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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무하마드 알리 When We Were Kings ( 왕년에 우리가 왕이었을 적에)

by 원시 2016. 6. 6.


무하마드 알리, 흑인 권리를 위해, 나비처럼 날아 벌처럼 쏘다   

2005.08.10. 03:07   수정   삭제

 

When We Were Kings (이거 번역은, 왕년에 우리가 왕이었을 적에)


Directed by Leon Gast

Produced by Leon Gast, David Sonenberg & Taylor Hackford

Featuring Muhammad Ali, George Foreman, James Brown, Spike Lee

(US 1997 / cert PG / 84 mins)



"우리가 왕이었을 때" 영화는 1974년 10월, 아프리카 콩고 공화국에서 열린 헤비급 타이틀 매치, 무하마드 알리 대 조오지 포먼과의 경기를 다룬다. 이 영화의 감독 리온 가스트는 이 세기의 권투대결을 현재적 시각에서 재조명하고자 한다. 이 영화는 1997년 아카데미 상을 비롯해 다큐멘타리 분야에서 여러가지 상을 받게된다. 또한 대중적인 흥행에도 성공해서 267만 달러를 벌어들인다.

 

이 영화는 단지 스포츠 중계방송이 아니라, 역사, 정치, 개성, 종교에 대한 정서적이고 지적인 탐구이다.

  

이 경기는 500만 달러가 걸린 빅매치였다.


우리는 무하마드 알리를 권투 선수로 알고 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알리의 정치적 입장이다.

 

1974년 경, 자이레 (콩고 공화국의 예전 이름)는 더 이상, 벨기에 식민지가 아니었다. 미국에서 인권운동으로 인해서, 인종차별과 분열에 대항운동이 발전하게 되었다.



알리가 킨샤사 공항에 도착했을 때, 영화와 텔레비젼의 영향으로 발생한 미국의 흑인들이 가지고 있는 자기 이미지, 즉 스스로를 비하는 이미지와, 아프리카에 사는 흑인들이 스스로를 해석하는가를 알리는 비교했다.

 

반면에, 조지 포먼은 킨샤사로 갈때, 프랑스어를 배우고 있었다. 조지 포먼 역시 자신을 자이레 사람들과 동일시하려고 했다. 하지만, 자이레(콩고) 사람들은 조지 포먼을 단지 미국사람으로 간주했다. 왜냐하면 조지 포먼은 폭압적인 벨기에 정권의 상징으로 통하는 독일산 쉐퍼드 개를 가지고 있었다.

 


원시 2005.08.10. 03:29 답글 | 수정 | 삭제


무하마드 알리는, 미국흑인들이 백인의 시각으로 해석되고, 자기 주체성을 상실했다고 진단한다. 그리고 그 이유는 미국흑인들이 자기들의 정체성을 해석할 도구와 지식들을 상실했다고 보고, 그 대안으로 흑인 스스로 자기들 삶을 해석하고, 백인들을 재-교육시켜야 한다고 본다. 


다큐멘타리 끝부분에도 나오지만, 알리는 "Me, We" 나 자신은 우리이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알리 역시, 60년대, 미국을 강타한 베트남 반전 운동과 흑인 인권 운동이라는 시대정신의 산물이며, 그는 아프리카 사람들이 춤추는 듯이 권투를 했다. 그 권투와 춤을 통해서, 그는 자신이 아프리카의 혼을 지닌 존재임을, 그 존재는 홑이 아닌 '우리 흑인'이라는 것을 사각의 링에서 보여준 것이다.



 

BIBLIOGRAPHY

‘The Black Handbook' by E. LBute & H. J. P Harmer 

'Martin and Malcolm and America' by J. H. Cone 

'Sources Of the African–American Past' by R Finkenbine 

'The Black Lights: Inside the World of Professional Boxing' T. Hauser

'Muhammad Ali' by T. Hauser

‘Muhammad Ali in Perspective’ by T. Hauser

‘The Hutchison Dictionary of World History’ 2nd Edition 

'The Fight' by Norman Mailer

'Malcolm – The Life of a Man Who Changed Black America' by B. Perry

'In the Footsteps of Mr. Kurtz' by Wrong,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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