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_언어_languages/Deutsch

aufgehoben 지양(止揚)으로 번역,그러나폐지하다,더이상 합법적이지않다,유효하지 않다.지양, 폐지,효력정지 라는 뜻.

by 원시 2023. 11. 15.

# aufgehoben__ 1980년대 지양止揚으로번역_

그러나_쉬운 한국말

_폐지하다

_더이상_합법적이지_않다_

_유효하지않다


1. 대중문화. 브리니트 스피어스가 자기 아버지 '후견제' 13년 속박에서, 법적으로 완전 자유롭게 해방됨. 축하합니다.


 2. 독일 타게스샤우가 1장 사진 뉴스 디자인을 굉장히 잘 하는 편임. 포어문트-샤프트-아우프-게호벤 (우리말 뜻은, 후견제 폐지), 그러니까 아버지 후견제가 법적으로 더 이상 효력이 없다는 뜻임. 


3. 아우프-게호벤이, 지양 (止揚)하다. #심상정_이정미_전대표는 70-80년대 학생운동-노동운동 경험에서, 운동권 필독서로 "aufgehoben-지양하다"를 너무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번역어로 잘못되었는데 "변증법"이라고 하는 다이어렉틱스 (Dialectics) 단어와 더불어 운동권의 핵심 용어임. '자본주의의 지양 capitalism-aufgehoben ', 이 말은 봉건제->자본주의->(미래 사회주의)로 변화과정을 담고 있음. 지향( 志向, 指向) 이란 뜻은 아님. 혼동하면 안됨. 


4. 짧게 말씀드리면, 봉건제->자본주의로 이행,변천은 역사적으로 이해하겠는데, 자본주의 다음에 (어떤 사회)로 변천,변화하느냐?는 논쟁적인 주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한국 사회운동에서 20년간 가장 중요한 단어들 중에 하나였던, "아우프게호벤 (지양, 폐지,효력정지 등으로 번역해도 됨)"이라는 단어 사용 빈도가 줄어든 배경입니다. 


5.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장동 범죄 은닉하고, 책임회피하고, 종부세 법인세 깎고, 이런 민주당, 국민의힘을 보면, "사적 소유 재산제도"에 대한, 거의 조선시대 신분제 자본주의로 퇴락하는 한국에서, "자본주의의 폐지, 지양, 법적 효력 중단 capitalism-aufgehoben"이라는 단어는 정치적으로 유의미하고, 앞으로도 더욱더 유효할 것입니다.

 

congrats. "guardianship annulled" at last.  This German word "aufgehoben" was 

the most popular one  amongst South Korean social movement activists in the 80s and 90s. 

 

"Aufgehoben Capitalism" as wel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