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과학 science

찰스 다윈, 종의 기원. origin of species. 1809년 2월 12일 생 ~ 1882. 찰스 다윈이 걸린 질병은 샤가스 Chagas 질병. 비글호 탐사 기간 중 감염.

by 원시 2024. 2. 13.

어제가 찰스 다윈의 생일이었다. 214년 전이다.

1809년 2월 12일 태생. 의사였던 아버지 로버트 웨어링 다윈은 찰스가 의사나 신학자가 되길 바랬으나, 찰스 다윈은 자연사에 더 관심이 많았다. 

 

22세, 비글 탐사호 (Beagle)에 몸을 싣고, 아메리카 대륙으로 가다. 

5년간 탐사 체험을 하게 되다. 1831~1836 , 이 5년간의 경험이 찰스 다윈에게는 가장 소중한 연구의 자산이 되었다. 

찰스 다윈의 두 가지 탁월함. 하나는 관찰의 예리함, 두번째는 조사 탐구의 질문을 잘 던졌다는 것이다.

 

1842년 이후는 켄트 Kent 에 있는 다운 Down 이라는 동네에 40년 동안 거주하면서, 중요한 책들을 저술했다.

 

비글호 탐사 기간 동안에, 찰스 다윈은 '샤가스 질병 chagas' disease '에 감염되었다. 샤가스 병이란.  적도 아메리카 질병. 혈액 안에 기생하는 편모충 트리파노소마에 의해 감염. 곤충이 피를 빨아먹는 과정에서 발생. 급성, 만성 두 가지 다 가능.

찰스 다윈이 걸린 병임. 비글 (Beagle)호 탐사 여행 중 아르헨티나에서 감염됨.

 

 핵심 단어. natural selection 자연적 선택.

서문 p.6  찰스 다윈의 지적 탐구의 길은 끝이 없다. 이 지구에 살았던 수많은 사람들, 동물들의 상호 연관은 아직 다 알려지지 않았다. 그런데 찰스 다윈 시대만 그런게 아니라, 사실 지금도 마찬가지이다.

 

"각 종이 독립적으로 창조되었다는 견해는 잘못이다"

다윈이 확신했던 것.

 

1)종들은 불변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종들은 변화한다)

2) 그러나 같은  속(genus , genera 屬) 들에 속하는 종들이 다른 속들의 직계 후손이다. 

일반적으로 멸종된 종들이 그 종의 후손이다. (어떤 한 종의 알려진 변종과 동일한 방식으로)

3) 자연 선택은 '변이 modification (변화, 근본적 변화)'의 수단이었다는 의미이지, 독점적인 수단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참고  종(species), 속 (genus), 과 (family), 목 (order), 강(class), 문(division),계 (kingdom)

 

 

 

 

coadaptation 상호 적응 (상호 진화) 

 

modify 사례. 근본적 변화. 새의 날개는 비행을 할 수 있도록 '변화된, 변형된' 팔이다. the wing of a bird is an arm modified for flying

상호 적응과 '변화,수정,변경 modification'의 수단.

 

다윈이 맬서스 Malthus 의 인구론 책을 읽었다. 인구 숫자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데, 식량은 산술급수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굶주린 사람들이 발생할 수 있다 (맬서스 인구증가의 우려) 기하급수적 증가력 geometrical power of increase 

 

찰스 다윈은 맬서스의 인구론을 읽고, 살아 남는 동물, 살아 남지 못하는 동물, '적응'의 문제를 생각하게 되다.

 

 

 

책 제목.

 

'자연적 선택' 이 단어를 사용해서 종의 기원을 설명하다. 자연적 선택을 이용해서 '종의 기원'을 설명한 책. 

생존투쟁에 유리한 아종(races=subspecies) 의 보전에 대해. 부제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