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3/063

andichten (누구에 대해, 참과 진실이 아닌 것을 말하다), 부르조아와 초자연적인 능력. andichten, v. jemandem etwas. über j-n etws sagen, das nicht wahr ist. 어떤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서 말할 때, 그 사람이나 그것에 대해서 참과 진실이 아닌 것을 말하다 독어 사전이 더 정확한 의미. andichten 안디히텐을 영어로 번역할 때 사전에서는 , "누가 어떤 능력이 있다고 믿다" "어떤 사람이나 어떤 것이 특정 성질이 있다고 말하다. 그런데 그게 나쁜 의미, 죄책감 같은 의미" (Fähigkeiten) to credit sb with sth (impute something to someone/something) to say that someone or something has a specific quality, especially a b.. 2021. 3. 6.
(벽초) 홍명희 사진, 1934. 조선일보 연재 림거정 (임꺽정) 작가 1934년이면 홍명희는 46세였다. 지금은 조선일보가 보수 일간지 대표지만, 일제 시대에는 상당히 그 논조가 지금과는 달랐다. 벽초 홍명희 사진을 보다. 13일부터 '화적 임거정'을 조간 신문에 연재한다는 광고 편이다. 2021. 3. 6.
사회 society 어원, 사회학 단어 어원, sociology 의 일본식 한자 번역, 사회학 (교제(交際)학 -> 사회(社會)학 -> 세태(世態)학>사회학) 1870년대 오래된 고민. 쏘사이어티 society, 사회, 이 단어를 뭐라고 쓸까? 철학, 경제학 단어도 마찬가지고, 이것들은 누가 만들었는가? society, 사회 社會 에 해당하는 우리말은 없었는가? 없는가? 없을 것인가? 말소리나 언어는 '순수' 고립된 것은 없다. 사람들이 서로 교류하면서 말을 서로 교환하면서 새로 창조해내기 때문이다. 창조과정은 그대로 베끼고 흉내내는 것도 포함하고 궁극적으로는 자기 스스로 내용을 고안해 내는 것까지 포함한다. 이러한 창조과정의 각고의 노력없이는 불가능하다. 한국 사람들은 한자어를 많이 쓰고 자주 만난다. 그러나 그 단어들을 누가 어떻게 처음 쓰게 되었는가 모를 때가 많다. 나도 그 출처들을 모르고 읽었고 사용하고 글을 쓰기도 한다. 일본은 유럽과 영미 문화권 문화를 가장 .. 2021. 3. 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