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보정당_리더십/새정당의 기초 강화

달리는 '시민 의회'를 만들자 - 동네 정치의 일상화-진보신당 "달리는 시민국회" - 딸기 국회

by 원시 2015. 9. 5.

.

2008.07.11 17:54


진보신당 "달리는 시민국회" - 딸기 국회 - 차량 디자인 01,02호


원시


조회 수 674 댓글 9



18대 국회가 개원되고, 이명박이 국회 연설을 했습니다. 인터넷 촛불데모 참여자들은 <인터넷 정보 전염병 페스트 균>에 감염된 자들로서, 법과 질서를 파괴하는 '무례한'들이라고, 이명박이 말했습니다. 


182석에 가까운 공룡 한나라당이 탄생할 것입니다. 1990년 1월 22일, 김영삼, 김종필, 노태우가 똥을 같이 싸면서 만든 민자당 (214석) 이후, 최대 의석수를 자랑하는 한나라당이 되었습니다. 복당녀 박근혜의 "아 ~ 그러세요! 복당하셔야지요" 인내력 정치는 통했다. 민주당도 주중에는 의회, 주말에는 촛불데모 전술이라고 잔대가리 굴리면서 등원했다. 



진보신당은 원외정당이다. 온라인 시민의회단 창설은 당연히 해야 한다. 


그러나, 온라인은 온라인이고, 중요한 것은 2010년 지방자치단체장 의회 선거를 위한 실질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제안한 것이 "달리는 시민국회" "거리 위의 시민 이동 국회" 


- (애칭을 아무거나 지어보는데, 진보신당 딸기 국회라고 해보자)가 필요한 것이다. 


시민들을 직접 만나는 게 필요하다. 노동자들을 직접 방문하고 대화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무엇을 할 것인가? (당원들의 의견들이 더 모아져야겠지만, 아래 우선 제안, 전 당원의 국회상임위 활동화, 1인 1 상임위 이상 활동 및 가입) 


이동국회 차량이 필요하다. 



1호, 2호, 3호, 몇 대가 필요한지 모르겠다. 일단 디자인부터...


1. 이런 중고차 없어요? 

  




2. 이동 도서관 차를 개조했음. 










 ( 내부 카페도 만들고, 시민들에게 차도 대접하고, 비오면 피하고 등) 





냉장고/원외정당 설움, 이동 국회 (Mobile Parliament)로 푼다 (딸기 국회 프로젝트)

원시, 2008-07-10 18:16:36 (코멘트: 16개, 조회수: 227번)



냉장고님, 휙 스치고 지나가는 생각 간단히 씁니다.


이름: 진보신당 이동 시민 국회 (부제: 딸기 국회 - 시민들에게 비타민 제공, 먹고 힘내라! 한나라당 국회의장 미국산 쇠고기 먹고 얼굴이 빤질빤질하네요)



원제목은 : 진보신당 천막 피난 국회 (아래 클릭: 가수 이덕우 파업으로 무산됨 )rabbit/rabbit_001.gif


촛불데모 노래 180도로 바꿀 명곡 " 상정아 굳세어라 " - 이덕우 노래 [9] 원시 2008-07-04


방식 (1)  당 대표들이 직접 시민들과 토론한다.  칼라tv 생중계 (길거리 + 스튜디오 병행)


        (2)  진보신당 지지 변호사들이 '이동국회' 법률적 지원 및 해설한다. 장안에 뜬다는 Mr.송호창 변호사도 좀 기용도 하고, 이덕우 변호사를 이을 머리가 좀 덜 허연 려/남들을 발굴한다^^) 

  

        (3) 진보신당 2010팀이 (국회 상임위 주제별로) 발표도 한다.


장소: 서울(동.서.남.북 등 8개 거점광장을 만든다) 를 비롯한 전국으로 확대.


      (각 지역도시 부산의 서면, 광주 금남로, 인천 앞바다 등 거점 광장에서 실시한다)


무엇을 토론할 것인가? 국회에서 논의되는 주요 법률안에 대해서'진보신당' 논평과 더불어 '대안'을 직접 발표하고, 시민들과 질의 응답 및 토론을 진행한다.


 ==> 칼라 tv는 직접 생중계 및 녹화 중계한다. 이 내용은 당원들 교육용으로 사용한다. 


2012년까지 4년 동안 길바닥을 쓸고 다니면서, 진보신당 이동국회가 시민들과 국민들, 노동자들, 민중의 '마음'속에 깊이 자리잡도록 하면 되지 않을까요? 



[진보신당: 딸기 국회 표지 그림] -  원시



진보신당, 분야별 길거리 시민의원단 만들자


원시, 2008-07-09 20:39:51 (코멘트: 17개, 조회수: 321번)


진보신당 전당원, 19개 국회 상임위 및 특별위원회 (18대 국회는 아직 없지만)에 가입하자.


1 당원, 1 국회 상임위원회 소속할 것을 제안한다. 


이름: 길거리 시민 국회(애칭 : 진보신당 딸기 국회) 


구성: 각 분야별 진보신당 1인 (심상정, 노회찬, 이덕우, 김석준, 박영희 대표부터) 

         +  시민 단체 추천 (분야별 전문가, 진보정당 찬성자)  + 시민 참여 (10대~60대까지 6명, 남 3, 여 3) 

 

         + 진보신당 정책팀 + 당원들의 모니터링 참여


역할과 활동 방식: 일단 국회 바깥 모든 공간들을 이용해야 한다. 활동 중계방송은 칼라tv 가 맡으면 좋겠다. 


진보신당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위 상임위원회별로, 시민의원단 대표 1인으로 나설 사람들을 자체 준비해야 한다.


 (당원들의 적극적인 추천 및 지역 당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지금 할일 : 아래 신문 기사에 나온 주제들에 대해서 진보신당의 대응이 필요하다. 


촛불국회 역할: 진보운동의 새로운 방식들을 고민할 수 있다. 직접 민주주의의 제도적 장치 마련.



                      새로운 진보운동의 주체의 발굴과 2010년도 선거 준비 내실화

                      새로운 진보정당 운동의 상층 하층 연대를 두텁게 할 수 있다. 

                      진보신당은 모든 기득권을 버리고, 시민의원단 대표를 선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