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자국민의 안전을 파괴하는 윤석열식 외교. 특정 국가 ‘혐오’의 피해자는 고스란히 한국사람들에게 되돌아 오게 되어 있다. 해외여행을 가장 좋아하는 한국인들의 안전을 생각해서라도, 중국을 비롯한 특정국가에 대한 ‘혐오’ 조장이나 방조를 해서는 안된다.
반중, 중국인 혐오 퍼뜨리는 윤석열의 범죄.
1923년 일본 관동대지진 이후, 6천명의 조선인들을 학살한 일본제국주의 군벌과 우익단체들의 범죄를 되풀이하지 말라.
반중 노선은 범죄자 처벌하는 윤석열 검사의 시각으로 ‘외교’를 다루는 자기파괴적이고 자기 손해적인 짓이다. 평화와 외교는 한국 민주주의의 필수요소이다. 한국이 최소한 아시아에서 가장 개방적이고 호방한 나라가 되어야 하는 것은 시대정신이다. 일본,중국,러시아,북한 등 이웃 국가들에 대해 어리석은 적대노선은 한국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한국이 정치적 경제적 ‘선진국’으로 인정받은 동력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60년간 산업활동에 참가한 일하는 사람들의 강도높은 장시간 노동과 희생 때문이다. 다른 하나는 세계 각국들과의 통상과 교류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윤석열식 중국혐오 발언 조장이나 묵인은, 100년 전 일본제국주의자들과 군벌의 조선인 학살 범죄를 비판할 수 없게 만든다
II.
반중, 중국인 혐오 퍼뜨리는 윤석열의 범죄. 1923년 관동대지진 (1923 Great Kantō earthquake ) 이후, 조선인 혐오 (불령선인)를 조장해, 6천명을 학살한 일제의 범죄를 기억하라. 어리석은 윤석열의 ‘부메랑’의 피해자는 결국 한국인들이다.
우리는 정치와 외교에 대한 윤석열의 무지가 현재와 미래에 얼마나 큰 범죄를 낳을 수 있는가를 우리는 걱정해야 한다.
1923년 9월 1일 일본 관동대지진 이후, 일본 정부와 재향군인들과 청년들로 구성된 자경단은 조선인들 6천명과 일본사회주의자들을 학살했다.
외국인들이나 이주민들의 한국어 말투가 한국사람과 다르다고 차별해서는 안된다. 1923년 9월,조선인 6천명을 학살한 일본 자경단이 조선인들은 15엔 50전 (주고엔 고주센)을 발음을 일본인처럼 못한다는 것을 이용해, 조선인들을 식별할 때 그것을 발음해보라고 시켰다. 이런 범죄가 한국에서 반복되어서는 안된다.
1. 동경을 비롯한 관동지방의 대지진 이후, 일본정부와 민간인 조직 ‘자경단’은 왜 6천명 이상 조선인들과 일본사회주의자들을 학살했는가?
관동대지진으로 인해 도쿄,요코하마 등 대도시는 초토화되었고, 10만~14만 사망하거나 실종되었다. 당시 일본제국은 이를 감당할 수 없었다. 1차 세계대전 이후 불황까지 겹쳐, 일본 정부는 민심동요와 정신적 공황에 빠진 자국의 위기 타개책으로 ‘정치적 희생양’을 찾았다. 그 희생양이 바로 일본에 돈벌러 간 조선인들이었다. 또 하나의 희생양은 당시 일본 안에서 군부와 제국주의를 비판했던 일본 사회주의자들였다.
일본 신문들은 불순하고 불량한 조선인이라는 뜻의 ‘불령선인(不逞鮮人)’이 불을 지르고 있다는 유언비어를 사실처럼 보도했다.
2. 3-1운동의 탄압자, ‘사람잡는 호랑이’로 알려진 미즈노 랜타로가 ‘불령선인’이 도쿄를 파괴하고 있다는 소문을 퍼뜨렸다.
9월 1일 이후, 우치다 고사이 수상이 지진 구호 ‘사무국관제’와 ‘계엄령’을 발포했다.
(1) 내무 대신 미즈노 등이 일본사회주의자들과 조선인들이 폭탄을 소지하고, 석유를 뿌리며 도쿄를 방화하고 있고, 우물에 독을 타고 있다는 소문을 내라고 지시했다. 이런 유언비어는 정부 뿐만 아니라, 민간인들도 합세했다.
미즈노 랜타로(水野 鍊太郞)는 1919년 3-1만세운동 당시, 조선총독부 치안 담당자였다. 만세운동에 참가한 조선인들을 죽이고 진압한 공로로 경무총감에 특진해 일본으로 귀국해 내무대신으로 승진했다. 미즈노의 별명은 ‘사람잡는 호랑이’였다.
(2) 해외에서 좌익 일본인과 조선인들이 폭동을 선동하고 있다고 거짓말을 퍼뜨렸다.
(3)일본내 사회주의자 탄압에 나섰다. 1925년에 만든 치안유지법의 전신인 ‘과격사회운동 취체법안’을 부활, 위반자는 10년 중형에 엄벌에 처한다고 규정했다.
1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에서도 사회주의 (이후 공산당 계열과 사회민주주의자들로 분리)가 노동자들과 지식인들 사이에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
1921년에는 일본노동자총연맹이 창립되었고, 일본농민총조합이 1922년, 일본공산당이 1922년 7월에 창립했다. 조선 지식인들과 일본에 돈벌러간 조선 청년들도 일본사회주의자들의 영향을 받았고, 교류를 하기 시작했다. 일본 정부는 관동대지진을 조선인들과 일본좌익의 뿌리를 뽑을 수 있는 기회로 삼았다.
3. 학살 규모와 자경단의 잔혹성.
일본 군대와 경찰 이외에도, 재향군인회와 일본 우익청년들로 구성 민간인 조직인 ‘자경단(自警團)’이 6천명의 조선인과 사회주의자 일본인들을 살해했다. 당시 대한민국 임시정부 산하 독립신문 특파원의 조사에 따르면, 도쿄 752명, 가나가와 현 (1052명), 사이타마현 (239명), 지바 현 (293명) 등 총 6661명이 살해당했다.
일본 군대와 경찰은 도쿄(동경)과 가나가와 현에서, 민간인 자치경찰 ‘자경단’은 지바, 사이타마 현에서 조선인들과 사회주의자 일본인들을 학살했다. 특히 자경단은 죽창, 일본도, 곤봉, 철봉 등으로 조선인들을 때려 죽였고, 어린아이 임산부까지 살해했다.
4. 일본 정부의 거짓말과 책임 회피
일본 정부는 학살 책임을 자경단으로 돌렸다. 체포한 자경단 일부를 재판에 넘겼으나 증거 불충분으로 대부분 석방시켰다.
5. 101년이 흐른 후에도, 일본과 한국에서 진상규명을 하고 있고, 희생자 추모식을 거행하고 있다. 양심적인 일본인들과 재일동포들은 아직도 일본 도쿄 요코아미쵸 공원에서 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 희생자 추도식을 올리고 있다. 도쿄 도지사들도 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 추도문을 보내곤 했는데, 2017년부터 2023년까지 코이케 도쿄 도지사가 그 추도문을 보내지 않아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한국에서는 김태영 감독이 다큐멘타리 “1923칸토대학살”을 제작했다.
일본에서는 모리 다쓰야 감독이 “1923 후쿠다무라 사건(福田村事件)”라는 영화를 만들었다.
영화 줄거리. 관동대지진 발생 이후, 1923년 9월 6일, 도쿄 인근 지바현 후쿠다무라에서 9명이 자경단에 의해 살해되었다. 가가호호 방문 약장사 행상인 15명이 지바현 후쿠다무라를 통과할 때, 자경단 200명이 그 행상인들에게 너희들 말투가 이상하다. 혹시 ‘조선인이 아니냐’고 시비를 걸면서, 조선인들이 일본인처럼 발음하지 못하는 '주고엔 고주센'(15엔 50전)을 말하라고 했다.
이 와중에, 자경단원들이, 아이 3명을 포함 9명을 살해해 토네 강에 시체들을 버렸다. 후쿠다무라와 다나카에서 온 8명 자경단원들이 살인죄로 체포되어 재판을 받았으나, 2년 6개월 후에 다 석방되었다.
어리석은 윤석열은 이웃나라들, 중국,러시아, 일본, 북한에 대한 ‘혐오’ 조장을 중지해야 한다.
한국에서 그 어떠한 외국인 혐오조장은 고스란히 외국을 방문하거나 살고 있는 한국인들에 대한 보복으로 되돌아올 것이다.
1923 Great Kantō earthquake (1923 관동대지진, 혹은 칸토 대지진 ) 사진들
륜카쿠 빌딩. 칸토 지진 이후 붕괴. 1890년부터 1923년까지 도쿄 아사쿠사 지역에 있던 최초 서양 스타일 건축물.
Ryounkaku buildung; collapsed at the Great Kanto Earthquake. Ryounkaku(Asakusa Jūnikai)was Japan's first western style skyscraper that stood in the Asakusa district of Tokyo from 1890 until 1923.
관동대지진 (칸토) 규모와 범위
니혼바시와 칸다 피해
Desolation of Nihonbashi and Kanda seen from the roof of Dai-ichi Sogo building
요코하마 피해 규모
관동대지진 이후, 조선인 학살
사진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1923_Great_Kant%C5%8D_earthquake
1923 Great Kantō earthquake - Wikipedia
Megathrust earthquake and tsunami centered in Honshu, Japan The Great Kantō earthquake (関東大地震, Kantō dai-jishin, Kantō ō-jishin) also known in Japanese as Kantō daishinsai (関東大震災)[11][12] struck the Kantō Plain on the main Japanes
en.wikipedia.org
1. 참고 자료.
1923년 일본 관동대지진 때 일본 관헌과 민간인들이 한국인과 일본인 사회주의자를 학살한 사건.
정의
1923년 일본 관동대지진 때 일본 관헌과 민간인들이 한국인과 일본인 사회주의자를 학살한 사건.
역사적 배경
1920년대 전반 일본은 하나의 큰 시대적 전환기에 직면하였다.
밖으로는 코민테른의 활동이 동아시아에 미쳐 한국·중국의 민족해방운동이 격화되기 시작하였으며, 안으로는 공황으로 노동운동·농민운동·부락해방운동이 사회의 저변을 뒤흔들었다.
여기에 일본의 군부와 국가주의자들은 ‘과격사회운동취체법’ 제정을 시도하고, 이들 운동에 대한 탄압의 기회를 엿보고 있었다. 이 때 일어난 대지진으로 민중이 공황 상태로 빠져 버리자, 일본 군부와 군국주의자들은 당면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라 여기고 민중의 보수적 감정을 이용하였다.
대지진이 일어난 직후인 1923년 9월 1일 오후경시청(警視廳)은 정부에 출병을 요청함과 동시에 계엄령 선포를 준비하였다. 내무 대신 미즈노(水野鍊太郎 : 전 조선총독부 정무총감), 경시총감 아카이케(赤池濃 : 전 조선총독부 경무국장) 등은 1일 밤 동경 시내를 일순하였다.
다음 날동경과 가나가와현(神奈川縣)의 각 경찰서 및 경비대로 하여금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켰다”라는 터무니없는 소문을 퍼뜨리도록 하는 한편 각 경찰서에 진상을 보고하도록 하였다.
‘폭동’의 전문(電文)을 준비해 2일 오후부터 3일 사이에 내무성 경보국장 고토(後藤文夫)의 명의로 전국의 지방 장관뿐만 아니라 조선총독부·타이완총독부에도 타전되었다.
전문 내용은 “동경 부근의 진재(震災)를 이용해 조선인이 각지에서 방화하는 등 불령(不逞 : 불평불만이 많아 멋대로 함)한 목적을 이루려고 하여, 현재 동경 시내에는 폭탄을 소지하고 석유를 뿌리는 자가 있다. 동경에서는 이미 일부 계엄령을 실시하였으므로 각지에 있어서도 충분히 주밀한 시찰을 가하고, 조선인의 행동에 대하여는 엄밀한 단속을 가해 주기 바란다.”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조선인 폭동’의 터무니없는 소문이 일본 전역으로 퍼져 나가는 가운데 2일 오후 6시 긴급 칙령으로 계엄령이 선포되었다. 5일에는 계엄 사령부에 의해 ‘조선 문제에 관한 협정’이라는 것이 극비리에 결정되었다.
협정 내용은 ① 조선인의 폭행 또는 폭행하려고 한 사실을 적극 수사해 긍정적으로 처리할 것 ② 풍설을 철저히 조사해 이를 사실화하고, 될 수 있는 대로 긍정하는 방향으로 노력할 것 ③ 해외에는 특히 적화(赤化) 일본인 및 적화 조선인이 배후에서 폭행을 선동한 사실이 있다는 것을 선전하는 데 노력할 것 등을 지령해 조선인 폭동을 사실로 날조하는 데 광분하였다.
7일에는 두 번이나 유산된 ‘과격사회운동취체법안’을 부활시킨 치안유지령을 긴급 칙령으로 공포하고, 치안을 해치는 사항을 유포시키는 행위는 징역 10년의 중형에 처하게 하였다. 이것이 1925년의 〈치안유지법〉의 전신이다.
계엄령은 처음 동경부와 인접 군에 선포되었으나, 3일에는 가나가와현, 4일에는 사이타마현(埼玉縣)과 지바현(千葉縣)에도 확대되었다.
경과
이같은 계엄령 아래에서 군대·경찰을 중심으로, 또한 조선인 폭동의 단속령에 의해 각지에 조직된 자경단(自警團)에 의해 6천여 명의 조선인 및 일본인 사회주의자가 학살되었다.
당시 대한민국임시정부 산하의 독립신문 특파원이 조사 보고한 바에 의하면, 동경에서 752명, 가나가와현에서 1,052명, 사이타마현에서 239명, 지바현에서 293명 등 각지에서 6,661명이 피살된 것으로 되어 있다. 그리고 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시체조차 찾지 못하였다고 한다.
학살이 가장 먼저 행해진 동경과 가나가와현에서는 군대와 경찰이 중심이 되어 행해졌고, 지바·사이타마현 등지에서는 민족배외주의자를 중심으로 한 자경단에 의해 행해졌다.
이들 자경단은 죽창·일본도·곤봉·철봉 등을 들고 도망치는 한국인들을 붙잡아 무차별 학살하였으며, 심지어 경무서내로 도망친 한국인들까지 쫓아 들어와 학살하였는데도 일본 관헌은 사실상 이를 방조하였다.
또한, 일본 정부는 10월 20일 학살 사건의 보도 금지를 해제하였으나 그들은 군대·관헌의 학살은 모두 은폐하고, 그 책임을 자경단으로 돌리는 데만 급급하였다. 그 뒤 일부 자경단원은 형식상 재판에 회부되기도 하였으나 증거 불충분이라는 이유로 모두 석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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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한국독립사』(김승학, 독립문화사, 1965)
『日本帝國主義の朝鮮支配』(朴慶植, 靑木書店, 1973)
『大正大震火災誌』(日本警視廳, 1923)
「關東大震災と朝鮮人」(『現代史資料』 6, みすず書房, 1963)
『關東大震災と朝鮮人虐殺』(關東大震災50周年朝鮮人犧牲者追悼行事實行委員會 編, 現代史出版會, 1975)
『大正の朝鮮人虐殺事件』(北況文武, 鳩の森書房, 1980)
「關東大震災における朝鮮人虐殺の實態」(姜德相, 『歷史學硏究』 278, 1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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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이라도 진상 규명을"...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 99주기 추도식 / YTN
출처.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04775
2,207 views Sep 1, 2022
[앵커]
관동대지진 당시 조선인에 대한 유언비어로 무차별 학살이 벌어진 지 100년 가까운 세월이 흘렀습니다.
억울한 희생을 추도하는 자리에서 한일 시민들은 하루빨리 일본 정부가 진상 규명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도쿄에서 YTN 이경아입니다.
관동대학살(關東大虐殺)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ncykorea.aks.ac.kr
[기자]
비석 앞에 꽃을 바치고, 두 손 모아 추모의 마음을 전합니다.
99년 전 관동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 희생자들을 기리며 모인 사람들입니다.
지진 당시 대혼란 속에 퍼진 유언비어는 조선인에 대한 혐오와 차별을 부추겨 수천 명을 학살하는 사태로 이어졌습니다.
[미야가와 야스히코 / 조선인 희생자 추도식 실행위원장 : 당시 대지진·대화재라는 천재지변에도 살아남은 사람들이 인간의 손에 숨지고 말았습니다. (이 추도식은) 같은 실수를 절대 되풀이 하지 않도록 맹세하고 실천하는 자리입니다.]
코로나로 중단됐던 일반 시민들의 참배도 올해는 재개됐습니다.
현장을 찾은 사람들은 아직도 규명되지 않은 억울한 희생을 애도했습니다.
일본 사회의 어두운 역사도 직시해야 한다고 시민들은 말합니다.
[모노에 료 / 참배객 : 많은 사람들이 학살을 목격했고 증언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부정하려는 것은 일본인으로서 대단히 유감입니다.]
[마노 타에코 / 참배객 : 일어난 일을 사실 그대로 전하는 것은 우리 아이들에게도 정말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도 정확한 피해 실태는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한일 양국 시민 사회는 100주기를 앞두고 일본 정부에 공식 조사를 통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습니다.
[손미희 / 관동학살100주기 추도사업추진위원회 공동대표 : 일본 정부가 이제라도 관동대지진 학살의 진상을 철저히 밝혀내 국가 책임을 통감하고 피해자들에게 사죄해 진정 어린 추모에 나서기를 바랍니다.]
코이케 도쿄도지사가 매년 보내던 추도문을 코이케 도지사는 벌써 6년째 보내지 않고 있습니다.
추도식 실행위원회는 이런 행태에 대해 역사적 사실을 외면하는 것이라며 비판했습니다.
조선인 학살은 없었다고 주장해 온 단체는 같은 시각 추도식장 맞은편에서 행사를 열었지만 엄중한 경비 속에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도쿄에서 YTN 이경아입니다.
조선일보 보도.
작은 비석 하나만 남았다, 100년전 조선인 학살한 '日 관동 참극'
[日 관동대지진 100년… 묻혀진 조선인 학살] [1]
도쿄=성호철 특파원
입력 2023.08.22. 03:26
업데이트 2023.12.05. 14:26
154
<편집자주>
한일 관계가 역사적 전환점을 맞고 있다. 북한의 핵 위협, 중러 패권주의 등 전체주의의 도전 속에서 자유민주주의를 공유하는 한국과 일본의 협력은 필수적이다. 생존을 위해 한일은 미래를 향해 전진해야 한다. 그렇다고 양국의 역사에 새겨진 과거까지 잊히지는 않는다. 1923년 9월 1일 일어난 일본 도쿄 관동대지진 당시 현지 조선인에 대한 일본의 학살 사건이 그중 하나다. 관동대지진 100년, 조선인 학살 100년을 맞아 시간 속에서 풍화된 아픈 역사의 흔적을 취재해 연재한다.
도쿄 아라카와 주택가 뒷골목에 세워진 조선인 희생자 추도비 - 지난달 28일 일본 도쿄 스미다구의 한 주택가에 1923년 관동 대지진 당시 아라카와에서 일어났던 조선인 학살을 추도하는 추도비가 세워져 있다. ‘悼(슬퍼할 도)’라고 적혀 있는 이 추도비는 일본 시민 단체 ‘봉선화’가 2009년 사비로 땅을 사서 만들었다. /성호철 특파원
한낮 기온이 36도까지 오른 지난달 28일 오후 2시에 찾은 일본 도쿄 변두리 스미다구(區) 아라카와(荒川) 하천. 수십m 넘게 이어진 하천 둔덕엔 드문드문 나무 몇 그루와 함께 망초(亡草)·쑥·붉은토끼풀·갈대 같은 잡초가 무성했다. 구한말 조선이 망해갈 때 한반도로 들어와 조선인에게 ‘망초’로 불린 잡초가 핀 자리는 100년 전인 1923년 9월 100여 명의 조선인이 학살당한 곳이다. 학살 현장엔 죽은 영혼을 기리는 추도비는커녕 사건을 알리는 팻말조차 없었다. 이 부지가 도쿄도 소유라는 ‘점용자 도쿄도(占用者 東京都)’ 팻말만 보였다.
1923년 9월 1일 오전 11시 58분, 규모 7.9 강진이 도쿄를 덮쳤다. 목조가 대부분이었던 가옥은 화재에 휩싸였다. 요코하마·가나가와현·도쿄도 등 관동(關東·간토) 일대에서 10만5000명이 사망·실종하고 건물 10만9000채가 무너지고 21만2000채가 불탄 관동대지진이다. 계엄령이 내려진 가운데 일본 재향군인 등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자경단(自警團)은 군대·경찰의 묵인하에 수많은 조선인을 학살했다.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키고 우물에 독을 탔다’는 유언비어가 번지자 이를 믿고 끔찍한 만행을 저지른 것이다. 하지만 당시 정확히 무슨 일이 왜 일어났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일본 정부의 공식 조사나 사과 없이 100년이 흘렀다.
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 그리고 당시 일어난 주요 사건 중 하나인 아라카와 학살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 기록이나 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아라카와 학살을 세상에 알린 주체는 일본 시민 단체 봉선화(鳳仙花·일본어로 ‘호센카’)였다.
1982년부터 40여 년에 걸쳐 당시 조선인 학살을 목격한 증인들의 이야기를 추적하고 기록하면서 학살의 면면이 세상에 드러났다. 니시자키 마사오(西崎雅夫) 봉선화 대표는 “학살을 목격한 100여 명의 증언 가운데는 일본 군대에 의해 조선인이 살해됐다는 증언도 몇 번이나 나온다”고 말했다. 그는 “증언이 없으면 묻혔을 진실”이라며 “증언한 사람들은 거의 똑같이 ‘이런 일은 두 번 다시는 일어나선 안 된다. 세상에 잘 알려 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다.
경찰서에 수용된 조선인들 - 1923년 관동 대지진 당시 ‘방화·폭력범을 잡는다’는 명분으로 일본 경찰에 의해 체포·수용된 조선인들의 모습. /동북아역사재단
아라카와 하천 둔덕에서 걸어 나와 3분여 걸어 주택가로 들어서자 10평(약 33㎡) 남짓한 땅에 ‘도(悼·슬퍼하다)’라고 쓰인 추도비가 나왔다. 높이 1m 정도 비석 앞에는 색동저고리를 입힌 인형과 꽃신, 국화꽃, 연꽃이 놓여 있었다. 시민단체 봉선화는 당초 학살이 벌어진 아라카와 하천에 추도비를 세우려고 했지만, 토지를 소유한 일본 정부와 도쿄도가 허락하지 않았다. 봉선화 회원들이 일본·한국 정부 어느 곳의 금전 도움도 없이 사비로 땅을 사서 2009년 추도비를 만들었다.
비석 뒷면엔 이렇게 적혀 있었다. ‘1923년 관동대지진 때 일본의 군대·경찰, 유언비어를 믿은 민중에 의해 많은 한국·조선인이 살해됐다. 식민지 고향을 떠나 일본으로 넘어온 사람들이 이름도 알려지지 않은 채 귀한 생명을 빼앗겼다. 역사를 마음에 새겨, 희생자를 추도하고 인권의 회복과 두 민족의 화해를 바라며 이 비를 세운다.’ 재일교포 2세 신민자씨는 “누구의 돈도 안 받고 사유지에 세웠기 때문에 비문에 사실을 그대로 쓸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가 인정하지 않는 ‘군대·경찰의 학살’을 비문에 명기할 수 있었다는 뜻이다.
봉선화는 학살의 증언을 모아 책과 강연 등으로 알렸다. 덕분에 아라카와의 참상이 세상에 드러났다. 이곳에서 대규모 학살이 일어난 이유는 역설적이게도 도쿄에서 북동쪽으로 한참 떨어져 지진 피해가 덜했기 때문이다. 화재로 집을 잃은 피난민 2만명 이상이 아라카와 일대에 몰렸다. 아라카와 하천에 있는 ‘요쓰기(四つ木) 다리’를 건너면 지바현 등으로 멀리 피난 갈 수도 있었다. 땅을 파서 만든 방수로(放水路)인 아라카와 하천은 당시 대규모 공사 중이어서 많은 조선인이 공사 인부로 인근에 살고 있었다. 여진이 무서운 조선인들 또한 피난민들과 섞여 하천 둔덕에 머물렀다.
그래픽=백형선
봉선화가 모은 목격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비극은 지진이 난 1일 밤 시작됐다. 당시 초등학교 1학년이었던 이케가미 기미코씨(이하 봉선화가 모은 증언)는 “1일 밤에 집집마다 ‘조선인이 300명이나 무리를 지어 다니니 남자들은 모두 나오라’는 명령이 내려왔고, 조금 이따 비명이 들렸다”고 말했다. 이런 증언들도 있다. “1일 밤 요쓰기 다리 근처의 제방으로 피난을 갔는데 조선인 소동으로 난리였다. 다음 날 같은 곳에 가보니 시체 20~30구가 있었다.”(도미야마·가명·당시 22세) “살해당한 조선인 12~13명을 봤다. 그중 2명은 여자였다. 확실히 눈으로 봤다.”(마쓰다 하루오·당시 12세)
당시 24세였던 우노 신타로씨는 “도쿄에서 온 피난민들이 ‘조선인이 (도쿄에서) 폭동을 일으켰다’고 전해줬다. 자경단이 결성돼 일본도와 죽창으로 무장해 조선인을 죽였다. 아라카와 둔덕에 있는 요쓰기 다리 근처엔 조선인 시체가 산을 이룰 정도였다”고 증언했다.
9월 2~3일쯤 계엄령에 따라 일본군이 아라카와 하천 인근에 진입하면서 피해가 커졌다. 부대명을 기억하는 증언은 없었다. ‘조선인 폭동’이란 유언비어를 믿었던 일본인들이 계엄군의 진입에 ‘만세’를 불렀다는 목격담은 있다. 일본군은 요쓰기 다리 맞은편에서 총을 들고 이동을 통제했다. 천태종 모쿠보지(木母寺)의 주지승 마이즈미 미쓰타카는 “그때 초등학교 5학년이었는데 단발적으로 총 쏘는 소리를 들었다”며 “군인들이 갈대밭에 숨은 조선인을 찾으면서 쏜 것이었다”고 말했다. 당시 24세였던 오가와(가명)는 “조선인 22~23명을 제방 밑으로 내려보내곤 곧바로 뒤에서 총으로 쏴서 죽였다”며 “다들 (군인들이) 요쓰기 다리에서 (조선인을) 죽이는 것을 봤다. 여성도 두세명 있었다. 끔찍하다”고 증언했다.
日 화가가 그린 ‘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 - 일본의 화가 가와메 데이지(1889~1958)가 그린 ‘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 스케치’. 1923년 관동대지진 당시 ‘우물에 독을 탔다’는 유언비어가 퍼지며 폭도로 몰린 조선인들이 군경에 의해 잡혀가는 장면 등이 묘사돼 있다. /일본 국립역사민속박물관
학살 이후 일본 정부가 은폐한 정황도 남아 있다. 조선인 학살이 한창이던 9월 3~5일에 계엄군이 경찰서에서 일본인 노동운동가 10명과 자경단원 4명을 살해한 이른바 ‘가메이도(龜戸·사건 발생 지역 이름) 사건’이 발생했다.
그해 10월 이 사건이 신문에 보도됐고 유족들은 시신 인도를 요구했는데, 묻힌 장소가 조선인 학살 사건이 터진 요쓰기 다리 제방이었다. 같은 곳에 시신을 버린 것이다. 니시자키 봉선화 대표는 ‘1923년 11월 14일 자 호치신문’을 보여줬다. 제목은 ‘가메이도 사건 시체 유기의 현장을 헌병과 경찰이 통제… 유족은 유골도 못 파고 돌아왔다’였다.
그는 “당시 (논란이 커지자) 11월 12일과 14일 경찰은 두 차례에 걸쳐, 트럭까지 동원해서 요쓰기 다리 인근을 팠다. 이때 조선인 시신도 모두 처리한 것으로 보인다”며 “유족들이 ‘유골을 돌려달라’고 요구했더니 경찰서장이 ‘100명 정도 같이 묻혀 있어서 누가 누구의 뼈인지 모르니까 돌려주기 어렵다’고 답한 기사도 남아 있다”고 말했다. 당초 일본인 시신만 은폐하려다가 파보니 조선인 시신까지 너무 많이 나와, 14일에 다시 트럭을 동원했다는 것이다.
후일 공개된 당시 극비 문서에도 이에 대한 증거가 있다. 일본 국회도서관의 헌정 자료실 ‘사이토 마코토(齋藤實) 문서(사이토 마코토가 조선 총독을 지낸 1919~1927년, 1929~1931년 기록된 공식 문서)’엔 조선총독부 경무국이 그해 12월에 각 경찰서에 보낸 ‘극비 문서’가 수록돼 있다. 지시 내용은 ‘매장한 시신은 빨리 화장할 것’ ‘유골은 일본인·조선인 구별이 안 되도록 조치할 것’ ‘기소된 사건인데 피해자가 조선인일 경우엔 빨리 유골을 제대로 알아보지 못할 정도까지 처리할 것’ 등이다. 이런 조직적인 은폐 탓에 관동대지진에서 학살된 조선인이 몇 명인지조차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아라카와 학살 현장인 요쓰기 다리는 이제 철거돼 없고 그 옆에는 기네카와(木根川) 다리가 세워졌다. 시민단체 봉선화는 다음 달 2일 기네카와 다리 아래서 추도 행사를 열 계획이다. 매년 열어온 추도식이다. 한때 수십명이었던 봉선화 회원들은 나이가 들어 몇 명 남지 않았다. 증언해줄 목격자도 이제 세상에 없다. 학살 현장에서 도쿄를 바라보면 한국인들에게 인기 있는 관광 명소인 높이 600m 스카이트리 전망대만 보일 뿐이다.
☞관동대지진과 조선인 학살
1923년 ‘관동 대지진’으로 인한 대규모 화재와 인명 피해로 불안이 확산하는 와중에 당시 일본에 거주하던 조선인들이 폭동을 일으켰다거나 우물에 독을 넣었다는 유언비어가 퍼지기 시작했다. 이후 민간인들이 조직한 자경단(自警團)이 조선인들을 죽창과 몽둥이 등으로 무차별 학살해 수많은 조선인이 사망했다. 지금까지도 사건에 대한 일본 정부의 진상 규명은 이뤄지지 않았다.
출처. https://www.chosun.com/international/japan/2023/08/22/S3WI3U6XRFAVZD44POT3QVMPKI/
작은 비석 하나만 남았다, 100년전 조선인 학살한 ‘日 관동 참극’
작은 비석 하나만 남았다, 100년전 조선인 학살한 日 관동 참극 日 관동대지진 100년 묻혀진 조선인 학살 1
www.chosun.com
최근 보도. 경향신문
관동대지진 조선인학살 희생자 추모제
입력 : 2024.09.01 15:17문재원 기자
일제강제징용희생자 유해봉환위원회와 백두산 국선도, 한민족운동단체연합 등 시민사회단체가 1일 서울 서대문구 순국선열 독립관에서 제101주년 관동대지진 조선인학살 희생자 추모제를 열고 있다. 문재원 기자
관동대지진 101주년을 맞은 1일 조선인 학살 희생자 추모제가 서울 서대문구 순국선열 독립관에서 열렸다.
[현장 화보] 관동대지진 조선인학살 희생자 추모제
관동대지진은 1923년 9월 1일 일본 간토 지방에서 발생한 진도 7.9 규모의 대지진으로 약 14만2000명이 사망하고 3만7000명이 실종됐다.
이 과정에서 일본 정부는 조선인들이 강도, 방화, 폭동을 일삼고 심지어 우물에 독을 풀었다는 내용의 유언비어를 퍼뜨렸다. 이에 일본 경찰과 자경단 등은 조선인을 죽창과 칼, 총 등으로 학살하기 시작했다. 해당 학살로 인한 정확한 희생자 수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당시 독립신문은 조선인 희생자를 6661명으로 보도했다.
출처.
https://www.khan.co.kr/article/202409011517001
[현장 화보] 관동대지진 조선인학살 희생자 추모제
관동대지진 101주년을 맞은 1일 조선인 학살 희생자 추모제가 서울 서대문구 순국선열 독립관에서 열렸다. 관동대지진은 1923년 9월 1일 일본 간토 지방에서 발생한 진도 7.9 규모의 대지진으로 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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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보도.
관동대지진 학살, 일본군 병사가 기록한 '다이소 12년 일기'
등록 2024.09.02 14:23:23
게
나라시노 기병연대 이등병이
학살 현장 생생하게 기록
100페이지 분량 입수 공개
[울산=뉴시스] 구보노 스게지와 다이소일기(大正日記). (사진=김문길 소장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관동대지진 101주년을 맞아 조선인을 살해한 것을 기록한 한 부대 병사의 일기 '大正 12年 日記』'를 후손이 첫 발견해 입수됐다.
일기를 쓴 병사는 관동대지진 때 계엄부대 나라시노 기병연대(習志野騎兵連隊) 소속 이등병 구보노 스게지(久保野 茂次)다. 지진이 일어난 해 다이소(大正) 12년 7월부터 12월까지 매일 적었다. 모두 100페이지 분량.
2일 한일문화연구소 김문길 소장(부산외대 명예교수)에 따르면 구보노는 지진 때 근무하러 나가 학살현장을 눈으로 본 것을 일기에 담았다.
나라시노 기병연대는 지진 때 계엄사령부였고 자경대와 합류해 조선인을 마구 닥치는 대로 살인했다. 살해방법은 100여 가지에 달한다. 지진(震災)은 오전 11시 발생(진도 7.9)해 관동 지방 동경에 피해가 가장 컸다. 지진이 일어나면 안전 경보령을 내려야 한다. 계엄령을 내려 조선인을 불령선인(不逞鮮人)이라며 마구잡아 죽인 것은 1919년 3·1일 독립운동 트라우마에 걸린 인물 탓이다.
[울산=뉴시스] 대정 11월 28일 구보노 일기. 군·경부대 내에서도 조선인을 얼마나 죽였다는 것을 절대 입으로 말하지 말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진=김문길 소장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당시 내무 대신은 미즈노 랜타로(水野 鍊太郞)이다. 그는 3·1운동 때 서울 종로 거리에서 많은 사람을 죽이고 감옥에 가둔 치안 최고책임자였다. 이의 공로로 총독부 경무 총감으로 특진·귀국해 내무대신이 됐다. 미즈노 아래 경부 국장인 아카이케 아쓰시(赤池濃)도 특진, 지진 때 친안 국장으로서 계엄령을 주동했다. 그들의 별명은 '사람 잡는 범'이라 했다.
김 소장은 "선량한 조선인들은 반항할 엄두도 못 냈다. 조선인 여성들을 죽이고 시체를 처리 못 하도록 목에 쇄 뭉치를 달아 연못에 버렸다"면서 "이 같은 살해 사실들이 드러날까 일본은 비밀로 했다. 구보노 '대정일기'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처음"이라고 전했다.
한편 일제는 관동대지진(關東大地震·1923년) 때 조선인 폭동의 유언비어를 퍼뜨리고 도쿄·가나가와 현·사이타마 현·지바 현에 계엄령을 선포했다. 계엄 치하에서 군대·경찰, 자경단은 6000여 인명을 학살했다. 일본 정부는 군대·관헌의 학살을 숨기고 자경단에게 그 책임을 전가해 재판에 회부했다. 자경단원은 증거 불충분으로 풀려났다.
https://www.newsis.com/view/NISX20240902_0002871630
관동대지진 학살, 일본군 병사가 기록한 '다이소 12년 일기'
[울산=뉴시스] 조현철 기자 = ·관동대지진 101주년을 맞아 조선인을 살해한 것을 기록한 한 부대 병사의 일기 '大正 12年 日記』'를 후손이 첫 발견해 입수됐다.일기를 쓴 병사는 관동대지진 때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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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1923간토대학살' 천안에서 특별 상영
천안아산신문 승인 2024.08.18 22:40 댓글 0
▶일시 : 8월 29일(목) 오후 4시, 9월 6일(금) 오후 4시
▶장소 : 인디플러스 천안 (천안시 영상미디어센터 비채)
1923년 관동대지진 직후 일본에서 벌어진 조선인 학살 사건을 조명한 다큐멘터리 영화 <1923 간토대학살>이 천안에서 특별 상영된다. 상영 일정은 8월 29일과 9월 6일 오후 4시로, 장소는 천안시 영상미디어센터 비채 내 인디플러스 천안이다.
이 영화는 1923년 9월 1일 관동대지진 직후, 일본 정부가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키려 한다는 허위 정보를 퍼뜨려 계엄령을 선포하고, 그 결과 무고한 조선인들이 학살된 사건을 다룬다.
이는 인류 역사상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반인류적 범죄이자, 제노사이드로 평가된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101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이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영화는 당시 학살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노력한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 스기오 의원 등 일본 정치인과 시민단체 관계자, 학살 피해자 유족들의 목소리를 담고 있다.
특히, 대지진 이후 중국에서 급파된 영국 함대 호킨스 기함의 조지 로스 장교가 촬영한 것으로 추정되는 간토 학살 사진이 최초로 공개된다.
영화 <1923 간토대학살>은 잊혀진 역사를 되짚어보고, 왜곡된 101년의 시간을 바로잡기 위해 제작되었다. 이 영화를 통해 관객들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가 없다는 교훈을 되새길 수 있을 것이다.
불령선인 보도. 1923년 일본 신문들이 '불령선인'이 방화하고 있다고 보도.
자료. 일본 감독이 만든 영화. '후쿠다무라 사건
복전촌 사건. 19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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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876 views Oct 22, 2023 #간토학살 #간토대지진
우리에게 조선인 학살 사건으로 기억되는 일본 간토대지진이 발생한 지 100년이 됐습니다. 그때의 비극을 다룬 일본의 독립 영화 한 편이 일본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가슴 아픈 역사가 일본에서는 물론 한국에서도 잊히지 않길 바란다는 감독의 이야기, 지종익 특파원이 직접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도쿄의 한 소규모 영화관. 평일 낮 시간에도 관람객들이 줄을 잇습니다.
100년 전 간토대지진 당시의 학살 사건을 다룬 영화, '후쿠다무라 사건'을 보려는 겁니다.
거리에서 약을 팔러 다니던 일본인 행상들이 말투가 이상하다는 이유로 조선인으로 오해를 받고, 결국 일본인 자경단과 주민들에게 9명이 집단으로 살해당한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영화는 일본인이 일본인을 학살한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바탕에는 조선인에 대한 차별과 음해, 학살이 있었다는 사실을 분명히 얘기합니다.
당시 일본 수도권에선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탔다는 등의 유언비어가 퍼지면서 6천 명이 넘는 조선인이 학살당했습니다.
["멈춰! 15엔 50전이라고 말해봐! (내 이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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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사회의 우경화와 역사 왜곡의 흐름 속에서도 영화는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개봉 50일 만에 관객 16만 명을 넘어서 독립영화 중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고, 최근 부산국제영화제 수상작으로도 선정됐습니다.
모리 다쓰야 감독은 일본이 저지른 역사적 과오를 직시하는 영화가 필요했다고 말합니다.
[모리 다쓰야/영화 '후쿠다무라 사건' 감독 : "조선인 학살 사건 재판도 많이 남아 있습니다. 찾아보면 알 수 있는데도... 이 나라의 기억하는 방법이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이 있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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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가슴 아픈 역사가 한국에서도 잊혀지지 않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모리 다쓰야 /영화 '후쿠다무라 사건' 감독 : "일본의 멱살을 잡고 제대로 기억하라고 말할 생각이었는데, 한국에도 말을 해야 되는 상황입니다. 여러분의 동포가 살해당한 사건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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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에서 KBS 뉴스 지종익입니다.
촬영:안병욱/영상편집:김인수/자료조사:문종원/화면제공:영화사 우즈마사
영화 ‘후쿠다무라’ 감독 “조선인 학살 사실, 확실히 보여줬다” [특파원 리포트]
입력 2023.10.23 (16:20)
100년 전 일본 도쿄 등 간토지방에서 발생한 간토대지진. 우리에겐 지진보다는 이후 벌어진 '조선인 학살'로 기억되는 비극적인 사건입니다.
당시에 일본인도 학살을 당한 사건이 있었다는 사실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일본인이 일본인에 의해 학살 당한 '후쿠다무라 사건'입니다.
후쿠다무라 사건은 간토대지진이 발생하고 닷새가 지난 1923년 9월 6일, 도쿄 인근 지바현 후쿠다무라의 한 신사 앞에서 발생했습니다.
지진으로 인한 혼란 속에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는 등의 유언비어가 퍼졌고, 마을을 지킨다는 명목 하에 간토지방 곳곳에 자경단이 조직됐습니다.
일본 각지를 돌며 거리에서 약을 파는 가가와현 출신의 행상인 15명이 지바현 후쿠다무라를 통과할 때였습니다.
피해자의 증언에 따르면, 자경단 2백 명 정도가 길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던 행상인들을 에워싸고 "말이 이상하다", "조선인이 아니냐"라고 다그쳤습니다.
행상인들의 사투리가 심하다는 이유로 '조선인'이라고 몰아붙인 겁니다. 또 행상인들이 조선인인지 확인하기 위해 '주고엔 고주센'(15엔 50전)을 말해보라고 시키기도 했습니다.
그 자리에 있던 경찰이 혼란스러운 상황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문의하기 위해 경찰서에 간 사이, 행상인 9명은 결국 잔혹하게 살해당하고 말았습니다.
피해자 중엔 두 살, 네 살, 여섯 살 아이 세 명이 포함돼 있었고, 임산부도 있었습니다. 임산부의 태아까지 포함해 피해자가 열 명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간토대지진으로부터 정확히 100년이 된 2023년 9월 1일, 일본에서 개봉한 영화 <후쿠다무라 사건>의 모리 다쓰야 감독을 영화사 사무실에서 만났습니다.
영화는 관객 수 16만 명을 넘겨 최근 몇 년 동안 일본에서 개봉한 독립영화 중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영화를 상영하는 일본 전역의 소규모 극장도 다른 독립영화에 비해 세 배 정도 많습니다.
영화 제작을 위한 펀딩 금액도 총 제작비 1억 엔의 36%에 달하는 3천 6백만 엔이 모였습니다.
감독은 영화가 인기를 누리는 이유를 묻자, 조선인 학살을 부정하는 일본 정부의 태도에 문제가 있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그만큼 많다는 방증이라고 말했습니다.
저도 의외였습니다. 일본 정부는 조선인 학살은 없었다, 또는 자료가 발견되지 않는다라는 입장을 줄곧 보여왔습니다. 말도 안됩니다. 그렇게 먼 옛날 일이 아닙니다. 100년 전 사건입니다. 얼마든지 자료가 있고, 공식문서도, 증언도 많습니다. 당시 신문을 찾아보면 조선인 학살 사건의 재판 기록도 많이 남아 있습니다.
역시 많은 사람들이 이런 상황이 이상하다고, 이 나라의 기억하는 방식이 말이죠.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는 걸 실감했습니다.
모리 감독은 일본의 역사 부정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도 트럼프가(Make America Great Again)이라고 하는 것처럼 '과거에는 좋았다'라는 생각이 강한 거겠죠. 동시에 실패라든가 좌절, 누군가에게 상처를 줬다든지, 이런 걸 기억하는 건 괴롭죠. 잊어버리는 게 마음은 편합니다. 그러니까 이 나라는 지금 잊어버리려고 하는 겁니다.
일본에서 다루기 쉽지 않은 주제인데도, 이 같은 영화를 만든 이유가 무엇인지도 물었습니다. 모리 감독은 한국의 사례를 언급하며, 자국의 어두운 역사를 다루는 영화가 일본에서도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한국에서도 4.3 사건과 5.18민주화운동이 있었습니다. 일본과 다른 점을 말하자면, 5.18민주화운동은 영화로 만들어졌습니다. 영화 <택시운전사>는 큰 인기를 끌었죠. 일본은 그런 영화가 지금까지 없었습니다. 이건 좀 문제가 있는 게 아닐까. 영화계에 있는 사람으로서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후쿠다무라 사건>이 일본에서 개봉하기 전에 왜 조선인 학살을 직접 다루지 않고, 일본인 학살을 다루는지에 대한 비판도 있었습니다.
모리 감독은 이 영화가 일본인 학살을 묘사하지만 사실 조선인 학살을 다뤘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행상단 단장의 대사 한 마디에 그 의미가 담겨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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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 학살을 묘사하면서도 그 배경에 있는 조선인 학살을 제대로 보여줄 생각이었습니다. 특히, 행상단의 단장의 대사, "조선인이라면 죽여도 좋은 건가?"가 매우 중요한 대사였습니다.
모리 감독은 한국에도 '간토 학살'을 모르는 사람이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냈습니다.
희생을 당했던 재일한국인은 일본에서 차별과 박해를 당하고, 조국에서도 버려지고... 괴로운 처지라고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됐습니다.
일본의 멱살을 잡고 제대로 기억하라고 말할 생각이었는데, 한국에도 말을 해야 되는 상황입니다. 여러분의 동포가 살해당한 사건이라고.
후쿠다무라 사건에는 지금 일본의 언론에 대한 감독의 시각도 담겼습니다.
영화에는 조선인 학살을 직접 목격한 지역신문의 신입기자가 기사화를 막는 상사에게 "왜 사실대로 쓰지 않는 겁니까?" "왜 정부가 말하는대로 쓰는 겁니까?" 라고 항의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감독은 권력을 비판하는 기사를 잘 쓰지 않는 지금의 일본 언론계에 하고 싶은 말을 담았다고 전했습니다.
영화와 현재를 이어주는 다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 넣은 장면입니다. 언론의 역할은 '현장의 공기를 깨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은 특히 주변에 동조하려는 분위기가 강한 나라잖아요. 지금의 언론도 그렇습니다. (권력이 만드는) 공기를 깨는 용기를 가져달라고 일본의 언론에 말하고 싶었습니다.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7799657
영화 ‘후쿠다무라’ 감독 “조선인 학살 사실, 확실히 보여줬다” [특파원 리포트]
100년 전 일본 도쿄 등 간토지방에서 발생한 간토대지진. 우리에겐 지진보다는 이후 벌어진 '조선인 학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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