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계획/한국_공공-사회주택

공적업무나 정치를 해서는 안될 사람. 성일종. 국민의힘 “임대주택에서 정신질환자 나와” 성일종 여당 정책위의장 ‘망언’

by 원시 2022. 6. 10.

정신질환자가 발생했다면, 그 원인들을 진단하고, 그 해법을 실천하는 게 정치가의 할 일이다.

성일종 같은 사고 방식은 어디서 나왔는가?

이게 왜 가능한가?

 

 

 

“임대주택에서 정신질환자 나와” 성일종 여당 정책위의장 ‘망언’

 


입력 : 2022.06.09 21:17유설희 기자

 

 


거주자 비하 발언 지적하자

“술 먹고 난동 많다” 또 망언

논란 커지자 뒤늦게 사과문

“임대주택에서 정신질환자 나와” 성일종 여당 정책위의장 ‘망언’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사진)이 9일 “임대주택에서 정신질환자들이 많이 나온다”고 말해 논란이 일고 있다. 성 정책위의장은 비판이 커지자 “임대주택 거주자분들의 상심과 불편함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성 의장은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시당 주최 6·1 지방선거 당선자 대회 및 워크숍’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등 당선인 300여명을 대상으로 ‘당이 나아갈 정책 방향’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문제의 발언은 임대주택 관리가 잘 안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나왔다. 성 의장은 “임대주택을 지어놓기는 우리 당이 지어놨는데 관리가 안 된다”고 입을 뗐다. 그는 “없는 사람들일수록 편안해야 될 거 아니냐”며 “여기(임대주택에) 못사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정신질환자들이 나온다. 방치할 수 없다. 사회문제가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제가 있는 사람은 격리하든지 이런 조치들을 사전적으로 하지 않으면 국가가 책임을 다했다고 볼 수 없다”고 했다.

성 의장은 임대주택 거주자 비하 발언 아니냐는 질문에 사회보장을 강화하자는 취지였다고 해명했다. 성 의장은 “그런 쪽(임대아파트)에 술을 먹고 난동을 부리거나 문제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고 말했다. 성 의장은 “내가 (충남 서산시 지역구에) 그런(열악한) 아파트에 살고 있다. 서산에 7~8평짜리 아파트 봉사활동도 가보는데 그런 것들을 많이 봤기 때문에 사회보장을 강화하는 입법을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성 의장은 논란이 커지자 사과문을 내고 “임대주택 거주자분들이 느끼셨을 상심에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며 “임대주택의 열악한 거주환경을 설명하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대해 국가가 심리케어를 제공해야 한다는 입장을 설명하면서 나온 발언”이라고 밝혔다.

장태수 정의당 대변인은 “임대주택 거주자들이 정신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크다는 발언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경악스러운 것은 정신질환자를 격리하는 게 국가 책임이라는 취지의 발언”이라고 했다. 장 대변인은 “정신장애 질환자를 범죄자로 보는 시각이자 정신장애인을 혐오하는 발언”이라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방선거 대표 공약인 ‘약자와의 동행’을 주제로 강연했다. 차기 유력 대선 주자로 떠오른 오 시장의 국회 방문에 지도부가 총출동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