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드루킹 실체 , 민주주의 파괴 행위, 한국당이 공격하기 이전에 민주당이 해명해야

by 원시 2018. 4. 19.

드루킹의 온라인 민주주의 파괴를 가능케 한 정치적 조건들은 무엇이며, 누가 이러한 범죄를 조장했는가?

드루킹과 드루킹이 주도하는 카페 회원들이 댓글 조작이나 온라인 공간에서 매크로를 사용했다면, 이것은 온라인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범죄 행위이다.


이명박과 박근혜가 국정원, 군대, 경찰을 조직적으로 이용해서 댓글 공작을 한 것도 위헌적인 범죄이자, 한국 민주주의 자체를 파괴하는 엄중한 범죄다.


이명박과 박근혜의 죄가 드루킹의 죄와 양적으로 질적으로 동일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이 드루킹을 정치공세 빌미로 이용한다고 수동적이고 방어적 태도를 취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김경수 의원도 드루킹과의 관계를 보다 더 투명하게 해명할 필요가 있다. 문재인 선거운동 당시는 민주당원 드루킹과 김경수 의원이 동업자였다가, 드루킹의 인사청탁이 실패로 돌아가자, 드루킹이 김경수 의원과 문재인 정부에 정치적 보복을 했다는 것만 해명해서는 안된다.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이번 드루킹 온라인 민주주의 토론장 파괴와 범죄 행위를 근절할 수 있는 대책들을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제시해야 한다.

















































































드루킹, 박근혜 정부시절 여론 조작 정황 드러나
김민찬 기사입력 2018-04-18 20:12  최종수정 2018-04-18 20:15
드루킹 더불어민주당 여론조작 댓글조작
◀ 앵커 ▶ 

드루킹 김 모 씨가 박근혜 정부시절이죠, 2016년에도 인터넷 상에서 여론 조작을 펼친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진보진형에 유리한 댓글을 달고 공감 수를 조작한 겁니다. 

경찰은 매크로 프로그램을 구해 온 박 모 씨에 대해서 추가로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김민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해까지 인터넷 딴지일보에서 일했던 시스템 관리자가 올린 글입니다. 

2016년에서 2017년 사이 드루킹이 딴지일보 게시판의 여론조작을 시도했다는 내용입니다.

[전 '딴지일보' 게시판 관리자] 
"글을 한 명이 쓰고 나면 또 다른 한 명이 다른 아이디로 호의적인 댓글을 단다거나 추천을 몰아서 달아준다거나 그런 걸 반복적으로 하는 그런 활동이었어요." 

비슷한 시기 팟캐스트에서도 조작 활동을 벌이다 경고를 받았습니다. 

드루킹이 운영하는 인터넷 방송의 인기 순위가 순식간에 10위까지 치솟았는데 이미 이때 조회순위를 높이는 불법 프로그램 '매크로'가 사용된 것으로 의심됩니다. 

[팟캐스트 00업체 관계자] 
"이상 다운로드 수, 그런 부분들이 감지가 돼서 그 매크로 사용 관련해서도 저희는 조심스럽게 그냥 추정입니다." 

대선 이전부터 드루킹의 조직적인 여론조작 시도가 있었다는 정황이 드러나는 가운데 경찰은 오늘 매크로 프로그램을 가져온 박 모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경찰이 핵심 관련자 3명이 구속된 직후 '경공모' 회원들에게 채팅방을 폭파하라고 지시하는 등 증거인멸을 시도한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경찰은 드루킹의 사무실에서 압수한 휴대전화 170대 가운데 검찰에 송치했던 133개를 되돌려받아 분석작업에 돌입했습니다. 

휴대전화는 집단 댓글조작이나 문자 폭탄을 보낼 수 있는 핵심 증거지만 지난달 21일 확보된 이후 한 달만 에야 분석이 시작된 겁니다. 

MBC뉴스 김민찬입니다.

단독] 드루킹 '옥중 서신' 입수 "구속은 정치적 보복"
박윤수 기사입력 2018-04-18 20:14  최종수정 2018-04-18 22:34
드루킹 댓글조작 구속 정치보복

◀ 앵커 ▶ 

드루킹 김 모 씨가 지난달 25일에 구속된 뒤 자신의 카페 회원들에게 편지를 보냈는데 그걸 MBC가 입수했습니다. 

자신이 정치적 보복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고, 소송비용 모금도 요청했습니다. 

박윤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구속된 드루킹 김 모 씨가 '경제적 공진화 모임', 경공모 회원들에게 전달한 친필편지입니다. 

이번 구속이 정치적 보복에 가깝다."면서 "조용히 처리해야 형량이 늘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또 집행유예를 받고 나가는 것이 최선이라면서 "저들은 자신을 도와주지 않을 것"이라는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김 씨가 말한 '저들'은 더불어민주당과 김 씨가 줄을 대려 했던 여당 의원들로 해석됩니다. 

김 씨는 또 소송비용 모금을 요청하면서 자신이 '오사카 영사'로 추천했던 특정인의 도움을 거론하기도 했습니다. 

편지가 공유된 당일 밤 김씨의 변호를 맡고 있는 변호사의 계좌가 공지됐습니다. 

김씨는 경공모의 파주 사무실인 '산채'를 많이 도와달라며, 텔레그램 방에서 소통하며 뭉쳐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김 씨는 현재 구속 상태지만, 여전히 경공모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공진화 모임' 회원] 
"지금 거기(경공모에) 남아있는 400여 명의 사람들은 드루킹이 문재인 대통령과 연결이 돼 있다(라고 믿고 있습니다.)" 

특히 김 씨의 블로그가 비공개에서 일부 공개로 전환된 것도 구속상태에서 김 씨가 지시한 것으로 보입니다. 

['경제적 공진화 모임' 회원] 
"스탭을 이용해서 여론조를 동원해서, 며칠 전에 드루킹의 블로그와 경인선의 블로그를 열었어요. 그리고 언론에 접촉해서 기사를 내더라고요." 

김 씨의 블로그는 정치관련 글은 공개돼 있지만 "호감 순 댓글을 보고 추천하라" 는 등의 인터넷 댓글 조작을 지시하는 증거들은 여전히 비공개로 남아 있습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드루킹 주도한 오프라인 모임 '경인선' 의혹 부상
오현석 기사입력 2018-04-18 20:16  최종수정 2018-04-18 20:24
드루킹 댓글조작 구속 정치보복 경인선 문재인 대통령
◀ 앵커 ▶ 

김 모 씨는 온라인 카페 말고도 오프라인에서 활동하는 '경인선'이라는 문재인 대통령 지지 모임을 주도했습니다. 

이 모임의 회원들은 지난해 대선 경선장에 나타나 당시 문재인 경선후보를 지지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오현석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후보 경선 마지막 순회 투표일이었던 작년 4월 3일. 

경선장에 모인 각 후보 지지자들 가운데, 검은색 머플러를 들고 있는 그룹이 보입니다. 

"문재인! 문재인!" 

이들이 속한 단체 이름은 경인선. 

"경제도 사람이 먼저다."라는 명칭을 줄여 부른 것으로, 문재인 대통령을 경선 후보 시절부터 지지하던 일종의 '팬클럽'이었습니다. 

김정숙 여사는 '경인선'을 포함해 여러 지지자 모임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김정숙 여사/2017년 4월 3일] 
"'경인선'에 가자. '경인선'…'경인선'을 간다." 

'경인선'을 주도한 사람은 다름 아닌 '드루킹', 김 모 씨였습니다. 

'경인선'에 대해 '드루킹'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의 가장 날카로운 칼"이라고 지칭했고, 블로그에는 '대선 경선 당시, 자신과 함께 했던 1천 명의 동지들'이라고 적었습니다. 

드루킹이 온라인만이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활발한 정치 참여 활동을 벌였던 근거들입니다.

자유한국당은 "민주당이 '드루킹'과의 관계를 밝혀야 한다"며 공세 수위를 높였습니다. 

[김영우/자유한국당 의원] 
"('경인선'이란 모임을 챙겨야 했던) 진짜 이유가 뭡니까? 또 대통령께서도 '경인선'이나 '드루킹'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경인선'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단체 이름이 적힌 머플러를 들고 '와달라'고 소리쳐서 갔을 뿐"이라면서 김정숙 여사가 알고 있던 단체는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오현석입니다.

민주당도 드루킹 존재 알았다" 추가 의혹 제기
김민욱 기사입력 2018-04-18 20:18  최종수정 2018-04-18 20:19
드루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대선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 앵커 ▶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민주당과 국민의당 사이에 여러 건의 고소고발 사건이 있었는데, 대선 이후 서로 고소를 취하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때 민주당이 국민의당에게 고소취하를 요청한 명단 가운데 드루킹 김 모 씨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민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작년 대선 당시 국민의당이 사전선거운동으로 고발한 문재인 공식팬카페 회원 명단입니다. 

아이디 드루킹이 눈에 띕니다. 

작년 대선 과정에서 많은 소송전을 벌였던 두 당은 대선 이후 서로에 대한 소송을 취하하기로 했는데 민주당이 당시 국민의당에 취하를 요청한 피고발인 중에 드루킹 김 모 씨가 포함된 것으로 드러난 겁니다. 

이 때문에 민주당이 드루킹의 존재와 활동을 알고 취하를 요청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야권 일각에서 제기됐습니다. 

[최경환/민주평화당 대변인(국민의당 출신)] 
"고발취하 요청, 청와대 행정관 추천은 드루킹과 민주당의 깊은 관계가 없다면 불가능한 일입니다." 

민주당은 즉각 반박했습니다. 

당초 국민의당이 전해줬던 고소고발 현황에는 '문팬'으로만 표시돼 있었을 뿐, 드루킹이란 표현은 없었기 때문에 억측에 불과하단 겁니다. 

[백혜련/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법률위원회나 법률지원단은 고발당한 '문 팬' 14명에 드루킹이 포함되어 있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야당의 공세 수위는 더욱 높아졌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이틀 연속 의원총회를 열고 특검 도입을 촉구했고, 바른미래당은 청와대와 네이버를 항의 방문했습니다. 

청와대도 처음으로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의겸 대변인은 사건의 본질은 매크로를 이용한 불법행위에 정부 여당이 상처를 입은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검찰과 경찰이 조속히 사건의 전모를 밝혀주길 기대한다고 밝혀 야권의 특검 요구에는 분명한 선을 그었습니다. 

MBC뉴스 김민욱입니다.

댓글 전쟁터 된 네이버…'공감-비공감' 집착 이유는?
양효걸 기사입력 2018-04-18 20:21  최종수정 2018-04-18 20:24
네이버댓글 드루킹 댓글조작 매크로 포털사이트
◀ 앵커 ▶ 

이번 드루킹 사건에서는 여론 조작 말고도 하나 더 짚을 게 있습니다. 

한국 포털사이트들의 댓글 제시 방식입니다. 

댓글에 '공감'과 '비공감'을 눌러서 순위에 따라 표출되게 하니까 상위에 오르도록 클릭수를 조작하는 부작용을 낳는다는 지적입니다. 

이번 사건의 무대가 된 네이버는 뉴스 검색의 70% 이상을 차지하니까 더더욱 그런 환경이 됐다는 것이죠. 

양효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 1월, 평창올림픽 남북단일팀 관련 네이버 기사. 

댓글에 달린 '공감'과 '비공감' 수가 어느 순간 치솟더니, 2분 반 동안 공감은 700여 건, 비공감은 200여 건 뛰었습니다. 

일명 '드루킹' 김 모 씨 등이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것으로 의심되는 장면입니다. 

공감수를 늘려 최상위 '베스트 댓글'이 되면 기사 바로 아래, 가장 오래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원래 네이버 댓글은 단순히 공감수만으로 베스트가 되는 구조는 아니었습니다. 

비공감수에도 가중치를 줘서 극단적 내용의 댓글이 위로 올라가지 못하게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당시 야당은 네이버 창업자를 불러 대선 때 문재인 후보에 비판적인 댓글이 공감수가 많은데도 순위에서 밀려난 것을 문제 삼았습니다. 

[이해진/네이버 창업자] 
"정확한 지적이신 거 같고요. 저게 왜 저렇게 나왔는지 정말 (돌아)가서 정확하게 따져보고요. 반드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이후 네이버는 단순히 공감에서 비공감을 뺀 수로 순위를 매기는 개선안을 내놓았는데,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했습니다. 

또 한 사람이 하루에 댓글을 20개 이상 달 수 없게 했지만 '드루킹'처럼 카페 회원들의 아이디 수백 개를 동원한 경우는 잡아낼 수 없었습니다. 

전문가들은 본질적으로 네이버가 고객을 붙잡아두려고 자극적인 댓글 경쟁을 방치한 게 문제라고 지적합니다. 

[김승주/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국내 업체들은) 구글과 검색엔진 경쟁을 하는 것은 이미 포기한 지가 옛날이에요. 포털 사이트라는 것을 만들어서, 그 사이트 안에 사용자들이 최대한 오래 머물기를 바라는 거예요. 그래서 그 사이트 안에서 쇼핑도 하게 하고…" 

여론을 왜곡하는 댓글조작을 막기 위해선 차제에 기사 댓글에 순위를 매기는 '경쟁 시스템' 자체를 손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습니다. 

MBC뉴스 양효걸입니다.






반응형