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시계획/대장동(화천대유)

자료 1. 이재명 - 유동규 , 건설 민간업자 기술을 빌렸다.

by 원시 2021. 10. 1.

경향신문 보도. 

 

이재명 “민관합작은 마귀와의 거래···그래서 간부회의서 ‘불공정 없어야’ 열댓번 말해” 윤승민·김상범·박광연 기자입력 : 2021.09.30 20:18 

 

 

 이재명 경기지사는 30일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 12차 TV토론회에서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과정에서 당시 민간의 참여가 불가피했다며 “마귀의 기술 빌려야 하고 마귀와 거래해야 했다”면서 “그래서 간부회의 때 부정행위나 불공정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열댓번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대장동 민·관 공동개발 과정을 기획한 것으로 지목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측근이 아니냐는 지적에는 “측근이라 하는 것은 지나치고, 산하기관 직원 중 한 사람”이라며 그의 범죄행위가 드러난다면 “단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토론회에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성남도시개발공사 전략사업팀에 천화동인 실소유주들이 들어가고 사업을 설계한 것이 (성남)시장 결재·승인 없이 불가했을 거라 본다”고 묻자 “공공개발을 제가 추진했던 것처럼 하면 문제가 안생겼다”고 했다. 

 

이 지사는 “민관합작을 하려면 민간업자의 기술, 즉 마귀의 기술을 빌려야 한다. 마귀의 돈을 써야 하고 마귀와 거래해야 한다. 그래서 간부회의 때 부정행위나 불공정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열댓번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낙연 전 대표와 토론하는 과정에서 “마귀라고 표현한 토건투기세력으로부터 공무원들, 직원들을 지켜야 했다”며 “수사당할테니 부정해서는 안되고, 어항 속 금붕어처럼 상시 감시당한다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동규 전 본부장을 가리켜 “성남도시개발공사 때 직원관리를 잘했고 경기관광공사 사장 공모에 응해 실력이 있어서 뽑았다”며 “영화사업 투자 예산 380억원을 마련해달라고 해서 제가 거절했더니 그가 그만뒀다. 수없이 많은 산하기관 임원이며, 선거캠프에 있다는 설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 지사는 유 전 본부장에 대한 의혹이 계속되자 “제 산하 수천명 직원 중, 제 손을 떠난 직원에 대해 왜 문제제기를 하느냐”며 “제 선거를 도왔나, 제 정치 사무실에 집기 사는 것을 (유 전 본부장으로부터) 도움 받았나”고 말했다.

 

 이 지사는 박용진 의원이 이 지사에게 “유동규가 숱한 마귀들 중 하나였을 수 있다”고 하자 “가능성이 전혀 없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유 전 본부장이 특혜 비리에 관련됐다는 사실이 드러난다면 정치적 책임을 지겠느냐는 추 전 장관과 박 의원의 질문에 “당연하다. 

 

관리하는 산하기관의 일선직원이 문제를 일으켰어도 제 책임”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민간사업자의 초과이익을 예측·환수하지 못했다는 지적에 대해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과정에서 민간사업자가 사업 비용을 부풀릴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며 “초과이익의 비율을 (성남시 측이) 받기로 하면 (민간 부분에서) 부정부패가 발생할 수 있었고, 땅값이 떨어지면 민간사업자가 초과이익 일부를 줄 수 없다고 말할 우려가 있었다”고 말했다. 

 

성남 측이 사전에 특정 액수를 먼저 받기로 설계하지 않으면 민간 측에서 비용이나 이익을 의도적으로 조작할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 전 대표와의 신경전도 이어졌다. 

 

이 지사는 이 전 대표의 전남지사 시절 경도 개발사업을 거론하며 “(민간 사업자와) 수의계약을 맺었는데 생활형 숙박시설 특혜가 발생했다”고 하자 이 전 대표는 “상황이 (대장동과) 다르다”고 맞섰다.

 

 이 전 대표가 이 지사를 향해 “기자회견에서 ‘설계는 내가 했고, 실무는 유동규가 했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묻자 이 지사는 “이익을 공공이 얼마나 안전하고 확실하게 회수할지 등을 제가 설계한 것이고, 민간사업자 내부의 이익배분을 할지 설계는 그 사람(유동규)이 했겠다”고 답했다.    

 

원문보기:

 

 https://www.khan.co.kr/politics/assembly/article/202109302018001#csidx4e8e5da1fe313ad9e74204631745f53 

 

이재명 “민관합작은 마귀와의 거래···그래서 간부회의서 ‘불공정 없어야’ 열댓번 말해”

이재명 경기지사는 30일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 12차 TV토론회에서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

www.khan.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