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비교/국제정치

피델 카스트로 사망 이후, 쿠바 개혁 방향 Castro's Legacy 카스트로 유산

by 원시 2016. 11. 26.

영국 가디언 기사, "카스트로 유산"에서는 카스트로의 업적, 부정적 영향력들, 그리고 미래 쿠바의 변화 등을 간단하게 다뤘다.


1. 피델 카스트로 우상화가 없었다.

피델 카스트로를 딴 거리 이름도 동상도 없다. 
(이는 소련 스탈린, 레닌, 중국의 마오, 북한의 김일성 우상화 작업과는 다르다)

2. 가디언 기사는 피델 카스트로를 "논란거리가 많은 혁명가"라고 불렀다. 

피델 카스트로, 최고 최대 지도자를 뜻하는 the Maximum Leader
피델 카스트로 정치 경제 노선을 가리켜 피델리스모 (Fidelismo) 

논란거리 혁명가, 피델, 왜 그런가?
그것은 피델이 1959년 1월 8일 수도 하바나에 입성한 이후, 쿠바를 정치 경제 사회 혁명의 실험 장소로 바꿔놓았고, 수많은 업적들과 문제점들을 동시에 남겨놓았기 때문이다. 
 
1959년 쿠바 혁명 당시 피델 카스트로가 쿠바를 과거와는 전혀 다른 사회로 바꾸고, 아메리카 대륙에서 미국의 주도권과 우선권을 뒤엎어버리고, 국제 정치 질서를 새롭게 만들어 낼 것이라고 예측한 사람들은 거의 없었다.

3. 물질적 빈곤과 경제적 궁핍의 원인은 무엇인가?

카스트로 유산의 어두운 측면은 당연히 물질적 빈곤이다. 교통 시설, 주택, 식량이 부족하다. 비누, 책, 옷은 가격이 비싸서 쉽게 구매하지 못한다. 

국영기업의 월급은 2만 2천원 정도이다. 

쿠바 물질적 빈곤 원인에 대해서, 카스트로는 미국이 쿠바를 경제적으로 제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봤다.

이러한 견해와 달리 국가의 극심한 통제와 애초에 잘못 설계된 중앙 계획 (경제)가 더 큰 문제라고 파악하는 사람들도 있다.

쿠바 농담 중에 “그들은 우리들에게 임금을 주는 척하고 우리는 일하는 척 한다” 

4. 평등 교육제도와 보편 의료 서비스 제도는 쿠바의 장점 

하지만 보편 자유 교육 제도 덕분에 쿠바는 세계 제일의 문맹퇴치국가와 최장수 국가임을 자랑하고 있다. 
(잘 알려졌다시피, 쿠바는 의료진들을 베네수엘라에 파견하고, 차베스는 석유와 돈을 쿠바에 제공했다) 

5. 쿠바의 개방 개혁 방향

말년에는 국영 신문 “그란마 Granma”에 쿠바의 시장 경제 도입과 미국과의 화해 정책에 대해 불평한 심기를 드러내는 글들을 기고하기도 했다. 하지만 피델 카스트로의 영향력은 점점 감소하는 추세이다. 

2010년 경제 현대화 계획 일환으로 정부는 국가운영 100만개 일자리를 개인들에게 맡겼다. 특히 쿠바는 관광 산업이 발달해 있기 때문에, 가족들이 운영하는 식당, 가족 호텔(카스 파티쿨라 Cass particulars: 가족이 여행객을 상대로 운영하는 홈스테이, 식당업) 이 증가하게 되었다.

 쿠바도 마오 사후  중국, 호 치민 사후 베트남과 같은 경제 개혁을 하면서 농업 종사자들도 보다 많은 자율권을 가지게 되었고, 생산량도 증가하면 개인 소득도 증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해외 여행 제한 약화, 경직된 임금 체제 변화, 자동차 매매 통제 약화, 마리엘 (Mariel)에 소재 잠수함 항구 지역에서 해외 자유 무역 지역을 창설. 

- 외교도 변화하고 있다.
 바티칸과 긴밀한 관계 형성, 미국과 긴장 완화 정책 수립과  더불어 ‘협정’ 체결  
미국 조폭이 소유했던 하바나 리브레 호텔 (the Havana Libre) 

6. 카스트로 혁명과 자긍심 

카스트로에게 가장 많은 영향력을 끼친 인물은 마르크스가 아니라 19세기 쿠바 영웅 호세 마티 (Jose Marti) 였다. 호세 마티가 스페인 제국주의자들을 쿠바로부터 몰아냈듯이,피델 카스트로는 미국 기업들과 조폭들을 쿠바로부터 축출했다. 

그란마 요트를 타고 카스트로와 81명의 혁명군대는 1956년 멕시코를 출발해 미국이 지원하는 쿠바 풀헨시오 바티스타 (Fulgencio Batista) 독재를 타도하기 위해 쿠바로 출항했다.

1962년 ‘쿠바 미사일 위기’ 당시,  미국 케네디는 쿠바를 전복시켜버리겠다고 위협했으나, 미국은 피델 카스트로를 꺾지 못했다. 쿠바인들은 모두다 총으로 무장했고, 미국의 공격에 대비했다. 

7. 쿠바의 향방 - 쿠바 청년들의 관심사도 변화하고 있다. 

쿠바인들 내부에는 피델 카스트로에 대해서 긍정적으로만 평가하는 것은 아니다.
피델 카스트로에게 반항했다가 감옥에 갇힌 사람들도 있다.

칠레 사회주의자 대통령 아옌데 (Avenida Salvador Allende) 기념하는 플라크에 다음과 같은 문구가 새겨져 있었다.

“젊은 청년들 그러나 혁명적이지 않는 것, 이것은 서로 모순된다, 거의 생물학적인 모순이다.” 
이런 혁명적 구호는 더 이상 하바나 청년들의 관심사는 아닌 것 같다. 

쿠바 청년들은 정치보다는 오히려 아이포드, 옷, 영화, 미국 메이저리그 야구 이야기를 더 즐긴다.  

(혁명이 자본주의 광고에도 등장하게 만든 체 게바라와 피델 카스트로 1960년대) 



피델 카스트로 사진 : https://www.theguardian.com/world/gallery/2016/nov/26/fidel-castro-a-life-in-pictures


1940년 피델 카스트로 학창 시절, 캔디 롤리팝을 먹고 있다 (산티아고 소재 학교) 


.

15세 피델 (왼쪽), 동생 라울 카스트로 (가운데), 라몬 (오른쪽), 어린시절 집에서 찍은 사진








 1950s 첫째 부인 마르타 Mirta 와 아들 피델리토 Fidelito


 

.
1953 수사받는 피델


 

.


혁명군과 피델 
 

.


1959 산타 클라라에서 아바나로 진격할 때: 연설하는 피델 
 

.


1959년 유명한 피델 발언, 미국에서 피델을 암살하겠다고 하자, "나는 잘 자고 있다" 고 답변 


 

.


1961 년 미국 CIA 훈련받은 반군들이 쿠바를 침공한다고 하자, 방어태세를 갖추다. 탱크에서 뛰어내리는 피델 카스트로  
 

.

쿠바 담배, 시가 sigar 를 대통령 궁에서 피우고 있다.


 

.


1963년 피델 카스트로 모스크바 방문 ,  니키타 흐루쉬체프 손 잡고 있다.



.

뉴욕 방문, 스타틀러 호델 앞, 피델 Statler Hotel 
 

.

쿠바 농업, 사탕 수수를 자르고 있는 피델 


 

.

1973년 카스트로가 북베트남을 방문해서 미국과 싸우고 있는 베트남인들을 격려하고 있다. 


 

.


1991년 남아공 넬슨 만델라와 만남. 1991 Castro with Nelson Mandela in 1991 in Matanzas 
 


.

.

쿠바 외교 노선의 변화를 상징하는 야구, 지미 카터가 쿠바를 방문했다.


2002년 5월 14일. 쿠바 대 미국 야구 친선 경기 시구하는 지미 카터. 


 

.

권력 후계자, 피델 동생 라울 카스트로 

 

.


2006년 2월 3일, 베네수엘라 차베스에게 호세 마티 (Jose Marti) 상이 수여될 당시, 피델 카스트로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