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비교/국제정치2018. 7. 18. 09:17


Nakjung Kim

July 17, 2012 at 7:50 PM · 

메모: 중국 단상: 90년대 초반 '중국은 사회주의라는 외투를 입고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아편전쟁,리따짜오, 진독수 등 초기공산주의자들의 중국 과제 China Question, 마오와 친소유학파 레닌주의자들의 대립, 루쉰의 "납함""아Q정전" 등의 고민 밑에는 엄청난 숫자의 중국사람들 헐벗고 의.식.주가 불안정한 농민들, 미국 캐나다로 가서 백두산보다 더 높은 산들에 철도를 깔고 터널을 뚫어야 했던 중국인민들의 정치적 결정에 대해서 답하고자 했다.


흑묘백묘의 등소평의 등장, 89년 천안문 광장 유혈 충돌, 중공에서 중국으로 인식 전환. 무엇보다도 충격은 93-94년 Economist 특집기사에 단골주제가 중국의 경제성장과 자본주의적 시장체제의 방향,중국의 빈부격차(해안가 도시들과 내륙지역들), 그리고 공해와 환경에 대한 것이었다. 2000년에 이르면 중국 GDP는 독일 일본은 추월하고 미국에 이어 2위, 이후에는 추월 가능성을 예측했다.


2021년, 8년 후는 리따자오(이대련)이 중국 공산당을 창립한지 100년이 된다. 중국과제 China Question은 100년 전 (청의 봉건주의체제와 외세 영국 등 서구자본주의 제국주의세력에 대항한, 자유로운 독립적인 중국인민들의 삶)과 무엇이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리따자오는 만 39세의 나이로 국민당 우파와 장개석 등 군벌에 의해 체포 처형당했다. 5년간의 일본 와세다 대학의 유학을 마치고 중국에 온 리따자오는 실제로 마오의 '농민 주력군'노선에 강한 영향을 미쳤다. 소련 모스크바 유학파 사회주의자들의 중국 남부 광조우 반란 실패 노선과 다른 길을 가게 된 그 정신적 지주가 바로 리따자오였다.


역사에서 가정은 무의미하다고들 한다. 리따자오가 60세까지만이라도 살았더라면 우리는 다른 중국 사회주의의 모습을 보게되었을 것이다.


2012년 중국에 대한 단상: 중간 결론은, '중국은 자본주의라는 외투를 걸치고 있다'는 것이다. 리따자오 이후 100년, 중국과제 China Question는 누가 어떤 집단이 어떻게 던질 것인가?

Posted by NJ원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