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철학

정치정당이란, 조직이란, 정치적 벗이란 무엇일까?

by 원시 2020. 12. 6.

2014.Aug.25.

· 

돌이켜보니, 벗을 사귀는 것을 참 등한시 했다. 더군다나 벗의 '덕'을 벗삼기는 더더욱 제대로 실천하지도 못했다. 사람은 자기가 말해놓고도, 자기가 글을 써놓고도, 그것도 지키지 못하면서 살 때가 많다.


 너무 바깥으로 돈 것 같다. 사람은 스스로 안으로 도는 시간이 많아야 하는데.  최근 취직을 준비하는 졸업반 어느 한 분과 대화를 했다. 


그에게 정치정당이란, 조직이란, 정치적 벗이란 무엇일까? 20년 전 난 또 무슨 생각을 했을까? 돌이켜보다.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또다른 미래를 준비하면서 쓴 글이다. 


<나를 안다는 것, 그리고 조직의 존재 이유> NJ 





Wonshe

Comments

조찬형

어디를 가면

글 자세히 볼수 있을까요~?



Nakjung Kim

조찬형/ 아이쿠 아름이 아부지..ㅋㅋ 아니 책은 아니고요, 제 메모입니다. 아마 제가 학생운동하는 후배들을 위해서 쓴 메모였습니다. 몇 페이지 안되요. 제 블로그에 전문을 올려놓을게요.



Yongsun Ryu

강호의 도리가 땅에 완전히 쳐박힌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보통 감정의 병폐 속에서 살기에도 바쁜, 그런 지겨운 시대에 살고 있어요...



Joohyun Yoon

취직하게요?ㅎㅎ


Nakjung Kim

Joohyun Yoon it was written in 1994.



아라으르

왜 이건 블로그에 안올려줘요?



정영운


천하(사람들)"이", 병폐(인정통환)"을"...오타(?)인 듯 합니다. ㅎㅎ, 제가 사는 세상은 벗들을 그리워하며 가끔 만나는 세상이라 이런 글월을 보노라면 가끔 미안합니다.



Nakjung Kim


정영운/하하...꼼꼼히 읽으셨네요. 인정통환이라는 단어를 쉽게 풀어서 설명한 단어가 병폐입니다.

어디로 이사가셨나요? 산골로 아예 들어가셨나?



정영운

음...저는 창원 진해 용원에 그대로 살아요. 원시님의 우회적 비꼼을 겸허히 받아들입니다. 다만 자유주의적인 삶을 살고 있고 내 공동체에만 의미 부여를 해서요.



Nakjung Kim

정영운/ 자유주의적이라는 말이...liberalist 인데요, 원래 그 말은 tolerant 종교적으로 타 종교에 대해서 관용을 베푸는, 정치적으로도 다른 견해를 가진 이들에 대해서 시민내전을 벌이지 않고, 인정해주는 그런 의미도 ...영국역사에서 기원해서...



Nakjung Kim

liberalist 지금이야, 한국의 민주당 정치적 입장 정도로 좁게 쓸 수 있거나, 혹은 일상에서 자본주의 체제를 인정하고 ? 산다? 그 정도로 좁게 쓸 수도 ...

근데 기본적인 가치관과 정치적 입장표명 혹은 표현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영운


원래 영국에서의 리버럴은 재산권 가진 사람들이 자기 재산 마음대로 쓰는 , 자본가들의 경제적 자유를 중시하는 이들을 말하고 미국의 자유주의는 조금 진보적인 사람들, 폴 크루그먼이나 케네디 같은 사람들을 말한다고 하는데, 제가 쓰는 자유주의는 말 그대로 자유롭게 산다는 뜻입니다. 음...용어를 조심해서 써야 겠네요. : )



정영운

정치적으로 지지하는 정당은 원시님 계신 정당이었는데 지금은...글쎄요 입니다. 정치적 입장에 대하여 원시님처럼 일관적이지 않아요.



Nakjung Kim


정영운/ 많은 분들이 탈당도 하고, 지지를 철회했다고 들었습니다. 2011년 노회찬 심상정 탈당이후에는 탈당자가 적었는데, 오히려 그 이후에 보여준 모습들 때문에 많이들 탈당했다고 들었습니다. 자세한 건 조사를 해봐야죠...


Nakjung Kim


정영운.그래도 궁금하네요. "글쎄요?" 이렇게 말씀하신데는 이유가 있을 것 같은데요? 문제점이나 어떤 실망 요소같은거요?



정영운

멋지고 당당하게 사시는 분들에게 폐가 되지나 않을까 우려되어 조심스럽네요. 노동당으로 바뀐 이후는 문제점이나 실망를 지적할 정도로 들여다 보지 않았어요. 내 삶에 와 닿지 않는다고 할까요 그게 가장 큰 것 같네요.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