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비교/국제정치

그리스 시리자 성장과 한계

by 원시 2016. 8. 10.

2015.01.26 08:54


치프라스 인터뷰 "시리자 Syriza 급성장은 좌파들의 통합 노력, 위기 탈출 해법 제시"에 있었다

원시 조회 수 593 댓글 0



2015년 1월 20일 치프라스 인터뷰


영어번역: Maria Choupres  (출처: https://www.jacobinmag.com/2015/01/alexis-tsipras-interview-syriza/ )


한글 번역: 원시 27.5 


그리스 시간으로 일요일에 진행된 총선에서, 좌파 연맹체 정당 <시리자 Syriza>가 출구조사에서 1위에 오르고, 300석 중에 단독 과반 150석을 얻거나, 혹은 연립정부 구성으로 집권당이 될 확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시리자의 급성장 이유에 대해서 치프라스는 어떻게 말하는지, 직접 한번 들어봅시다. (총 인터뷰 질문은 4~5가지 정도 됩니다. 우선 질문 1을 보시겠습니다) 


질문 1 짧은 시간 안에 좌파연합 정당 ‘시리자’가 급 성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1) 다른 주류 정당들 (신민주, 혹은 과거 집권당 PASOK 파속)에 비해서 그리스 위기를 상세히 분석했고, 그 위기들의 근본 원인들을 세세하게 파헤쳤기 때문이다.


2) 그리스 주류 정당들의 ‘긴축 정책’ 반대하는 민중들의 주도적 제안들과 투쟁을 지지하고 연대했다.


3) 좌파들을 통합시키고 연대활동을 활발히 한 점이 그리스 시민들에게 감동을 가져다 주었다. 그래서 2012년 5월 선거에서 17% 지지율에서, 한 달 후 제 2차 선거에서 1위 신민주당을 3%로 추격했다.


4) 우파들의 미디어 여론전에 대항하면서 ‘위기 탈출 해법’을 끊임없이 제안했다.


5) 시리자 대중 지지율 상승에 전혀 만족하지 않고 부단히 ‘그리스 위기 탈출 해법’ 프로젝트를 발전시키고 있다. ‘시리자’에 대한 투표가 단지 ‘반란표’가 아니라는 점을 보여줘야 한다. 시리자야말로 그리스 채무 문제, 실업, 사회복지, 사회연대, 국민통합에 대한 지속가능하고 대안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는 믿음을 대중들에게 심어주고 있다.


6) [향후 과제] 시리자의 집권시 우리들이 직면하게 될 정치적 도전들에 대해서 우리는 전혀 겁내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도전들을 직시하고 대중(민중)의 지지를 이끌어 내고, 이견들과 불일치가 발생했을 때는 회피하지 않고 ‘합의’를 도출해낼 것이다.


미국의 프랭클린 루즈벨트가 말했듯이 “우리가 정말 걱정해야 할 유일한 걱정거리는 ‘걱정’ 그것 자체이다 (우리가 스스로 불안감에 사로잡힐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