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dec 20 언론보도] 신지예. "윤석열 당선 실패하면 정치를 관둔다." 윤석열 캠프로 간 ‘페미’ 정치인의 자기부정

by 원시 2021. 12. 21.

한겨레

중앙일보

경향

 

 

윤석열 캠프로 간 ‘페미’ 정치인의 자기부정
등록 :2021-12-20 17:59

 


신지예 여성정치네트워크, 올해 국힘쪽 비판성명만 8차례
깜짝합류에 여성계 “정당성 없고 바다 위 손톱만한 기름될 것”
한편선 여성정치 백래시 조짐도 …2030 정치적 회의 커지나

 


지난 2018년 신지예 당시 녹색당 후보는 ‘페미니스트 서울시장’을 슬로건으로 세워 8만표 이상을 받았다. 페미니즘 자체를 공약으로 내세운 정치적 시도로 2030대 여성이 중심이 되어 기성정당 대신 ‘제3지대’를 지지한 결과였다. 국민의힘 대선후보 직속기구인 새시대준비위원회에 신지예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가 합류(수석부위원장)한 소식에 여성계 및 지지자들의 비판이 거칠게 제기되는 이유다.


당장 신지예 부위원장이 전날까지 몸담아 올 한해만 8차례가량 국민의힘 또는 이준석 대표 등을 규탄, 비판했던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는 “관심과 후원, 지지를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갑작스러운 소식으로 심려와 혼란을 야기한 데 사과”했다.


19일 국민의힘 쪽의 ‘깜짝 영입’ 예고에 이어 20일 신지예 국민의힘 새시대준비위 수석부위원장이 영입인사 환영식을 통해 직접 “후보님께서 여성폭력을 해결하고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좌우를 넘어서 전진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약속해주셔서 함께 하기로 했다. 새 시대를 열기 위해 많이 돕고 함께 돕겠다”고 밝혔다. 신지예 부위원장이 대표로 있는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는 이날 아침까지만도 예상못 한 것으로 전해진다. 2030 일부 남성, 이들을 세력화하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등 이른바 ‘백래시’ 세력에 특히 앞장서 맞서온 이 단체가 ‘사과’ 입장문을 내놓기 바로 전의 성명 제목은 지난 10일치 “‘N번방 방지법’ 시행 1일째, 국민의힘은 여성의 생명권보다 범죄자 통신권이 더 중요한가”였다. 이제 신지예 부위원장이 답해야 하는 형국이 됐다.


여성정치계 비판은 격하다. 정당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일관되게 나온다. 권수현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대표는 <한겨레>에 “새시대준비위원회가 성평등 가치를 지향한다고 내세우지도, 국민의힘 내부에서 변화의 기미가 보이지도 않는 상황에서의 합류는 신 전 대표가 그동안 주장했던 것들과 완전히 반대되는 행보”라며 “정당성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지난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신지예 당시 무소속 후보가 이끄는 ‘팀서울’ 후원위원으로 참여했던 손희정 경희대 비교문화연구소 학술연구교수는 에스엔에스(SNS)에 “당신이 꿈꾸는 평등한 세계가 남성 청년의 표심을 노리고 ‘여자가 우연히 더 많이 죽었다’고 말하는 정치인들과 어깨를 걸고 함께 올리 없다”고 꼬집었다.


그의 선택이 3지대에 대한 신뢰를 손상시키며 가뜩이나 부유하던 ‘2030 여성’의 정치적 회의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는 더 오래갈 수밖에 없어 보인다. 지난 2018년 서울시장 선거 때 신 전 대표를 지지했던 30대 여성 박아무개(32)씨는 “그 당시 내 표가 사표가 될 걸 알면서도 신 전 대표를 뽑았다. 여성 인권을 주요 의제로 내세운 그의 진정성을 믿었기 때문”이라면서 ”지금까지 그가 다져왔던 정치인으로서의 입지가 이번 선택으로 전부 무너졌다고 생각한다. ‘정권 교체를 위해서’라는 명분을 들었는데 자신을 합리화하는 변명일 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는 <한겨레>에 “안티페미니즘이라는 국민의힘의 일관된 행보가 있는데, 여기에 청년 여성으로서의 상징성, 페미니스트의 대표성을 갖고 있는 신 전 대표가 합류한 것은 여성 유권자에게 양당정치 혹은 국민의힘에 의해 (페미니즘이) 무화되고, 패배한듯한 느낌을 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여성학자와 여성운동가가 제도권 정치로 ‘전장’을 옮겨 활동하던 관행은 그동안 적잖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 사안은 동일선상에서 보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다. 배복주 정의당 부대표는 <한겨레>에 “신 전 대표는 페미니스트 정체성을 전면에 내세웠던 정치인이다. 학자·운동가 정체성을 기반으로 입법·정책 ‘자문’ 역할을 하기 위해 합류하는 분들과는 다른 측면이 분명히 있다”고 했다.


신지예 부위원장이 당장 지난달 “페미니스트들의 대안이 될 수 없”(지난 11월24일 트위터)다고 꼬집었던 국민의힘을 직접 변화시킬지 낙관하기 어렵다. 20대 여성유권자 임지은(23)씨는 “그가 2030 여성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정치인이라 여겼는데 안티 페미니즘을 외치는 당에서 과연 여성을 대변하는 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손희정 교수는 <한겨레>에 “김한길 위원장도 목소리를 못 내는데, 신 전 대표가 목소리를 낼 수 있을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본다. (신 전 대표의 주장은) 거대한 바다 위에 손톱만 한 기름일 것”이라고 했다. 강민진 대표도 “이른바 ‘영입 인재’는 선거 때 반짝 주목받는 장식품일 뿐, 실제 정치를 함께 해나갈 동료를 맞이하는 방식은 아니다. 영입 인재가 권한을 갖고 의사결정을 하기 어려운 게 현재 정당의 구조”라고 말했다.


실제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는 이날 신 전 대표 영입에 대해 “(신 전 대표가) 우리 당에 참여해서 후보 당선 위해 일조하겠다면 저는 선의는 의심할 생각 없지만 당의 방침과 크게 어긋나지 않는 선에서 역할 해줬으면 (한다)”고 했다.
이제 여성계는 신 부위원장의 국민의힘 합류로 ‘백래시’가 강화되는 상황을 우려한다. 이른바 ‘여성정치에 대한 백래시’다. 합류 발표 당일인 20일만 해도 국민의힘 서울시당의 한 당직자가 에스엔에스에 “페미 진영의 대표 인사라는 사람들도 자리만 좋은데 준다면 언제든 국힘 쪽으로 투항할 준비가 됐다 (…) 페미 소멸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썼다. 권수현 여·세·연 대표는 “신지예 전 대표가 아무 활약도 못 하면, 페미니스트 정치인은 아무것도 못 하는 존재로 치부될 수 있고, 더 나아가 페미니스트 정치가 형해화되는 결과로 이어질까 우려스럽다”며 “신 전 대표는 하나의 케이스일 뿐, 모든 페미니즘의 실패로 환원하는 일은 경계해야 한다”고 했다.


백래시 우려는 일반 유권자 사이에서도 나온다. 30대 유권자 전아무개씨는 “신지예 전 대표의 행보는 개인적인 선택 정도로 여겨졌으면 한다. 신지예가 청년 여성을 대표하는 사람은 아니다. 이 일로 내 주변의 페미니스트들이 너무 당황스러워하거나 좌절스러워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최윤아 박고은 기자 ah@hani.co.kr




원문보기:


https://www.hani.co.kr/arti/society/women/1024075.html?_fr=mt1#csidxf3e9c3dc21a9f24acb8d69154f96317 

 

 

 

 

신지예 "정치 생명 걸었다, 尹 당선 실패땐 정치 관둘 마음"
중앙일보
입력 2021.12.21 05:00



보수 정당인 국민의힘은 전통적으로 페미니즘과 가장 거리가 먼 정당으로 여겨졌다. 게다가 지난 6ㆍ11 전당대회에서 ‘이대남(20대 남성)’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이준석 대표가 당선된 이후 ‘여성가족부 폐지’를 주장하는 등 ‘이대녀(20대 여성)’와의 거리감은 더 커지는 듯했다.

그런 국민의힘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0일 깜짝 카드를 내밀었다. 대중에게 알려진 대표적인 페미니스트 신지예 전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31)를 후보 직속 새시대준비위원회 수석부위원장으로 전격 영입한 것이다. 이수정 경기대 교수를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하는 과정에서 페미니스트 논쟁을 한 차례 겪었는데, 이번엔 더 ‘강한 카드’를 낸 셈이다.

신 부위원장은 2016년부터 총 4번의 선거에 출마하며 이름을 알려왔다. 특히, 2018년 지방선거 때는 ‘페미니스트 서울시장’이라는 슬로건과 특유의 숏컷 헤어 스타일 사진이 담긴 선거 포스터로 시선을 집중시켰다. 지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도 무소속으로 출마했던 그는 지난 7월엔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으로 젠더 갈등을 조장하는 혐오 정치를 규탄한다”며 국민의힘을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반(反)국민의힘에 가까웠던 그가 갑작스럽게 노선을 선회한 이유는 뭘까. 전격 합류한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새시대준비위원회 사무실에서 만난 신 부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과거 행태를 보며 정권교체가 필요하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힘에 입당 하지는 않았다.

언제 영입 제의를 받았나.


“2주 전쯤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 측으로부터 제안을 받고, 여러 번 김 위원장과 대화를 나눴다. 이틀 전인 18일 저녁 윤 후보를 만났고 19일 김한길 위원장에게 최종 의사를 전달했다. 제3지대를 만들어 내기 위한 ‘대선전환추진위원회’ 대변인으로 활동 중이었는데, 이 일을 하다 보니 제3지대를 만들어내는 것이 불가능해 보였다. 시간이 부족했고 안·심(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후보) 연대에서도 폭발적인 것들이 나오지 않는 걸 확인하면서 다음 선택지를 고민했다. 김 위원장과 윤 후보를 만나고 나니 설득이 됐다.”


왜 합류했나.


“민주당이 여태 해왔던 걸 보면서 (정권교체에 대한 생각이) 쌓인 것 같다. 조국·윤미향·박원순·오거돈·안희정 사건 등 일련의 일을 계속 지켜보면서 (문재인 대통령이나 민주당이) 촛불혁명 당시와 달라진 걸 느꼈다. 특히, 박원순 사태 때 후안무치하게 피해자에게 어떤 사과도 없이 (민주당 귀책사유로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되면 당 후보를 공천하지 않겠다는) 당헌·당규를 손바닥 뒤집듯이 해서 후보를 내는 모습을 보고 ‘저 사람들은 약속을 지킬 수 없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런 사람들이 또 정권을 잡는 게 두려웠다.”


페미니스트 관점에서 윤 후보는 어떤가.


“정책 관련해서 무고죄 형량 강화 등의 정책은 고민을 다시 해야 할 지점이 있다. 정치인은 말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순서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여성들에게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주겠다고 한 후 무고죄 형량 강화도 함께 하겠다고 말하면 되는데, 무고죄 얘기가 먼저 나와버리면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 무고죄는 피해자를 소위 꽃뱀으로 취급하는 여성 혐오적 주장이다.”


이준석 대표는 ‘당 방침에 위배된 발언은 제지할 것’이라고 말한다.


“이 대표가 우려하는 지점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 하지만 나 역시 윤 후보의 승리가 목표다. 또 여성들의 표가 갈 곳이 없는 것에 대한 대책은 필요하다. 이분들을 위한 정책을 만들겠다.”


신 부위원장은 통념에 비춰 급진적이라 할 만한 주장들을 많이 해왔다. 2018년 선거 때 공약으로 내건 낙태약 보건소 비치, 사기업 남녀 동시 채용, 성평등 이행각서 도입, 젠더건강센터 구축 등이 그렇다. 그가 '강성 페미'라 지칭되는 이유다.

과거 내건 공약은 철회하나.


“여전히 같은 입장이다. 하지만 윤 후보가 그걸 다 못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게 한 번에 변하면 좋겠지만 세상은 나선형으로 천천히 바뀐다.”

 



본인이 ‘급진 패미니스트’라는 평가에 대한 생각은.


“누군가 물어본다면 나는 ‘교차성 페미니스트’라고 대답한다. 다만 레디컬(급진) 여부를 묻는 건 너무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이다. 이분법적 딱지를 붙이는 행태에서 벗어나고 싶다.”


대선 이후의 정치 행보는.


“나는 내 정치 생명을 걸고 왔다. 실패하면 (정치를) 그만둬야겠다는 마음이다. 많은 분을 설득하지 못하고 왔기 때문에 지금은 대선 이후를 생각하지 않는다. 그나마 정권 교체가 가능한 후보가 잘못된 길을 걷지 않도록 계속 돕겠다.”
“정치 생명을 걸었다”는 신 부위원장이지만 국민의힘 안팎에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이준석 대표는 “만약 (의견이) 충돌한다면 당 대표 의견이 우선한다. 신 부위원장이 본인이 하던 주장을 지속하려고 한다면 강한 비판을 받을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윤 후보와 국민의힘 경선 때 경쟁했던 홍준표 의원은 신 부위원장 영입에 대한 입장을 묻는 네티즌 질문에 “잡탕밥도 찾는 사람 있다”고 답했다가, 이날 밤엔 ’정신 나갔다”고 비난했다. 하태경 의원은 “젠더 갈등을 가볍게 보는 윤석열 선대위의 시선이 우려스럽다”는 논평을 냈다. 이들은 모두 2030세대 남성들에게 상대적으로 지지율이 높은 정치인으로 꼽힌다.



진보진영에서도 비판이 나왔다. 정의당은 이날 신 부위원장의 행보를 “변절”이라고 표현했다. 김창인 정의당 선대위 대변인은 “국민의힘과 윤석열 선대위는 ‘문재인 안티팬’의 집결지가 되고 있다”며 “이번 대선에서 민생을 위한 정책과 비전이 실종된 것에는 이유가 있었던 것”이라고 논평했다.



최민지 기자 choi.minji3@joongang.co.kr

 

 

국민의힘도 신지예도 ‘정체성’ 논란
문광호 기자입력 : 2021.12.20 21:05 

 


신, 새시대준비위 전격 합류
양측 기존 입장과 다른 행보
당내 “영입 철회” 갈등 조짐


국민의힘이 20일 신지예 전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를 윤석열 대선 후보의 직속 기구 새시대준비위원회 수석부위원장으로 영입했다. 신 전 대표는 “윤 후보가 여성폭력을 해결하고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좌우를 넘어 전진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약속해 함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신지예씨도 국민의힘 분들과 큰 차이가 없다”고 했다. 하지만 젠더 이슈 등 주요 이슈를 두고 그간 국민의힘과 다른 입장을 보였던 신 전 대표가 윤 후보 지원에 합류하면서 당 안팎의 논란이 커지고 있다.


신 전 대표는 서울 영등포구 새시대준비위원장실에서 열린 영입인사 환영식에서 “여러 고민들이 있었다. 새 시대를 열기 위해 많이 돕고 함께 돕겠다”고 말했다. 기자간담회에서도 “윤 후보를 직접 만나보니 법치를 중시하는 분인 만큼 여성폭력 등에 강력한 의지를 보여서 지지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선 “현 정권과 민주당은 부동산 정책으로 청년들의 미래를 빼앗고, 조국의 ‘아빠찬스’ 사태로 청년들이 최소한 살 수 있는 권리를 강탈했으며, 박원순, 안희정, 오거돈에 이르는 성착취로 또 여성 청년들의 삶을 짓밟았다”고 했다.


윤 후보는 “국민의힘과 생각이 다른 분들이 많이 와서 정체성이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많이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국민의힘도 국민들의 지지 기반도 더 넓히고 철학과 진영을 좀 더 확장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은 “중도나 합리적 진보라 불리는 분들을 모시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신 전 대표 영입 취지를 설명했다.


신 전 대표는 2018년 서울시장 선거 출마 당시 ‘페미니스트 시장’을 내걸었고, 지난 7월 국민의힘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규탄하는 등 페미니스트로 알려졌다. 신 전 대표는 기존 입장과 배치되는 행보로, 국민의힘은 당론과 상충하는 인사를 영입하는 등 정체성 혼란으로 당 안팎의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 신 전 대표는 간담회에서 이준석 대표의 ‘n번방 방지법’ 개정 의견을 두고 “검열 문제를 따져 볼 필요가 있다”고 했고, 탈원전 정책을 고수했던 입장과 국민의힘의 탈원전 반대 주장이 배치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에너지 정책은 충분한 토론과 숙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서도 젠더 갈등을 조장할 수 있다며 영입 철회 주장이 제기됐다. 하태경 의원은 SNS에 “젠더 갈등은 촛불이 아니라 산불이다. 갈등은 더 활활 타오를 것”이라며 “젠더 갈등을 격화시키는 페미니스트 신지예 영입을 반대한다”고 적었다. 당 홈페이지에도 “국민의힘은 누굴 위해 존재하나” “윤석열 때려치워라” 등 신 전 대표 영입에 불만을 가진 지지층의 비판글이 게시됐다.


이 대표는 “새시대준비위의 일은 김한길 위원장의 의사를 존중하겠다. 다만 이수정 공동선대위원장처럼 당의 기본적인 방침에 위배하는 발언을 할 땐 제지, 교정할 수밖에 없다”며 “신 전 대표의 선의는 의심하지 않지만 당의 방침과 크게 어긋나지 않는 선에서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했다. 이 대표는 또 MBC <뉴스외전>에서 “신 전 대표가 과거 발언과 비슷한 궤를 유지한다면 굉장히 위험하다고 본다”며 “만약 저와 충돌한다면 대표 의견이 우선하기 때문에 (신 전 대표가) 강한 비판을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수정 위원장은 “2030 여성들이 민주당은 아니라고 판단하는 시점이 된 것”이라며 “이재명 후보 아들 문제가 신 대표 결심의 도화선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원문보기:
https://www.khan.co.kr/politics/assembly/article/202112202105025#csidx7757dcf980c701d8cd328275a9fa0e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