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비교/국제정치

2016 kbs 보도. 수소폭탄과 원자폭탄 차이점. 북한 무수단 발사.

by 원시 2022. 3. 9.

북한 ‘무수단’ 발사
北 수소폭탄·원자폭탄 차이점은?
입력 2016.01.06 (13:51)

 

수정 2016.01.06 (13:52)정치




북한이 오늘(6일) 수소폭탄(수소탄) 핵실험을 실시했다고 발표했다. 조선중앙TV는 낮 12시30분(평양시간 낮 12시) 특별 중대 보도를 통해 "첫 수소탄 시험이 성공적으로 진행됐다"고 밝혔다. 기존 북한이 보유한 원자폭탄과 수소폭탄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연관 기사]☞ 북한 “수소탄 실험 성공”…조선중앙TV 보도

원자폭탄과 수소폭탄은 모두 핵무기다. 다른 점은 폭발력을 어디서 얻느냐이다. 원자가 쪼개지거나 결합하면 질량이 변하며 외부로 에너지가 방출되는데, 이를 폭발로 연결한 게 원자폭탄과 수소폭탄이다. 원자폭탄은 핵분열을 이용한 폭탄이고, 수소폭탄은 핵융합을 이용한 폭탄이다.



기존 북한이 보유한 원자폭탄은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떨어졌던 것과 비슷한 10~20㏏(킬로톤·1킬로톤은 TNT폭약 1000t 위력) 수준으로 추정된다. 수소폭탄은 원자폭탄보다 수십~수백 배 강한 1Mt(메가톤·1메가 톤은 TNT폭약 100만t 위력) 이상의 위력을 갖는다.




수소폭탄은 기폭장치로 핵분열 원자탄을 사용하지만, 수소의 동위원소인 삼중수소, 중수소의 핵융합 연쇄반응으로부터 폭발력을 얻는다. 플루토늄이나 우라늄을 이용한 핵분열 방식 원자폭탄보다 파괴력이 크다.

북한은 "수소탄 시험은 미국을 위주로 하는 적대 세력들의 핵 위협과 공갈로부터 나라의 자주권과 민족의 생존권을 철저히 수호하며 지역의 안전을 믿음직하게 담보하기 위한 자위적 조치"라고 주장했다.

한편 북한은 이전과 달리 이번 핵실험 사실을 미국과 중국에 통보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