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비교/국제정치

PLO의 최대정파 , 팔레스타인 민족해방 운동 '파타' Fatah' 1959~1962년 출범. 67년 3차 아랍-이스라엘 전쟁 결과, 나세르 아랍민족주의 쇠퇴와 '파타'의 새로운 길.

by 원시 2023. 11. 20.

 

<아랍 민족주의 운동 ANM. Arab Nationalist Movement의 성공과 실패>

 

1958년 2월 시리아와 이집트를 합쳐 하나의  아랍 공화국 UAR이 탄생했다.

그러나 이러한 연합의 이면에는 이 아랍 세계의 권력투쟁이 있었다.

시리아-이집트 연합 아랍공화국은 오래 가지 못하고, 1961년 9월 시리아는 이집트로부터 독립했다. 이스라엘과 요르단 후세인 왕의 친-서방 정책 때문이었다.

 

이러한 지정학적 국제정치 상황 속에서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독립적인’ 운동 움직임이 활발해짐.

1959년 3월, 이집트 나세르가  “팔레스타인 국가 Palestine Entity” 구호를 주창하면서, 정치 행동을 감행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이집트의 이해관계를 관철시키는 팔레스타인 정치조직을 건설하려고 했다.

 

팔레스타인 안에도 ‘아랍 민족주의 운동’의 지부들이 생겨났다.

 

칼레드 알-하산 (Khaled al-Hassan = 아부 사이드 Abu Said : 1928-1994)은 독립적인 팔레스타인 자체 기구를 만들고자 했다. 1951-2년 시리아 수도 다마스커스에서 팔레스타인 독립적인 기구를 창설하고자 했으나 실패했다. 시리아에서 투옥 위험을 벗어나고자 쿠웨이트로 피난을 감.

 

(1980년 우트레트히에서 찍은 사진. 가운데 칼레드 알-하산) 

 

당시 쿠웨이트는 영국 보호령, 석유 생산으로 경제성장, 그러나 숙련 노동자의 부족을 겪고 있었다. 야세르 아라파트는 쿠웨이트에서 도로 엔니지어로 일하고 있었고, 아부 리아드는 교사 생활을 하고 있었다.

 

쿠웨이트에서 ‘파타’ 창설자들이 돈을 벌면서 독립적인 팔레스타인 기구를 만들 준비를 하고 있었다. 팔레스타인 비즈니스맨들과 전문직종인들의 인적 네트워크가 형성되었다.  독자적 조직 건설을 위해서는 돈이 필요했다고, '파타' 창립자들은 당시를 회고한다.

 

1967년까지도 아랍 이웃국가들에서도 팔레스타인들의 독자적인 운동이 활발하지 못했다. 그 이유는 심지어 이집트 나세르 대통령까지도 팔레스타인들만의 독자적인 움직임을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칼라프 (Khalaf) 기억. 1959년 10월 10일. 쿠웨이트의 은밀한 집에 모여 ‘파타’의 조직을 논의했다.

 

하산 (Hassan)의 기억. 1962년에 가서야 ‘파타’의 조직이 틀을 갖췄고, 그 이전에는 여러군데 흩어져 존재했었다. 각 국가별 팔레스타인 독립운동가들

독일 – Hani al-Hassan 이 조직

오스트리아 – Hamdan

스페인 – Kawkaban

사우디 아라비아 – Abdul-Fattah

카타르 – Abu Mazena , Abu Yusef

쿠웨이트 – Khalaf와 그의 친구들

이외에도, 이라크, 가자 지역, 시리아 수도 다마스커스에도 팔레스타인 독립운동 단체가 존재.

 

쿠웨이트 그룹만이 독립적인 매거진, ‘우리의 팔레스타인’ 뜻을 가진 필라스티누나 (Filastinuna)를 발행. 아라파트와 알-와지르가 1959년부터 1968년까지 필라스티누나 발간을 책임졌다. 

 

각 국가별로 흩어져 있던 팔레스타인  독립운동가들이 쿠웨이트에 모여서, ‘파타’를 결성하게 된다.

‘파타’ 창시자는 칼릴 알-와지르 (Khalil al-Wazir)였다.

 

칼릴 알-와지르

 

 

<파타의 기본 원칙들>

 

팔레스타인은 아랍 세계의 한 부분이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아랍 민족의 한 부분이다. 따라서 그들의 투쟁은 아랍 세계 투쟁의 한 부분이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하나의 독립적인 정체성을 지닌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그들의 운명을 결정하는 유일한 정부이며, 그들의 땅에 완전한 주권을 행사한다.

 

팔레스타인 혁명은 팔레스타인을 해방시키는데 주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팔레스타인 투쟁은 시온주의, 식민주의, 제국주의에 저항하는 세계적 투쟁의 한 부분이다.

팔레스타인 해방은 아랍 국가의 물적 인적 지원을 필요로 하는 하나의 민족적 의무이다.

팔레스타인의 고향 땅에서 팔레스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UN 기획, 협정, 결정 혹은 어떤 개인의 그것들도 다 불법이고 거부당할 것이다.

 

시온주의 운동은 이데올로기, 목표, 조직과 방법에서 인종차별주의자이고, 식민지주의자이고, 공격적이다.

 

팔레스타인에서 이스라엘의 존재는 식민지 확장을 꾀하는 시온주의자들의 침략이고, 식민주의와제국주의 동맹자이다.

팔레스타인 해방과 그 신성한 장소를 보호하는 것은 아랍의, 종교의, 그리고 인간의 의무이다.


파타 (팔레스타인 민족해방 기구)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혁명적 전위를 대표하는 독립적인 민족적 혁명운동이다.

혁명과 해방운동에 참여하는 대중이야말로 팔레스타인 땅의 소유주이다.

 

당시 아랍 세계에서 아랍 민족주의 운동 논리에 따르면, 팔레스타인 독립은 아랍 민족주의 운동의 한 부분이다. 아랍 통일이 ‘팔레스타인 해방’으로 통하는 길이다. 그러나 ‘파타’는 ‘팔레스타인의 해방 자체야말로 가장 중요한 즉각적인 목표이다.

 

칼레드 알-하산 (Khaled al-Hassan) 주창. 아랍 민족주의 운동과 팔레스타인 해방운동 중에 후자가 전자보다 더 중요하다.

 

 

 

<나세르 PLO 창설 동의>

 

1964년 1월 이집트 나세르 대통령이 카이로에서 팔레스타인 해방기구 (PLO) 창설 동의.

400명 이상 대표자가  동예루살렘에 모여 팔레스타인 국가에 대해 토론하다.

PLO 창설 발표.

PLO 는 출발부터 팔레스타인 저항의 우산 조직 역할을 하다.

 

<PLO 구성>

 

[1] 정치국 (PNC 팔레스타인 전국 회의 Palestine National Council)

[2] 군사국  (PLA Palestine Liberation Army)

 

PLO 초대 의장은 아메드 알-슈케이리 (Ahmed al-Shukeiri 1908-1980 레바논 텝니네 태생, 변호사), 그는 나세르의 지원 하에 의장이 되었다. 67년 '6일전쟁' 패배 이후, 12월 사임. 은퇴 이후 팔레스타인과 아랍 통일에 대한 책을 주로 저술함.

 

 

 

 

당시 새 시리아 정부는 PLO 를 원조해, 국경에서 이스라엘과 전투.

 

그러나 이집트 나세르는 이스라엘과의 전쟁을 원치 않았는데, 그 이유는 이집트와 시리아의 군사력이 이스라엘의 군사력보다 열세였기 때문.

 

1966년 이집트와 시리아의 방위 협정 맺음.

 

 

 

<1967년 6일간의 전쟁>

 

이스라엘과 시리아 국경 사이에 갈등 심화.

시리아와 소련은 이스라엘이 시리아를 공격할 것이라고 우려.

 

1967년 5월, 이스라엘 당국 발표. 만약 시리아가 국경선에서 팔레스타인들의 무력도발을 중단시키지 못한다면, 이스라엘이 시리아에 군사작전을 개시할 것이라고 협박.

 

1967년 5월 27일 이집트 나세르 발표. “우리의 기본적인 목적은 이스라엘의 파괴이다. 아랍인들은 싸우길 원한다”

 

 

5월 30일. 이집트 (나세르) 와 요르단 (후세인 국왕)은 상호 방위 조약을 체결.

 

 

6월 5일. 이스라엘은 전쟁 개시. 이스라엘 전투기가 이집트 공군을 거의 전멸시킴.

 

 

 

이스라엘은 ‘6일간 전쟁’을 위해 4년간 준비해옴.

 

이스라엘은 30만 정규군을 준비. 반면 아랍 정부는 아랍군대와 마찬가지로 준비를 거의 하지 못함. 아랍 국가들의 군사력은 이스라엘과 비교해서 형편없어.

 

전쟁 결과. 피해 상황.

 

아랍인들 1만명 사망. 

 

전쟁 난민, 50만 이상 발생.

 

 

 

 

이스라엘 군인 800명 사망.

 

 

 

 

이스라엘의 일방적인 승리임을 알 수 있는 다큐멘타리 

 

 

(출처 알 자지라 .다큐) 

 

싸움 한번 제대로 하지 못하고 사망한 아랍인들. 

 

철수 명령을 받고 퇴각하다가 전멸당한 아랍 군인들.

 

 

 

 

이스라엘 군인이 포로가 된 아랍인의 신분을 조사하고 있다. 

 

 

포로가 된 아랍인. 

 

 

출격도 하기 전에 폭격당한 아랍측 전투기들. 

 

 

 

 

 

국제 사회는 정전을 요구했지만, 1주일이 지난 후에야 정전되었다.

 

 

이스라엘 군대는 가자 지구와 이집트 영토 시나이 반도를 탈취했다.

 

시리아 영토인 골란 고원 (the Golan Heights)을 장악.

 

전쟁 결과 영토, 이스라엘이 '시나이 Sinai', 가자 Gaza,  골란 고원 Golan Heights 장악.

 

 

 

 

시리아 군과 이스라엘 전투.

 

 

시리아 군 장교들의 잘못이 아니라, 정치가들의 잘못이라고 평가함. 

 

 

정전 소식도 시리아 군인들은 라디오 방송을 듣고 알았다고 한다. 시리아 당국이 군인들에게 먼저 알려주지도 않았다.그만큼 군대-정치권의 소통 체계가 엉망이었다.

 

 

 

 

 

 

 

 

1956년 수에즈 운하 위기 당시, 이스라엘은 프랑스와 영국와 연합해서 이집트를 공격했지만, 1967년 6일 전쟁 (제 3차 아랍-이스라엘 전쟁)에서는 이스라엘은 단독으로 전투를 벌였다.

 

 

1967년 6월 9일. 이집트 나세르 대통령 사임 발표. 이유는 전쟁 패배.

 

 

 

 

그러나 이집트 대중들의 열렬한 지지로, 나세르는 다시 대통령에 복귀했다.

 

제 3차 아랍-이스라엘 전쟁의 완패에도 불구하고, 이집트인들은 '나세르'의 사임을 반대하고, 나세르에게 전폭적인 신임을 보냈는데, 그 이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었다고 민중들은 판단했다.

 

 

 

 

 

1967년 ‘6일 전쟁’ 패배 이후, 이집트, 요르단, 시리아, 팔레스타인은 비관에 빠졌다.

 

(이집트 나세르의 범-아랍 민족주의는, 탈종교 세속주의 공화국을 지향했으나, 67년 전쟁 패배 이후, 나세르는 보수적인 이집트 무슬림과의 거리를 좁힐 수 밖에 없었다) 

 

 

 

 

 

아랍 민족주의는 끝났고, 팔레스타인들은 새로운 저항 방식을 도모해야 했다.

 

1967년 이후, 팔레스타인들은 외부의 지원에 대한 기대를 거의 하지 않게 되었다.

 

아랍 민족주의가 저절로 팔레스타인의 독립으로 귀결되는 것은 아니다.

 

 

 

 

 

1969년. 카이로 회담. 왼쪽. 야세르 아라파트 PLO 의장, 오른쪽 이집트 대통령 가말 압델 나세르.

이집트 나세르는와 팔레스타인 '파타' 의 아라파트. 나세르는 PLO 창설을 지지했고, 전 아랍세계의 지원을 주장했지만, 팔레스타인의 독립조직인 '파타'와는 긴장관계에 있었다. 

 

 

 

 

 

 

6일 전쟁 주요 인물.

 

(왼쪽, 이츠하크 라빈. 군 장교로 제 3차 전쟁에 참전. 1993년 이츠하크 라빈 총리는, 팔레스타인 해방기구 PLO 의장 아라파트와 '오슬로 협정'을 맺는다)  

 

 

(압둘 하킴 아미르. 이집트 국방장관. 전쟁 패배로 해임된다. 67년 8월 아미르는 군사 쿠데타 혐의로 가택연금당하고, 그는 독극물을 먹고 자살을 시도했다가 사망했다.) 

 

 

모세 데이얀 이스라엘 국방장관. 급습 기획자.

 

 

 

6일 전쟁 당시, 이스라엘 총리 레비 에시콜 (Levi Eshkol) 

 

 

 

 

 

 

출처.

 

책: 팔레스타인의 두번째 분리 :  하마스와 파타의 권력투쟁 (2022)  

제 1장. 팔레스타인 정치에서 ‘파타’ 

 Chap 1. Fatah in Palestinian Politics 

 THE SECOND PARTITION OF PALESTINE Hamas–Fatah Struggle for Power   

번역 정리, 보충설명: NJ 원시

 

 

사진 출처.  1967. June 5 - 11. The War in June (제 3차 아랍-이스라엘 전쟁, 6일 전쟁)

 

 

https://youtu.be/cn3RUZsaPmg?si=qqBw2snXQtgKP5TV

 

 

자료.

 

https://youtu.be/B60O6Kcijso?si=BJuRMJndqHyAeC2p

 

 

사진 자료. bbc 뉴스

 

https://www.bbc.com/news/world-middle-east-39960461

 

1967 war: Six days that changed the Middle East

The human drama behind the 1967 Middle East War

www.bbc.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