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비교/국제정치

사우디 아라비아와 에멘의 전쟁 원인

by 원시 2015. 11. 18.

신문 기사 번역 정리 - 2015년 3월 26일 


(1) 사우디 아라비아는 에멘을 폭격하는가?

- 사우디 아라비아는 에멘에서 '친 이란' 시아파와 전쟁을 벌이고 있다.


- 전쟁 촉발은, 2015 , 에멘 반군이 ( 카에다와 전쟁을 벌이는 미국의 핵심적인 동맹국가였던 ) 에멘 정부를 축출했다.


(2) 에멘의 반군과 친미정부 이란대리세력들


사우디 아라비아는 에멘의후티스 Houthis' 이란의 대리정부로 간주하다.

* 헤즈볼라 (Hezbollah) 남부 레바논의이란 대리 정부이다.

수니파 사우디 아라비아와 시아파 이란과의 전쟁이 중동 지역의 모든 국가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3) 후티스 정치적 권력 확장 과정:

후티스 (Houthis) 권력 본부는 -예멘이다. 지난 여름 수도 사나(Sanaa)에서 중앙정부를 공격했다. 그리고 9월에 주요 정부 건물들을 장악했다

정치적 타협이 깨지자, 후티스는 에멘 다른 지역까지 장악해들어갔다.


후티스는 누구인가?


2015 1, 후티스는 대통령궁을 점거하고 압두 라부 만수르 하디 (Mansour Hadi) 가택연금시켰다그러나 2 대통령 하디는 남쪽 도시, 아덴(Aden)으로 피신해서 자기가 정당성을 지닌 대통령이라고 선언했다 이후 하디 지지자들과 후티스과의 전투가 벌어졌고, 유엔은 급기야 에멘 시민 내전을 경고했다.

후티스의 지지자들 중에는 2012 아랍의 이후 사임한 대통령 알리 압둘라 살레 (Abdullah Saleh) 충성스런 세력들도 있었다.


대통령 하디 측과 후티스간의 전투가 벌어지자 수도 사나 (Sanaa)에서 해외 대사관들은 철수하기 시작했고, 미국 역시 최근에 -테러리즘을 수행하던 특공대를 철수했다반군들은 아덴 지방들을 점령하고, 수요일에는 근처 공군기지를 점령했다.


(4) 사우디 아라비아의 공습 목표는 무엇인가?


목요일 아침 사우디 아라비아가 이끄는 전투기들이 에멘을 공습했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15 병력을 에멘에 출동시킬 계획이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동맹국가들이 지상군 파견을 지는 불투명하다.

그러나 사우디 아라비아의 지상군 파병은 국왕 살만의 결정 사항은 아니다.

사우디 아라비아와 동맹국의 목표는 하디 정권의 복귀이다.


(5) 미국의 역할은 무엇인가?

-주베이르 사우디 아라비아 미국 대사는, 미국은 사우디 아라비아의 에멘 공습에 미국이 직접 참여하지 않았지만, 타격 목표 정보를 제공해줬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사우디 아라비아는 지역에서 전투기 공습 폭격에 필요한 정보와 정찰 기능을 보유하지 못하기 있기 때문에 미국의 도움이 필요하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미국이 공군 지원, 위성 이미지 제공과 공습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줄 것을 요청했다.


(6) 사우디 아라비아 동맹국

사우디 아라비아와 동맹국은 사우디 포함 10개국이다. 사우디 아라비아, 아랍 에미리트 *(UAE), 바레인, 카타르, 쿠웨이트, 요르단, 이집트, 모로코, 파키스탄과 수단 . 10 국가들 , 아랍에미리트, 바레인, 쿠웨이트와 카타르가 에멘 폭격에 참여했다.


(7) 에멘을 폭격하는가?

미국 정보에 따르면, 에멘은 카에다의 고향이다.

또한 수니파 무슬림 강경파 그룹으로 알려진 AQAP 역시 에멘에서 활동하고 있다. AQAP 에멘 중앙 지역에서 활동하면서 시아파 후티스(Houthis) 친미-에멘 정부 양자를 모두 적으로 간주하고 전투를 벌이고 있다.


이슬람국가 (ISIS) 영향력이 에멘에서 커지고 있다.

이라크와 시리아의 영토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는 수니파 군사 조직은 이번 달에 이슬람국가 IS 수도 사나 (Sanaa) 시아파 모스크를 공격해서 130명을 살상했다고 주장했다.


AQAP 이슬람국가 (ISIS) 에멘에서 가장 덕을 세력이라고 테레러리즘 분석가 크루익쉥크 (Paul Cruickshank) 주장했다.


그러나 가장 질문은 사우디 아라비아 동맹 국가들이 과연 수니파 테러리스트 그룹들을 공격할 것인가이다.


기사 출처: CNN,

작성자제쓰로 멀렌 (Jethro Mullen)

날짜: 2015 3 26목요일

http://www.cnn.com/2015/03/26/middleeast/yemen-saudi-arabia-offensive-why-now/



관련 자료


.


2015.9월 


인물 : 전 대통령 : 알리 압둘라 살레 

(재임기간: 1990년 ~ 2012년 2월 27일) 




하디 대통령과 사우디 왕 살만 빈 압둘라지지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