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224

MeToo와 김어준 예언가: 한나라 동방삭(東方朔) 노선 MeToo 논의와는 조금 다른 단상 하나 MeToo와 김어준 예언가: 한나라 동방삭(東方朔)이 난 놈이었다. 때론 박수칠 때 떠날 필요도 있다. 인간사가 가끔 산과 비슷하다. 올라감이 있으면내려옴도 있으니까. 고인 물은 썩는다. 자기 한계를 명료하게 자각하는 자가 진정한 도전자가 될 수 있다. 김어준 그룹은 이명박 박근혜 반동시대, 돈과 권력,군대폭력,정보기관 감시면 뭐든지 다 된다는 시절에, 언더그라운드 언론에서 긍정적인 역할도 했다. KBS, MBC, SBS, YTN 이 완전히 이명박 박근혜 광고판으로 전락했을 때, 김어준 그룹은 대중의 언어로, 무학의 수사학으로, 때론 욕지거리로, 사람들에게 숨통이라도 터줬다. 개혁은 날카롭고 예리하고 정교한 수술칼을 필요로 한다. 뭉퉁한 무학의 욕지거리는 상처를 .. 2018. 2. 28.
2015 편의점 체인점 순위 - 독점 현상 비판 2015. Dec 11. GS25가 지난 8월에 이어 이번 조사에서도 압도적인 선호도 1위를 지켰다. 반면 ‘편의점 빅 3’ 세븐일레븐은 미니스톱과 개그스토리에도 뒤진 5위까지 내려앉았다. ‘리얼미터 코리아 톱10 브랜드’ 편의점 선호도 조사에서 GS25는 지난 8월 조사에 이어 이번에도 30%대 득표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8월 조사보다는 선호도가 소폭 하락했지만(8월 조사 33.7%) 2위 CU가 22.2%에서 16.1%로 떨어지면서 격차가 더 크게 벌어졌다. 20대에게 44.8%, 30대에게 46.3%로 절반 가까운 지지를 받았고 40대에서도 34.2%, 50대에서도 27%로 60대 이상을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2위 CU와 큰 격차를 보였다. CU는 20대에서는 29.7%로 높은 득표를 했지.. 2018. 2. 27.
중국과 미국이 전쟁을 벌일 것인가? 그래엄 앨리슨 (Graham Allison) 중국과 미국이 전쟁을 벌일 것인가? 자극적인 제목이다. 그래엄 앨리슨 (Graham Allison) 이 쓴 책, 전쟁을 벌일 숙명인가: 미국과 중국은 투키디데스 덫을 피할 수 있는가? Destined for War: Can America and China Escape Thucydides's Trap? 관련 기사다. 제목부터 별로 설득력은 없어 보인다. 왜냐하면 내가 알기로는 중국 시진핑 정권은 미국이 벌이는 전쟁터에 군사적으로 직접 개입하지 않고 있고, 중국 베트남 일본 타이완 필리핀 미국 등이 모두다 촉각을 세우고 있는 남지나 해상에서조차도 중국과 미국 해군은 나름대로 공조체제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 그럼에도, 기사를 요약하자면 그래엄 앨러슨의 전제.. 2018. 2. 27.
몽골 판 "미투 운동", Open your eyes , 미투운동이 아시아 연대 운동으로 발전해야 몽골 판 "MeToo"운동, "당신의 두 눈을 떠라 Open Your Eyes" 운동이 몽고에서 일어나고 있다. 최근 여성에 대한 폭력 범죄, 몽고 여성들에 대한 불법 매매에 대한 각성이 몽고 시민사회에서도 펼쳐지고 있다. Gender-Base-Violence (성-기반-폭력: 피해자는 여성도 남성도 될 수 있다)에 대해 몽고 정부도 동참하고 있다고 한다. 몽고 초원의 집인 '게르 (ger, yurt 옛트)' 안에서 벌어진 일은 '게르' 안에서 끝내야 한다는 몽고 전통 때문에, 몽고 가정내 폭력은 이웃도 경찰도 개입할 수 없는 사안이었다. 이러한 몽고의 가부장적 전통에다, 최근 몽고의 자본주의 시장 도입 이후, 몽고 여성들이 성매매 시장에 불법으로 인신 매매되는 trafficking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2018. 2. 27.
중국에서 인종주의 문제, 일상에서 인종차별 - 한국 중국 일본 동일하다 이코노미스트 온라인 판, 중국 코메디에 대한 비판이다. 아프리카 사람과 원숭이를 등장시켜 '흑인 모욕'이라는 비판을 당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몰지각한 코메디와 은연중 인종차별이 어디 중국뿐이겠는가? 한국, 일본, 중국 모두 마찬가지이다. 해법은 간단하다. 경계와 둑을 넘어 인종간 국가간 문화적 교류를 평등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백인 유럽중심주의 세계관, 정치관을 뛰어 넘을 수 있는 시민 민주주의의 성숙함이 필요하다. 한국은 특히 아시아 이주 노동자, 결혼 이민자에 대한 존중 문화를 공존 체제를 더 공고하게 만들어야 한다. The economist 소개: 최악의 인종차별 광고, 중국 여자가 흑인을 세탁기에 집어 넣는다. 그런데 파란색 세제를 입안에 집어넣고, 마치 진짜 세제처럼, 세탁기에 흑인.. 2018. 2. 27.
미국 정부 신뢰도 16%로 추락 . February 23, 2018byRobertReich.orgWhy the Common Good Disappeared (And How We Get it Back) The era we are living in offers too many illustrations of greed, narcissism, and hatefulness. But I don’t believe it hopeless. byRobert Reich 9 Comments "Too many leaders in business and politics have been willing to do anything to make more money or to gain more power – regardless of the consequences fo.. 2018. 2. 26.
전국위원 선출 방식 전국위원 선출방식전국위원 교육 내용전국위원의 당내 역할2009.03.23 03:26[질문] 도봉 아도니스75/ 전명훈님에게 -원시 조회 수 383댓글 6 ?◆긴급-‘노회찬일병’구하기 전에‘전명훈 이병’부텀 구해주셔요! [7]아도니스752009-03-22 야구보고 자다 일어났더니, 위와 같은 글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당내 선거는 자세한 것은 잘 모르나, 몇가지 문제점들이 발견되었습니다. 현지 사정도 모른 것도 많고, 적은 인력으로 일을 하다보니, 불가피해보이는 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질문1] 아도니스75님이 올려주신 글을 보니, 전국위원을 선출하는데, [도봉구] 지역소속인데, [노원],[성북],[강북] 지역 소속 후보들과 경쟁을 하는 게 이해가 안가는군요? [도봉구] 당원이 140명이고, [노원],[.. 2018. 2. 26.
정치의 꽃은 "당 대표가 꼭 해야 할 일은, 지역위원장(사무총장)과 매일 매일 그 지역에 대한 현안들을 놓고 직접 심도깊은 대화" 정치의 꽃은 "당 대표가 꼭 해야 할 일은, 지역위원장(사무총장)과 매일 매일 그 지역에 대한 현안들을 놓고 직접 심도깊은 대화"정책의 기원과 정치행위의 근본이다. 2009.07.17 19:07심상정 트위터 51점 + 노회찬 대표가 꼭 했으면 하는 것원시 조회 수 666댓글 2 ? [서울신문] 노회찬, 심상정 "트위터로 국민과 실시간 소통"http://www.newjinbo.org/board/view.php?id=clipping&no=3043 [유튜브 펌] 철의 여인 심상정! 트위터의 수다에 빠지다~~~ [6]새벽별2009-07-17 1. 첫 소감 별로 참신해 보이거나, 창의적이지는 않아 보입니다. 댓글 단 당원들 의견들도 썩 (왜 당원들과의 의사소통은 먼저 하지 않느냐는 불만이 많고, 트위터가 가지는 .. 2018. 2. 26.
매스 스타트 이승훈 금메달 공신, 정재원 팀동료 - 네덜란드 이겨 매스 스타트에서 이승훈이 금메달을 획득했지만, 한국 선수 정재원이 막판 몇 바퀴를 남겨놓을 때까지 이승훈의 공간을 만들어줬다. 네덜란드도 스벤 크라머가 한국 정재원처럼 쾬 페르베이 (Koen Verweij) 도우미 역할을 했다. 이승훈이 막판에 벨기에 바트 스윙스 Bart Swings와 코엔 페르베이를 이기고, 결승점에 먼저 도달했다. 개인 종목인데, 한국 선수 2명과 네덜란드 2명 선수들 사이 팀워크를 비교해볼 수 있는 경기였다. 금메달 획득후, 이승훈이 정재원의 손을 들어주고 있다. 정재원이 이승훈 도우미 역할, 페이스 메이커 및 페이스 리딩 역할을 해준 것이다. 정재원이 3위를 기록하면서 옆 선수들과 경쟁을 하고 있는 사이, 이승훈은 안쪽에서 여유롭게 스케이팅을 하다. 한편, 네덜란드 스벤 크라머가.. 2018. 2. 24.
평창 올림픽 이후, 한국은 북한과 채널을 정례화하고, 북미간 회담 중재자 역할을 해야 한다. Nakjung KimFebruary 24 · 평창 올림픽 이후, 한국은 북한과의 경제,문화, 정치,군사적인 채널들을 정례화, 제도화해야 한다.한국은 북한과 미국과의 협상 중재자 역할을 해야 한다. 북한과 미국은 군사적 위협을 가할 수 있는 모든 군사적 훈련을 중지해야 한다. 피터 앱스 논평에 대판 평가: 1. Peter Apps 평가 핵심 (1) 북한의 방해없이 평창 겨울올림픽을 평화적으로 개최한 남한 문재인 정부. 문재인 정부가 얻은 정치적 이득이다. 올림픽 이전에 고조된 북한과 미국간의 갈등이 누그러뜨려 진 점이 가장 큰 소득이다. (2) 올림픽 이후, 올림픽 외교 화해 분위기 (Olympic rapprochement 라프러시마)가 지속될 지는 불투명하다. Peter Apps 의 평가는 딱히 경청할만.. 2018. 2. 24.
팀추월 스케이트, 김보름 -노선영 갈등 배후에는 전명규 대 반-전명규 파벌 싸움 1.겨울 올림픽 종목, 한국 대다수 국민들이 직접 즐기지 못하는 종목들이 대부분이다. 생활 스포츠와는 거리가 멀다. 엘리트 위주 메달 모으기 운동보다는, 이제 노동자 시민들이 겨울에도 운동할 수 있는 사회적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 또한 스포츠 정신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도 사회적 논의와 합의가 필요하다. 겨울 올림픽 최대 오점과 웃음거리로 전락한 한국여자 '팀 추격 (팀 추월)' 스케이트, 그 불화의 원인을 규명하고, 빙산연맹 내부 파벌과 권력쟁탈전을 없애야 한다. 2. 한체대 대부로 알려진 전명규 (현 빙산연맹 부회장)와 반-전명규 파벌 싸움 때문에, 노선영 왕따 사건도 발생했다. 노선영 선수 인터뷰처럼, Women's team pursuit speed skate ( 팀 추월) 스케이트 단체 훈련을 다같.. 2018. 2. 23.
이방카 트럼프 한국 방문 목적은 ? - 뉴욕타임즈 등 외신 - 이방카 트럼프 방한 목적은, 평창 겨울 올림픽 폐막식에 미국 대표단을 이끌고 오는 것이고, 미국 팀을 응원하고 격려하기 위해서이다. - 몇 가지 생각들: (1) [이방카 트럼프]가 한국-북한 정상회담에 선물 가져오나? 마이크 펜스 등 강경파들이 무력시위를 하고 있지만, 무대 뒤에서는 북한-미국 '양보 가능 마지노선 카드'를 측정하고 있다. 문제는 도널드 트럼프가 언제 '북한 카드'를 쓸 것인가이다. 선물 공개는 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 평창 올림픽 폐막식 참가를 통해, 마이크 펜스 강경파와는 다른 '신호'와 '이미지'를 연출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해서 미국-북한 급진전 회담이나 남북정상회담에 우호적인 선물을 안겨줄 것 같지는 않다.(* 마이크 펜스가 보여준 북한에 대한 강경한 태도와 달리,.. 2018. 2. 23.
이방카 트럼프, 영어 단어, complicit 컴플리씨트, 범죄공모하다 I'm complicit 2017년 4월 4일 이방카 트럼프, "범죄 (나쁜 짓) 공모하다"고 답변하다. 이방카 트럼프가 "complicit 범죄 공모하다. 범죄 조력자 역할을 하다"는 말을 정말 이해하지 못했거나, 아니면 질문자의 의도를 피해서 자기식으로 답변을 하려 했거나 둘 중에 하나다. 그럼에도 언어란 사회적 약속이기 때문에 "똥을 향기롭다"라고는 보통 하지 않듯이, "complicit 콤플리씻"을 착한 일, 좋은 일, 훌륭한 정치를 한다는 식으로 자의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다. complicit 단어는 미국 대학원 '언어 GRE verbal ' 단어 시험에 종종 나온다. 쉬운 단어는 아니다. 사전적 정의는 " helping to commit a crime or do wrong in some way (범죄자를 돕다 혹은 나.. 2018. 2. 23.
"최저임금 인상은 고용을 감소시킨다" 는 조순 경제학 교과서는 개정되어야 한다. 조순, 정운찬, "경제학원론", 1990, 법문사 (제 4 개정판: 초판 1974) 마르크스 임금 개념이나 임금 결정에 대한 설명과는 아예 다른 패러다임이다. 조순 "경제학원론"에서 주장과 설명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을 감소시킨다. pp.59-61 경제학원론 (조순,정운찬)은 노동시장이 완전경쟁이라는 가정 하에서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을 감소시킨다고 설명했다. 반면 커티스 이튼 (미시 경제학 교과서)는 두 가지 경우를 나눈다. 첫번째는 노동시장이 완전경쟁인 경우, 두번째는 수요독점적 시장인 경우로 나눈다. 조순 경제학원론은 후자는 다루지 않았다. 조순 경제학원론은 최저임금 인상의 결과란? 실업과 저고용을 유발시킨다. 아래 그림 설명처럼, 최저임금이 E(f)로 되면, 노동자 고용숫자가.. 2018. 2. 23.
2013 유시민의 정계 은퇴 선언은, 앞으로 다른 방식으로 '정치'를 하겠다는 선언이다. Nakjung KimFebruary 19, 2013 at 1:14am · - (1)유시민의 정계 은퇴 선언은, 앞으로 다른 방식으로 '정치'를 하겠다는 선언이다. (2) 3김(김대중, 김종필, 김영삼) 청산이라는 목표를 내걸고 정치개혁을 하겠다고 선언했지만, 자유주의자(Liberalist)로서 한국정치 제도 개혁에 기여한 바가 없다. 실질적인 성과를 내지 못한 채 정치가로서 은퇴했다. 물론 프로야구 해설가가 현장 감독으로 복귀도 하기 때문에, 2016년~17년경에 돌아올 것으로 예측된다. (3) 유시민은 재주가 많은 사람이다.그러나 정치가로서 타인에게 자기 역할을 나눠줄 수 있는 능력은 부족했다. 자기도 다 기억하지 못할 '당 이름들' 속에 자기가 파묻혔다. (4) 지역당 구조(민주당, 민자당->한나라당.. 2018. 2. 20.
네이버 댓글 조작 가능 - naver 자정 해야 + 법적 처벌 기준 만들어야 함 온라인 공간은 현실정치처럼 조작과 반칙이 가능하고 더 심각할 수도 있다. 네이버 회사 자체 정화 노력이 필요하고, 법적 처벌 기준을 높일 필요도 있다. 온라인 민주주의가 파괴되고 있는 현장. 네이버 뉴스 댓글 3개월 분석 결과 여론조작 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다. 2천 401만 댓글 조사 댓글 1위는 누구이며 왜 댓글을 다는가? 특정 정치 세력들이 있다. 특정 정치 세력들끼리 댓글 전쟁을 벌인다 댓글 상위 작성자가 이미 정해져 있다는 것이다. 똑같은 댓글들을 계속해서 올림으로써 상대방을 질리게 만든다. 문재인 정부를 비난하는 댓글 팀과 문재인 정부를 옹호하는 팀간의 전투가 벌어졌다. 2018. 2. 14.
스키애슬론 김은호 응원하는 북한 코치진 사진 2018. 2. 14.
김정은 동생, 김여정 한국 방문 외신보도 BBC, 김정은과 키친 내각 이끌고 있다 김여정 한국 방문 이후 (1) 김여정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다면, 거의 남북정상 회담에 준한다고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만약 북한 김정은이 핵무기 실험 프로젝트의 중단, 대륙간 탄도 미사일 실험을 중지하는 정도의 약속을 한다면, 남북정상회담이나, 북한-미국 회담은 가능할 수도 있다. (2) 하지만 미국의 강경파들의 입지가 더 커지거나, 트럼프와 문재인 정부 사이 이견이 조율되지 못한다면 북한은 핵개발과 대륙간 탄도 미사일 실험을 재개할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되면, 평창 올림픽 이후, 북한은 정치군사와 경제/예술교류를 분리한 정책을 쓸 것이다. (3) 한국 정부의 역할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한국이 북한과 미국이 서로 외교적 타협을 해 나갈 때, 어느 정도 서로 양보를 해야 하는가, 그 양보를 양쪽으로부.. 2018. 2. 9.
2018 최저임금 인상이 전체 고용량에 큰 영향 미치지 않는다, Dube 두베 연구결과 2018년 2월 5일자, 와싱턴 포스트 : 최저임금 인상해도 고용은 줄어들지 않았다. 1. 미국 최저임금 인상 연구 (아린드라짓 두베 Arindrajit Dube : 메사추세츠 대학 경제학과 교수) 조사 대상: 1979년 이후, 최저임금 인상 137 사례 연구 새로운 발견 (1) 평균적으로 최저임금이 증가하면 신규 최저임금보다 적은 임금을 받는 일자리는 줄어드는 반면, 신규 최저임금 적용 대상 일자리나 그 이상 임금을 받는 일자리는 늘어난다. 결과적으로 최저임금 인상 결과로 발생하는 고용 감소분과 고용 증가분은 서로를 상쇄하는 효과를 낳는다. (2) 발견 : 최저임금보다 4달러 이상 높은 일자리의 증가량이나 감소량은 통계적으로 큰 의미가 없는 변화량이다. 참고: 아래 그래프 최저임금이 인상되고 나서 5년.. 2018. 2. 9.
박근혜 뇌물 제공, 이재용 1심과 2심 재판 비교 자료: 이재용 1심(김진동 부장판사)과 2심 재판 (정형식 부장판사) 차이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708251538011&code=940301 이재용 인터뷰 내용 2018. 2. 6.
이재용 집행유예 석방한 정형식 부장판사, 돈잔치 벌일 삼성 변호사들 한국 법원에 뜨는 태양은 자연태양이 아니라 삼성 발전소 태양인가? 이재용 집행유예는 전형적인 재벌 총수 봐주기이고, 한국 시민들을 무력하게 만든 "유전무죄 무전유죄"를 입증했다. 2016년~2017년 총 5천만 촛불 시민들 죽쒀서 삼성 변호사들 돈 잔치해줬다.삼성고용 변호사들 쾌재를 부른다. 삼성 이재용 변호사들 '우리가 이겼다. 수임료 돈 잔치 벌이자' 지록위마가 지박위마로 타락했다. 지박위마(指朴爲馬) 박근혜에게 뇌물 204억 준 것이 뇌물죄 중죄라고 했더니, 정형식 판사는 최순실-정유라 '말'값 36억원만 뇌물이라고 하다. 지록위마 (指鹿爲馬) 고사성어가 변질되었다. 지나가던 말도 웃을 일이다. 사업가 이재용이 아무런 댓가없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204억이나 뇌물로 주겠는가? 정형식 부장 판사는 .. 2018. 2. 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