 섭섭함이 없다 그러면 사람이 아니겠죠. 당연히 섭섭하죠. 그런데 그것을 어떻게 극복할 것이냐. 과연 내가 우리 당과 척을 지면서 하는 것이 맞겠느냐. 저는 이럴 때는 저한테 기다림의 시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기다림의 시간이라고 생각하고 제가 해야 될 일을 묵묵히 했고요. 저는 그 묵묵히가 다른 것이 아니라 여의도 안에 갇혀있을 때 내가 놓쳤던, 또 여의도 안에 갇혀 있을 때 내가 딛지 못했던 바닥을 더 튼튼하게 딛고 더 많이 듣고 보고 만나려고 했던. 그래서 제가 정치 속근육이 저한테는 강해졌다. 왜냐하면 작은 지역이 바로 대한민국이거든요. 여기서 많은 이야기를 들은 것을 실현을 한다면 좀 더 국민들을 위한 정치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합니다.

[앵커]
그 기다림의 시간은 끝났습니까?

[나경원]
이제는 총선 국면이니까요. 그 기다림의 시간과 함께해서 이제 총선을 준비해야 되는 시간으로 돼야죠.

[앵커]
아까 마침 화면에 김기현 전 대표가 나왔는데 그날 저희 YTN 나오셨거든요. 그날이 제 기억이 맞다면 2월 7일이었고 김나연대가 성사되던 그런 극적인 순간이었는데 그 순간이 한 3분여였는데 두 분이 안 웃으셔서 저도 질문을 드렸고 기자들도 궁금해했는데 그때 얘기를 잠깐 여쭤봐도 될까요?

[나경원]
옛날얘기를 자꾸 하지 마세요.

[앵커]
그때 그 표정이 경직됐던 이유 정도는 알려주시죠.

[나경원]
아니요. 그냥 그때 사실 어느 게 맞느냐 굉장히 고민이 많았던 시간이었고, 그 고민이 정리는 됐지만, 머릿속으로는 정리는 됐지만 마음속으로는 정리 안 된 것이 표정으로 그렇게 나타나지 않았을까 이런 생각합니다.

[앵커]
마침 화면이 나와서, 그때 김 대표를 모셨어서 한번 여쭤봤고. 한동훈 비대위, 우려도 있고 기대도 있거든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나경원]
일단 한동훈 효과가 있다, 이렇게 많은 분들이 평가합니다. 그리고 또 실질적으로 지금 나와서 말씀하시는 거나 이런 걸 보면 좀 새로운 희망을 갖기도 합니다. 그런데 워낙 좋아하는 분들이 많으니까 우리 비대위원장으로 오셔서 좋아하는 분들의 많은 생각을 좀 더 발전적으로 이끌어가면 좋은 거라고 생각을 하는데 이제 가장 중요한 여러 가지 몇 가지, 우리 당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다시 얻는 데 필요한 것들이 있죠. 그런 것 중의 하나는 당정 관계도 무시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 워낙 한동훈 위원장이 대통령과의 돈독한 신뢰를 유지하니까 그런 것을 이용해서 본인이 좀 잘하신다면 저는 충분히 올해 총선까지 잘 우리 당을 수습할 수 있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합니다.

[앵커]
대체로는 한동훈 위원장이 윤 대통령과 차별화에 성공하지 못할 거라는 해석들이 많던데 성공할 거라고 보시는 거군요?

[나경원]
저는 돈독한 신뢰 관계를 정치적 자산으로 써야 된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앵커]
차별화와는 좀 다르지만.

[나경원]
차별화 여부를 떠나서 우리가 또 당정관계가 맨날 긴장 관계만 있어서는 안 됩니다.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될 건 협조해야 되거든요. 그래서 우리가 아닌 건 아니고 맞는 건 맞는 것이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 우리 스마트한 한동훈 위원장께서 잘 헤쳐나가리라 기대하고 그렇게 해야 된다라고 생각합니다.

[앵커]
공천 국면은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공관위원장 얘기도 나오고 있고요.

[나경원]
공천, 가장 어렵죠. 지금 공천 가장 어려운데 결국은 절차가 좀 투명해야 될 거고 과정이 또 민심에 부합해야 될 거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공관위원장도 중요하지만 결국 공천이라는 건 한 편의 드라마이기 때문에 그 드라마를 어떻게 잘 만드느냐라고 생각을 합니다. 조금은 경험 있는 정치인도 같이 공관위에 들어가야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해봅니다.

[앵커]
조금은 정치 경험이 있는.

[나경원]
왜냐하면 사실은 민심을 아는 것, 또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그래도 정치를 해본 분들이 좀 나을 것 같다고 생각을 합니다. 아마 적절히 배분하지 않을까요? 결국 정치 경험이 있는 분 또 정치권에 있지 않았던 분 이렇게 적절히 배합해서 환상의 공관위를 만들어야 된다. 왜냐하면 이제 한편의 드라마라는 게 순서만 바뀌어도 국민들의 마음에서 멀어지거든요. 그래서 그런 걸 잘 해 주기를 바랍니다.

[앵커]
공천 과정이 특히나 주목받는 건 한동훈 비대위원장에 놓인 과제 때문이겠죠. 이를테면 PK, TK 물갈이 예상되는 시점, 그런 분석들도 있는데 그렇게 되면 또 그걸 무마하는 과정이 하나의 큰 시험대가 될 테고요. 그래서 또 대통령과의 차별화를 강조하는 시각이 있는데 그런 시점에서 질문드린다면 어떻게 헤쳐나갈까요?

[나경원]
그 공천 과정에서 대통령과의 차별화는 제가 말씀드리기는 좀 그럴 것 같아요. 다른 부분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공천 과정에서는 결국 지나친 개입 이런 부분에 있어서의 문제들을 이야기하겠죠. 그런데 대통령께서도 선거를 망치려고 이상한 사람 보내지는 않으실 거라고 생각하고요. 결국 공관위의 독립성을 어떻게 유지해 주느냐, 그런 부분이 큰데요. 공관위가 그런데 잘하는 것이 또 중요한 것이겠죠.

그래서 사실 우리가 늘 공관위원장을 모셔서 외부에서 모셨는데 결국은 그것이 꼭 성공한 공천으로 돼 있지는 않았거든요. 물갈이만 해도 그렇습니다. 저는 무조건적인 물갈이도 맞지 않다. 사실 우리나라처럼 초선 비율이 높은 국가가 없습니다. 결국 정치도 프로패셔널리즘이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그런 면에서 그동안 게을리하고 성과가 없었던 분들에 대해서는 물갈이를 해야 되겠지만 무조건적으로 다선이라서 나가야 되고 초선도 TK라서 무조건 바꿔야 되고 이건 맞지 않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앵커]
김건희 여사 리스크는 어떻게 보세요? 지금 특검법과 맞물려서 이 문제도 공천 과정에서 현역 의원이 이탈할 것으로 보이고 또 이준석 신당은 그걸 기대하는 분위기도 있고요.

[나경원]
그건 도이치모터스 특검 말씀하시는 건데 그 특검 자체가 실질적으로 헌법에 위배되고. 왜냐하면 명확성 원칙에 반하기 때문에요. 헌법에 위배되고 그 특검이 총선용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데 그것이 리스크로 작용할 것이냐. 그 특검법 자체가 리스크로는 작용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앵커]
그렇군요. 혹시 그 이탈 인원이 많을 거라고 예상하십니까, 당내에서?

[나경원]
저는 큰 대의로 보면 공천에서 탈락한다고 해서 이탈하겠다? 그렇게는 안 보입니다.

[앵커]
며칠 전에 마침 김종인 전 위원장 인터뷰를 했는데 이준석 신당이 파급력이 있을 거라고 예상하시더라고요. 나 전 대표께서는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나경원]
김종인 위원장이야 당연히 그렇게 하시겠죠. 이준석 신당을 비롯한 신당의 배후에 큰 그림을 그리고 계신 분이 김종인 위원장이니까 당연히 그렇게 말씀하실 텐데 제가 보기에는 이준석 신당의 효과는 그리 크지 않다, 이렇게 봅니다. 실질적으로 초기에 지지율이 나오는 듯했지만 이제 양당에 대한 실망감 이런 게 반영되었지만 결국은 다시 수렴할 거라고 생각을 하고요. 양당이 어떻게 쇄신하고 헌신과 희생의 키워드로 쇄신하고 개혁하느냐가 중요하기는 하겠지만 저는 이준석 신당의 효과는 그리 크지 않다. 이미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출발로 이미 이준석 신당의 효과는 상당히 소멸되었다 이렇게 봅니다.

[앵커]
지금 이재명 대표 이슈 때문에 이낙연 전 대표 신당 흐름도 주춤하지만 두 사람이 시너지를 낼 수도 있을까요?

[나경원]
두 사람이 연대한다 이런 이야기도 있던데요. 무엇을 같이 하느라고 연대를 하는지 저는 굉장히 궁금하더라고요. 사실 이게 선거 때만 되면 자꾸 신당들 만들기도 하는데 정당이라는 것은 추구하는 가치가 같아야 하는 것 아닙니까? 그런데 이건 전부 다 국회의원 자리 한두 개, 자신들의 개인적 이익을 위한 이익 분당 아닌가 이런 느낌입니다.

[앵커]
아무래도 이재명 대표 상황을 여야 할 것 없이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마는 어떻습니까? 이재명 대표 피습 이후 총선 국면의 큰 흐름을 바꿀 만한 변곡점이 될까요? 조심스러운 질문입니다마는.

[나경원]
제가 그런 말씀을 드리기는 참 안타까운 상황인데 저도 너무 놀라고 사실 이재명 대표의 쾌유를 진심으로 빕니다. 그런데 이거를 우리가 선거 공학적으로 분석하기는 오늘 답변하고 싶지 않네요.

[앵커]
알겠습니다. 그러면 그 이슈를 빼고 남은 선거까지 한 90여 일 남았는데 이번 총선에서 주요 변수가 된다면, 이를테면 한동훈 비대위, 이준석 신당, 여러 변수가 있지 않습니까? 나 전 대표가 꼽는 건 뭘까요.

[나경원]
역시 국민의힘이 국민들한테 어떻게 다시 보여지느냐이기 때문에 한동훈 비대위가 가장 중요한 키워드의 하나일 것이고요. 또 하나 키워드는 역시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라고 생각을 합니다. 한동훈 비대위가 좀 잘한다고 해도 결국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와 여당의 지지도는 상당히 수렴하고 있기 때문에요.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높아져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요. 특히 경제가 어렵지 않습니까? 이런 부분이 저희한테 굉장히 악재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앵커]
지지율 얘기하면서 계속해서 나오는 대목이 용산의 인식 변화거든요. 물론 비판적인 시각에서. 용산의 인식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세요? 당 인사로서.

[나경원]
새로 진영이 짜여지고 있지 않습니까? 대통령 실장도 바꾸고 하니까. 사실은 용산의 몇 가지 실점 포인트도 당연히 있었다고 보고요. 앞으로 잘해 주시기를 모두 기대하고.

[앵커]
실점 포인트는 어느 지점일까요?

[나경원]
작년에 몇 번 그런 게 있었던 것 같아요. 저는 가장 최근에 기억나는 것은 부산 엑스포 실패했다고 재벌 총수와 떡볶이 그림은 저는 영 마음에 안 들더라고요. 그건 아주 사소한 거고요. 여러 가지로 생각할 수 있겠죠.

[앵커]
승부처는 어디로 꼽고 계세요?

[나경원]
우리의 승부처? 결국은 서울, 경기, 인천에서 승부가 갈리겠죠. 결국 서울, 경기, 인천의 민심이 제일 중요한데 조금 서울, 경기, 인천을 많이 아시는 분들, 또 그런 분들이 좀 같이 비대위에 합류하시면 어떨까 이런 생각은 해 봤는데 이미 비대위 구성은 끝났고요. 그런 부분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비대위원장께서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앵커]
거야를 맞아서 사실 정부 여당이 힘든 시간을 보냈지 않습니까? 한 1년 반 정도. 의석수 관련해서 개인적으로 이 정도는 우리가 확보해야 앞으로 정국 운영이 안정되겠다, 이렇게 갖고 계신 숫자가 있을까요?

[나경원]
지금 마음은 사실 단 한 석이라도 우리가 많았으면 하는 그런 마음입니다. 왜냐하면 지금 언론 제목도 그렇게 뽑히더라고요. 한동훈 효과는 있는 것 같은데 판세는 변화가 없다, 이런 게 있고.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봤을 때도 크게 민심이 요동친다, 이런 건 많이는 못 느끼겠습니다. 그래서 사실은 저희가 너무 힘들었기 때문에 거대야당 때문에. 그래서 저희가 1석이라도 많은 다수당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앵커]
짧게, 아까 동작을이 위협적이라고 말씀하신 건 어떤 의미인가요?

[나경원]
동작을은 워낙 전통적으로 민주당세가 강합니다. 물론 정몽준 의원하고 저하고 몇 번 당선이 되기는 했지만 기본적으로는 민주당세가 센 곳으로 분류가 되죠. 그래서 더 열심히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24, 25, 크리스마스 때는, 성탄 앞두고는 예배, 미사. 제 종교는 있지만 그래도 다 참석해드려야 되는 거니까. 그래서 제가 17군데 갔습니다. 그 정도로 열심히 뛰고 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오늘은 나경원 국민의힘 전 원내대표와 함께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고맙습니다.

 


[나경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