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비교/국제정치

마이클 무어, 버니 샌더스 투표, 미시건 프라이머리 3.8

by 원시 2016. 3. 9.

1980년대 후반, 미국 미시건 주, 플린트 GM 자동차 공장들이 폐쇄되고 노동자들이 직장을 잃자, 마이클 무어가 GM 사장 로저 스미스를 인터뷰하기 위해 그를 찾아나선다. 그걸 다룬 다큐멘타리가 "로저와 나 Roger and Me"이다.


마이클 무어가 3월 8일 미시건 주에서 열린 민주당 프라이머리에서 버니 샌더스를 지지했다. "오늘 프라이머리 선거에서 미국 민주당 투표에다 민주 사회주의자에 투표했다. 버니 샌더스. 이런 일이다 내 살아 생전에 일어나는군요" 라고 마이클 무어는 틔위터에 투표 소감을 남겼다.







3월 6일 벌어진 제 7차 버니와 힐러리 간 토론회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누가 잘 했느냐는 질문에, 버니 샌더스가 87%, 힐러리 클린턴이 13%로 버니 샌더스가 압도적으로 우위를 차지했다. 아무래도 젊은층이 인터넷을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압도적인 차이가 나왔다는 점을 감안해도, 버니 샌더스의 '민주 사회주의적 정책'과 기득권 정치타파에 대한 미국 시민들의 기대가 높은 건 사실이다.








(마이클 무어는 힐러리 클린턴에 대해서 비판적이다. 마이클 무어는 지난 84년간 미시건 주는 민주당을 지지해왔지만, 이번 물 오염 사건에서 민주당은 침묵했다. 물 오염 사건에 대한 책임을 물어 미시건 주지사 스니더  Snyder 를 구속하라고 요구하는 마이클 무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