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철학

마틴 루터 킹 : ‘근면’과 ‘희생’를 강조하는 프로테스탄트 윤리 (청교도 금욕주의)를 비판하다.

by 원시 2020. 4. 28.
April 27, 2019 at 9:33 PM · 

"우리가 잘못 믿고 있는 신화가 하나 있다. 자본주의를 자라나게 하고 번창하게 만들었던 것이 ‘근면’과 ‘희생’를 강조하는 프로테스탄트 윤리라는 잘못된 신화이다. 역사적 사실을 보자면, 자본주의는 흑인 노예들의 착취와 고통의 기초 위에서 성장했다. 그리고 지금도 여전히 흑인이건 백인이건 미국이건 다른 나라건 가난한 사람들의 노동력 착취를 통해 그 자본주의가 번성하고 있다. - 마틴 루터 킹 (미국 민권 운동 목사)"

[소감] 마틴 루터 킹이 막스 베버의 저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주장을 이렇게 비판했다.

유럽 좌파들과 사회주의자들이야 당연히 막스 베버가 설명한 ‘자본주의의 기원과 칼뱅니즘 Calvinism 과 같은 프로테스탄트 윤리 (금욕 절제 근면노동 강조) 사이 관련성을 설득력있거나 역사적으로 타당하다고 보지 않았다.

영국에서 자본주의 생성과 발전은 농촌에서 자기 토지를 박탈당한 영국농민들이 도시 공장에서 임금노동자가 되는 순간부터 시작된다. 물론 자본주의의 맹아들은 농업에서 생산력과 기술의 향상 때문에 생겨났고 농업분야에서 임금노동자가 생겨나기도 했다.

유럽과 달리 미국 자본주의의 발전 과정은 400년간 흑인노예노동을 제외하고는 설명할 수 없다. 1862년 미국 노예해방 선언 역시, 미국이 산업자본주의로 한 단계 발전해 나가는데 값싼 노동력이 필요했다. 그 노동력 공급원들 중에 하나가 흑인 노예들이었다.

미국 남부 대토지 소유자들도 아프리카에서 값싸고 육체노동력에 유리한 흑인들을 구매해서 토지경작에 투입했듯이, 미국 산업자본가들 역시 값싼 양질의 흑인노예들을 노동자들로 고용할 필요성이 있었다.

미국 아프리카 출신 흑인들이 지난 400년간 미국 문명, 50개주로 구성된 미 연방국가에 기여한 것을 어떻게 화폐량으로 환산해낼 수 있을까?

Image may contain: possible text that says

 '"We have deluded ourselves into believing the myth that capitalism grew and prospered out of the Protestant ethic of hard work and sacrifice.

 The fact is that capitalism was built on the exploitation and suffering of black slaves and continues to thrive on the exploitation of the poor both black and white, here and abroad." and and white, here and abroad." 

Martin Luther King,Jr. 7Rmed'

United Morality

April 26, 2019 at 12:37 PM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