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비교/국제정치

지루했던 멜로드라마, 트럼프 연두교서 2018 "America First" 미국 먼저

by 원시 2018. 1. 31.

<전체 기획> 멜로 드라마, 눈물짜내는 '미국 인민 영웅들' 소개


지루했다. 트럼프는 미국 특유의 '영웅 숭배' 멜로 드라마를 연출했다. 그러나 식상한 애국주의 쇼에 가까웠다.


보통 시민들을 의회에 초대해서, 강한 미국을 수호하기 위해 전쟁, 허리케인, 화재 등 역경을 극복한 '시민 영웅들'을 소개하면서 공화당과 보수파 지지자들의 정신승리를 연기했다.


민주당 낸시 펠로시가 화면에 잡혔지만 박수를 치지 않고 트럼프 연설에 쓴맛을 다셨다. 강한 미국은 커녕 미국 민주당의 심정적 지지도 이끌어내지 못한 반쪽짜리 연두교서가 되고 말았다. 한마디로 실패작이었다.


트럼프가 '위대한 미국 깃발'을 들고 강한 미국을 재건하자고 했지만, 이는 역설적으로 미국의 국제적 지위가 과거 100년과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All of us together , as one team, one people, and one American family. We all share the same home, the same heart, the same destiny, and the same great American flag. 


- 이념적으로 반공,반사회주의

- 감세정책 

- 보편의료 보험 반대

- 기후변화 언급 없어. '깨끗한 석탄 산업' 강조

- 인종차별, 인종주의

- 이민자에 적대적 태도 견지, 이민자 잠정적 범죄자 취급

- 이란 북한의 핵무기는 미국 안보 위협, 이번 의회 연설에서는 과거 북한에 대한 발언과 동일. 

- ISIS 등 테러리스트 집단과 싸우겠다.

- 친이스라엘 정책 강화, "예루살렘은 이스라엘 수도다"라고 다시 언급.


 


1. 미국 경제 업적 선전 


1) 강한 미국, 미국 최우선주의 강조, 업적 선전: 고용창출, 흑인 실업율 감소, 세금 감면 효과, 주식시장 활황 

2) 오바마 케어는 잔인한 세금이었는데 이를 폐지했다.

3) 미국 자동차 산업 귀환 

크라이슬러 자동차 공장 멕시코에서 미시건 주로 돌아왔다.

토요타, 마즈다 자동차 공장이 알라바마에 건설될 예정이다.


4) 해외무역은 과거 미국이 다른 국가에 '경제적 굴복 economic surrender'을 했다. 미국 일자리 부를 더 이상 뺏기지 않겠다

5) 비싼 미국 약값 낮추겠다

6) 1.5조 달러를 인프라 infrastructure 사회간접자본에 투자하겠다.


2. 국제 외교 정책


1) 쿠바 베네수엘라 사회주의 코뮤니스트 국가에 경제 제재를 가했다.


2) 북한만큼  부패하고 사악한 나라, 독재국가는 지구상에 없다. 북한 탈북자 지성호씨가 목발을 짚고 나왔다.

북한에서 체포된 이후 감옥살이를 하다 미국으로 귀환했으나 사망한 미국 버지니아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부모를 소개했다.


3) 이민자나 미국 방문자를 불법으로 간주하고, MS 13 범죄 조폭 조직원들이 불법 체류하면서 미국 여학생 두 명을 살해했다.

이민자들이나 불법체류자들을 잠정적 범죄자로 간주했다.


테러리스트를 제거와 억류를 관타나모 베이 감옥 시설 계속 유지 (Guantánamo Bay) 


4) 이민자 개혁 정책 4가지 기조 

 (1) 이민자 180만에게 시민권을 부여하겠다. 오바마 정부보다 3배 많은 숫자다. (민주당 야유 보냄)

(2) 국경 수비 강화. 테러리스트와 불법 이민자 축출

(3) visa-lottery 비자 추첨제도 폐지하고, '기술-재능'이 있는 사람만 그린카드를 발급한다

(4) 무제한으로 이민자 가족/친척 초청을 금지한다. (chain-migration 체인 마이그레이션) 금지.

핵가족만 보호한다.   


5) 미국 핵무기 강화하자. 외국 침입을 억지해야 한다. 


  

3. 미국 애국주의 강조 

미국 자유를 위해 미국인들은 노르망디, 태평양, 아시아 전역에서 피를 흘리며 죽어갔다. 여기 의회 Capitol 도 살아있는 기념비이다. 미국을 또다시 강성 대국으로 만들자.



평가 필요한 주제들


1. 트럼프가 말한 경제 관련 치적들 


1) 240만개 일자리를 창출했고, 그 중 20만개가 제조업 일자리였다. 임금이 오르고 있다.

2) 흑인 실업율이 사상 최저치이다. 히스패닉도 마찬가지다.

3) 주식시장 가치는 8조 달러이다.

4) 표준감세를 2배로 올렸다. 

5) 결혼한 부부 첫번째 소득 2만 4천달러에 대해서는 면세다. 

6) 자녀세금 혜택 (child tax credit)를 두배로 올리다.

7)  소득 7만 5천달러 4인 가구에게 돌아가는 감세 혜택은 2천 달러이다. 기존 세금을 절반가량 줄인 것이다. 

8) 연간 5만 달러 미만 소득자들에게 부과된 의료보험 관련 세금을 제거해버렸다. '오바마 재앙' 의료보험 핵심을 제거해버렸다.

9) 비지니스 세금율을 35%에서 21%로 깎아줬다. 미국 회사들이 국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게 되고, 결국 4천 달러 가계소득을 더 올릴 것이다. 

10) 소형 자영업자들도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것이다. 

11) 애플 APPLE 은 3500억 달러 투자하고, 2만명을 신규 고용할 계획이다. 


   

<북한 핵무기에 대한 정책보다,탈북자 지성호씨 소개> 함으로써 북한 인권 문제 부각시킬 의도. 


주민들을 무자비하게 탄압하는 북한을 잔인한 독재국가로 칭했다.


북한 막무가내 핵무기 개발은 미국 본토까지 곧 위협을 가할 수 있다.


과거 미국 정부는 북한에 양보해버리고 현실안주했다그 결과는 공격과 도발이다


이게 과거 정부 실수를 되풀이 해서는 안된다.


미국과 미동맹국의 안보를 위협할 수 있는 북한 핵무기 위협이 뭔가를 알기 위해서는  북한 정권이 얼마나 사악한 지를 알아야 한다. 

 


 




북한, 중국, 동남아시아를 돌아, 부상당한 몸으로 목발 짚고 탈북한 지성호씨를 트럼프가 소개하고 있다. 




오토 웜비어 (Otto Warmbier) 부모들 참석해 울고 있다. 

버지지나 대학 오토 웜비어는 북한을 방문했다가 억류되어 감옥에 투옥된 이후, 미국으로 귀환했으나 사망했다.

신디 프러드 웜비어를 북한 독재자의 강력한 증인 powerful witness라고 소개했다.




애쉴리 레페트, 미국 해안 경비대  수비대, 지난 허리케인 당시 40명 생명을 구한 영웅으로 소개



데이비드 달버그, 캘리포니아 화재 당시, 60명의 생명을 구한 소방대원.

미국 인민 영웅 소개 기획.



트럼프 연설 내내 웃지 않는 버니 샌더스 Bernie Sanders 버몬트 주 상원 의원.




민주당 낸시 펠로시 (Nancy Pelosi) 도 내내 굳은 표정이었다. 트럼프가 '오바마 케어'를 없앴다고 하자, 민주당 의원들이 야유와 탄식을 자아냈다. 



미국 소년 영웅, 프레스톤 사프 소개. 프레스튼 어린이는 미국 순국 군인들 묘에 4만개의 깃발과 꽃을 꽂았다.



C.M 이민자국에 근무한다. 범죄조직 MS 13를 소탕하는데 기여를 했다.




마약 관련 범죄자 자녀를 입양한 경찰 라이언,레베카 홀릿츠 부부를 초청했다.



멜라니아  트럼프는 따로 입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