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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비교/국제정치

중국 전기 자동차 (EV) $ 12,000 대 테슬라 $ 39,000 . 이코노미스트 보도. 중국 전기 자동차 생산 증가의 긍정성

by 원시 2024. 3. 17.

 중국 자동차 회사. BYD 

 

미국 1997~2011 사이. 중국과의 경쟁, 미국 제조업 노동력 100만명 실업 발생.

 

이코노미스트 입장. 중국 전기자동차 세계 시장 진출을 환영하는 입장이다. 환영의 전제 조건 1)  에너지 전환한다면 2) 중국이 세금을 세계시장 소비자들에게 사용한다면.

 

팩트. 5년 전 중국 자동차 수출양은 일본의 4분의 1. 2023년 500만대로, 일본을 추월.

 

2023년 4사 분기. 50만대 전기자동차 수출로, Tesla를 따돌림.

2030년까지 중국 전기 자동차 수출양은 현재 세계 시장 점유율보다 2배로

 

2014년 “Made in China” 슬로건 이후, 중국 정부는 세계 무역 규칙 무시.

중국 정부가 전기 자동차 산업 보호하는 방식. 저리 대출, 자본투자, 정부 보조금, 정부 계약 등

중국 전기 자동차 기술 확보 방식. 서구 자동차 회사들과 합작, 한국 자동차 배터리 회사와 합작을 한 다음, 중국의 기술을 자체 확보함.

 

 

유럽연합 중국 자동차 산업 견제

미국 조 바이든 관세 인상.

-> 이코노미스트의 판단. 조 바이든의 보호무역주의 비판. 

 

중국 전기 자동차 생산 증가의 긍정성

 

1)  자동차 시장의 변화. 2022년 자동차 시장. 판매 자동차의 16~18% 정도가 전기 자동차.

2035년 유럽 연합 내연소 자동차 판매 금지. 자동차 생산과정의 변화를 초래. 전기 자동차 생산으로 노동집약성에 덜 의존하게 된다.

 

2) 값싼 전기자동차 생산으로 소비자 부담 감소

자동차 구매가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 미국의 경우 7%

가격이 싼 중국 전기자동차 생산의 증가로 인해, 고 인플레이션으로 실질 임금이 줄어든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돈을 아낄 수 있음.

 

3) 전기 자동차 생산으로 환경에 이롭다.

테슬라 전기 자동차 가격 $ 39,000인데 반해, 중국 BYD (Build your Dream 너의 꿈을 만들어라)

생산 전기 자동차 가격 $12,000

 

 

 

 

 

 

 

the economist. jan.13. 2024. p.15

 

 

 

BYD Company Limited or BYD (Chinese: ; pinyin: Bǐyǎdí) is a publicly listed Chinese multinational conglomerate manufacturing company headquartered in Shenzhen, Guangdong, China.It was founded by Wang Chuanfu in February 1995.

 

 The company has several major subsidiaries: BYD Auto that produces vehicles, BYD Electronic that produces electronic parts and assembly and FinDreams companies that produces automotive components.

 

BYD's largest subsidiary, BYD Auto was founded in 2003 and currently is the world's largest electric vehicle manufacturer. Since 2009, BYD's automotive business has contributed above 50 percent of its revenue, reaching 76 percent in 2022. Through other subsidiaries, BYD also produces rechargeable batteries (mobile phone batteries, electric vehicle batteries and bulk storage), forklifts, solar panels, semiconductors, and rail transit 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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