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비교/국제정치

미국 캘리포니아 주, 군수 산업 발전 과정,한국 전쟁 당시 예산안 통과,16만명 고용 창출

by 원시 2019. 9. 20.

한국전쟁으로 인명과 재산이 파괴된 남한 북한과 달리, 미국은 군수산업을 발전시키고 고용을 창출하고, 대서양 중심에서 태평양까지 그 지배를 확장할 수 있었다.




브루스 커밍스, "Dominion from Sea to Sea; Pacific Ascendancy and American Power"

"바다로부터 바다로 제국: 태평양의 우위와 미국 권력"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과 일본 전쟁이 끝나고,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 주)의 정치군사적 중요성은 줄어들었다.


미국이야, 전통적으로 대서양과 유럽이 가까운 동부가 정치,경제,교육의 중심지였다.


정치는 수도 와싱턴 D.C, 금융과 문화는 - 뉴욕, 교육의 중심지는 보스턴 일대.



그런데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의회 예산은 다시 서부 캘리포니아 쪽으로 쏠리게 되었다.

군수 산업과 밀접한 스탠포드 대학 공대, 그리고 캘리포니아 주립대학들 군수 산업과 관련된 예산 지원을 받게 되었다.



한국 전쟁이 없었다면, 미국 서부의 군수산업, 대학 공대들의 발전은 지금과 다르게 전개되었을 것이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 군수 산업 발전 과정


(1) 한국 전쟁 당시 예산안 통과

당시 130억 달러에서 540억 달러로 급증함


(2) 캘리포니아 주 군수 공장에서 16만명 고용 증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