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정치/2019_조국 사태

삼성 휴대전화기 중국 시장점유율 29.1%에서 1%로 하락 이유. [조국혁신당의 윤석열 정부 비판 과녁이 또 빗나갔다. 교정 필요] 410 총선 비례대표 1차 토론회.

by 원시 2024. 4. 1.

[조국혁신당의 윤석열 정부 비판 과녁이 또 빗나갔다. 교정 필요] 410 총선 비례대표 1차 토론회.

조국혁신당의 이미지 정치, 분노와 복수정치, '악무한 검찰 개혁정치'는 한국민주주의의 대안이 아니다. 윤석열과 이재명의 문능과 독선정치, 그리고 518광주항쟁과 87년 6월항쟁의 대의도 부족한 조국혁신당의 복수정치도 한국 민주주의의 대안이 아니다. 

 

윤석열 정부의 대중국 외교는 잘못되었지만, 조국혁신당 신장식의 윤석열 정부 비판방식은 오류다. 조국혁신당 신장식은 삼성 휴대전화기 대 중국 수출 감소 원인이 윤석열 정권의 극단적 대중국 적대적 정책 때문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위성정당 김민전의 ‘625 한국전쟁 때 유엔이 도와줬다’ 답변도 오류이다.  

 

조국혁신당 신장식은, “삼성이 윤석열 정권 이전에 중국에 휴대전화를 1억대를 팔았으나, 대 중국 적대적 외교 때문에, 삼성의 휴대전화가 중국에서 팔리지 않고 있다. 삼성 뿐만 아니라, 삼성에 부품 납업체들도 손실이 커, 눈물과 욕이 함께 나온다”고 했다.

 

조국혁신당의  윤석열 정부 비판 과녁이 또 빗나갔다. 앞으로도 여러 번 빗나갈 것이고, 총선 이후에도 빗나갈 것이다.

 

윤석열 정부의 신냉전체제 옹호와 친미,친일 일변도 외교의 경제적 손실과 정치적 손실, 문화적 손실은 천문학적이고, 계산이 되지 않을 정도로 크다. 중국반도체 기술 향상을 막기 위한, 미국 바이든의 ‘반도체 칩 동맹 chip alliance’도 시대착오적이고, 실익도 없다. 박근혜 정부의 사드 배치수용도 전략적 오류다.

 

그런데 삼성이 중국에 휴대전화기를 수출하지 못한 원인들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2016년 갤럭시 노트 7 휴대전화 배터리 화재사건 이후에, 삼성이 그 처리를 잘못해, 중국인들의 신뢰를 잃어버린데 있다.

 

윤석열 정부는 1987년 이후 역대 가장 무능하고 독선적인 정권이고, ‘민주주의 시계’를 1987년 이전으로 되돌린 정권이다. 그래서 비판하기는 쉽다. 하지만 그 비판 과녁이 정확해야 한다.

 

1. 여러 연구소들에서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한국의 대 중국 수출 감소 원인들

 

1)중국의 기술 향상으로 기존에 한국으로부터 수입하던 중간재 자급률이 상승. 과거 중국은 한국으로부터중저가 반도체’를 가장 많이 수입하는 국가였으나, 최근 중국의 반도체 생산능력이 향상됨. 중국 수입시장에서 한국 점유율은 2015년 10.9%에서 2023년 6.2%로 하락

(디스플레이, 전지, 석유정제 품목에서 한국 점유율 하락)

2) 코로나 이후 중국 소비시장 위축, 중국 회사들의 가격 경쟁 심화.

3) 세번째로, 경제 요인 이외에도, 문화와 정치 영향력. 사드 (THHAD)배치 이후, 중국민족주의 강화된 측면. 중국 브랜드 선호 경향.

    

2. 왜 삼성 휴대전화기 대 중국 수출은 감소했고, 삼성은 공장을 인디아와 베트남으로 이전했는가, 그 역사를 살펴보자.

 

중국에서 삼성 휴대전화 점유율이 급락한 원인은 2016년 삼성 휴대전화, 갤럭시 노트 7 배터리 화재 사건과 그 잘못된 대응에 있다. 중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들에서는 ‘갤럭시 노트 7’ 회수를 결정했지만, 중국에서는 ‘삼성 배터리가 아니다’고 보고해, 중국 소비자들의 원망을 들었다.

 

삼성 휴대전화기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18% 였으나, 지금은 1%대이다.

 

삼성의 잘못된 대응 방식으로 중국인들의 원성을 듣다.

 

2016년 10월 10일. 갤럭시 노트 7 삼성 폰 판매중지 발표. 그 이유는 리튬이온 배터리로 인한 화재 발생. 휴대 전화 화재 사건이 중국 소비자 사이에 돌았는데, 삼성은 오만하게 대처했다. 삼성은 “삼성 휴대전화는 폭발된 휴대전화와는 다른 배터리를 사용한다”고 발표함. 그런데 발표 다음 날, 중국 전역, 특히 홍콩 등 지에서 500건이 넘는 삼성 휴대전화 폭발사고가 보고됨.  그러자 삼성은 부랴부랴 휴대전화 ‘회수’ 발표, 중국 내 대혼란 발생했다. 중국 언론은 삼성이 정직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그런데 갤럭시 노트 7 화재 사고 이후, 삼성의 중국시장 점유율은 더욱더 하락하기 시작.

 

2015년 중국에서 삼성의 휴대전화 점유율은 15~18%를 유지했으나, 2016년 이 배터리 화재 사고 이후, 2017년에는 점유율이 2%로 급락한다.

 

삼성은 왜 배터리 용량을 향상시키지 않았는가, 혹은 100-150 와트 배터리 차저를 도입하지 않았는가? 삼성이 중국시장에서 점유율을 만회하려고 노력했으나 실패했다.

 

그래서 삼성은 휴대전화 공장을 닫거나 철수하기 시작했고, 중국 대신 베트남과 인디아로 공장을 옮겼다. 왜냐하면 베트남과 인디아는 중국 다음으로 휴대전화 시장이 크기 때문에, 삼성의 공장 이전 결정은 당연한 것이었다.

 

2018년 삼성은 중국 휴대전화 시장 조사를 실시. 1) 중국인들이 생각하길, ‘삼성은 소비자들에게 ‘값비싼’ 상품을 제공하지 않는구나’ 그래서 과거 삼성 안드로이드 전화기를 사용했던 중국인들은 화웨이(Huawei)로 눈을 돌린다. 왜냐하면 후아웨이는 기술혁신을 하려고 하기 때문에.

2) 또다른 중국인들이 값비싼 아이폰으로 눈길을 돌림.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것은, 신상품 기능도 있지만, 동일 상품 내에서도 톡톡 튀는 ‘특색있는 상품 Feature launches’을 좋아한다.

 

중국 휴대전화 시장에서 삼성 안드로이드 폰의 실패는 어떤 결과를 낳았는가?

2023년, 전세계 휴대전화 시장에서 아이폰이 삼성을 앞지름.

 

중국 시장에서 삼성의 역사

 

2011-2013. 중국에서 삼성의 초창기 시장 지배와 리더십

삼성이 중국에서 성공한 이유, 최첨단 기술과 멋진 디자인.

갤럭시 휴대전화 시리즈. 갤럭시 노트3.  중국 시장 점유율 29.1%까지 치솟아.

 

그러나 중국 휴대전화 회사, 샤오미(Xiaomi), 화웨이(Huawei), 레노보(Lenovo) 등이 삼성과 경쟁에 나서, 삼성의 점유율을 깎아 먹기 시작했음.

 

중국회사의 전술 (배터리 수명 증가, 각 도시별로 맞춤 서비스 실시)

2013년에 삼성의 휴대전화 점유율이 18.7%로 하락하기 시작.

 

2014~2016년 삼성 휴대전화 명성의 하락 시기.

 

2014년이 분수령을 이룬 해.

 

샤오미 폰의 가격경쟁, 화웨이 폰의 배터리 수명 연장, 카메라 기술 향상 등으로 인해, 삼성 휴대전화의 중국 시장 점유율이 12.1%까지 하락함. 중국인들의 자국 전화기 회사 선호 성향도 한 몫함.

 

2016년 삼성 갤럭시 노트 7 휴대전화 폭발사고는 삼성 폰의 급락을 가져온 사건.

삼성은 노트 7의 폭발사고가 보고되자, 전 세계적으로 ‘회수’를 결정했지만, 중국에서는 재빨리 ‘회수’를 결정하지 않아 중국소비자들의 원망을 들었다. 중국인들이 삼성이 자기들을 무시한다며 삼성을 비난함.

2016년 말에는 삼성 휴대전화기의 시장 점유율이 1% 미만까지 급락했음.

 

2017년~이후 현재 2024년

 

샤오미, 화웨이, 오포(OPPO) 등 중국 자체 브랜드와 아이폰 시장 진출로, 중국 휴대전화 시장은 포화상태이다.

 

중국 휴대전화 시장에서 삼성의 실패 이유.

 

갤럭시 노트 7 화재 발생시, 삼성의 잘못된 대응방식 때문에,중국인들이 삼성 휴대전화기를 신뢰하지 않게 되었다.

 

 

2014년 중국 휴대전화 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 (삼성 18%, 애플 10%, 레노보 12%, 샤오미 11%, 쿨패드 10% 화웨이 8%) 

 

 

 

2022-2023

 

중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 애플 (17.3%)

2위 아너 (Honor) 7.1%

3위. 오포 (OPPo) 16.7%

4위. 비보 (Vivo) 16.5%

5위 샤오미 (Xiaomi) 13.2%

 

 

 

참고 글.

https://pandayoo.com/2024/01/31/why-do-chinese-people-hardly-buy-samsung-mobile-phones/

 

Why do Chinese People Hardly Buy Samsung Mobile Phones?

Samsung, a South Korean conglomerate, has been a dominant force in the global smartphone market, consistently leading the pack with its innovative products and robust marketing strategies. Despite …

pandayoo.com

 

 

https://eiec.kdi.re.kr/policy/domesticView.do?ac=0000178981

 

최근 중국 수출 부진 원인 분석과 시사점 | 국내연구자료 | KDI 경제정보센터

산업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최근 대중국 수출 부진 원인 분석과 시사점을 발표하였다. - 최근 한국의 대중국 수출은 부진을 지속 · 2023년(1~9월 누계) 대중국 수출은 916억 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eiec.kdi.re.kr

 

 

https://bit.ly/3VGOHjY

 

삼성 휴대전화기 중국 시장점유율 29.1%에서 1%로 하락 이유. [조국혁신당의 윤석열 정부 비판 과

[조국혁신당의 윤석열 정부 비판 과녁이 또 빗나갔다. 교정 필요] 410 총선 비례대표 1차 토론회. 윤석열 정부의 대중국 외교는 잘못되었지만, 조국혁신당 신장식의 윤석열 정부 비판방식은 오류

futurepla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