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비교/국제정치

팔레스타인 -이스라엘 전쟁사. '검은 9월단', PLO의 무장 투쟁. 제 4차 아랍-이스라엘 전쟁과 협정.

by 원시 2023. 11. 20.

 

<Black September 검은 9월>

요르단 후세인 국왕의 이해관계 1) 이스라엘과도 친분을 쌓으려고 함, 2) 급진적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왕조를 타도하려고 할 것을 우려. 


아라파트는 레바논 국경에서 이스라엘과 교전을 벌일 계획 수립.


아라파트 ‘파타’의 정치 노선, 요르단이나 레바논, 쿠웨이트 등 파타의 근거지에서 국내정치에는 개입하지 않으려고 함. 그러나 요르단 국왕은 ‘파타’의 봉건왕조 타도 노선을 우려함.

레바논 베이루트는 아라파트에게는 ‘파타’ 투쟁을 전 세계에 더 잘 홍보할 수 있는 공간이었음.
레바논 정부와 군대는 요르단보다 더 취약했기 때문에, ‘PLO’의 군사적 행동을 제어할 힘이 없었다. 

1968~73년 사이 레바논 군대와 PLO 사이 군사적 충돌 발생. 그러나 충돌이 일어날 때마다 레바논 정부는 아라파트와 그의 후원자의 요구를 들어줬다.

레바논의 국내 정치세력들의 분열상은 심각했기 때문에, PLO가 그 레바논 각 정파의 동맹대상이 되었고, PLO은 레바논 국내 정치에 점점 더 빠져들었다. 

레바논 베이루트에서 아라파트는 대규모 정이, 군사, 경제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었다. 이러한 인프라 구축을 위한 재정의 원천은 두 가지였는데, 하나는 아랍 국가들의 기부이고, 다른 하나는 아랍 국가들에 취직해서 일하고 있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낸 세금이었다. 아라파트는 재정 확보를 위해 불법적인 방식도 마다하지 않았다. 


파타 조직원들이 은밀하게 무기 거래, 의약품 거래, 심지어 마약까지 사업 범위를 확장했다. 가게 강도질을 통해 상품을 강탈하고 되팔아 이익을 강도들과 나누기도 했다. 


이러한 무분별한 행동 때문에 레바논 사람들 사이에서 파타의 팔레스타인 독립운동 평판이 나빠졌고, PLO의 원래 목표가 길을 잃기도 했다. 


파타는 이렇게 벌어들인 돈을 병원 , 고아원, 학교, 경찰서, 법원 건물을 짓는데 사용했다. 
또한 파타는 대의를 위해 죽어간 전사들의 가족을 위한 기금을 만들었고, 3천명 노동자를 고용한 농장과 의류-섬유 공장을 포함한 기업-경영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난민 캠프에 거주하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노조, 쓰레기 수거, 문화 센터, 청년 센터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파타’에 의존했다. 


유엔이 운영하는 난민 캠프 학교의 재정 일부는 미국 세금으로부터 충당되는데, 그 학교 프로그램을 약간 변경해 준-군사 훈련을 도입하기도 했다. 

1970년 9월 이전에는, 레바논에는 800명의 파타 무장대원이 있었음. 그런데 아라파트가 요르단부터 병력을 이동시켰을 때, 저 숫자의 세배가 되어 2400명으로 증가했다.  파타 대원의 임금은 꽤 괜찮았고, 보너스도 지급되었다. 

아라파트에게 닥친 딜레마 1) 레바논 국내 정치의 분열과 혼란에 ‘파타’가 개입하는 것 2) PLO 내부 정파들간의 갈등. 
파타 지도자들 중 일부는 아라파트가 요르단 후세인 왕조 타도를 위한 노력을 좀 게을리한다고 그를 비난하기도 했다.


파타 지도자들은 PLO가 해방 투쟁 전선의 선두에 서길 원했고, 이런 투쟁에 힘입어 대중들이 아랍 왕조와 제국주의를 타도하는데 앞장 설 것이라고 봤다. 
아랍 세계를 바꾸고, 미국의 영향력을 축소시키지 않고서,PLO는 이스라엘을 이길 수 없다고 봄.



레바논의 특징. 다양한 종교 집단들이 공존하고 있음

 

 (이슬람 – 5개 분파, 기독교 12개 분파, 유대교, 드루즈 Druze 라는 이슬람에서 분리된 종파) 다양한 종교 집단들끼리 서로 인정하면 ‘균형’과 ‘안정성’이 보장된다. 하지만 급진적 이데올로기의 확산과 인구구성의 변화 (기독교 그룹보다 이슬람 그룹의 인구가 더 증가)로 인해서, 기존 레바논의 안정성이 깨지고, 분열이 발생.


자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레바논 ‘집단들’이 PLO와 손을 잡기도 함.
아라파트는 레바논의 급진적 변혁을 시도하는 그룹을 지지했다. 



1970년 9월 6일. 팔레스타인 해방을 위한 인민전선(PFLP)이라는 급진파 청년들이 미국 비행기 2대와 스위스 비행기 1대를 납치했다. 

 

미국 비행기 한대는 이집트에 착륙시키고, 두 대는 요르단에 있는 지금은 폐쇄된 구 공항에 착륙시켰다. PFLP 대원들은 투옥된 팔레스타인 PFLP 대원들을 석방하지 않으면 비행기를 폭파하고 인질을 사살하겠다고 협박했다.

 


영국 수상 에드워드 히스 (Heath)는 팔레스타인 여성 대원 레일라 칼레드( Leila Khaled)와 다른 한 명을 석방해 주고 인질과 교환했다. 레일라 칼레드는 영국 영공에서 엘 알 (El Al) 비행기를 납치하는 과정에서 경비원을 살해한 후, 이스라엘 당국에 체포되어 영국으로 인계된 바 있다.  

 



요르단 국왕 후세인은 비행기 납치를 자기 왕국을 타도하려는 시도로 보고, 탱크로 비행기 장을 포위했다. 요르단 일부 군인들은 탱크로 PLO대원들을 밀어버리자고 제안할 정도로 양측의 긴장은 높아졌다. 



후세인은 군법을 동원해 PLO 게릴라들은 요르단에서 철수할 것을 명령했다. 이에 대해, 아라파트는 후세인 왕조를 무너뜨리기 위해 전투를 준비하라고 명령했다. 

1968년에 파타 대원들과 레바논 군대의 최초 충돌이 발생했다. 


아라파트는 파타 병력의 자유로운 이동, 이스라엘과의 교전을 요구했지만, 레바논은 PLO의 이스라엘 공격을 반대했다. 
이집트 나세르 대통령이 양 측을 카이로로 초청해, 갈등을 중재했다. 요르단에서도 레바논에서도 PLO와 갈등을 중재한 사람은 나세르였다.

1969년 11월 3일. 아라파트가 레바논 법과 주권을 존중하는 한, 레바논 정부는 아라파트와 PLO의자유로운 활동을 보장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3주가 지난 후, 레바논 남쪽에서 PLO가 협의안을 어기자, 레바논 군대와 PLO간 충돌이 다시 발생했고, 아라파트는 레바논 사람들이 정부를 타도하라고 촉구했다. 레바논 정부가 PLO 운동을 파괴하려고 하는 미국 기관이 되어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1971년 “자유 장교단 Free officers” 이라는 조직 소속 한 청년이 아라파트가 ‘개인 숭배’를 조장하고 있고 조직원 자격이 없다며, 그를 공격했다. 아라파트는 그 ‘자유 장교단’ 조직을 재빨리 진압했고, 파타 안에서 그의 영향력을 그대로 유지해 나갔다.  

1969년 9월 내내, 요르단 군대는 PLO를 축출하기 위해 PLO에 공격을 감행했고, PLO는 이러한 공격을 “검은 9월 Black September”라고 명명했다.



1971년 아라파트는 ‘파타’ 내부에 “검은 9월 Black September”라는 비밀 국제 테러리스트 그룹을 창설했다. ‘검은 9월’이라는 이름은 1970년 요르단 군대 공격에 패배한 PLO를 잊지 말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졌다. ‘검은 9월’ 책임자는 아부 리아드 (Abu Lyad)였고, 파타의 자원과 기금을 사용했다. 

미 CIA 보고서에 따르면, 아라파트가 온건파인 체 하지만, 아라파트를 포함한 파타 지도부는 혁명을 지향하고 있다고 판단. 

‘검은 9월단’ 소속 4명이 1971년 11월 28일 이집트 카이로에서, 요르단 수상 와스피 탈 (Wasfi Tal)을 암살했다.  이집트 정부는 4명을 체포했고, 이에 항의해 이집트 3만 5천명 학생들이 팔레스타인 해방운동을 지지하면서, 오히려 이스라엘과 전쟁을 개시할 것을 주장했다.

(아래 사진. 와사피 탈은 요르단에서  PLO를 축출했고, 이 때문에 아랍인들은 그를 굉장히 싫어했다. )

 



<검은 9월단> 작전 발표. 


검은 9월단은 독일(당시서독)에 거주하는 5명의 요르단인들을 응징했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이스라엘 정부 정보망이었다는 것이다. 또한 검은 9월단은 요르단 영국대사를 암살하려고 했다.


함부르크 소재 ‘쉬트루버 Struver’ 발전소 폭발, 이유는 이 발전소가 이스라엘 공군에 전력을 공급했다는 것이다. 


1972년 이탈리아 트리에스테 정유공장 사보타지. 이유는 이 정유공장이 독일과 오스트리아에 있는 친-시온주의자들에게 정유를 제공했기 때문.


1972년 5월, ‘검은 9월단’ 두 명의 남자와 두 명의 여자 대원이 이스라엘 리다 (Lydda)공항에서 벨기에 ‘사비나 Sabena ‘ 항공사 비행기를 납치했다. 이들의 요구사항은 이스라엘 감옥에 투옥된 팔레스타인들의 석방이었다.


이스라엘 군은 2명 남자들을 사살했고, 두 명 여자들을 체포했다. 

1972년 9월 5일, 검은 9월단은 이스라엘 선수단이 머물고 있는 뮌헨 올림픽 촌으로 향했다. 
이들은 이스라엘 선수, 코치, 경비원 등 11명을 사살했다.

 

A member of Black September used a grenade to destroy one of the two helicopters that had Israeli hostages inside.

The burned-out army helicopter is pictured here at Fürstenfeldbruck air base on Sept. 7, 1972.

 



이스라엘 비밀경찰 ‘모사드 Mossad’는 검은 9월단을 추적해 사살했다. ‘신의 분노 작전’에서 8명 PLO 단원을 사살. 이들 중에는 아라파트 개인 보좌관, 알라 하산 살라메(Salameh)도 포함되었다. 1979년 1월 22일 베이루트에서 차 폭발로 사망했다. 
1973년 4월에는 ‘청춘의 봄’ 작전을 통해, 베이루트에서 모사드는 3명의 ‘검은 9월단’원들을 사살했다. 



<1973년 10월 6일 전쟁 – 제 4차 아랍 이스라엘 전쟁 > 


욤 키푸르 전쟁 (이스라엘), 라마단 전쟁 (아랍 세계)로 알려져 있는 제 4차 전쟁.
욤 키푸르 (10월 6일 유태인 휴일) 이집트와 시리아가 이스라엘을 공격함.
그러나 이스라엘 10월 10일에 실지 다시 회복.



UN 과 헨리 키신저가 이스라엘과 이집트 중재 역할. 

 


1975년 9월, 이스라엘과 이집트 임시 협정을 맺고, 군사적 수단이 아니라 평화적 수단을 통해 서로 차이를 줄이자고 타협.

전쟁의 결과.

아랍과 이스라엘 군대는 서로 승리했다고 발표.
1973년 10월 전쟁은 1979년 캠프 데이비드 협정의 선조가 되었다. 


이집트 사타트 (Sadat)의 의도는, 팔레스타인의 해방이 아니라, 미국이 평화 협정을 들고 와서 아랍 세계와 이스라엘의 전쟁을 해결해 달라는 것임. 


결과적으로 10월 전쟁은 아랍의 정치상황과 ‘권력 균형’을 바꿔놓았다.



1973년 라밧(Rabat) 정상회담에서 아랍국가들, 그리고 1974년 알제리(Algiers)는 ‘팔레스타인 해방기구 PLO’를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유일한 대표기구로 승인했다.


비동맹국가들은 이스라엘을 고립시켰다.
소련과 팔레스타인 관계도 개선되었음.


1974년 11월, 팔레스타인은 유엔 정식 멤버는 아니지만, ‘참관인’ 자격을 얻음.
이를 계기로, PLO은 국제테러리즘을 포기하고, 레바논에서 군사력에 집중했고, 내부 ‘현실주의자’와 ‘극단주의자’ 사이의 긴 토론과 논쟁을 통해 새로운 정치전략을 채택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1975년 레바논의 시민 내전 때문에 바뀌게 되었다.


아랍 국가들은 제 각각 이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갔고, 팔레스타인 문제 해결에는 관심이 상대적으로 덜했다. 
미국과 소련이 이스라엘-아랍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국제적 해법을 모색했다.


이런 국제정세 속에서 PLO 내부 현실주의자 목소리가 힘을 얻게 되었다. 


1977년 9월 17일 미국 대통령 지미 카터 중재로, 이스라엘 총리 메나험 베긴과 이집트 대통령 안와르 사다트가 “캠프 데이비드 협정”에 서명했다. 

 

 

 

이러한 이스라엘 이집트 평화협정 체결로 인해 베긴과 사다트는 노벨 평화상을 공동수상했다. 


1977년 11월 19~21일, 사다트는 이스라엘을 방문해, 평화협정을 맺기 위해 이스라엘 의회인, 크네셋 (Knesset)에서 연설을 했다. 

 


 
 이집트는 제 3차 전쟁에서 빼앗겼던 ‘시나이’ 반도를 되찾았다.  팔레스타인은 이스라엘의 ‘점령’ 하에서 가자 지구와 서안 지구에서 자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가자 지구와 서안 지구의 팔레스타인들은 이러한 이집트와 이스라엘의 협상안을 격렬히 비난했다. 



1974~1979년 상황의 변화 과정 속에서 팔레스타인의 독립운동의 힘이 약화됨.
1982년 6월 6일 이스라엘은 갈릴리에서 ‘평화’ 작전에 돌입했다.



<레바논에서 PLO 파괴 작전>  


이스라엘 군대가 레바논 남부를 며칠 만에 장악, 3개월 동안 베이루트를 포위했다. 아라파트와 PLO는 맹렬히 저항했지만, 베이루트를 떠날 수 밖에 없었다.

 

이스라엘 군대가 레바논 해안가에 있는 PLO 기지들에 폭격을 가함. 

An Israeli bombardment of a PLO position on the Lebanese coast

 

 


PLO가 베이루트를 잃어버림에 따라, 이스라엘을 공격할 거점을 상실하게 되었다. 또한 PLO 군사력과 재원의 원천이 되었던 팔레스타인들과 직접적인 접촉 연결점을 잃어버렸다. PLO의 차세대 젊은층 영입도 더 힘들어졌다.

 

 

(이스라엘 공습. 1982년 . PLO가 운동장을 병참 기지로 사용했다 하여, 이스라엘이 공습 후, 폐허가 됨) 

 


PLO 소속 정파들은 수년간 뿔뿔이 흩어져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는데 매진했다.
1985년 2월 11일, 요르단 후세인과 아라파트와의 협정은 ‘파타’를 제외하고, 다른 PLO정파들에게 배척당했다. 
PLO 소속 다른 정파들은 기존 파타 주도 PLO와 다른 새로운 ‘해방기구’를 건설하고자 했다.

1987년 4월, 알제리에서 제 18차 팔레스타인 전국 회의가 개최되었다.


제 1차 인티파타 (팔레스타인 인민 봉기)가 그해 겨울 발발했다. 다시 PLO는 팔레스타인 민중들의 대표자 역할을 하게 되었다.

 


1988년 11월 12~15일, 알제리에서 제 19차 팔레스타인 전국회의가 열림.

 


<조직 구성>
파타 운동은 두 부분으로 분할된다. 하나는,  ‘파타 중앙 위원회’는 가장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곳이다. 다른 하나는, 파타의 입법 기관인 ‘파타 혁명 위원회’이다. 1963년 2월, ‘파타 중앙위원회’는 10명으로 구성되었다. 


칼레드 알-하산과 (아라파트 + 칼릴 알-와지르) 사이 노선 차이점.


알-하산은 준비가 부족한 상태로 ‘파타’의 군사 작전을 반대함. 아라파트와 칼릴 알-와지르는 중앙위원회를 설득해 군사작전을 더 전개할 것을 주장. 


그 결과 알-아시파 (al-Assifa)가 파타의 무장 단위가 되었는데, 그 수장은 아라파트의 경쟁자 아부 유세프 (Abu Youseff)가 맡았다. 1965년에 아라파트가 유세프를 대신해  알-아시파의 대장이 되었지만, 중앙위원회의 반대에 부딪혔다.


알-하산은 군사작전을 줄이기 위해 알-아시파의 재정을 삭감했지만, 아라파트는 시리아 다마스커스로 이동해 해외 팔레스타인 노동자들로부터 기금을 받아서 군사작전을 펼치고자 했다.

1989년 회의에서, 18명이 중앙위원으로 선출되었고, 아라파트는 총비서가 되었다. (Secretary General)


1993년 오슬로 협정 이후, 18명 중 절반만이 팔레스타인 정부 (PNA) 요직을 맡았고, 나머지 절반은 사임하거나 은퇴했다. 
아라파트는 중앙위원회의 지원을 받긴 했지만, 그의 권한을 강화하기 위해서 중앙위원회를 재구조화하기 시작했다. 

95년 10월에 가자에서 중앙위원회 회의를 개최해, 내부자인 자카리아 알-아그하(Al Agha)와 파이잘 후세이니(Faisal Husseini)를 추가로 발탁했다.



1995년 11월에는 팔레스타인 의회 선거를 준비하기 위해서 위원회를 만들고, 무소속 독립파로 선거로 출마했던 파타 멤버를 협박했다. 


중앙위원회 선거는 2009년 7월 8일에 개최. 96명의 후보가 출마했다.
마무드 압바스 (Mahmoud Abbas)가 중앙위원회 의장으로 선출되었고, 나머지 3명이 더 추가로 선출된다.

 

<혁명 의회>

아부 니달 조직 Abu Nidal Organization ANO)로 알려진 파타의 혁명 의회는 1974년에 창립, 아부 니달이 파타 조직으로부터 분리된 결과. 


파타의 혁명 의회는 1980년대 가장 위험하고, 활발하고, 사람을 죽이는 팔레스타인 테러 조직이었음. 


파타의 혁명 의회는 또한 아랍 혁명 의회로 알려져있다.
지난 30년간 파타의 혁명 의회는 폭탄 투하와 암살 작전도 수행했다. 


또한 파타의 혁명 의회는 PLO 지도자들도 암살한 적도 있고, 잉글랜드, 요르단, 쿠웨이트, UAE 파견 외교관을 살해하기도 했다. 파타의 정규 군사국 이름은 ‘알-시파 al Asifa’이다. 파타는 지난 시기 무장 투쟁을 강력하게 전개해 왔다.

 

 

책 출처.

 

책: 팔레스타인의 두번째 분리 :  하마스와 파타의 권력투쟁 (2022)

 제 1장. 팔레스타인 정치에서 ‘파타’ 

Chap 1. Fatah in Palestinian Politics 

THE SECOND PARTITION OF PALESTINE Hamas–Fatah Struggle for Power  

번역 정리, 보충설명: NJ 원시

반응형

'정책비교 > 국제정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헐리우드 배우, 멜리사 바레라 "Scream 7"에서 하차 당함. 수잔 서랜든 UTA(헐리우드 배우 연합) 제명 당함. 멜리사 팔레스타인 해방 Free Palestine 주장이 "모든 유태인을 죽여라 Kill all Jews"가 아니..  (2) 2023.11.23
팔레스타인-이스라엘 전쟁사. 양 측 사망자 비교. 2009년부터 2023년  (1) 2023.11.22
2020 김종대 ,헨리 키신저 만남 , 사인 받았다고 함. 전범 War Criminal 에게 사인받는 게 진보정당 의원이 할 일인가?  (0) 2023.11.21
팔레스타인-이스라엘 전쟁사. 1968년 3월 21일. 카라메 전투 (Battle of Karameh) 이스라엘 군대의 전략적 패배와 팔레스타인 '파타'의 존재감을 아랍 세계에 알림.  (1) 2023.11.20
PLO의 최대정파 , 팔레스타인 민족해방 운동 '파타' Fatah' 1959~1962년 출범. 67년 3차 아랍-이스라엘 전쟁 결과, 나세르 아랍민족주의 쇠퇴와 '파타'의 새로운 길.  (1) 2023.11.20
팔레스타인-이스라엘 전쟁사. 1956년 제 2차 아랍-이스라엘 전쟁 (수에즈 운하) 이집트 대 (이스라엘,프랑스,영국 연합) . 영국과 프랑스의 퇴조, 소련과 미국의 국제질서 재편 시작  (1) 2023.11.19
팔레스타인-이스라엘 전쟁사. 1948년 1차 아랍-이스라엘 전쟁에서 아랍연합국의 패배 이후, '팔레스타인 민족해방 기구=파타 Fatah' 맹아 1959년.  (0) 2023.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