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노트(독후감)

임금노동은 싫어하고 노동은 사랑했던 한 사나이 / 토니 마조띠의 생애와 시대

by 원시 2015. 3. 11.

잠깐 책 읽기 메모


지은이 : 레스 레오폴드 (Les Leopold)

책 제목: 임금노동은 싫어하고 노동은 사랑했던 한 사나이, 토니 마조띠 

: 토니 마조띠의 생애와 시대 

The Man who Hated Work and Loved Labor

출판 연도: 2007

책 소개자: 김현우 <정의로운 전환: 21세기 노동해방과 녹색전환을 위한 적록동맹 프로젝트>, 

나름북스, 2015  





토니 마조띠 Tony Mazzocchi : 이태리계 미국인 

미국 석유화학 핵발전 노동조합 노동운동가(Oil Chemical and Atomic Workers Union : OCAW) 




1975년 의문의 죽임을 당한 캐런 실크로드 Karen Silkwood 핵 문제 위험성을 알리다.

- 오클라호마 주, 시마론 커-맥지 핵 발전소 (Kerr-McGee nuclear facility) OCAW 지부

- 시마론 커 맥지 공장에서 생산하는 것은 연료봉 (플로토니움 펠렛 ) 

- 캐런 실크로드: 어깨, 목, 코 등 방사능 오염됨. 

- 진상 조사 중, 노조 탄압 받음

- 캐런 실크로드, 1974년 11월 13일, Steve Wodka, 남자 친구 Drew Stephens, 기자  David Burnham 과 오클라호마 홀리데이 인 Inn 에서 만나기로 했으나, 고속도로 74에서 의문의 교통사고로 사망.

- 토니 마조띠 많이 슬퍼함. 캐런 실크로드 의문의 죽음 진상 조사. 그 이후 노조 선거위원장 선거에 출마를 결심하게됨.




1944년 2차 세계대전 당시, 토니 마조띠는 18세 미군으로서, 벨기에 Bulge 전투에 참가했다. 독일 판쩌 전차 부대와 격전을 치르던 중, 동료들은 다 죽고 혼자 살아 남았다.




전쟁에서 돌아온 토니 마조띠는 가족들에게 방황하는 것처럼 보였나 보다. 형이 토니 마조띠가 조폭이 될까 우려해 직장을 소개해주기도 하다.




롱 아일랜드에 있는 직장에 다니다가, 미국 민주당 스티븐슨을 지지했는데, 그 이유는 핵 실험 중단을 요구한 그를 지지한 것이다. (* 1955년 CIO와 AFL 이 통합되어 미국 AFL-CIO 총연맹 노조가 될 당시 토니 마조띠가 활동을 개시하다)




1974년 캐런 실크우드 사건 이후, 미국 CIA 공작, 노조의 우경화 (비지니스 노사 타협주의) 노선에 맞서서 싸우기 위해서 '힘'이 필요하다고 느껴, OCAW 노조 위원장 선거에 출마 결심을 하다.




토니 마조띠 역시 교통사고를 당했고, 그 집에는 도청 장치가 설치되었다. 그의 아내가 도청 장치를 발견했다. 




" 쉘 " 석유회사를 반대하는 시위 사진.

토니 마조띠 캐런 실크우드를 지지하는 배지를 달고 있다 (1976)




토니 마조띠, 미국 공화-민주 양당 체제를 대신할 노동당 labor party 건설에 나서다.

평조합원들은 찬성했으나, 노조 간부들은 노동당 건설 계획에 회의적이었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