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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비교/국제정치

팔레스타인-이스라엘 전쟁사. 팔레스타인 내부 정치 세력 분열. 하마스, 파타의 정치적 경쟁자로 부상하게 된 역사적 배경. 무슬림 형제단과 하마스. 1987년 제 1차 인티파다 (팔레스타인 민중 ..

by 원시 2023. 10. 19.

 

하마스 뜻. 이슬람 저항 운동의 뜻. Harakat al-Muqawama al-Islamiya 의 약자. (Islamic Resistance Movement)— 하라캇 알-무카와마 알-이슬라미야.

 

하마스와 파타의 경쟁 시작점.

 

정치 노선의 차이. 파타는 PLO 주축의 민족 세속주의 세력, 하마스는 이슬람주의 운동세력.

하마스와 파타의 갈등은 팔레스타인들의 미래 향방과 정체성 문제로 발생했기 때문에, 이스라엘 점령의 종식 이후에도 지속될 것이다.

 

 

하마스 기원. 1980년대 후반 ‘무슬림 형제단(Muslim Brotherhood)’의 한 정파.

 

(무슬림 형제단은 1948년 이스라엘-아랍 전쟁 이후 점령지구에서 창설)

하마스 창립자. 무슬림 형제단의 영향를 받은,종교 지도자 샤이크 아메드 야신 (Sheikh Ahmad Yassin)

 

무슬림 형제단의 목표. 

 

무슬림 형제단 (알-익환 알-무슬리문 Al-Ikhwan al-Muslim) 창립. 1928년 하산 알-바나 (Hassan al-Banna)가 이집트에서 창설한 이후, 아랍 지역으로 퍼져나감.

 

목표. 종교와 정부를 구별하지 않고 최대한 사회를 이슬람국가로 전환시키는 것.

일상 생활 전반에서 이슬람 성서인 ‘코란’을 실천하고, 이슬람 공동체의 전통,관습,법을 뜻하는 ‘수나 Sunnah’를 실행하도록 한다.

 

무슬림 형제단의 임무는 무엇인가? 최고의 절대자 신을 따름으로써 사람들의 ‘자아, 마음, 영혼’을 개혁한다. 선을 권장하고 악행을 방지함으로써 우리들의 사회를 ‘좋은’ 사회로 만든다면, ‘좋은 국가’가 우리들의 공동체로부터 자라날 것이다.

 

 

하산 알-바나는 누구인가?

 

1906년 이집트 부랴 (Buhrya) 주 태생. 그의 아버지는 이슬람 지도자.

수니파의 수피즘 (Sufism)에 관심. 수피즘을 실천하는 딕 (Dhikr) 그룹의 단원이었음.

1923년 이집트 카이로로 이주.

1927년 다 알-울룸(Dar al-Ulum) 졸업 후, 공립학교에서 교사 생활하면서 이슬람 선교를 위한 집단 행동을 구상. 사람들에게 행복의 원천과 종교의 목표들을 전파하려고 함.

 

당시 카이로는 아랍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었고, 서구식 근대화의 최선두에 있던 도시였다.

하산 알-바나는 이러한 탈-종교 세속주의적 서구식 근대화와 물질주의적 발전과 다른 방향을 모색했고, 그의 여섯 명 친구들과 함께 ‘무슬림 형제단’을 만들었다.

 

무슬림 형제단은 이집트에서 급속히 확산되어 1936년에 150개 지부를, 1944년에는 1500개 지부를 보유했고,단원은 10만에서 50만에 이르렀다. 무슬림 형제단은 또한 서아시아와 북아프리카까지 퍼져나가, 팔레스타인, 수단, 사우디 아라비아, 시리아, 레바논에 그 지부를 두게 되었다.

 

무슬림 형제단의 목표. 서아시아 지역에서 샤리아 법(Sharia)과 수니 이슬람 정부를 수립함으로써 이슬람을 재천명하는 것이다.

 

(샤리아 뜻. 기도, 단식, 가난한 자에게 기부를 실천함으로써 모든 이슬람인들이 따라야 할 생활 규칙) 

 

무슬림 형제단의 최종목표는 이슬람 정신적 지도자인 칼리프가 국가를 통치하는 '국가 체제'를 만드는 것이다.

= 이것을 가리켜  Universal Islamic State (보편적인 이슬람 국가) = the Caliphate 칼리페이트라고 함.

(칼리프 caliph 가 국가를 통치하는 나라. 모하메드 계승자인 이슬람의 정신적 지도자를 뜻하는 단어 ‘칼리프 Caliph’가 행정부 수반이 되는 국가 체제. )

 

 

무슬림 형제단과 팔레스타인의 연계는  1935년으로 거슬러 올라감.

 

하산 알-반나가 그의 형제(동생,형인지 모름) 압달-라만 알-반나를 팔레스타인으로 파견.

1946년 예루살렘에서 무슬림 형제단 팔레스타인 지부가 창설.

 

하즈 아민 알-후세인 al-Hussein(팔레스타인 민족 지도자)가 무슬림 형제단 창설을 승인함.

 

몇 년 후, 자파, 리다, 하이파, 나블루스, 툴카렘 (Jaffa, Lydda, Haifa, Tulkarem)에도 지부 창설.

당시 영국군과 시온주의자들과 저항하던 팔레스타인 민족주의자들은 무슬림 형제단을 지지해줌.

 

1948년 이스라엘-아랍 전쟁에도 무슬림 형제단이 참여했음 (아랍 정부가 처음에는 반대함)

하산 알-반나는 이집트 무슬림 형제단 3개 여단을 팔레스타인에 파견했음.

 

하산 알-반나 이외에 2명의 무슬림 형제단 주요 인물들.

 

사이드 꾸틉, 사이드 쿠틉  (Sayyid Qutb) 발음이 나에게는 '쎄이드 커틉'으로 들림.

 

 

 

 

 

 

[1] 사이드 쿠틉 (Sayyid Qutb)  은 혁명주의적 이슬람주의자로, 1966년 이집트에서 처형당함.

조직 내부 가장 지적인 이론가로, 지금까지 수니 근본주의 그룹들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Qutub 의 저서. In his early work, Al-‘Adal al-Ijtima’ iyya fil-Islam (Social Justice in Islam),

 

(알 아달 알-을즈티마 이야 필-슬람. 이슬람에서 사회 정의)

 

사회 정의란, 인간 평등이라는 이슬람 원리에서 비롯된다. 이슬람 통치는 공산주의 혹은 자본주의와 같은 인간이 만들어낸 체제에서 발생하는 억압을 배제해야 한다.

 

1953년과 1964년 사이 투옥 당시 저술한 책.  피 질알 알-쿠란 (Fi Zilal al-Quran) 이라는 코란에 대한 가장 영향력있고 방대한 해설서.

 

자힐리야 (Jahiliyya) 개념과 신의 주권(알라의 하키밋 Hakimiyyt of Allah) 개념에 대한 그의 해석.

 

자할리야 뜻. ‘무지’ ‘야만’ ‘이방인’을 뜻함. 이슬람 이전 시대를 지칭.

 

Qutb 쿠틉은 모하메드가 오기 전 이방인들이 아랍 반도를 지배하고 있던 시기를 뜻하는 자힐리야를 새롭게 해석했다. 코란이 아닌 다른 법률 체계를 가진 사회를 가리켜 ‘지할리야’라고 불렀다. 이러한 쿠툽의 ‘지할리야’ 해석에 따르면, 현존하는 아랍-무슬림 세계의 정부들은 대부분은 ‘지할리야’에 속한다.

 

쿠틉의 주장. 참된 신앙자들의 ‘중핵’을 만들어, 주변 사회와 그 통치자들과 ‘성전 jihad’를 벌일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성스런 전쟁을 통해서만 신의 주권(알라의 하키밋 Hakimiyyt of Allah)은 재확립될 수 있다. 이것이야말로 법의 원천이다.

 

쿠틉은 국가, 사회, 경제를 이슬람 질서 체제 하에서 어떻게 조직화되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았다.

 

(소결)

지금까지도  무슬림 형제단 운동과 이것의 지적 노선을 따르는 다른 운동들은 소아시아에서 가장 강력한 정치운동이다.

 

무슬림 형제단이 제도권 정치에 참여하고 있는 나라 (요르단, 예멘, 쿠웨이트, 모로코, 수단, 알제리, 이라크, 바레인 등)

무슬림 형제단을 불법으로 규정한 나라 (리비아, 튀니지, 시리아, 사우디 아라비아)

 

무슬림 형제단은 각 지역,나라별로 다른 색채를 띠게 됨.

 

요르단과 무슬림 형제단 관계. 요르단에서 하쉬미트 (Hashemite leadership)과 무슬림 형제단의 우호적 관계. 1948년 이슬라엘 국가 선포 이후.

 

1950년 서안지구를 합병한 요르단.

 

무슬림 형제단이 서안 지구에서는 주로 사회적이고 종교적인 활동에 중점 (정치적인 활동보다)

 

1967년까지 이집트 영토였던 가자 지구에서 무슬림 형제단 활동은 서안 지구와 달리, 무슬림 형제단은 불법 단체로 규정되었고, 탄압 당했다.

 

무슬림 형제단의 성장 과정. 1967년 서안 지구와 가자 지구를 이스라엘이 점령하자, 무슬림 형제단은 종교학교, 자선 단체, 사회클럽을 만들면서, 이슬람 세대의 양성에 집중했다.

 

그러나 사회를 이슬람 교리에 기초해 재건설하고, 종교적인 교육을 강조했던 무슬림 형제단의 목표와 달리, 당시 팔레스타인들은 자기 영토에서 외국 점령세력들을 축출하는 것을 시급해 원했다.

 

그래서 팔레스타인 민족 운동이 대중 속으로 파고 들었던 반면, 무슬림 형제단의 확산은 주춤했다.

 

무슬림 형제단의 강화 계기들.

 

 

 

1971년 샤이크 아메드 야신 (Shaikh Ahmad    Yassin)이 가자 지구에 이슬람 센터Al-Mujamma al-Islami 를 건립했다.

 

야신은 1948년 난민이었고, 역동적인 설교가. 이슬람 센터가 가자 지구에 있는 이슬람 대학을 포함한 모든 종교 단체를 통제하기 시작했다.

 

1970년대 요르단과 팔레스타인에 “무슬림 형제단 사회 The Muslim Brotherhood society in Jordan and Palestine”가 창설됨.

 

 

변화된 조건들 - 세속주의 노선에 반대하기 시작. 

 

1) 1970년대 후반, 세속주의 세력들이 주도했던 팔레스타인 민족 저항운동 내부에 대안적인 이데올로기 노선들이 확산되었다. 이를 부추긴 사건 중에 하나는 이란 혁명이었다.

 

2) 무슬림 형제단은 PLO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의 세속주의 세력들에 반대함.

당시 무슬림 형제단은 무장 세력이 아니었기 때문에,이스라엘의 간섭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았음.

 

무슬림 형제단은 주로 도서관, 스포츠 클럽, 사회 클럽 조직화에 집중.

자캇 (zakat – 기부)방식.

자캇 뜻:  자선 목적을 위해 개인들이 1년에 의무적으로 내는 기금. 모든 이슬람 국가에서 의무이자 모하메드 숭배의 한 방식으로 간주.

 

무슬림 형제단은 아이들의 육아, 유치원, 학교 사업에 치중. 대학 학자금 지원.

지역 주민들에게 무슬림 형제단 소유 건물,주택을 대여해주기도.

 

가자 지구에서 Waqf (기부 endowment)는 모든 부동산의 10%를 이루고 있다.

 

모스크 (mosques)는 무슬림 형제단의 가장 강력한 전파 무기.

 

서안 지구: 1967년에서 1987년까지 모스크 숫자는 400개에서 750개로 증가.

가자 지구: 200개에서 600개로 증가.

 

무슬림 형제단에 대한 불만은 ‘팔레스타인 저항’ 운동과 관련.

점령자 이스라엘 국가에 대한 저항 문제.

 

 

 

무슬림 형제단의 구조.

 

1980년대 초반, 이러한 불만으로부터 이슬람 지하드(Jihad) 운동이 발생했다. 

무슬림 형제단은 1950년대 이집트에서는 불법단체로 규정.

이러한 조건에서 무슬림 형제단의 활동은 ‘탈-중앙화’-지역별로.

그리고 구조는 국가와 유사한 조직구성을 갖춤 (입법, 행정, 사법 지부)

무슬림 형제단 조직원 숫자는 비밀.

이집트에서 무슬림 형제단에 대한 지지 숫자는 수십만에서 수백만 정도로 추산. 20~30% 지지율 정도로 추정. 혹은 훨씬 더 적게 보는 사람도 있음.

 

상향식 조직화. 우스라(Usra)라고 불리는 패밀리. 기도, 단식, 코란 학습 같이 하고, 기부금도 냄. 지도자 선출.

 

al-murshid al-‘aam (알-무쉬드 알-암=총 지도자)

The General Guide 선거. 후보자들은 Guidance Office 위원들

전통적으로는 The General Guide 총 지도자는 Shura Council 위원들 중, 가장 나이가 많고 사회적으로 활동이 왕성한 사람을 선출.

 

 

하마스의 등장.

 

1988년 1월, 제 1차 인타파다 (봉기,저항) 이후 샤이크 야신 Sheikh Yassin 이 주도함.

청년의 전인적 교육, 종교 교육을 강조.

 

야신은 1970년 이후 가자 지구에서 정치 활동, 무슬림 형제단의 혁명 사상을 수용.

당시 가자 지구는 이집트 통치 하에 있었음.

 

무슬림 형제단은 당시 이집트 정부를 비난, 그 이유는 이집트가 가자 지구에서 이스라엘 “시온주의자Zionists”에 대해 수동적 태도를 취했기 때문.

 

1948년 이집트 수상, 마무드 파미 녹 라쉬 Mahmoud Fahmi Nok Rashi 저격당함. 무슬림 형제단이 저격한 것으로 이집트 정부 판단.

 

1949년 2월 카이로에서 알-반나가 정부 요원에 의해 사살당함.

 

무슬림 형제단은 다시 이집트에서 합법화되었지만, 오직 종교단체로 등록.

1952년 이집트 혁명의 결과로 이러한 화해 제스처는 일시적.

 

1967년 이후, 이스라엘이 이집트로부터 가자 지구를 빼앗은 이후, 팔레스타인 내부 무슬림 형제단은 가자 지구, 헤브론, 나불루스, 예루살렘으로 그 영향력을 확대.

 

야신은 1976년 ‘이슬람 사회’를 창립하고, 이슬람 가치를 확산시킴.

1978년 야신은 이슬람 동맹체-콤파운드. (in Arabic al-Mujama al-Islamiya) 를 창립.

 

 

하마스 창립자. Dr. Ibrahim Ali Yazuri 이브하림 알리 야주리가 투옥.

 

 

1973~1983년 사이 야신이 이슬람 콤파운드 대표직을 계승, 합법적으로 단체 등록을 하려고 했으나, 이스라엘 정부가 부정해버림.

무슬림 형제단이 운영하는 학교와 유치원들을 폐쇄시킴.

이슬라엘 당국은 야신과 다른 지도자 Haj Ahmad Dalloul 다울을 체포, 취조함.

 

 

1983년 야신과 무슬림 형제단 지부 지도자들이 ‘무기’를 구함. 1982년 창설한 ‘무자헤딘 팔레스타인 Mujahideen Palestine’의 무장에 필요한 무기를 구매.

 

야신을 비롯한 무슬림 형제단 지도자들이 무기 소지를 이유로 체포.

 

하마스의 4단계 성장과정 설명 (야신)

[1]단계. 어린이와 노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사회적 제도기관들, 자선단체들, 사회클럽 조직.

[2] 단계. 가자 지구와 서안 지구 주민들에게 저항의 뿌리를 강화하고, 정치적 신뢰감을 형성.

[3] 단계. 무력 군사력의 전개. 돌 던지기부터 총쏘기, 수류탄 사용 등을 통해 이스라엘 사람들이 편히 잠자지 못하게 함.

[4] 단계. 팔레스타인 지역을 넘어, 아랍 세계와 이슬람 이웃들로부터 지원을 받는 단계.

 

 

 

팔레스타인들의 자발적인 '저항운동' 인티파다가 발생했고, 이 대중운동은 팔레스타인 종교, 정치, 군사 조직들을 각성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무슬림 형제단에서 하마스가 독립적으로 분리되어 나온 계기가 되었다.

PLO 아라파트 Arafat 와 하마스의 차이는 무엇인가?

 

1987년 12월 8일, 제 1차 인티파다 발생. 자연발생적 투쟁.

 

시발점. 가자 지구에서 교통 사고. 이스라엘 트럭 한 대와 팔레스타인 노동자들을 싣고 가던 2대밴 사이 벌어진 교통 사고. (당시 4명 팔레스타인들이 사고로 죽음) 팔레스타인들은 이 교통 사고를 이스라엘의 복수로 간주했음. 왜냐하면 이 사고 며칠 전 가자 지구에서 한 이스라엘 사람이 칼에 찔려 죽었는데, 이에 대한 이스라엘의 복수가 바로 교통사고라고 봄.

 

제 1차 인디파타 과정 중에, 파타 Fatah 와는 다른 정치 노선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나옴.

물론 통일성과 무기 부족한 상태.

 

1987년 12월 8일. 팔레스타인 바발리야(Jabaliya) 난민 수용소 폭동 사건 발생. 이 사건을 계기로 하마스의 조직화가 시작되고, ‘군사 조직’ 형태를 띠게 된다.

 

대응. 가자 지구 무슬림 형제단 지도부는 이 폭동을 기회로, 종교적 민족적 감정을 발전시켜 대중 저항으로 발전시키고자 했다.

 

초기 하마스 구성원,야신을 비롯 (의사 알-란티시, 알-야주리 (약사). 이슬람 대학 강사 쉬하다(Shihada).  엔지니어 (알-나쉬사 al-Nashshar, 교사 출신 Muhammad Sham’a 샤마. 알 누세이라트 캠프 학교 교장 둑한 (Dukha) 등이 야신 집에 모임.

1987년 12월 14일. 이들은 저항 독려, 이스라엘 점령에 대항하라고 대중들에게 설파.

1988년 1월 서안 지구에 샤이크 자밀 하마미 (Jamil Hamami)를 하마스 지부장으로 임명.

 

인티파다와 무슬림 형제단의 딜레마.

야신의 고민. 인티파다에 즉각적으로 동참하는데 필요한 명분을 설명해야 함.

[1]아직 이스라엘에 대한 성전 (Jihad)을 벌일 때는 아니다.

[2] 그러나 인티파다에 동참할 필요성은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인티파다에  intifada 동참할 수 있는가?

 

야신은 무슬림 형제단 바깥에 별도의 독립 조직을 만들 것을 제안했다.

 

 

만약 인티파다가 실패할 경우를 대비, 무슬림 형제단과 하마스를 분리시켜 이스라엘의 탄압으로부터 탈피할 수 있다는 계산.

만약 인티파다가 계속해서 유지되고 성공한다면, 하마스를 무슬림 형제단 소속이라고 내세울 수 있다는 계산.

이러한 야신의 계산은 1988년 하마스 헌장에 그대로 기록되었다. 하마스는 무슬림 형제단의 한 날개다.

 

UNLU: PLO 가 인티파다 운동이 자발적으로 일어났을 때, 모든 지역 조직들 대표자 회의체를 주선함 (파타, 인민전선, 민주 전선, 팔레스타인 공산당 등) ‘전국 통일 봉기 지도부 UNLU)’

 

PLO가 UNLU를 만들었듯이, 무슬림 형제단은 하마스를 창설.

 

예전에는 PLO가 무슬림 형제단이 무장투쟁에는 동참하지 않는다고 비난했었음.

제 1차 인티파다 시기에, 하마스 활동을 통해 야신과 그 친구들은 대중성을 확보했고, 새로운 지지자들과 추종자들을 확보했다.

 

하마스가 파타(Fatah) 의 대항마로 떠오르기 시작.

 

하마스의 조직 구조 p.61  하마스 특징은 종교 운동, 사회적 복지 네트워크, 군사 조직, 정치정당이다.

하마스 조직원은 주로 대학 졸업자, 화이트 칼라 종사자로서, 주로 중하층 팔레스타인 난민 출신 가족들로부터 나왔다.

 

하마스의 구성 - 3개 요소들 

 

[1] 외부 정치국 (Al-Maktab al-Siyasiya 알-막탑 알-시야시야) 대표자는 물리학 교사 출신 칼레드 메샬 Kahled Meshaal.  8~10명 구성. 역할. 기금 모집, 국내 정치 일상 업무, 외교.

시리아에 거주. 슈라 의회 (Shura)가 선출. 슈라 의회는 지역 대표자 50명으로 구성. 슈라 의회는 하마스 운동의 기초를 작성.

 

[2] 자선 단체, 교육 기관, 행정업무, 군사 업무를 담당하는 위원회 (committee)

하마스 ‘내부’ 지도부는 두 개의 지역에 있음: 가자 지구와 서안 지구.

 

2002년 하마스의 군대 창립자, 샤이크 살라 쒜하다 (Shiekh Salah Shehada)의 저격 이후, 샤이크 야신과 알-란티시(al-Rantissi)와 관계,그리고 군대와 정치국 관계가 더 비밀스럽게 되어갔고, 더 멀어져 갔다 (2004년).

그 사례가 드러난 게, 2006년 알-카쌈 여단 (al-Qassam) 이 이스라엘 상등병 길라드 사일릿을 납치했을 때이다. (Gilad Shalit)

 

당시 이스마일 하니예 (Ismail Haniyeb)가 이스라엘 포로(길라드 샤일릿)을 석방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충분치 않았음 (* 지도부  분열  문제 * 세부적인 설명 필요)

 

하마스의 사회복지 네트워크.

 

PA (팔레스타인 당국: PLO)의 부패에 대한 팔레스타인들의 반감.

See -Khaled Hroub (2006), Hamas: A Beginners Guide, p. 70.

 

칼리드 흐룹, 하마스. 초보자 입문서.

 

 

2000년, 제 2차 인티파다 발생 이후,  팔레스타인 (PA ) 정부의 비효율성과 빈곤율 증가로 인해, 팔레스타인들은 하마스의 자선 서비스를 절실히 필요로 했다.

 

10살짜리 엄마가 말하길, “우리들에게 음식을 가져단 준 사람들이 하마스 대원이다”

하마스는 젊은층의 지지를 얻었는데, 그 이유는 사회 복지 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 때문이다.

 

하마스가 사회복지 사업을 벌인 곳은, 수프를 나눠주는 곳, 사회 센터, 여성 센터, 유치원, 의료 센터 등 민간 단체들이다.

또한 하마스는 정치 군사적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정보망을 강력하게 구축했다.

하마스는 학생회, 스포츠 클럽, 모스크와 같은 제도들을 조직적 도구로 잘 활용했고, 팔레스타인 청년들이 분노를 표출하고, 더 나은 무슬림이 되고, 순교자가 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했다.

 

 

하마스의 창설자들 중 한 명인, 이브라힘 알-야주리(Al-Yazuri)는 하마스의 철학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이슬람 저항 운동을 뜻하는 하마스는 팔레스타인 지하드 운동이다. 운동의 목표는 지중해로부터 요르단 강까지, 북에서 남까지, 압제자 이스라엘 점령으로부터 팔레스타인을 해방시키는 것이다.

사회 복지 사업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벌이는 것이고, 하마스 전략의 한 부분이다.

 

… 하마스 운동의 주요 관심사는 가증스러운 이스라엘 점령에 맞서 벌이는 ‘성전 jihad’에 참여하는 사람들에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구금될 수도 있고, 순교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마스 운동은 그 성전 전사들의 가족과 아이들을 돌봐야 하고, 그들에게 물질적 도덕적 지원을 할 것이다.

이것이 이슬람 사업의 근본적인 진리이고 이슬람 국가의 의무들을 대표한다.

하마스의 보호 하에 있는 이슬람 센터는 위와 같은 사회복지기관들을 관장하고 있다. 사회복지혜택을 받는 팔레스타인들은 하마스의 지지자가 되거나 그 구성원이 되기도 한다.

 

 

하마스의 군대 이름, 알-카삼 

 

하마스는 자살 폭발로 인해 죽은 자들의 가족에게 월급을 지급함으로써 ‘순교’를 장려했다.

 

2001년 9-11 테러 이후, 미국은 하마스의 사회복지 기관들을 철저히 감시할 것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당국(PA)에 요구했다.

 

이즈 알-딘 알-카삼 부대 (Izz al-Din al-Qassam Brigades)

 

 이즈 알-딘 알-카삼을 따라 만든 육군 부대 이름, 1992년 창설된 하마스의 군사 조직임.

 

1994년부터 2010년까지 알-카삼 부대는 이스라엘 군대와 시민들을 수 차례 공격했음.

 

하마스는 크게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

 

[1] 사회 복지, 정치 담당 부서

 

[2]  군사,군부. 이스라엘 부역자 처벌, 정치 목표물 정찰, 무기 조달, 게릴라전, 군사 공격 담당.

하마스의 군부는 ‘지역 조직’과 ‘지역 세포’로 구성. 소통은 암호로 하고, 내부 소통은 직접 사람이 한다.

 

[3] 외부 하마스 지도부. 가자 지구와 서안 지구 바깥에 존재. 팔레스타인 내부보다 더 중요한 결정을 내려왔음.  정치국 대표, 무사 아부 마죽(Mousa Abu Marzook)의 경우, 미국에 있는 자기 집에서 활동함. 이후에 암만, 요르단, 다마스커스 등에 정치국 사무실이 있었음.

 

외부 하마스 지도부는 두 그룹으로 구성. 하나는 마죽이 지도하는 가자 지구. 다른 하나는 쿠웨이트에서 공부했거나 일했던 서안 지구 출신 하마스 대원들로 이뤄진 그룹, 칼리드 메샬이 대표 Khaled Meshal.

칼리드 미샬 그룹이 주요 직책을 맡고 있어서, 마죽 정파 대원들이 Kuwaidia 쿠웨이디아 그룹에 대한 적대감을 표출하곤 함.

 

칼리드 메샬 (Khaled Meshal)

 

하마스 구성. 기능별로 분업화.

 

[1] 사회 복지와 행정부

[2] Al-Mujahideen al-Filastinun. 알-무자히딘, 알-필라스니눈. 무기 조달. 군사 작전. 인티파다 저항 운동

[3] 치안부 (security branch) 이스라엘 부역자 처단.

[4] 선전 광고 담당부서. 리플릿 제작, 선전, 출판 담당.

[5] 정치국. 하마스 운동의 다양한 부분들의 활동을 감독.

 

1987년 하마스 군사 세포가 이슬라엘을 최초로 공격함.

 

당시 하마스가 팔레스타인 내부 이스라엘 부역자를 문제삼아 군사 작전 감행함.

이를 위해 MAJD(Majmouath Jihad u-Dawa, or the Holy War and Sermonizing Group 성전과 설교 그룹)을 조직.

 

걸프 전쟁 이후, MAJD와 Al-Mujahideen al-Filastinun이 통합되어 하마스의 군대가 되었다. 재정 지원 확대 이후, 군사력을 강화하고, 상비군을 창설해 이스라엘과 전투를 할 수 있게 됨.

 

하마스 군대 이름은 이즈 알-딘 알-케삼의 이름에서 온 것이다.

그는 1932년 영국 통치 시절, 영국 경찰에 저항하다 살해 당한 무슬림 지도자였다.(1882-1935)

알 케삼은 1882년 시리아, 자브레 (Jableh)에서 출생. 이스탄불 모스크에서, 알림 샤이크 살림 타야라 (Sheikh Salim Tayarah)의 제자였다.  하나피 율법파 (Hanafi School of Jurisprudence)를 따름.

 

 

하마스의 군사 작전 대상의 확대, 이스라엘 군대에서 이스라엘 정착지 민간인까지.

 

 

1991년 알-케삼 부대는 이스라엘 부역자 납치 처단을 넘어서, 이스라엘 민간인을 사살했음.

 

Doron Shorshan 도론 소샨, 가자 지구 “Kfar Darom 크파 다롬”이스라엘 정착지에 거주하는 사람.

1992.1.1. 사망.

 

 

 

1993년 4월 16일. 하마스 자동차 폭탄 공격.  서안 지구 이스라엘 정착촌 모홀라 Mehola 정착지, 길가 카페테리아 바깥에서 자동차 폭탄 공격.

 

 

1994년 4월 6일. 예루살렘 북서쪽 40 마일 떨어진, 아풀라 Afula 이스라엘 시, 학생들을 태우는 버스 옆에서 400 파운드 폭탄을 실은 자동차가 폭발했다. (자동차 자살 폭탄)

 

(*보충 설명) 하데라 버스 정류장 폭발 사건.(Hadera bus station)  5명 민간인 사망. 30명 부상당함.

하마스는 하데라 버스 정류장 자살 폭탄 사건을 일으켰다고 발표. 이 자살 폭탄 테러는 바룩 골드슈타인의 팔레스타인 800명에 대한 무차별 총격에 대한 보복 조치였다고 발표함.

 

1994년 2월 25일, 헤브론 패트리아크 동굴 학살 발생.  시온주의 원리주의자인 바룩 골드슈타인(Baruch Goldstein)이 서안 지구 헤브론에 있는 모스크에서, 라마단 기간에 기도를 하려고 모인 팔레스타인 800명을 대상으로 무차별 난사를 했다. 골드슈타인은 이스라엘 군인 복장을 한 채 나타나 총격을 가했고, 29명이 사망하고 125명이 부상을 입었다. 골드슈타인은 그 자리에서 팔레스타인들에게 맞아 죽었다.  

 

 

바룩 골드슈타인 (Baruch Goldstein) - 이스라엘 극우파, 미국 의사.

 

1992년 12월 17일, 이스라엘 총리 이츠학 라빈(Yitzhak Rabin)은 하마스와 이슬람 지하드 대원 415명을 레바논으로 축출할 것을 명령함. 그러나 레바논 정부가 이를 거절함.

 

 

팔레스타인인들은 레바논과 이스라엘 국경 사이에 끼여 살고 있다.

당시 PLO 아라파트와 라빈 총리가 타협해, 결국 하마스와 지하드 대원들이 팔레스타인으로 귀환, 1993년 12월 최종 그룹이 팔레스타인으로 귀환했다.

 

 

하마스 군사 행동. 자살 폭탄, 로켓 발사, 박격포 발사.

 

1989년 2월부터 2000년 3월까지 하마스는 27차례 군사 행동 개시. 이 중에는 12회 자살 폭탄 (3회는 실패). 185명 사망, 1200명 부상자 발생.

 

 

하마스는 초창기에는 민간인들 대상으로는 군사작전을 실행하지 않았지만, 나중에는 변화됨.

하마스의 이스라엘 민간인 공격의 합리화 방식. 이스라엘 사람들 모두는 생애 한번쯤은 군인이었기 때문에, 이스라엘인들 중에는 비-전투요원은 없다는 것이 하마스의 논리이다.

 

 

 

출처.

책: 팔레스타인의 두번째 분리 :  하마스와 파타의 권력투쟁

THE SECOND PARTITION OF PALESTINE
Hamas–Fatah Struggle for Power

 

제 2장 하마스 파타의 정치적 경쟁자로 부상하다.

The rise of Hamas as Fatah's political Rival.

 

저자: 숩하쉬 싱 (Subhash Sing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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