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비교/국제정치

버니 샌더스 위스콘신에서 흑인 지지 11% 힐러리 앞서, 뉴욕도 급속도로 지지 상승중

by 원시 2016. 4. 10.

참고 기사 요약: 
2월말 여론조사에 따르면, 힐러리 클린턴은 위스콘신 주 흑인들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고, 버니 샌더스와  격차는 무려 52%였다. 그런데 1개월 후 여론조사에서는 그 격차가 9%로 줄어들더니, 3월 31일에 가서는 오히려 버니 샌더스가 흑인들로부터 힐러리보다 11% 더 많은 지지를 받았다. 1개월만에 위스콘신 흑인들이 힐러리에서 버니 샌더스로 그 지지를 바꿔버렸다.

미국 남쪽 주 민주당 코커스와 프라이머리가 끝난 이후, 힐러리 클린턴을 지지하는 비-백인들(흑인, 라티노, 아시아인) 숫자가 줄어들고, 버니 샌더스가 매우 빠른 속도로 힐러리 클린턴과의 격차를 좁히고 있다. 

퀴니피악 대학 여론조사에 따르면, 뉴욕 주에서 힐러리 클린턴은 버니 샌더스를 48% 격차로 압도하고 있다가, 최근에는 그 격차가12%로 줄어들고 있다. 또한 버니 샌더스가 남부 미시시피 주에서 거둔 흑인과 라티노의 지지에 비해서 뉴욕 주에서는 300% 정도 더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위스콘신 흑인 지지율 비교, 힐러리 클린턴 대 버니 샌더스) 



.


(2015년 9월 15일 사우쓰 캐롤라이나 :  좌 버니 아내 제인 오미라, 버니 샌더스, 코넬 웨스트 교수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Cornel West) 








(진보적인 흑인 인권 운동가 겸 교수인 코넬 웨스트가 이번 대선에서 버니 샌더스 선거 운동을 하고 있다. 코넬 웨스트는 "The Ethical Dimensions of Marxist Thought ", "Democracy Matters" 등의 저서가 있다) 

 

(지난 2월 10일 뉴욕 실비아 레스토랑에서 흑인 인권 운동가겸 목사인 알 사프튼을 만나 조언을 구하고 있는 버니 샌더스) 





( 영화 "말콤 X : Malcolm X"로 유명한 스파이크 리 감독 역시 버니 샌더스 선거운동에 나서고 있다) 





(해리 벨라폰테가 버니 샌더스 지지 선언을 했습니다. 89세인데도 아직도 정정하십니다.)

 

해리 벨라폰테는 버락 오바마를 2008년에 지지했다가, 당선된 이후에 빈부격차 해소 노력, 특히 흑인민권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오바마와 결별합니다. 

버니 샌더스를 지지하는 이유, 민주당 경선 후보로 승인하는 이유를 아래 동영상에서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핵심 요약 

- 버니 샌더스와 더불어 미국정치는 혁명적 방향전환의 시기를 맞이했다. 

- 버니 샌더스의 대선 후보 출마는 청년들, 아니 미국 모든 사람들에게 미국이 가야할 새로운 항로를 개척할 기회를 주고 있다. 

- 버니 샌더스는 미국 기성 기득권 정치가 보여주지 못한 도덕적 명령과 진리를 보여주고 있다. 

- 이미 대선 후보를 마음 속에 정했거나, 누굴 선택할까 고민하고 있는 미국 시민 여러분, 버니 샌더스를 지지해주십시오. 버니는 미국의 새 항로를 개척할 것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unNrElCRDs&feature=youtu.be


.


버니 샌더스는 미국 국립, 공립 대학 등록금을 무료로 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대학생들과 10대, 20대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버니 샌더스. 클라핀 대학 연설 이후 흑인 대학생 지지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