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정치/민주당

문재인 말바꾸기, 5대 중대 부패 범죄 사면권 제한한다고 주장했다가, 말을 스스로 바꿈. 국민 눈가리고 아웅하는 식.

by 원시 2021. 12. 25.

문재인이 2012년 대선후보 당시, 뇌물, 알선수재, 알선수뢰,배임, 횡령을 5대 중대 부패범죄로 규정하고, 이 범법자의 대통령 사면권을 제한하자고 제안했다. 박근혜의 범죄는 이 5대 중대 범죄보다 더 심각했음에도, 국민의 여론과 동의도 구하지 않고, 문재인은 박근혜를 사면시켰다. 

 

박근혜 죄목. 뇌물 수수 (징역 15년, 벌금 180억), 직권 남용, 강요미수, 공무상 비밀누설, 국고 손실 등 (징역 5년 추징금 35억), 공직선거법 위반 (2016년 413 총선 새누리당 공천 관여) 징역 2년 , 총 22년 징역.

 

 

 

 

 

 

 

 

 

 

언론보도. 권력형 비리 사면 않겠다"더니…깜짝 발표에 정치권 '설왕설래'
[JTBC] 입력 2021-12-24 19:47

 

 


[앵커]

이런 건강 문제와 국민 통합을 고려했다고는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그동안 뇌물과 알선수재, 배임 등 '5대 중대 부패범죄'에 대해서는 "사면하지 않겠다"고 해왔습니다. 올해 초까지도 이런 의지가 굳건했기 때문에 오늘(24일) 사면 발표는 갑작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노진호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초 문재인 대통령은 박근혜 씨의 사면에 부정적이었습니다.

[2021년 신년 기자회견 : '지금은 사면을 말할 때가 아니다'라는 생각입니다. 엄청난 국정농단, 그리고 권력형 비리가 사실로 확인됐고…]

일각에서 사면 요구가 이어졌던 지난 5월에도 문 대통령은 명확한 답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취임 4주년 기자회견/지난 5월 : 사면을 바라는 의견들이 많이 있는 반면에 또 그에 대한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게 많이 있는 상황이고요.]

부패 정치인 사면에 부정적이었던 문 대통령의 모습은 처음 대통령 선거에 나섰던 2012년부터 일관되게 이어져 왔습니다.

[문재인/당시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2012년 10월) : 뇌물, 알선수재, 알선수뢰, 배임, 횡령을 5대 중대 부패범죄로 규정을 하고, 5대 중대 부패범죄자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사면권을 제한하도록…]

 



다시 도전했던 2017년 대통령 선거에서도 이 의지는 공약집 '나라를 나라답게'에 그대로 담겼습니다.

이달 초에도 연말연시 특별사면 대상에 '전직 대통령이 포함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는데, 청와대 관계자는 이때에도 "사면과 관련한 어떠한 논의도 이뤄진 적 없다"며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이 때문에 대선을 70여 일 앞두고 이뤄진 이번 사면의 배경을 놓고 정치권에선 다양한 말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