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8/145

독일 노동소득+연금소득 격차 줄이는 대안 고민. 생애노동 소득 격차+ 퇴직 이후 수명 격차로 인한 연금소득 격차, 이중 격차 발생 '경제조사를 위한 독일연구소 DIW'의 최근 보고에 따르면, 관리직 공무원이 노동자보다 4년 더 오래산다. 직종별 수명 차이가 문제가 되는 것은, 연금 수령 기간의 차이도 의미하고, 이는 소득격차를 낳은 원인이 되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퇴직 직전까지 평생 소득 차이가 발생하고, 또 연금 수령 기간에서도 차이가 나서 연금 액수의 격차도 발생하기 때문에, 이중적인 '불평등' 구조가 발생한다. 따라서 전 직종에 걸쳐, 노령화 때문에, '퇴직 연령이 높아지고 있는데' , 일반적으로 퇴직 연령을 상향 조정하는 것은 대안이 될 수 없고, 노동소득과 연금 소득의 실질적인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내야 한다. 독일에서 나오고 있는 대안은, 건강상의 이유로 노동능력을 상실했을 경우, 이것을 실질적으로 계산해서 .. 2021. 8. 14.
음식. 국물 너무 짜다. 라면 국물 다 먹어서는 안되는 이유. 라면 1개 나트륨 함량 1일 적정 소금섭취량에 해당. 몸의 균형을 맞추기가 쉽지 않다. 밥상은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밥상이 우리들 세대까지 좌지우지한다. 어린시절부터 가장 맛있게 먹었던 음식은 생선,쇠고기,해산물이 들어간 국이었다. 의학을 공부한 동생은 늘 짜게 먹지 말라고 권유한다. 그러나 얼마 전에도 고등어 무 조림을 해먹을 정도로 국은 내 음식문화의 일부이다. 국물과 밥으로 구성된 식단을 어떻게 짜지 않게 만들 수 있을까? 이것도 하나의 과제가 되었다. 해법 중에 하나는 국을 끓이지 않고, 단순하게 요리를 하는 것이다. KBS 생로병사 다큐멘타리 프로그램은 몸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1. 50세 이후 짠맛 감각능력이 감퇴된다. 인간이 50세에 이르면, 짠 맛에 대한 감각이 50% 줄어든다. 그러니까 짠맛 식별 능력이 신체에서 아예.. 2021. 8. 14.
강아지 얼굴은 사람을 편안하게 만든다 강아지 얼굴에서 편안함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일까? 얼굴과 눈동자의 단순함 때문일까? 2021. 8. 14.
문재인 입장, 이재용 가석방 '국익 위한 선택'이었다. 최순실-박근혜-이재용 범죄 등 적폐청산을 포기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이 공식적으로 '적폐청산'을 포기했다. 문재인은 이재용 가석방이 국익을 위한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 근거는 이재용 삼성 부회장이 반도체와 백신 분야에서 '국익'을 위해 일하는다는 것이다. 삼성은 국가의 기업이 아니라, 사적 자본의 기업이자 글로벌 초국적 자본이기도 하다. 문재인의 답변은 삼성을 '민족 국가 자본'으로 간주하는 것인데, 이는 사실과 전혀 부합하지도 않는다. 문재인과 민주당은 최순실-박근혜-이재용의 범죄를 용인했고, 스스로 '적폐청산'을 포기하고, 적폐의 몸통 삼성 이재용 품으로 극적으로 안겼다고 볼 수 있다. 연관 주제 글 -> https://bit.ly/3lRA6Qr 문재인의 역할은 ? 빅 4 기업 회장의 왕회장인가? 문재인 대통령은 이재용 사면과 관련한 건의를 정치.. 2021. 8. 14.
이재용 가석방. 삼성전자 주식 외국인 2조 3565억 팔고, 한국 개미 2조 4000억원 사고. 기관 1230억 팔고. 주가 4일 연속 하락. 요약 - 삼성전자 주식 외국인 2조 3565억 팔고, 한국 개미 2조 4000억원 사고. 기관 1230억 팔고. 주가 4일 연속 하락. 삼성전자 종가는 전날보다 3.38% 내린 7만4400원. 금융시장 분석. 노동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 “삼성전자 주가는 반도체 수출 데이터에 4개월 선행했는데 반도체 수출 증가율은 미중 제조업지수와 밀접하게 연동되어 있다”면서 “미중 정책 기조가 제조업지수 개선에 우호적일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는 반도체 비중을 최소 시장 만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 조선일보. 이재용 출소일… 개미들 삼성전자 2조4000억 최대 순매수 이경은 기자 입력 2021.08.13 16:16 지난해 코로나 이후 동학개미 주식 열풍이 불면서 유행했던 이른바 '삼전줍기(삼성전자 주식을 저가에.. 2021. 8. 1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