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 노트 Notes on the Politics of Korea


1. 핀란드 교육 과거 명성 

핀란드는 성공적 교육 체계를 갖춘 나라의 대명사였다. 지난 수년간 핀란드는 읽기와 수학 계산 등에서 세계 최상위었다.세계 학생 평가 프로그램 (PISA)에서 노르딕 국가보다 점수가 더 높은 싱가포르 중국 등 극동 아시아 국가들뿐이다.란드 교육 비밀이 뭔지 알아내기 위해 세계 모든 나라들이 핀란드 수도 헬킹키로 몰려들었다.


2. 이제 핀란드는 또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

 - 10대 청소년들 미래 자기 직업과 연관된 교과목들을 만들어내겠다.

교육부 주관으로 가장 급진적인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혁하고 있다.

리사 포요라이넨에 따르면, 현대 산업과 사회에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겠다.


이제 아침에 역사 과목 배우고 오후에 지리 과목 배우는 과거 전통적인 수업은 차차 사라지고 있다.

예를들어서 ‘카페테리아 (식당)’ 서비스업을 하고자 하는 10대 학생들은, 수학, 언어들 (외국인 손님과 소통을 위해), 작문과 의사소통 기술 등 수업을 들을 것이다.


더 고등교육을 추구하는 학생들은 유럽연합 EU 등과 같은 특정 주제 중심 과목들을 수강하면 된다. 이런 복합 주제형 과목은 경제, 역사, 언어, 지리학 등을 다 종합적으로 포괄하고있다.


3. 교육 방식의 개혁: 교사 강의 방식에서 아이들의 협력 토론 수업 방식으로 !


교육 수업 방식도 바뀐다. 전통적인 방식에 따르면 교사는 주로 말하고, 학생들은 우선 강의를 듣고나서 질문을 하는 방식이었다. 그런데 이제 이런 방식 대신, 더 집단적이고 상호 협조적인 수업방식이 도입된다. 학생들이 적은 그룹(조)를 만들어서 서로 의견을 주고 받으면서 문제들을 집단적으로 해결해나가는 방식이다.


[예를들어] 학교에서 랩-송도 가르치고 교과 과정의 일부로 만들 것이다.


영국도 교과 과정 개혁 추진하다. “시험 보는 공장(exam-factories)”에 아이들을 집어넣는 게 아니라, 자기 개성이나 캐릭터를 만들어 나갈 줄 아는 능력, 어떤 슬픈 일을 당했을 때 건강이 악화되는 일을 당했을 때 이런 문제들을 풀어나가는 능력을 기르는 것, 또는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 능력을 키워나가는 것을 교과 과정으로 포함시키자는 요구들은 점차 생겨나고 있다.


하지만 영국은 아직 옛날 전통적인 교과 과목들을 버리고 새로운 것들로 대체하려는 욕구는 강하지 않는 것 같다.


4. 교사들의 반발은 없는가? 이에 대한 해법은 "협력 교수법 co-teaching"


물론 필란드에서도 이러한 교과 과목 개혁에 대한 반발은 있다. 지금까지 한 특정 과목만 가르쳐오던 선생님들이 반발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교과 과목들을 만들 때, 특정 한 분야 전문가가 아니라, 집단-교사 제도를 도입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교육 체계를 수용하는 선생님들은 본봉 이외에 추가 급료를 받을 수 있다.


현재 핀란드에서 공립학교 70%의 선생님들이 이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받고 있다.

개혁 진행 상황, 처음에는 교사들이 어려움을 겪겠지만, 이 새로운 방식에 익숙해지면 과거 방식으로 되돌아가지는 않을 것이다.


5. 학생들 수행 평가는?


지금까지 학생들 수행 평가는 어떠한가? 새 교육 프로그램이 도입된지 2년이 되었는데, 학생들도 ‘전통적인 표준’ 교육 방식보다 새 교육 방식을 선호하고, 수행 평가의 결과도 더 좋았다.

2020년까지 핀란드 전역으로 이 새로운 교육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다.


6. 꼬마 아이들 교육은? 놀이 요소 추가 및 확대


초등학교 취학 이전 꼬마 학생들 프로그램 역시, 컴퓨터 게임 전문가들과 상의를 거쳐서, 교육 프로그램들에 ‘놀이’ 요소를 더 많이 추가할 계획이다.


7. 초등학교 교육 방식의 변화들


예를들어 영어 교과 과목을 보자면,

학생이 핀란드 지도와 덴마크 지도를 펼쳐 들고, 오늘의 날씨를 배우는 것이다.

핀란드는 “sunny 햇볕이 나고” 덴마크는 “안개가 낀 날씨 foggy”이다.

지리와 영어를 같이 배우는 것이다.


초등학교 교육 철학은 “안전하고 행복하고 맘 편안하면서도 학습동기가 충만한 그런 교육 환경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다.”


아이들끼리 서로 의견을 주고 받고 머리를 맞대는 “협력 collaboration"과 ”소통 communication"을 강조하는 교육을 실천할 것이다.






출처: 


http://www.independent.co.uk/news/world/europe/finland-schools-subjects-are-out-and-topics-are-in-as-country-reforms-its-education-system-10123911.html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