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정치/국힘_한나라당_새누리당_자유한국당

권성동 국힘 의원 구속.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 1억원 수수 (정치자금법 위반)

by 원시 2025. 9. 17.

 

권성동 범죄 혐의

1) 권성동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혐의

-  2022년 1월5일 통일교 전 세계본부장 윤영호씨로부터 통일교 행사 청탁

-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대선 후보 지원 명목으로 현금 1억원의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

 

2) 권성동 과거 범죄 혐의

2018년 7월에도 강원랜드 채용청탁 혐의로 구속 위기를 겪은 바 있음. 당시는 불구속 수사.

 

3) 권성동이 구속되기까지 범죄 혐의.

 

권성동 윤영호 현금다발 사진

 

특검팀은 통일교 측이 찍은 현금다발 사진을 권성동 의원에게 전달된 불법 정치자금의 증거로 확보

 
촬영 시점: 2022년 1월 5일 오전 10시  윤영호 전 통일교 본부장이 권성동 의원을 만나기 약 2시간 전

 

촬영자: 윤영호 전 본부장의 부인이자 당시 통일교 재정국장이었던 이 모 씨가 자신의 휴대전화로 현금을 찍은 것

 

현금의 특징: 사진에는 종이 상자에 든 1억 원의 현금이 4~5개 뭉치로 나뉘어 있고, 한국은행의 띠지로 묶인 '관봉권' 형태로 포장

 

특검팀의 증거 활용: 특검은 이 사진을 2025년 9월 16일 권 의원의 구속영장 심사에서 주요 증거로 제시. 윤 전 본부장의 다이어리에 적힌 '큰 거 한 장 support'라는 메모도 함께 증거로 제출. 

 

-----------------

 

 

1. 경향신문 보도

 

강원랜드 때 살아남았지만 통일교 피하지 못한 권성동 구속···구치소 생활 시작
입력 2025.09.17 10:07

유선희 기자
윤석열과 같은 서울구치소에 수감

특검, 이르면 내일 권성동 소환 조사 예정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6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한수빈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구속돼 17일부터 구치소 생활을 시작했다. 권 의원은 2018년 강원랜드 채용청탁 의혹 사건 때에는 구속을 피했지만, 이번 통일교 불법 정치자금 의혹 사건에선 그렇지 못했다. ‘윤핵관’(윤석열 전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으로 분류돼 온 권 의원은 윤석열 전 대통령과 같은 서울구치소에 수감됐다.

권 의원은 지난 16일 오후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치고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로 이동해 구인 피의자 거실에서 대기했다. 법원은 이날 자정을 코앞에 두고 권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권 의원은 2022년 1월5일 통일교 전 세계본부장 윤영호씨로부터 통일교 행사 청탁과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대선 후보 지원 명목으로 현금 1억원의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는다.

앞서 권의원은 2018년 7월에도 강원랜드 채용청탁 혐의로 구속 위기를 맞았다. 그러나 법원이 구속영장을 기각하면서 불구속으로 재판을 받았다. 이번에는 법원이 “증거인멸 우려”를 인정하면서 구속상태로 재판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5선 중진 국회의원인 권 의원이 자신이 지위권을 행사할 수 있는 비서관을 통해 특검 수사상황을 알아보도록 한 것은 증거를 인멸할 우려가 커 신병 확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영장 심사 최후진술에서 강원랜드 사건 때 구속영장이 청구됐지만 불구속으로 재판이 진행되고 무죄로 확정이 난 것을 거론하며, 자신에 대한 이번 특검 수사와 구속영장 청구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7일 특검 조사, 지난 11일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 전 신상발언과 마찬가지로 “윤씨를 만나기는 했지만 돈을 받은 사실은 없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그러나 법원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권 의원은 윤 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약 3평 남짓한 독방에 수감될 것으로 보인다. 

 

권 의원은 일반 구속 피의자와 똑같은 절차를 밟는다. 정밀 신체검사를 받은 뒤 수용번호가 붙은 미결수용자복으로 갈아입고, ‘머그샷’도 찍는다. 권 의원의 신분은 ‘미결 수용자’다.

앞서 특검은 지난달 28일 권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어 특검은 서울중앙지법으로부터 받은 체포동의요구서를 법무부에 보냈고, 대통령 재가를 받아 국회에 제출했다.

 

 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지난 11일 국회에서 가결됐다. 권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은 지난 16일 오후 2시부터 4시간30여분 동안 심사가 이뤄진 뒤 발부됐다. 특검은 이르면 오는 18일 권 의원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2.조선일보 보도

 

https://www.chosun.com/national/court_law/2025/08/01/K7YTTFWY6ZCVNFWYBBXTZZ4P4U/

 

[단독] 특검 “윤영호, 2022년 초 권성동에게 尹 대선 자금 1억 제공”

단독 특검 윤영호, 2022년 초 권성동에게 尹 대선 자금 1억 제공 당시 현금 담긴 상자 사진 확보 權 의원 금전 거래 한 적 없다

www.chosun.com

 

 

 

3. jtbc 보도

 

 

 

통일교 로비 자금. 뉴스 보도 윤영호, 한학자 . 윤영호는 특검 조사에서, 1억원을 권성동에게 전달했다고 진술. 반면 권성동은 이를 부정하고 있음. 

 

 

권성동 입장. 

 

 

4. 국민의힘 입장.

 

국민의힘 장동혁. 권성동 구속은 국민의힘에 대한 탄압이다.

https://www.khan.co.kr/article/202509170951001

 

장동혁, 권성동 구속에 “지금은 야당인 것이 죄인 시대”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17일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구속에 대해 “장기집권을 위한 개헌으로 가기 위해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정권이 차근차근 밟아가고 있는 야당 말살”이라고 비판했다.

www.khan.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